의무론과 목적론에 의한 서폿의 정석

 

서폿이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일.

서폿이 결과를 생각하고 해야 하는 일에 대하여.

 

저자. 혜디롱  

 

 

I. 라인전 상성의 이해.

 

라인전은 픽창에서 정해진다. 조합을 짤 때 생각할 것.

나는 유지력 싸움인지? 한방 싸움인지.

원딜은 한방 싸움인지? 유지력 싸움인지. 2가지를 생각하고 픽할 것.

 

좋은 예) 카이사 + 노틸러스 = 카틸러스 조합.

(한방 싸움)+(한방 싸움)= 라인전 굉장히 강함.

 

나쁜 예) 카이사 + 룰루 = ??

(한방 싸움) + (유지력 싸움)= 라인전 불리.

 

한방 싸움에 강한 카이사와 유지력에 강한 룰루 라인관리 밑 상대의 실수로 킬을 낼 수 있지만.

상대가 만약 루시안 + 쓰레쉬 (한방 싸움) + (한방 싸움) 일 경우 솔로 킬을 만든 바텀 라인전 이여도 같은 실력일 경우 루시안 쓰레쉬의 압박을 받는다.

하물며 쓰레쉬의 E + Q 콤보 혹은 Q (사형 선고)를 맞는 경우 주도권이 바뀔 수 있다.

 

이와 같은 조합에 의한 바텀픽은 라인전 승률을 약간 더 올릴 수 있다.

 

. 자신이 한방 싸움 챔피언 카이사 혹은 알리스타였을 경우 무리한 라인 푸시, 의미 없는 딜교로 HP를 소모하지 말고 한방에 상대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들 것.

 

 

II. 룬의 이해.

 

룬은 라인전의 승률을 대폭 상승시켜주는 핵심 요소이다. 룬을 잘못 세팅하였다면 잡을 수 있는 것도 미세한 차이로 못 잡게 되거나 라인 유지력을 조금 더 상승시켜준다.

 

탱커 서폿터가 여진 or 빙결강화 드는 경우.

) 알리스타, 노틸러스

 

우리 팀에 앞 라인이 나 혼자 일 경우 여진을 든다.

탑 혹은 정글이 탱커 챔피언이라면 빙결강화를 들어도 된다.

 

주의) 레오나는 W로 인해 여진은 오버스펙 필요 없음 X 빙결강화 필수.

쓰레쉬 빙결강화 너프로 인해 E 둔화율과 빙결강화 둔화율이 같아서 X

무조건 여진.

 

 

여진의 보조룬.

 

뼈 방패 or 재생의 바람 드는 경우.

 

1. 상대방이 한방 싸움에 강한 경우 뼈 방패.

2. 상대가 포킹 및 내 뼈 방패를 쉽게 뺀다면 재생의 바름을 들것.

 

) 자야의 깃털. 가만히 있다가 뼈방패 빠짐. 이럴 경우는 룬 하나 날리는 것.

 

영감의 보조룬.

 

외상 or 미해분 or 파이

 

외상일 경우: 나 파이크인데 상대는 유미 제리. 라인전에서 싸움도 안해줌. 빠르게 신발을 뽑고 올라가는 경우.

 

미해분일 경우: 라인전 상성이 너무 불리함. cs 먹기도 힘듦.. 그럴 경우.

 

파이일 경우: 라인전에서 교전이 굉장히 많이 일어날 경우.

 

우주적 통찰력은 서폿에게 굉장히 좋은 룬.

점멸 교환으로 인해 다음 점멸 쿨타임이 돌 때 상대 원딜은 점멸이 없는 틈을 이용한 킬각.

 

나머지 보조룬은 정석대로 가도 좋음.

 

능력치 파편. (3번째 룬)

 

내가 룰루 일 경우, 상대가 탱커 서폿인 매치업 공격속도를 찍고 좀더 많은 평타를 때릴 것.

내가 룰루 일 경우, 상대가 딜 서폿인 매치업 때리다가 맞을 수 있으니 적응형 능력치를 찍을 것.

 

상대 서폿이 강한 AP 딜 서폿일 경우 마법 저항룬 하나 찍어 줄 것.

