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답변 게시판에 자주올라오는 질문도 정리할겸

신규/복귀 유저분들도 다수 계신 것 같고

버전업으로 인터페이스도 많이 바뀌어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도 갱신 및 간단한 요약이 필요한 듯 해서

제가 주로 플레이하는 글로벌 버전 스쿠페스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초보자 가이드와 관련이 없을 수 있지만, 

과거 한쿠를 즐기다가 요즈음 글쿠로 복귀하신 유저분들께

한국서버가 글로벌서버에 통합되면서 일정기간동안 계정을 이동하는 과정이 있었고

이동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계정 등을 복구할 수 있는 시점이 있었으나

글로벌 한쿠에서 플레이했던 개인의 데이터 보존기간이 오래전에 만료되어

이전에 사용하시던 계정은 현재 다시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새로 시작해야합니다. 

복귀유저분들도 참고가 될만한 내용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 관련 내용 공지

1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4&l=994 

2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4&l=1000

 

 

 

글 작성의 편의를 위해 존댓말을 사용하지 못한 점 먼저 사과드립니다.

 

 

 

1. 스쿠페스 설치 - 원스토어, 구글플레이

 

# 원스토어 - 할인쿠폰, 가끔있는 캐쉬백이벤트의 장점, 구글 연계가 안되는 단점. 소과금러에게 유리

# 구글플레이 - 다른나라 우회로 카스톤을 저렴하게 구입가능한 장점. 과금러에게 유리 

 

 

 

2. 기본 설정

 

# 곡 플레이 때, 리듬아이콘 누르는 타이밍 맞추고 싶을 때

더보기 - 기타설정 - 라이브 - 타이밍조절

 

# 곡 플레이 때, 리듬아이콘 떨어지는 속도 조절  

더보기 - 기타설정 - 라이브스피드

 

# 곡 플레이 때, 레어카드 이상의 스킬발동 카드이미지 노출 켜기/끄기
더보기 - 기타설정 - 라이브 - 컷인

 

# 계정이동이나 구글연동

더보기 - 기타설정 - 계정 - 이어받기 패스워드 (이하 인계코드) - 발행 후 메모나 스샷하고 보관.

더보기 - 기타설정 - 계정 - Google+ 계정 등록 (구글플레이에서 설치한 스쿠페스에서만 가능)
기기변경같은 재설치의 경우 시작화면에서 데이터 인계코드받기 - 입력을 통해 계정이동 가능.

계정이동 시 안드로이드 → 애플, 원스토어 → 구글플레이 : 러브카스톤이 0개일 때 가능.

 

 

구글계정 연동을 해놨지만 혹시 모르니 이어받기 패스워드도 발행해 보관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이어받기 패스워드의 변경으로 개인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아이디와 함께 인계코드가 발행되니 참고.

 

 

3. 유닛 편성

 

스쿠페스에는 Smile, Pure, Cool 의 세가지 속성이 있다.

 

# 유닛 편성 항목에서 위치변경은 원하는 부원을 눌러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는데
라이브곡 플레이 성공 후 중앙부에 있을수록 보상받는 인연치가 상대적으로 더 많다.

 

좀 더 진행하다보면 뮤즈와 아쿠아의 유닛을 따로 만들어 플레이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뮤즈, 아쿠아의 각 곡마다 해당 곡 그룹의 멤버 카드로 플레이하면 리듬아이콘당 10% 추가스코어를 주기 때문이다.
이것은 각 카드별 적용으로써 두 그룹을 섞어서 덱을 구성해도 상관없지만 이벤트의 '스코어랭킹보상' 이라는 것과
나중에 다룰 '스쿨아이돌스킬' 때문에
효율적인 측면에서 각 곡마다 최대 스코어가 중요해졌고

이 때문에 가면 갈수록 뮤즈/아쿠아 각 속성별 6개의 덱을 구분해서 쓰게될 것이다.

 

* 스코어랭킹의 고수님들은 위와 상관없이 한 그룹에 올인해서 성장시키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이는 그만큼 덱에 투자를 많이 하여 덱자체가 엄청 강하기 때문이다.

