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당 최대 152 인연치를 몰아주시는 모 곡)

 

가끔 새 카드 뽑아서 인연작 하신다고 멀쩡한 UR 강판시키는 분들이 계셔서...

 

스쿠페스의 인연치 획득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곡 플레이가 끝나면 해당 플레이에서 획득한 총 인연치를 계산한다.

- 주로 콤보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선 중요하지 않으니 생략합니다.

- 이 단계에서 결정된 총 획득 인연치는 어떤 상황에서도 더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초중요)

- 즉 이후의 인연치 획득 방식 계산은 이 총 획득 인연치라는 파이 갈라먹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앞선 단계에서 결정된 총 획득 인연치를 어떻게 배분할 지 결정합니다.

- 센터 카드가 인연치가 MAX가 아닐 경우, 센터 카드가 총 획득 인연치의 30%를 우선 분배받습니다.

- 나머지 70%의 인연치는 남은 8장의 카드가 균등하게 분배받습니다.

- 소수점 이하는 한 카드에 몰아줍니다. (보통 왼쪽 카드)

 

여기까지가 인연치 분배의 기본입니다만, 보통 9장의 카드 중 대부분은 이미 인연작이 끝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인연작이 끝난 카드한테 돌아갈 예정이었던 인연치는 어떻게 되느냐?

- 카드가 인연치MAX가 되어 돌아가지 못하고 남은 인연치는 MAX가 아닌 카드들에게 재분배됩니다.

- 재분배 단계에서 다시 센터카드가 30%를 우선 분배받는지는 불명입니다.

- 모든 카드가 인연치 MAX가 되어 남은 인연치가 돌아갈 곳이 없으면 버려집니다.

 

설명만 봐서는 복잡하지만 보통 쓰게 되는 예시 구성을 보면 간단합니다.

8장의 카드가 인연MAX인 덱에 인연작할 카드를 끼워넣으면,

인연작할 카드가 센터에 있건 구석에 있건 획득 인연치는 반드시 동일합니다.

즉 카드를 한장씩 인연작 한다고 가정하면 멀쩡한 SR/UR카드 옆으로 밀고 덱파워를 낮출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위의 설명에 따르면 카드를 두장 이상씩 인연작 하려고 할 경우 센터에 있는 카드에 인연치를 몰아주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의 인연치 획득 방식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것도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카드를 한장씩 인연작 하나 두장 이상씩 인연작 하나 전체 인연작 속도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인연치 MAX를 찍고 남는 인연치를 다른 필요한 카드에 돌려주는 방식 때문에,

인연작 속도는 어떤 방식을 쓰건 사실상 같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미각성 레어 9장 (인연최대 100) 의 인연작을 한다고 했을때,

9장을 전부 한 덱에 세팅하고 인연치 100을 주는 곡 9판을 하건,

(이 경우 센터카드는 4판째에 인연MAX, 나머지 카드들은 9판째에 동시에 인연MAX)

한장씩 돌려가며 메인덱에 끼워넣고 인연치 100을 한판마다 몰아주건 결국은 9판이 걸립니다.

(이 경우 매 판마다 한장씩 인연MAX)

인연치가 180/200 인 카드를 들고 인연치 90 주는 곡을 하려고 할때에 한해, (즉 인연치 오버플로우가 발생할 판에 한해)

다음에 인연치 밀어줄 카드를 같이 세팅해 주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이때의 인연치 분배식은 위의 방식 다 잊어버리고 그냥 원래카드 20 마저 채우고 남는 70 전부 새 카드에 몰립니다)

 

결국 순수 인연작만을 위해서라면 센터카드를 다운그레이드할 필요가 없다는 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