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탑게랑 원딜게만 하는데

스웨인 리워크 이후 미드 서게 될 게 분명하니 여기다도 올림

님들도 아마 스웨인 리워크 이후 미드에서 만나게 될 수도 있으니

사실 못 볼 거임

내가 보기에 이거 리워크 이후 조정을 빙자한 상향 연타 먹기 전까진 관짝이거든

아무튼 흥미삼아 읽어 보라고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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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변경점

패시브 : 체력 회복량 증가 패시브 스택당 체력 증가량 증가

체력 회복량 증가는 큰 의미가 없음

16레벨 단계에서 2% 증가인데 이 단계에서 몇십 회복량 늘어나는 건 그다지...

스택당 체력 증가를 봐야 하는데

PBE 변경점 보면 궁극기 사용시 체력 증가가 사라짐. 대신에 스택당 체력 증가 2배는 남아있는 걸로 보임

기존 궁극기보다 체력증가량이 많아지는 시점은 대략 18스택 이후부터인데

이걸 쌓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아서 어? 체력만 놓고 보면 상향인가? 할 수 있는데 이건 완전히 틀린 생각임

스웨인 궁극기의 체력 증가는 2가지 방식으로 작동됨. 하나는 고정 수치를 현재 체력에 넣어주는 거고 다른 하나는 변동 수치를 최대 체력에 넣어주는 거임

전자는 룰루궁처럼 그냥 현재 체력에 직빵으로 쏴주는 거라 체력회복효과인데 심지어 어떠한 수단으로도 감소시킬 수 없음

후자는 걍 최대체력이 증가하는 거라 회복 효과는 없음

스웨인 궁극기의 패시브 체력량 증가 효과는 후자임

그래서 저랩 단계에선 실질적으로 패시브 체력량 증가 효과가 큰 너프가 될 거임


Q: 쿨 감소 , 최소 데미지 증가, 최대 데미지 감소, 마나코스트 감소

사실상 상향임

최대 데미지가 10% 가까이 낮아져서 이게 상향인가 싶을 수도 있겠지만 이건 스웨인 많이 해보다 보면 알 거임

스웨인 Q는 만랩시 최대 데미지가 328에 계수 1.0에 달하는 좆사기 스킬임

이게 쿨 2초대라고 하면 아무도 안 믿음

심지어 광역임

주문력 500 기준 328+500 데미지 스킬을 광역 500범위 이상에 부채꼴로 2초마다 난사하는 씹사기 챔이 있다고요

DPS로 치면 우주 최강임

근데 그런 챔 없음

스웨인 Q의 데미지는 우습게도 주문력이 아니라 기동력에 더 영향을 받음. 얘가 최대 데미지를 가하려면 일단 붙어야 함

근데 스킬 쿨이 워낙에 짧다 보니까 붙느라 못 쓰는 시간과 걍 적당한 거리에서 쓰는 거랑 DPS면에서 별 차이가 없음

그러니 스웨인 숙련될수록 억지 최대뎀 Q각이 아니라 그냥 적당한 거리에서 Q 쓰게 됨

심지어 웃긴 게 Q는 붙어야 최대 데미지가 나오는데 부채꼴 스킬이라 붙으면 최대 데미지가 안 나옴

이게 뭔 소리냐 할 수 있는데 생각해 보셈. 모든 챔피언은 무빙을 한단 말임. 스웨인이 그 무빙 방향을 정확히 노려서 Q를 쏜다고 해도 그 순간에 챔피언은 무빙을 칠 것이기 때문에 부채꼴의 좁은 범위에 한해선 Q의 갈래 중 몇 개가 빗나갈 수밖에 없음

사실상 조삼모사란 얘기임

그래서 이론상 Q 데미지를 논할 때 최대 데미지를 논하는 건 좆도 의미가 없음

물론 최대 데미지가 낮아지면 Q 자체의 데미지도 약간 낮아지겠지만 (투사체 하나하나의 데미지가 줄어드는 거니까) 최소 데미지가 올라간다면 그조차도 의미가 없음

암튼 그래서 Q는 상향임

내가 보기에 이 패치의 의도가 뭔지는 알 것 같음. 얘네가 최대데미지는 낮춰 놓고 최소데미지를 올려 놓은 것도

그냥 솔라인 서라는 거임

스웨인 문제 중 하나가 푸쉬가 진짜 좆나 안 된다는 건데 이 패치로 어느 정돈 되게 해놨음

바텀 스웨인은 이 패치가 오히려 그다지 달갑지 않을 수밖에 없음

바텀 스웨인이란 챔프 자체가 특성상 푸쉬가 안 됨. 얘가 직스급의 푸쉬력을 받는다고 해도

Q를 쓰면 눈앞의 미니언들이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정도의 성능을 가진다 해도 얘는 절대 푸쉬를 못함. 푸쉬하면 죽으니까