 

* 한 덱에 올인, 두 그룹에 동등 등의 육성방법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잘 키워보길 바란다.

 

 


# 자동 편성 속성 특기 타입으로 구분해서 유닛을 구성하기에 편리하다.
보통은 속성, 타입을 선택해 기본적인 틀을 잡고
개별적으로 멤버를 눌러 인연작할 멤버로 바꿔주거나 효율이 더 좋은 카드로 바꿔 사용한다.

 

# 메인으로 설정 앞서 언급했던 Smile, Pure, Cool의 유닛을 편성했고. 자신이 즐겨 쓸 유닛으로 설정하면
라이브곡 플레이 유닛선택단계에서 메인 유닛이 바로 나오게되며,
게스트 선택이나 뉴스에서 친구에게 보여지는 모습 또한 메인의 센터가 노출된다.

카드를 눌러 확인할 수 있는 선호부원은 이와 별개로 자신의 홈화면에서만 노출되는 이미지이니
자신이 좋아하는 멤버의 카드를 설정해놓고 즐기면 되겠다. 아래 항목 6의 스샷을 참고.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메인센터 더보기 - 프로필 - 클리어 곡 수/ 인연에 표시된 부원과의 인연에서

라이브곡 클리어시 해당 곡 속성의 메인센터는 1의 인연, 선호부원은 속성과 상관없이 3의 인연이 오른다.

(프로필작을 하는 유저분들이 참고하시면 될 내용)

 

아래 스샷은 메인센터로 설정한 유닛B 이며, 친구들에게 보여지는 건 센터로 설정된 코토리이다.

각종 이벤트에서 상대방에게 보여지는것 또한 메인의 센터이다.

 

 

 

 

4. 라이브 플레이

 

# 스쿠페스에서는 뮤즈와 아쿠아 곡이 분리되어있다.

 

이것은 좌측상단의 버튼을 통해 변경할 수 있으며, 각각 일반곡과 특별곡도 그 옆의 버튼을 통해 바꿀 수 있다.

수집이벤트곡이나 일일곡, ~기념 곡 오픈의 경우 그 이벤트에 해당하는 그룹의 특별곡에서,

MASTER 버전의 곡도 기간 한정곡이기 때문에 특별곡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콤보

해당 곡의 최대 콤보수의 30 % 이상 = C 콤보 / 50 % 이상 = B 콤보 / 70% 이상 = A 콤보 / 풀콤보 = S 이며

라이브 성공시 30 % 미만으로 C콤보 이상을 하지 못했다면 보상으로 노말부원한명을 받을 수 없다.

 

라이브 대기화면 우측하단 LP 부분 클릭으로 1 ~ 4 배로 엘피를 소모하여 플레이할 수 있게 설정가능하다.

 

라이브완료시 해당 배수만큼 경험치, 골드, 나중에 다룰 스쿨아이돌스킬 상자경험치를 받을 수 있으나

라이브보상의 인연보상수치와 곡목표의 클리어 횟수는 1회 기준이므로 

인연작이나 라이브목표 클리어작업을 하는 유저는 참고해서 플레이.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아주 유용하여 많은 스쿠페서들이 즐겨 사용한다.

  

다만 저랭크때는 자신의 LP통이 한계 범위이므로 높은 LP가 소모되는 고난이도 곡을 배수로 플레이할 수 없다.

 

 

 

 

5. 러브카스톤 수집 및 부원 뽑기. 리세마라

 

게임 초반 러브카스톤 수집종류

 

* 로그인 보너스 - 글로벌 버전의 경우 매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날짜가 바뀐다.

