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델을 본캐로 키우고 있고, 하드 듄더까지만 경험해본 메린이입니다. 다른 주보돌이 경험도 많이 적고, 아직 검밑솔을 다 하지 못하는 메린이가 쓴 글이라 적당히 걸러서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점:
1. 적당한 유틸

25초라는 짧은 쿨 무적기, 레비테이션을 이용한 훌륭한 노쿨 체공 능력, 노빌리티를 이용한 극딜타임 생존력 강화, 임페일-레조 연계를 이용한 8방향 이동, (뒷방향) 텔포기, 즉발(?)낙하기

 제가 아직 최상위 보스를 경험하지 못해서 그런거 일수도 있지만, 검밑 하드보스들을 돌면서 유틸이 딱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본적은 적은것 같습니다. 특히 짧은 쿨 무적기 다이크는 1틱임에도 불구하고 쿨이 짧다는 점 때문에 다른 여타 직업의 무적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보스의 위험한 공격은 단기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틸기에 대부분 뭐가 하나씩 빠진거 같은 느낌이 들긴 합니다. 이건 후술하겠습니다

2. 꽤나 편하고 단순한 사냥, 낮은 원킬컷

디바이드의 큰 범위, 이어서 따라오는 크리에이션, 오더 등으로 원킬컷 맞추기가 엥간 쉽습니다. 개인적으로 사냥 주력기와 보스 주력기가 모두 디바이드로 쓰이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단, 최종뎀이 너무너무 낮아서 야누스 및 파운틴 효율 너무 낮아서 제자리는 스펙 좀 돼야할거 같습니다.

3. 이펙트 이쁨

개인적으로 전사 중에 젤 이쁘다고 생각합니다, 색감도, 모양도. 저는 직업을 고를때 스킬 이펙트와 그 감성도 같이 보고 결정하는지라 장점 중 하나로 넣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6차 오더랑 게블이랑 색감이 안맞아서 조금 아쉽긴 합니다.


단점:

1. 하나씩 나사 빠진 유틸들
유일하게 제가 나사 안빠졌다고 생각하는건 레비테이션입니다. 다른 유틸들 하나 하나 보자면,
  노빌리티: 맞아야 실드생성, 그로 인한 하스우 보라똥 패턴 등 즉사 패턴에 취약
  임페일-레조 이동기: 딜레이가 너무 심함, 즉발이 아님
  다이크: 1틱이고 더 쓰려고 키다운하면 쿨도 늘어남, 키다운시 딱히 좋은 성능도 아님 예) 검마 저주

2. 극딜의 여러 문제점
  a) 매우 긴 극딜
5차 극딜인 인피가 30초 지속으로 소마 정도는 아니지만 정말 긴 극딜기를 주력기로 갖고있습니다. 특히 사출기임에도 불구하고 기절하면 끊긴다는 점, 30초를 다 욱여넣기 힘들다는 점이 아델의 고점에 다가가기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b) 준극딜의 쿨타임 차이(60,90)
차라리 다 90초로 만들고 딜 조금 올려주면 엔버링크와도 더 잘 맞고 좋을 텐데, 나눠져있어 버프에 맞추기 꽤나 난감합니다.
  c) 죽으면 없어지는 오더, 그로인한 게이지 관리
히어로의 예열 스킬인 콤보 어택은 죽어도 스택이 그대로 남아있는 반면, 아델의 오더는 지속시간에 관계없이 죽으면 그 자리에서 사라져 게이지 손실, 딜 손실이 꽤나 납니다.

3. 이상한 마커와 레조버프 갱신
마커는 보스가 이동할 때 써야 그 딜이 많이 늘어나 거의 쓸 수 있는 타이밍이 반 강제됩니다. 물론 진힐라 같은 보스에선 텔포를 유도 할 수 있지만, 몇몇 보스들은 보통 돌진기나 텔포를 쓰는 타이밍이 랜덤이라 마커의 점유율이 일정하지 않고 들쑥날쑥합니다
레조 버프는 기본 30초 지속으로, 최종뎀을 주는 버프입니다. 레조 버프는 '레조넌트를 썼을 때'가 아닌 '레조넌트로 몹을 맞췄을 때'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사냥할 때 어거지로 맞추거나, 보스 전에서 쓰다 딜로스가 난 경험이 적지 지 않습니다.(단순 제 컨트롤 미숙일 수 있습니다).


제가 맨 처음 직업 고를 때 이런 글들을 찾아 헤매서 직업을 고르시는 메아가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어서 미숙한 메린이지만 써보았습니다. 물론 온전히 제 주관적인 견해라 제가 틀렸을 수 있습니다. 적당히 걸러서 봐주세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