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인데 라이트와 하드 그 중간이라 생각함
수동컨을 필요로 하는곳도 있지만
사실상 주간컨텐츠만 돌고 오토로 일일숙제하고 꺼도 됨
채집도 자동되고 라이트하게 충분히 가능함
(부캐 등등 무언가에 욕심내면 힘들겠지만)
앞으로 수평좋아라 하는 사람들에게 하우징도 나오고
이벤트지만 서버대전 나오고
요즘 rpg에서는 못느끼는 캠파모여서 첨 보는 사람들끼이
악기연주도 하고 수다떠는 사람도 많음
참 다양하다 생각함

근데 잘 만든 게임인데도 짜치는 냄새가 좀 많이남
그 냄새가 대부분 수직컨텐츠인데
수직컨텐츠가 부족하다는 느낌보단
뭔 업데이트가 다 난이도 증가 밖에 없음

글라리때도 입문 어려움 매우어려움
이전 어비스때도 입문~지옥7

근데 지금 시즌1때도 시즌0때와 루트가 같음
타르타르 매어까지 나올 가능성 99%
어비스 이미 지옥10까지 나옴

그냥 컨텐츠가 시간벌이용 느낌이 너무 쎔

이 2개가 진짜 개짜침

신규가 아닌 단순 난이도 증설로만 업데이트를 하니까
레이드도  몇달간 같은 보스 얼굴 보고
어비스도 입문~ 지옥10까지 똑같은 보스 계속봐야함ㅋㅋ
이게 시즌0 했던사람들한테 재밌을리가 있나 싶음
수직 좋아하는 신규유저들도 질리겠다 ㅅㅂㅋㅋ

라이트하니까 아 모비노기 할게없어! 이거? 이해하는 부분

근데 잠깐 하더라도 컨텐츠에서 큰 재미를 받아야하는데
난이도만 증설해놓으니까 사실상 타임어택에 보상빼면
기대도없고 할 이유도 없음ㅋㅋ 존나 지루함

수직 수평 합쳐서 흔들의자 제작할때가 젤 재밌었음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