* 신규유저선물 매일 3개(10일간) - 리세마라의 원동력

* 라이브곡 플레이 후 노말부원 각성 인연 수치를 올리면 해당 카드의 사이드스토리 오픈. 1개
(한 부원에 따라 여러종류의 카드가 있는데 각 카드마다 한번만 적용, 이하 인연작)

* 매일 라이브 1회 성공시. 1개

* 과제 

* 보통 메인스토리 각 장의 3, 4화를 클리어 1개

* 뮤즈, 아쿠아 멤버의 생일 5개

* 기념일 (버전업, ~명 돌파기념, 크리스마스 등 로그인 보너스와 동일한 방식)

* 긴급서버 점검이나 장기간의 점검시 보상

 

 

 신규유저 선물은 바로 지급되지는 않고 하루가 지난 다음 받을 수 있다. 

 


리세마라 (리셋 마라톤)

 

앞의 내용을 토대로 초반 돌을 50개, 그 이상을 모은 후
11회 모집(이하 11연차)를 통해 UR등급의 카드를 먼저 얻고 이 계정을 키우는 작업을 말하는데
스쿠페스 게임의 숙련자라면 EX, MASTER 난이도의 곡을 인연작과 함께 병행하여
빠르게 돌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리세가 쉬운 편이다.
(때문에 지인의 소개로 입문한 것이라면 부탁해보는게 가장 좋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과제를 깨기 좋은 아쿠아 Hard 곡 - EX 곡과 뮤즈 MASTER 곡 플레이)

 

숙련자가 아니라면 위의 경우보다는 시간적으로 늦을 수 밖에 없는데
신규유저의 리세마라는 보통 두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 신규유저선물은 접속하지않아도 며칠 후에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고
보통 신규유저선물을 다 받을 수 있는 10일정도 후에 재접속하여 5개씩 소모하여 뽑기(단챠)를 하거나

조금만 플레이해서 러브카스톤 50개로 11연차를 하여 울레를 노리는 방법이다.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은 인계코드를 이용하는데
설치 - 계정만들기 - 인계코드 발행 (이걸 메모지나 스샷으로 따로 저장)

핸드폰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 러브라이브! - 저장공간 - 데이터삭제

(기기종류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은 이렇다.)
스쿠페스 재실행 새 계정을 만들 수 있고 이 작업을 반복하면된다.
다만 매번 기본 업데이트를 설치해야하는 불편함이 단점.


* 위의 방법이 껄끄럽다면 인연작과 과제를 중심으로 러브카스톤을 모아 11연차를 한다.
초반 인연작을 하는 방법은 라이브곡과 과제로 받은 우정포인트를 사용해 (모집 - 일반부원모집)
 레어부원과 노말부원을 다수 얻고 중복되는 부원을 특별연습을 통해 각성시켜 유닛편셩에 포함.
라이브곡을 플레이하면 카드의 인연치가 오르고 다 채우면 사이드스토리를 오픈, 돌을 한개씩 얻을 수 있다.

 

라이브 성공후 인연보상은 라이브곡의 스코어와 콤보에 영향을 받으며

풀콤보일때의 인연치를 Max로 잡고 콤보별로 보상 인연수치가 떨어지며 C 스코어이하일 때는 그 절반을 받게되므로  

인연작을 할 때 주의.

 

# 모집에 대한 조언

 

초반의 러브카스톤은 11연차 하는 것을 추천한다.
1회 모집(단챠)도 나쁜건 아니지만 특별 부원 보너스 한칸과 슈레이상 1장 확정의 메리트 또한 크다.

라이브플레이마다 S 스코어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
이벤트 때는 일반 라이브곡 때와 달리 게스트의 도움이 없기 때문에
초반단계에서 S 스코어를 받기는 힘든 편이다.

이벤트에서는 스코어와 콤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이벤트 포인트가 달라지므로

효율적인 측면에서 라이브성공시 S 스코어를 받을 수 있을 덱을 구성하기전까지는 모집을 하고
(보통 슈레이상으로 채워넣으면 이벤트시에 S 스코어가 가능하다.

덤으로 연차로 UR도 얻으면 더할나위없이 좋기도하고, 저랭크 때 엘피회복용 러브카스톤은 조금 아깝다고 생각.)
이 후엔 이벤트에 집중해 5500등 안, 각성컷을 하면서

일반슈레덱에서 각성슈레덱으로 덱을 점차 강화해 나갔으면 한다.