그런 챔임

그래서 바텀 스웨인에게 있어 이 Q 패치는 별 의미가 없고 말 그대로 솔라인에서만 이득임


W : 마나소모량 감소 , 핑 찍으면 범위 내 적 알려줌

뭣보다 핑 찍으면 범위 내 적 알려주는 게 꿀임

마나소모량 감소는 스웨인을 많이 해봤지만 깊게 파지 않은 사람들 시점에선 의미가 있나 할 거임

어차피 쿨은 똑같은데다 만약 그렇다면 30초쿨타임짜리 스킬이 마나 소모량이 줄어서 어따 쓰나 할 거기 때문

근데 일단 조정이 아니라 그냥 무조건적인 상향인 것도 있고

무엇보다 W는 결국 무조건 쓰게 되어 있음

이 스킬은 내가 라인에 있는 동안에도 계속계속 어떠한 이유로든 쓰게 된단 말임

난 오히려 그래서 데미지 5나 10 이렇게 티도 안 나게 올려주는 것보다 그냥 일케 마나소모량 통 크게 감소시켜 주는 게 더 좋다고 봄

이 스킬은 솔직히 맞추는 게 중요한 게 아님

내가 제국의 눈에 대해 다른 롤 유저들한테 말할 떄마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 이 스킬은 맞추는 게 중요한 게 아님

이 스킬은 사용한다는 게 중요한 거임

제국의 눈은 발동 되면 반드시 어떤 식으로든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어 있음

그게 진짜 존나 큼

이건 롤에 존재하는 몇 안 되는 디나이 스킬이기 때문에 마나 감소량이 줄어든다는 건 그만큼 발동 횟수가 적긴 하나 증가한다는 거고

게임 전체에 있어 스웨인을 보유한 쪽이 유리해지는 요소가 하나 늘어난단 거임


난 솔직히 얘네들이 스웨인 리워크 한다고 말할 때

이 W를 손볼 줄 알았음

그래서 존나 불안했는데 다행임

W는 스웨인에게 있어 제일 중요한 스킬이라 이거 건들면 바로 나락감


E : 적중한 대상 끌어옴 (패시브 효과가 일로 옴) R 키면 쿨 20퍼 감소

쓰레기됨

진짜 단언할 수 있는데

라이엇이 패시브를 E로 옮겨 놓는 패치로 인해 스웨인의 가능성 중 50퍼를 죽였음

나머지 50퍼는 W에 있어서 살았는데

이미 반신불구가 되어버림

이게 얼마나 크냐면 이제 스웨인은 절대 서포터로 못 씀

바텀으로도 아마 못쓰지 않을까 싶음

이건 그냥 라이엇의 선전포고임. 니네 바텀 가지 마라. 메이지 들고 왜 씨발 자꾸 바텀가서 개지랄 놓냐

스웨인 트런들 하지 마라

스웨인 아트록스도 하지 마라

그딴 거 하지 말고 걍 메이지 답게 미드 서라

이거임 그냥

아니 난 근데 이거는 솔직히 너무

말이 안 되게 바꿨지 않나 싶음

이게 그니까 ㅋㅋ 이해가 안 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쉽게 말하면

탑으로 치면 이거는 피오라 표식이 패시브가 아니라 q로 간 거랑 똑같은 거임

피오라가 Q를 맞추면 표식이 터지는 게 아니라 생성되는 거임

그것도 랜덤 위치에

그 수준으로 바꿨다고 보면 됨 씨발 이게 말이 되나

E맞추면 되잖아 하는데 이게 그리 단순한 얘기가 아님

이건 진짜 스웨인 많이 해본 사람만 알 거임

스웨인 스킬 콤보는 E-P 즉 속박 후 당기기가 아니라

P -E 즉 당기고 속박임

속박맞추고 땅기는 게 아니라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속박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땅기고 속박

알기 쉽게 말해줌

스웨인 패시브는 E랑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었음

과거형으로 말함. 이젠 죽었으니까. 그런 거 없음 이제

아무튼 과거의 얘기를 해보자면 스웨인 패시브와 E는 패시브로 당겨지는 거리에서 당기고 E를 쓰면 무조건 맞게 되어 있는 사정거리로 설정되어 있었음

