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유저라 아직 한쿠페스는 돌리지 못하는 유저입니다.

일판은 오픈 다음날부터해서 벌써 1년넘게 돌리고있네요. 

그 기간중 얻은 점수 올리기 노하우를 공유해봅니다.



1. 카드의 배치

노래에 속성이 있고 그 속성에 맞춘 덱으로 플레이하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초반엔 그런게 없죠. 노멀카드와 운좋게 구한 레어카드. 그리고 하늘이 보우하사 슈레카드가 대부분일 텐데요.
(울레같은건 우리 인생에 없어요)

초반에 슈레나 울레를 구하게 되면 그 카드의 주속성이 아닌 부속성이라도 레어카드보다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죠.


예를들면


이처럼 쿨속성의 레어 각성 에리지만 퓨어속성의 울레 미각성 마키보다 쿨스탯이 낮습니다.



그럼 쿨속성 덱을 짜게 될때 어쩔수 없이 퓨어속성이라도 카드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아셔야 될점이 노래와 다른 속성의 카드는 보너스 점수를 받지못합니다.

즉 쿨속성 노래를 플레이할때 퓨어 카드가 있으면 퓨어 부분에 떨어지는 노트는 부가점수가 없는거죠.
이 패널티를 가장 줄이는 방법은 외각으로 다른 속성카드를 빼는겁니다.

대부분의 곡은 센터 칸과 외각 칸이 노트가 덜 나옵니다.


제가 돌리고 있는 쿨 판강덱인데.. 이런식으로 퓨어나 스마일 속성은 외각으로 빼면 패널티를 좀 더 막을수 있습니다.
센터에도 노트가 덜 나오지만 센터스킬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가장 좋은 카드를 넣습니다.




2. 센터스킬 체크

초반에 울레를 뽑은분과 아닌분의 가장큰 차이는 바로 센터스킬이죠. 
센터스킬은 기본적으로 레어이상부터 있고 3단계로 속성에 맞춰 점수를 올려줍니다.


맨위의 레어 에리 카드의 센터스킬은 '쿨점수를 조금 올려준다' 이며

레어는 3% 슈레는 6% 울레는 9%의 속성점수를 올려주며 여기에 라이브때 게스트로 초대하는 카드의 센터스킬도 적용되서 가산됩니다. 즉 자신이 울레를 가지고있으며 게스트 카드가 울레면 추가되는 점수는 상한선이라고 봐야하죠.

다음의 울레 마키 카드의 센터스킬은 '쿨점수에 맞춰 퓨어점수를 올려준다' 입니다. 이건 올해 초에 추가된 센터스킬로 다른속성에 반응해 점수가 올라가는건데 대부분 보통의 울레 9%보다 조금더 올려줍니다. 이런 카드들고있는 친구 스코어 랭킹때 있으면 좋죠. (이벤트곡 등수안에 들어가면 공짜 뽑기 티켓을 줍니다)


위 스샷처럼 쿨속성에 +12922 가 인연치와 센터스킬로 상승된 수치이며 55712가 모든게 계산된 최종 수치이죠.

네.. 결국 이거 때문에 울레를 결국 뽑아야 점수가 잘나옵니다. 각 속성별로 1장은 뽑으시면 참 좋습니다만.. 쉽지않죠.
(참고로 bd의 특전 카드는 레어와 같은 센터스킬이므로 슈레보다 센터스킬이 나쁩니다) 

전 130랭쯤 처음 울레를 뽑아봤는데 그전엔 수시로 친구 삭제당하고 그랬습니다. 여러분은 그러지 마세요..... 언제 자기가 친삭한사람이 삐까번쩍한 울레들고 올지 몰라요.




3. 롱노트를 더 신경쓰자

롱노트는 점수가 더 높습니다. 올퍼펙하면 점수 받기 참 쉽죠?





4. 콤보에도 점수 보정이 있다.

50콤보 100콤보 200콤보 400콤보때 점수 배율이 올라갑니다.

즉 콤보 중간에서 끊기면 점수 잘내기는 그른거에요. 차라리 처음이나 마지막에 끊기면 다행입니다.





5. 스코어 스킬 카드를 모으자.

카드의 스킬은 3종류입니다. 스코어, 체력회복, 판정강화.
스탯은 체력회복 > 판정강화 > 스코어 순서로 높습니다.



위 카드는 리듬아이콘 25개마다 34%의 확률로 체력3 회복. 
아래는 리듬아이콘 25개마다 41%확률로 스코어 310증가

같은 마키에 속성이 같은데 회복카드가 쿨스탯이 110이나 높습니다.

자동편성으로 덱을 짜게되면 회복카드가 들어가게되는데 실제 점수는 스코어 카드가 잘나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카드가 모여 점수따기에 돌입하게 되면 자동편성으로 덱짜면 안됩니다.



코어 스킬도 3종류가 있는데

리듬아이콘 갯수마다 확률로 업, 퍼펙트 갯수마다 확률로 업, 시간마다 확률로 업. (다만 예외 이벤트 우미카드는 별노트 퍼펙확률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기 실력이 뛰어나면 퍼펙트 스킬이고 보통은 리듬아이콘이 좋습니다. 시간확률 스코어스킬은 발동이 잘 안됩니다.

대충 퍼펙트나 리듬아이콘 스코어 카드를 회복카드와 비교하면 속성 400점 정도는 더 높게 쳐줄만 한듯 합니다. (위 카드 두장을 비교하면 스코어 카드가 110점 낮지만 같은 회복스킬 카드였다고 생각하면 300점 더 높은 수준)





6. 인연수치 체크

카드마다 인연수치가 있죠.

레어가 100 각성시 200
슈레가 250 각성시 500
울레는 500 각성시 1000입니다.

스탯계산시 이 인연 수치는 그대로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에서 작년 겨울에 로그인 보상으로 지급했던 특전 눈사람 코토리(흔히 눈토리) 인데 보시다시피 스탯은 슈레보다 낮습니다. 퓨어 4150밖에 안되죠. 다만 특전은 각성된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여기에 +1000이 되어 실수치 5150으로 보면 꽤 괜찮은 카드가 됩니다.

덤으로 스킬작업이 쉬운것도 특전 울레의 장점이죠. 그래서 다들 bd많이 지르시는 거겠죠. 다만 센터스킬은 레어랑 동급이므로 절대 센터에는 세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슈레가 없다면 어쩔수 없이 센터에 서겠지만...




--------------------------------------

하드에 저장된 이미지 보면서 대충 생각나는것만 적어봤습니다.

일판 스샷들이라 가독성이 좀 안좋고 횡설수설이라.. 
대충 이런식으로 나중 세팅하니 카드 간수를 해야겠다~ 라고만 생각하시면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