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iotgames.com/ko/news/riot-is-taking-a-break-to-end-the-year-ko



2022년의 끝이 다가왔으니 시간을 내서 지난 12달 동안 달성한 모든 일을 돌이켜보고 싶었습니다.

우선 릴 나스 엑스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대표로 부임했고 별 수호자들이 (또) 세상을 구했으며 아케인의 수상 경력에 몇 줄이 추가(영문 링크)되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라이엇은 바르셀로나에서 전사 차원의 국제 모임을 가졌으며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인정(영문 링크)받고 새로운 챔피언과 새로운 요원, 새로운 게임 모드로 라이엇의 세계를 계속 채워나갔습니다. 여기까지는 기존 출시작 관련 일 이야기일 뿐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세계 각지에 있는 팀은 프로젝트 L 등 개발 중이라고 발표한 게임과 더불어 아직 발표하지 않은 게임의 작업에 골몰하며 지난해를 보냈습니다. 

이제 잠시 숨을 돌릴 시간입니다. 다음 2주 동안 가족과 친구의 곁에서 지내고 연말연시의 휴일을 즐기며 당연히 게임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라이엇은 휴무에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라이엇 게임즈 팀이 휴무에 돌입하지만, 라이브 오퍼레이션, 부정행위 방지, 보안 팀 등 일부 팀들은 모든 것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휴무 중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올해의 끝이 다가오는 가운데 그동안 협곡에서 10년을 지냈든 발로란트에서 친구와 안정적인 5인 팀을 결성했든 전략적 팀 전투에서 새로고침을 거침없이 했든 지난 한 해 동안 라이엇의 게임을 플레이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 덕분에 행복합니다. 

e스포츠

2022년에는 DRX와 Deft 선수가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시작해 샌프란시스코에서 Faker 선수와 T1을 상대로 벌어진 결승까지 승승장구하며 월드 챔피언십 여정을 마무리한 가운데 사상 가장 많이 시청된 리그 오브 레전드 경기가 나왔습니다. 이스탄불에서 펼쳐진 발로란트 챔피언스의 흥미진진한 대단원에서는 브라질의 LOUD가 북미의 OpTic Gaming을 꺾었습니다. 발로란트 게임 체인저스에서는 C9 White의 패권이 무너지고 Mary 선수와 G2 Gozen이 최초의 국제 월드 챔피언십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2023년을 맞이하며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에 새로운 형식을 도입하고 파트너 팀 제도의 도입으로 발로란트 e스포츠의 판도를 뒤집고자 합니다. 한편 와일드 리프트 e스포츠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펼쳐질 것이며 전략적 팀 전투 e스포츠는 새로운 제휴를 맺고 새로운 형식을 시도한 2022년에 이어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세계 각지의 라이엇

2022년에 라이엇은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방식을 살펴봤습니다. 글로벌 본사는 계속 로스앤젤레스에 남지만, 상하이와 서울, 싱가포르, 더블린, 베를린 등등 핵심 도시에 있는 주요 오피스의 발전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올해 라이엇은 오세아니아 활동에 다시 박차를 가하고자 워게이밍 시드니를 인수했고 시애틀에서 발로란트에 주력하는 오피스를 새로 열었으며 동남아시아 각지에서 오피스를 설립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동남아시아 오피스들은 앞서 오랜 현지 제휴사인 가레나를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를 즐겼던(영문 링크) 플레이어를 위해 일하게 됩니다. 가레나와의 제휴가 끝남에 따라 동남아시아에서 완전한 라이엇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며 플레이어들을 새로운 라이엇 서버로 환영하고자 여는 굉장한 게임 내 축제와 함께 그 첫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사회공헌 활동