이게 중요한 이유가

솔직히 말해서 내가 스웨인을 존나 많이 해서, 나처럼 뭐 스웨인만 1만판 가까이 한 2016년부터 2022년 즉 6년 동안 스웨인만 한 사람이라고 해도

아주 가끔 E 거리 잘못 재서 삑이 날 수 있잖아

한 100판 하면 1판에서 1번 정돈 있을 거 아냐

근데 패시브 E는 그런 게 없음

패시브가 닿는다는 건 내가 당기고 E를 쓰면 무조건 맞는 사정거리 내로 온다는 거임

근데 E로 패시브가 갔다는 건

내가 무조건 맞출 수 있는 각이 사라진다는 거임

이게 또 그리고 큰 게

원래 스웨인 콤보는 내가 위에서 P -E라고 말했지만 정확힌

E -P-E임

E던지고 당기고 E맞추고가 정석임

이게 왜 중요하냐면 E는 던지는 모션과 날아가는 투사체가 있다 보니 그냥 던지는 거랑 던지고 당기는 거랑 맞는 속도가 거의 1초 가까이 차이남

간단한 꼼수 하나로 성능이 말도 안 되게 바뀐단 말임

근데 위의 것들은 이제 변경되어서 다 막혔고

난 솔직히 속박 건 후에 당겨올 수 있습니다 이게 이제 뭔 의미를 갖는지도 모르겠음

대체 이게 뭔 의미가 있음

아니 뭐 블리츠처럼 자기 앞으로 당겨오는 것도 아냐

찔끔 무슨 조루 사정하듯이 찍 앞으로 오고 말 거 아냐

이게 대체 뭔 의미가 있어

아니 난 그리고 무슨 통 크게 20% 쿨감소 이거 넣어준 것도 킹받아

아니 누가 보면 스웨인이 쿨감이라도 가는 줄 알겠어

지들이 패치해 놓고 모르나봐. 스웨인은 쿨감 대놓고 가라고 패시브에 쿨감 넣어줘도 안 간 챔프야

심지어 이제는 그 패시브 쿨감마저 사실상 사라졌는데 이제 와서 가겠냐고

씨발 주력기 쿨타임이 3초라 너무 짧아서 심지어 한타 중에도 쿨이 노는 애가 왜 쿨감을 가

근데 씨발 줄여서 뭐해

이걸 넣을 거면 씨발 W에 넣었어야지

그럼 적어도 E보다는 의미가 있을 거 아냐. 한타 때 2번 쓰는 거 3번으로 늘어날 테니까

난 이건 진짜

이해가 안 된다

아니 이거의 의도 자첸 존나 이해가 감

이거 패치 너무 커

이제 스웨인 이거 하나만으로 솔라인 서야 됨

근데 씨발 이건 현실로 치자면 내가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한 게 아니라

좋은 회사 다니다가 해고당해서 뭐 어디 지방에 있는 좆소기업으로 강등당한 거잖아

이거는 불법이지

나는 진짜

라이엇이 스웨인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너무하지 않나 싶다

니들 말대로 이직 한 게 맞아

니들이 이직시키고 싶었다는 건 이해해

근데 이건 스웨인에게 있어서도 스웨인 유저에게 있어서도 너무 가혹한 처사다

반드시 기억해 두겠다

피오라 네 이놈

패시브 표식이 언제 사라지는지 보자


R : 쿨 감소 데미지 증가 지속 무한 체력회복량 증가 슬로우

쿨 감소 : 의미 있음

좋다고 말하긴 어려움

딱 초반 단계에서만 의미가 있을 거라고 봄

후반 가면 쿨 절반 아님? 할 수 있는데 어차피 스웨인 궁은 한타에서 두 번은 못 키는 스킬임

즉 쿨타임은 매 한타마다 한 번의 횟수만 보장되면 됨

그래서 80초로 줄어드는 건 유의미하지만 60초는 그다지 의미가 없음


데미지 증가 : 이것도 약간 조삼모사인 게

터지는 데미지는 증가했고 초당 데미지는 낮아짐

내가 보기에 근데 초당 데미지 낮아진 건 그리 큰 의미가 없음

님들이 아셔야 하는 게 원래도 스웨인 R 초당 데미지는 문도 W랑 데미지가 비슷했음

님들 쉬바나 문도가 W키고 비빈다 해서 으악 씨발 장판데미지 좆나 쎄 나 녹아버릴 거 같아 뒤진다 그냥

이런 거 아니잖아

이거 아픈 사람은 상대가 썬파 가면 겜 탈주해야 됨

솔직히 스웨인 궁은 초당 데미지가 1이어도 데미지가 들어가기만 하면 상관이 없음