 


 

 

6. 이벤트 종류

 

# 이벤트 종류 및 참가방법

현재는 스코어매치, 수집이벤트, 챌린지, 메들리 이벤트가 있으며 두가지 이벤트가 추가될 것이라 예고된 상태.

(한가지 이벤트는 산책 랠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3&l=378 로 공개되었는데

글쿠에서 이벤트로 열리면 추가하겠습니다.)

 

이벤트 기간동안 아래 스샷과 같이 홈메인 우측하단에 플레이할 수 있는 배너가 노출된다.

이벤트가 끝나면 크게 종료표시가있는 배너로 변경되고 이전 이벤트의 순위를 확인해볼 수 있다.

 

 

메들리이벤트와 챌린지이벤트때는 골드를 소모하여 이로운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무조건 설정할 버프는 경험치획득량 증가와 이벤트포인트획득량 증가 버프이다.

게임초반, 덱이 약할때는 S 스코어 달성을 위해 스코어UP 버프를 켜도되지만 이왕이면 골드를 아꼈으면 한다.

이벤트기간동안 곡목록이 바뀌는 일이 없어 조금은 지루할 수 있다.

 

수집이벤트는 랭킹, 보상 등의 정보만 확인가능하며
라이브 항목의 일반곡인 특별곡을 플레이해서 재화(수집이벤트곡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리듬아이콘)를 수집하고

특별곡에 있는 수집이벤트곡을 플레이해서 이벤트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이는 위에서 언급했던 LP 배수 사용에 비례하여 적용되므로 재화를 빠르게 모으고 빠르게 탕진..할 수 있다.

 

스코어매치는 1차 9곡, 2차 9곡, 3차 1차+2차 곡 중 랜덤으로 상대방과 직접적인 실력을 겨루는 이벤트로

가끔 커뮤니티 사람들이나 친구등록이 되어있는 유저를 만나서 같이 플레이할 수 있는 재미가 있다.

다만 최근 스코어포인트랭킹보상 시스템으로 이벤트 후반으로 갈수록 곡시작대기화면에서 닷지하는 상황이 많아 골치가 아프다. (닷지를 하면 LP는 소모되지만 스코어포인트랭킹은 유지, 폭사의 경우는 모든걸 잃음)

 

랭크업을 목적으로한다면 챌리지 = 메들리 > 수집 > 스코어매치 순서라고 '대충' 인지하였으면 한다. 

 

현재 글로벌 스쿠페스는 뮤즈 단독이벤트 2회, 아쿠아 더블이벤트 1회의 반복으로 일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더블이벤트는 대개 컷이 높게 이루어지는 편이니 이벤트에 참여하는동안 참고하셨으면 좋겠다.

 

단독이벤트일 때는 스컷(SR 3장) 1100위 안, 각컷(SR 2장) 5500위 안

더블이벤트일 때는 이벤트보상점수로 기본 이벤트카드를 스컷까지 할 수 있으며,

단독이벤트와 같은 등수에서 랭킹보상을 통해 다른 이벤트카드를 각컷이상 할 수 있다.

 

아래 링크에서 각 이벤트마다 스코어, 콤보별 획득 포인트를 알 수 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3&l=347 

 

 

7. 부원연습 및 스킬업, 렙작에 대한 조언

 

부원 연습은 부원 - 연습칸에서 자동선택을 통해서 할수 있다.

 

# 스킬업

 

카드의 스킬은 부원연습을 통해서 할 수 있다.

 

슈레이상부터는 동일한 카드나 서포트- 스킬연습카드를 통해서,

레어는 동일한 스킬명을 가진 카드로 스킬업이 가능하다.