상대가 카이사 일 경우 방어력 하나 마법저항력 하나 찍어 줄 것.

 

III. 초반 라인관리의 핵심.

 

리쉬를 안했을 경우 바텀이 해야할 일.

 

초반 푸시로 인해 선 2랩을 잡을 것.

핵심) 근거리 미니언을 때리는 것이 아닌 원거리 미니언을 긁어 두는 것.

그랬을 경우 상대 푸시 속도에 맞추면 어떤 일이 일어나도 선 2랩을 가져올 수 있음.

 

2랩을 확정되는 순간.

핵심) 거리 조절 못한 상대를 과감한 점멸로 점멸 교환을 할 것.

(각이 안되면 안하면 그만.)

 

여기서 나는 우주력 통찰력을 갖고 있고 상대 원딜은 없는 경우 다음 점멸에 나는 있고 상대는 없는 킬각을 볼 수 있음 (스노우 볼)

 

2랩 후 압박감을 충분히 넣는 순간.

핵심) 빠른 푸시로 인해 타워에 라인을 넣는 것이 아닌. 슬로우 푸시로 인해 다음 대포라인까지 한꺼번에 타워에 넣을 것.

 

그럼으로 상대는 바쁘게 라인을 받아야 함.

핵심) 상대 정글의 동선을 알고 있을 것. 상대가 위에서부터 정글링을 했는지 아래서부터 위로 정글링을 했는지 주의 할 것.

 

상대 동선이 탑에서 확인 됐을 경우 와드를 쓰지 않고 타워 압박 밑 라인 먹느라 바쁜 원딜에게 포킹 딜교. 혹은 우리팀 정글과 함께하는 다이브. (만약 여기서 점멸 교환을 해두웠다면 킬각) -스노우 볼-

 

상대 정글이 안보일 경우 혹은 상대가 한방 싸움일 경우

) 알리스타 q 플 블리츠 쓰레쉬 노틸러스 그랩.

 

핵심) 무리한 타워 채굴과 딜교가 아닌 상대 정글에 와드 or 용쪽에 와드를 할 것.

 

이때 상대 정글에 들어간다 해도 빅라인이 타워에 박혀 있기 때문에 상대는 못 움직임. 움직인다 해도 빅라인 손해를 본 것.

상대 정글과 조우했다 해도 상대는 정글링에 방해를 준것이며, 위치를 찾은 것. 탑과 미드 라인전에 안도감을 선사함.

 

초반 라인전에 리쉬를 안했는데 여기까지 못했다면 그것은 바텀의 잘못.

물론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위 글중 무언가는 하나 해야함.

 

 

리시를 했을 경우. 바텀이 생각해야 할 일.

 

우리 조합은 한방 싸움, 탱커서폿. 상대도 한방 싸움, 탱커 서폿일 경우.

핵심) 선푸시하는 쪽이 유리. + 정글이 먼저 오는 쪽이 유리.

 

우리 조합은 유지력 유틸 서폿. 상대도 유지력 싸움 유틸 서폿일 경우.

핵심) 선푸시하는 쪽이 유리. + 정글이 먼저 오는 쪽으로 기움.

 

우리 조합은 한방 싸움, 탱커서폿. 상대는 유틸 서폿 혹은 딜 서폿일 경우

핵심) 무리한 라인 푸시로 인한 HP소모를 하지 말 것.

2랩은 곱게 주고 3랩 혹은 정글과 함께 한방 싸움을 볼 것.

(한방 싸움을 해야하는데 HP가 소모했다면 이미 망한 것.)

여기서 HP를 소모했는데 정글을 호응하다 갱승이 일어나는 것.

 

= 한방싸움으로 상대 스펠교환 및 킬을 냈다면 그 순간 라인전이 유리해지기 시작함.

 

우리 조합은 유틸 서폿 혹은 딜 서폿, 상대는 한방 싸움, 탱커서폿일 경우.

핵심) 초반라인전은 압도적으로 딜 서폿, 유틸 서폿이 강함 (같은 실력일 경우)

 

정말 탱커 서폿은 맞을 수 밖에 없음.

소라카 q e 바나나 맞거나 룰루의 평타 eq 웃음소리를 맞으면 상대 서폿은 좋아 죽음.