2022년에 플레이어 여러분은 별 수호자와 발로란트 자선 세트 같은 모금 행사를 통해 미화 수백만 달러를 자선 활동에 보태셨습니다. 모금액은 라이엇의 사회공헌 펀드에 직접 전달된 후 세계 각지로 분배되어 뜻깊은 활동을 지원하는 데 쓰입니다. 2022년에는 배틀패스 수익금을 기부해 우크라이나에서 인도적 구호 활동을 지원하고자 500여만 달러를 전달했습니다. 또한 사우스로스앤젤레스에 솔라 기술 및 기업가 정신 센터(SoLa Technology and Entrepreneurship Center, 영문 링크)를 새로 열었습니다. 솔라 기술 및 기업가 정신 센터는 차세대 흑인 및 갈색인 개발자, e스포츠 선수, 기술 분야 지도자에게 더 많은 기회가 돌아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현재 올해를 마무리하며 모금액의 쓰임새를 정하는 데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28개 지역의 자선단체에 전달할 금액으로 총 600여만 달러를 할당했습니다. 지역마다 세 개의 자선단체를 선정했으며 사회공헌 펀드의 지원을 받을 단체는 플레이어 투표로 정할 예정입니다. 각 자선단체는 해당 지역에 할당된 지원금에서 최소 25%를 받습니다. 현재 투표가 진행 중이니 각자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자선 활동 분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파트너와 만남

지난 한 해 동안 굉장한 파트너와 함께했습니다. Xbox Game Pass에 라이엇이 합류하며 세계에서 손꼽는 규모의 게임 커뮤니티 두 개가 만나게 되었습니다. 

사내 라틴 아메리카계를 위한 라이어터 포용 모임인 라이엇 우니도스는 게임 업계의 라틴계(Latinx in Gaming, 이하 LXIG)와 직접 협력해 LXIG의 연례 게임 잼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번 게임 잼의 주제는 ‘지역사회의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기’였습니다. 

우리가 매일 활동하는 온라인 공간을 개선하려면 많은 사람이 힘을 합쳐야 합니다. 그래서 라이엇은 페어 플레이 얼라이언스(Fair Play Alliance)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파트너를 상시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테이크 디스(Take This)와 같은 파트너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계에서 정신건강 지원 증진에 전념하는 비영리단체인 테이크 디스와 협력하고 있어 기쁩니다

아이디오(IDEO)와 ‘디지털 활기를 부르는 디자인 방침 공모전(Designing for Digital Thriving Challenge)’을 개최하고 10개의 수상작을 선정(영문 링크)했습니다. 더 포용적인 게임과 온라인 경험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최고의 제안들이 수상작으로 뽑혔습니다. 

더 건전한 온라인 공간을 만드는 이야기가 나온 김에 말씀드리자면 라이엇은 유비소프트와 새로운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제휴는 모두 지난 한 해 동안 개선과 발전을 거듭한 분야인 플레이어 관계분석에 라이엇이 기울이는 노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e스포츠 분야에서는 팬에게 새로운 통계를 제공하고자 아마존 웹 서비스와 손잡았습니다. 동시에 세계 각지의 팬이 e스포츠 방송을 시청하는 방법을 바꾸어놓고자 프로젝트 스트라이커를 발표하며 더블린에 첫 시설을 열었습니다. 

또한 라이엇이 에임 랩(Aim Lab)의 소주주가 되어 협력관계를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에임 랩은 이미 발로란트 플레이어들이 손목을 풀 때 사용하는 주된 방법이므로 소주주로서 에임 랩과 함께하는 일은 자연스러운 수순이었습니다. 

훌륭한 회사에 투자하는 일은 언제나 옳습니다. 아케인 같은 작품을 현실로 만든 회사라면 더더욱 그래야 하겠죠. 우리가 시즌 2를 기다리는 가운데 라이엇은 아케인을 현재의 모습으로 만드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 스튜디오인 포티셰에 지분을 투자했습니다. 

이는 지난 한 해 동안 라이어터가 달성한 일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새해와 함께 찾아올 온갖 새로운 일이 기대됩니다. 우선 지금은 2주 동안 휴무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가지 약속을 하고자 합니다. 푹 쉬고 재충전해서 시즌 시작과 함께 새로운 출발로 가득할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2주 뒤에 활기와 생기가 넘치는 상태로 돌아올 것을 약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