사실상 유틸 아이템 터트리는 트리거 역할밖에 안 되는 거라 어차피

대신에 터지는 데미지가 표기뎀 50, 계수 0.1 올라갔는데 이건 충분히 의미가 있음

킬각 보기가 좋아지는 거니까


나는 근데 이거랑은 별개로 PBE 스웨인 궁 터트리고 궁 유지가 어떤 식으로 될지 궁금함

내가 항상 언급하지만 스웨인 R이 쓰레기인 이유는

이 스킬이 마법소녀 변신이기 때문임

악의 제왕 등장이 아니라 마법소녀 변신임

스웨인 R에는 마법소녀같은 느낌이 3가지 있음

하나는 변신에 시간이 든다는 거고

두 번째는 해제에도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며

세 번째는 필살기를 쏘는 데에 기합을 넣는 시간과 친구들과 우정을 다지는 시간 그리고 상대방에게 너를 절대로 용서하지 않겠어 하고 외치는 시간이 걸린다는 게 그러함

씨발 쏘려면 3단계에 걸친 장대한 서사시를 상대방 눈앞에서 해야 한다는 거임

변신 해제 해제 후 투사체 적중

이 3개 시간을 총합하면 대략 2초쯤 됨

즉 스웨인이 궁극기로 킬각을 본다는 건 내가 상대방한테 2초 뒤 너를 죽이겠다 예고하는 거랑 다름이 없음

덤으로 어떻게 어느 방식으로 죽일지도 알려주는 거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투사체 적중임

이거 하나가 진짜 말도 안 되게 쓰레기인데 스웨인 궁은 범위가 넓어도

그 넓은 범위가 문제인 게

투사체가 좆나 느려서 씨발

범위 끝의 적을 맞추려고 하면 못 맞춤


잠시 제논의 역설에 대해 설명을 하고 가자면

거북이가 나보다 1초 먼저 앞서서 간다고 가정하면

내가 거북이보다 빨라도 거북이를 따라잡을 즈음엔 거북이는 나보다 조금 더 멀리 가있을 것이며

그럼 또 다시 따라잡으려 해도 거북이는 또 다시 거리를 벌릴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거북이를 절대 이길 수 없다는 논리임

같은 이유로 스웨인은 사정거리 내에 적이 있어서 R로 마무리를 하려고 해도

이 제논의 역설 때문에 절대로 맞출 수 없음

심지어 스웨인은 기본이속 325의 다리 장애인이기 때문에

얘네 이 컨셉 버렸는데 왜 또 이속을 깠는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렇기 때문에

못 맞춤

즉 내가 하고 싶은 말은 그래서 이 R 터지는 뎀 증가는 한타에선 의미가 있어도 라이엇이 바라는

솔라인 스웨인 성능과는 진짜 좆도 의미가 없음

R로 라인클리어 허쉴?


체력회복량 증가는 의미 있음

근데 이것도 저랩 단계에선 오히려 낮아졌고 고랩 단계에서 높아졌는데

이 지랄을 왜 하는지 모르겠음

스웨인은 챔프적 한계 때문에 후반 가서 좋을 수가 없어

얘는 블라디처럼 사이드 서는 플레이가 안 되는 챔이란 말임

그냥 저랩 단계에서 쎄게 해주면

초반이 좀 쎄고 후반이 좀 나쁜 블라디 느낌으로 할 텐데

대체 뭘 원하는지 모르겠음


터지는 뎀 맞추면 슬로우

한타에선 쌉이득임

R터트려도 R유지니까 그냥 한타 도중에 터트린 다음 계속 싸울 수 있으니까

심지어 슬로우도 60퍼라 통큼

나쁘진 않음

1:1 단계에서도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게

난 이건 1:1에선 상대방 추노보다 상대방이 붙지 못하게 하는 게 크다고 봄

1:1에서 스웨인이 고전할 땐 상대가 도망가는 상황이 아니라 역으로 붙는 상황임

이게 진짜 좆나 빡센데

그런 의미에선 슬로우가 1:1이나 한타나 의미가 꽤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