그리고 라인에 스킬을 쓰며 선 2랩과 앞에 말한 대포라인 까지 구성할 것.

거리조절 실패로 실수가 나지않는 라인전은 쉽게 이김.

 

비교적 낮은 티어에서 유틸 서폿을 약하게 보지만.

유틸 서폿은 라인전이 굉장히 강함.

 

핵심) 스킬이 없는 딜교 X 무리한 타워 앞 딜교 X 정글 위치 확인 O 시야 잡기O

이중 하나라도 실수한다면 주도권은 쉽게 넘어감.

 

 

우리는 리쉬를 했지만 상대는 안했을 경우.

 

HP소모를 최소화 하며 라인을 달게 받으셈.

이 경우 상대의 대부분의 정글은 위에서부터 내려온다고 암시를 하는 것.

 

우리 정글이 탑 동선 밑 상대 정글카정으로 이득을 본다고 생각하고 게임에 집중.

 

만약 정글이 탑 갱 시도 X 정글 카정 X 일 경우 + 우리바텀 뭐함? 왜 솔킬? 이럴 경우

= “리쉬 받고 님 한게 뭐임?”

이라고 처줄 것.

 

정글이 개념이 없는 것.

 

 

핵심

순수한 바텀 라인전의 주도권은 2랩과 3랩에 결정

 

 

IV. 6분과 8

 

6분에는 꿀열매가 강가에 나오는 타이밍.

그 시간 때에 맞춰 라인 푸시 압박 밑 강한 딜교를 해주면 좋음.

 

라인 푸시를 근거로 꿀열매를 먹고 HPMP를 회복시켜

킬각을 볼 수 있음. (스노우볼)

 

주의) 정글 위치를 보고 할 것. 꿀열매 먹으러 갔다가 상대 정글 만나면 말짱 도루묵.

 

8분에는 전령 등장

 

핵심) 8분에 맞춰 집타임 잡기

주의) 정글 동선이 윗캠프 밑 전령 동선인지 확인. 아닐 경우 미드로 가면서 강가에 와드하면서 라인 복귀하기.

 

중요우리탑에 주도권이 없으며 상대정글은 전령을 선택하여 줘야하는 경우.

서폿은 용을 먹을 수 있도록 세팅해 둘 것.

 

1. 라인푸시를 근거로 한 강가 시야 장악.

2. 무수한 도움 핑을 용에 찍기.

 

만약) 정글이 용을 안하고 딴짓을 할 경우. ‘정글이 좀 부족하구나라고 머릿속에 생각할 것.

상대 정글은 전령도 먹고 용도 먹었을 경우. ‘이판은 지겠구나라고 머릿속에 생각할 것.

 

 

V. 승리를 굴리는 로밍 or 패배에 다가서는 로밍.

 

로밍의 절대적인 조건.

 

원딜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는 것.

) 빅라인으로 인한 다이브 압박.

라인을 밀어야 하는데 서폿의 로밍으로 경험치 미니언 다 놓치는 경우.

 

2가지 경우가 일어나면 원딜은 기분이 나쁨.

하지만 로밍에서 상체 싸움이 일어났는데 인원수 차이로 큰 결과를 가져온다면 나쁘지는 않음. (실패시= 일단 채팅 다 끄세요.)

 

주의) 원딜이 게임 포기 및 정말 못하거나 망했을 경우. 버리고 최대한 위에서 굴리자.

이대로 가면 어차피 바텀 차이로 지는 게임 같이 썩지 말고 최대한 만들어라.

 

2. 1코어가 뜬 정글은 강함. 정글 동선에 맞추어 로밍을 갈 것.

주의) 탑은 정말~~ 웬만하면 가는 거 아님 바텀이랑 너무 멀기 때문.

전령 싸움을 가더라도 탑까지 가는 건 오버턴.

갈 경우 바텀 다이브로 인해 원딜 사망을 각오할 것.

 

3. 바텀이 너무 잘컸을 경우.

) 원딜이 34킬로 인해 엄청 강할 경우.

 

로밍보단 바텀 라인전을 주로 할 것.