스킬연습카드의 종류는,

 

등급            스마일, 퓨어, 쿨, 공통의 순서대로

R    -    야자와 코코아, 야자와 코타로, 야자와 코코로, 보라색 알파카

SR    -    미카, 후미코, 히데코, 야마다 히로코 & 사토 요코

UR    -    니코어머니, 코토리어머니, 마키어머니, 호노카어머니  

 

로그인으로 배포되는 특전울레의 경우

센터스킬효과나 스킬이 레어와 같으므로 동일 스킬명의 레어카드로 스킬업이 가능하며,

스킬업과정이 스킬업 경험치를 채우는 것으로 변경되면서

레어 이상의 카드를, 모든 종류의 서포트 카드를 이용하여 스킬업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 초반에 넘쳐나는 노말카드과 레어카드들로 최대 부원 수가 넘치게되어 우편함이 쌓이게 되는데

부원칸이 없어서 도저히 빼내올 수 없는 경우까지 갈 수 있는 초반상황이라

러브카스톤으로 최대부원수를 아주 조금 늘려놓는 것(상점 - 최대 부원 수 늘리기)도 좋은 선택이다. 

일단 나중을 기약하면서 한동안 해당 카드의 레벨을 다채워서 팔거나 연습시키는 렙작을 포기하고,

인연작을 꾸준히 하면서 인연작이 완료된 카드는 연차로 얻은 슈레이상의 카드에 바로바로 연습시켜서

스코어 향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게 좋다.

 

# 여기서 렙작은 각 카드의 레벨을 MAX로 올리는 것 인데

과제 - 컬렉션에서 러브카스톤을 보상으로 주는 항목이 있어 부원의 레벨을 올리고 카드를 처리하는데 

다른 컬렉션 과제에 비해 걸리는 시간, 귀찮음을 이유로 꼭 하지는 않는 유저들도 있다. 

처음 시작할때는 인연작하기에도 빠듯하기에 일단 바로바로 연습시키는 것을 추천하며

카드 한개를 렙작하고 상급 카드에 연습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해본결과 부원창에 조금의 여유도 없어 맘편히 모조리 연습시키게 되었다... 

나중에 인연작도 끝나가고 부원칸에 여유가 생기게될 때 조금씩 해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 각 카드별 작업여부 확인

 

부원목록을 통해 확인해보면 각 카드마다 우측상단과 아래쪽은 세가지 표시와 함께 되어있는데 

우측상단은 인연작여부, 아래쪽은 차례대로 각성 - 렙작 - 인연작의 순이다.

 

아래 스샷에서

맨 윗줄의 린은 렙작이 아직 되어있지 않았고, 옆의 요우는 모두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

그 옆의 요우와 코토리는 작업이 완료된 카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 스쿨아이돌스킬 (SIS)

 

# SIS 개념

 

4.0 버전의 스쿠페스는 이벤트마다 곡 스코어가 이전보다 중요해지면서

스코어를 올리는데 핵심이 되는 스쿨아이돌스킬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스쿨아이돌스킬은 라이브 성공하면 보상받는 중간 좌측에 상자 게이지가 노출되는데

상자는 획득한 스코어에 따라 게이지가 차고 게이지가 높은 상자일수록 좋은 스쿨아이돌스킬을 보상으로 준다.

획득가능한 SIS는 1 ~ 4 cost 로 구별되며 4 cost 가 좋긴하지만 몇 종류는 쓰이지 않고있다.

 

 

유닛이나 연습, 부원목록등에서 스샷과 같이 부원을 길게 누르면 정보가 나오는데

카드 스텟의 아래쪽에 구멍이 있는걸 슬롯, 또는 소켓이라 부르고 장착할 스킬을 넣을 수 있다.

1 cost 당 한 칸을 차지하며 부원 - 특별부원연습을 통해 추가로 확장 시킬 수 있다.  

(최초 같은 카드로 특별부원연습 각성시에는 추가로 한칸이 확장, 씰각성시에는 변화없음.)

(각성된 카드에 같은 카드로 특별부원연습할 때는 +2칸, 씰로 각성시에는 +1칸.)

