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카니아에서 미하일을 하고있는 "T마법소년"입니다.
현재, 논란이 되고있는 "로 아이아스"의 유틸관련 문제 때문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로 아이아스"의 성능은 지금 현재보다 훨씬 나아진 상황입니다.


먼저, 이번 패치로 인해 "로 아이아스"의 관련 스킬 부분을 하나하나 따져보겠습니다.
(좌측 - 현재, 우측 - 패치후)



로 아이아스 변경점 (현재 → 패치후)
쿨타임 300초 → 180초 (40% 감소)
방어막 지속시간 40초 → 25초 (37.5% 감소)
총 방어가능 횟수 56회 → 33회 (약 41.07% 감소)
최종데미지 지속 시간 165초 → 99초 (40% 감소)
최종데미지 5%+최대28% (최대33%) → 최대33%

전반적으로 현재에 비해 스킬을 약 60%정도로 압축을 시켜놓은 모습입니다.


1. 무슨 문제가 있는가?
총 방어가능 횟수가 56회에서 33회로 줄었습니다.
이는 6인파티 기준 인당 5~6회씩 맞을경우 사라지게 됩니다.
예시로 윌의 2페이즈 거짓거울 패턴과 루시드의 소환수+레이저 패턴, 진힐라의 독구름(독가스)패턴 등, 다단히트류의 패턴이나, 지속딜의 패턴같은 경우에는 전반적인 하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파티원 6인 전원이 로 아이아스가 켜진 상태에서 패턴을 무작정 맞을경우에 해당됩니다.
어떠한 파티에서도 패턴을 로 아이아스가 켜졌다는 이유로 무리해서 맞지는 않습니다.
윌의 거짓거울 패턴때, 파티원이 가만히 있어서 다리를 전부 맞으시던가요?
루시드의 소환수+레이저 패턴때, 파티원 개개인의 유틸로 최대한 피하시려고 하지않으시던가요?
진힐라의 일명 구석딜중, 독구름이 나오면 가만히 있어서 딜을 계속 넣으시던가요?

수정
저는 '어떠한 파티도 로아를 패턴 파훼용으로 쓰지않는다'라는 의견은 아닙니다.
그저 '패턴을 무리하게 까지 맞아가면서 진행하는 파티는 없다'라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진힐라 구석딜중, 현신이나 독구름(독가스)가 나왔을땐, 생존을 위해 딜을 포기하고 피하는 것이 보통의 파티의 의견인것 같습니다. 아무리 라오커+로아가 생존률을 엄청나게 올려주더라도, 그저 말뚝박은채로 패턴 신경안쓰고 딜 넣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윌 거짓거울 같은 경우도, 로아범위 안에서 이리저리 피하는 방법이 있으며, 파티원이 일부로 맞지 않는한 1세트당 많아봤자 인당 2회정도 피격이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패턴이고 뭐고 자시고 로아가 켜져있으니 그냥 딜만 넣자'가 아닌 '로아가 켜졌으니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겠구나'가 제 의견입니다.

이번 패치의 목적은, 쿨타임의 획일화 입니다.
또한 쿨타임을 줄여줌으로서, 부가효과도 같이 줄어드는건 당연한 사실입니다.
또한 로 아이아스 1개의 스킬만이 아니라,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효과로도 충분히 파훼가 가능한 패턴들이 더더욱 많습니다. 로 아이아스 1개의 스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2. 양자택일의 문제
지금 현재 미하일의 문제중 가장 큰 문제라고 불리는 것은, '양자택일의 문제'입니다.
미하일은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데미지 25% 증가 버프와 보호막, '로 아이아스'의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와 방어막이라는 딜/유틸 둘중 1개를 선택해야하는 직업입니다.

딜을 올리자고 쓰자니 보스의 패턴 회피용도로도 써야하고, 패턴 회피용도로 쓰자니, 딜이 애매해지는 '선택적 스킬'이 되버렸습니다.
이는 격수와 서포터의 경계에서 이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며, 격수로 가자니 유틸을 포기해야하고, 서포터로 가자니 딜량을 포기해야 합니다.

최근 패치중,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막타를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의 새로운 기능인 '라이트 포스레이'로 이동한 것과 같이, '로 아이아스'의 최종데미지를 다른 스킬로 이동시키는 식의 패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는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고질적인 문제로, 패치후라고 새로 생긴 문제는 아니라는 겁니다.


3. 왜 상향이라 주장하는가?
먼저 미하일의 극딜기라 불리는 스킬인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의 극딜주기는 180초입니다.
대부분의 직업들의 극딜 타이밍에는, 각종 버프로 인해 딜을 최대한으로 끌어주고 딜을 시작합니다.

아래 쿨타임 변화로 인한 미하일의 딜 그래프 표를 보겠습니다.
(자료 제공을 해주신 "Icepeng"님과, 유튜버 "테로"님께 미리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전반적으로, 180초 주기마다는 딜이 상승함을 보여주고, 90~180초, 300~360초 같은 경우는, '로 아이아스'의 최종데미지 버프 유무의 차이입니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평딜을 감소시키고, 극딜로 치중시켰다" 라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현재 메이플 메타는 극딜 위주의 운용이며, 위 그래프에서 나타나듯이 극딜때의 딜이 상승한 점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이점으로 보아, 현재 메이플 메타에 맞게 패치를 해준것이며,
딜이 부족하다 여겨진 미하일에게는 가뭄의 단비와 같은 패치입니다.
유틸의 성능이 전체적으로 떨어졌다고 여겨질 수 있지만, 실상은 "성능 압축"이며,
오히려 극딜 주기를 180초로 고정시켜준 아주 고마운 사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방어막의 횟수를 40회 정도로 올려주었으면 합니다만은,
지금 상황에서도 충분히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며...
저는 이번 패치에 매우 긍정적인 입장입니다.
물론 지속적인 방어의 효과는 사라지겠지만, 쿨이 줄어든 만큼 임기응변으로 회피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바램은, 신5차 등에 '로 아이아스'의 최종데미지 효과를 옮겨가거나, '로 아이아스' 시전시 최종데미지 일정량 증가 (15%~25% 정도)라는 방식으로 패치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패치로 인해 미하일의 실전딜은 예전보다 상승하게 될 것이라 추정하며, 다양한 상황에서의 '로 아이아스'의 운용이 기대가 됩니다.

혹시나, 스펙등의 이유로 불편하실 분을 위해 아래 인증을 남겨놓겠습니다.
글에 문제가 발견될시, 많은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