 

핵심) 잘 큰 원딜을 혼자 두는 것보다 원딜의 힘을 써서 다이브  용을 챙기자!

정글과 미드를 바텀으로 불러 상대 바텀을 억까 할 것.

라인전을 끝내고 바텀의 힘을 위로 올릴 것.

 

주의유틸 딜서포터는 라인전에 강한챔피언. 라인전을 중점으로 게임 할 것.

 

보너스무지성 라인 일자 복귀가 아닌 미드를 지나 강가에 시야를 밝히며 올 것.

 

 

 

 


VI. 팀 파이트와 시야 장악.

 

라인전이 끝난 후 원딜이 미드에 있는 상황.

 

핵심) 서폿은 원딜의 서폿도 중요하지만, 정글의 서폿이 매우 중요.

 

정글과 동선을 맞추며 같이 다니며 시야를 잡을 것.

정글이 위쪽일 경우 아래쪽 시야를 잡는 것이 아닌 위쪽 시야를 먹을 것.

무리하게 반대 쪽 시야 잡다가 따이는 경우가 생기는 것.

 

상식 롤은 절대적으로 맵 전체를 시야 장악을 할 수 없음.

한쪽을 먹으면 반대쪽은 상대가 먹는 구조.

) 미드 부시로 생각하면 댐. 우리가 아래쪽 먹으면 상대는 위쪽을 먹는 구조.

 

주의) 미드 푸시가 기반으로 되야함.

미드 라인도 못 받는데 정글과 같이 다니는 경우는 X

 

팀파이트에 있어서 이니시

 

핵심) 아무리 각이 좋고 킬을 딸 수 있어도. 맵을 확인하고 우리팀 머릿수를 확인할 것.

) 만약 우리 미드 없고 / 정글 + 원딜 + 서폿 = 3

상대는 미드 + 정글 + 원딜 + 서폿 = 4명일 경우 게임을 망치는 이니쉬가 된다.

 

만약 한타를 이겼다면 압도적인 골드에 인한 승리 및 운이 좋아서 이겼다.

라는 말이 나오는 것.

 

핵심

대각선의 법칙을 이용하자. 모든 걸 다 막을 순 없다.

 

 

 

  

 

VII. 티어를 올리기 위해서.

 

위에 내용을 적으면서 글로 풀지 못한 내용이 엄청 많다.

협곡에서 일어나는 사건은 수많은 경우의 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추가로 이야기할 내용.

 

1. 정글 챔프에 따른 동선을 알자.

핵심) 상대 정글이 풀 캠프를 하는지, 3 캠을 하는지 알 것.

 

) 케인은 리쉬를 안받는게 기본. (칼날부리 스타트) 풀캠 선호.

뽀삐는 33랩갱이 강함.

 

위와 같이 정글마다 다 다르다.

그것을 깨달으면 라인전이 더욱 수월해진다.

 

2. 라인전의 와드 디테일.

 

핵심) 라인 부시를 장악할 것.

 

) 탐지기를 삼거리에 돌리면 와드 하나를 지울 수 있지만

라인 부시에 탐지기를 돌릴 경우 2개를 지울 수 있음.

 

핵심) 상대 캠프에 와드 할 것.

 

라인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정글의 개입 및 위치 파악.

상대 정글은 캠프를 먹으며 성장하기 때문에 캠프의 존재 여부에 따른 위치 파악을 할 수 있음.

 

3. 미드 라인에서 경험치를 먹을 경우. 위와 아래로 경계선을 나눌 것.

 

핵심) 와드를 위쪽에 했을 경우 미드 중앙선으로부터 아래로 무빙하지말 것.

상대가 나타났을 경우 타워 쪽이 아닌 시야가 잡힌 위쪽으로 빼는 것.

 

주의) 항상 정글 쪽 시야를 먹고 반대쪽 시야는 무리하게 먹지말 것.

오브젝트 시야장악에 있어 정글과 함께 할 것.

 

 

 


티어를 올리고 싶은 사람은 이글을 꼭 정독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오랫동안 하며 경험한 내용을 최대한 글로 표현했습니다. 빠진 내용과 부족한 내용도 많지만 이 정도의 개념을 알고 플레이를 하다면 티어 상승에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서폿 여러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