 

 

보통 이벤트로 3장의 SR을 얻게된다면,

1장기본(슬롯2) - 1장 특별연습(슬롯3, 각성) - 연습(은색씰 획득) - 은색씰을 통한 씰각성(슬롯4)

1장기본(슬롯2) - 1장 연습(슬롯2, 은색씰획득) - 같은카드로 특별연습(슬롯3, 각성) - 은색씰로 씰각성(슬롯4)

으로슬롯을 모두 오픈한다는 조건에서 순서를 변경하면서 카드를 강화해도 상관은 없다.

 

입문하여 초보유저일 때는 고민이 되는 경우이긴한데 S 스코어가 나올 정도의 덱을 맞추었고

이벤트에 집중해서 최소 각성컷에 들어가 이벤트로 2장의 카드를 얻게된다면,

특별부원연습을 통해 (첫번째처럼) 각성시키고 3슬롯으로 플레이하여 유용한 3코스트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스컷으로 이벤트 SR을 3장을 얻게된다면 연습과정을 생략해서 남는 은색씰의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초반에는 좋은 스쿨아이톨스킬을 얻기가 힘들고 스코어 내기도 힘드니까 얻는대로 일단 장착하는게 가장 좋다.

 

# 유용한 스쿨아이돌스킬과 장착

 

1 cost 키스

2 cost 링

3 cost 크로스 아우라

4 cost 베일 챠밍

 

* 해당 속성의 스텟이 낮은 부원에게는 전체 %의 개념인 아우라, 베일

해당 속성의 스텟이 높은 부원에게는 해당카드의 스텟포인트를 올려주는 크로스, 링

 

* 이 부분은 팁과 노하우 게시판의 분석을 보시는게 더 도움이 될 거에요.

 

미세먼지 팁으로는 스쿨아이톨스킬을 장착한채 부원을 부이동해도 스쿨아이돌스킬은 사라지지않고 보존되며,

골드가 부족한데 쓰지않는 스쿨아이돌스킬이 있다면 부원 - 스쿨 아이돌 스킬 - 선택 후 판매도 가능.

 

 

 

 

9. 씰 상점과 조언

 

더보기 - 씰 상점에서 확인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씰 상점의 은 같은 등급의 카드를 연습하거나 부이동을 하면서 얻고,

(핑크 - R씰, 은색 - SR씰, 금색 - SSR씰, 무지개색 - UR씰) 

여기에 추가로 스쿨아이돌스킬 상자의 보상으로 R씰, 이벤트 스코어 랭킹 보상으로 R씰~SSR씰을 얻을 수 있다. 

 

보상으로 받은 씰을 유용하게 사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덱이 '어느정도' 완성되기 전까지는 보조티켓으로 교환하여 5장을 통해 보조티켓뽑기를하고, 울레를 노려보는게 좋다. 

 

이건 모집부분과도 연결되는 것이지만 스쿠페스 플레이에 스코어 점수의 비중이 커진만큼

스코어를 높게낼 수 있는 각 속성유닛별 울레센터의 중요성이 높다.

이런 작업을 통해서 그나마( ㅠ _ㅠ) 울레를 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최소 3속성의 울레를 갖추기 전까지는

울레를 뽑는 보조티켓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나중의 이야기지만, 어느정도 울레가 모였다 싶으면 효율이 좋지않은 울레카드(타이머, 힐)를 팔아

씰상점에서 좋은 울레를 구입할 수도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덱을 맞춰나가는데 유리해질 수 있다.

 

SSR등급, 쓔레카드의 등장으로 SR 카드의 가치가 떨어지긴 했지만

센터스킬의 효과에 맞춰서 덱을 꾸려나갈 계획이 있다면  

씰을 모아서 덱을 좀더 강하게해 줄 SR이상의 카드를 특별부원연습에서 각성(씰각성)시켜 사용해도 괜찮다.

(다만 각성단계에서는 SIS슬롯이 늘어나지는 않는다는 점에 주의를 할 필요는 있다.)

 

그 이후에는 과금여부에 따라 옆 항목의 특기 서포트 멤버를 뽑는것이 일반적.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은
쪽지주시면 수정 & 보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