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마지막으로 인벤탈퇴하겠습니다.

1. 메벤을 하는 이유는?
 제가 메벤에 들어오는 이유는 땅에 쳐박힌 퓨어딜러가 아직도 인식이 좋다는게 이해가 안돼서 입니다. 그래서 히어로끼리만 우리 안좋아.. 라면서 숨어있는게 아니라 메이플을 플레이하는 대부분이 알았으면 했습니다.
 이전부터 히어로가 아무리 너프가 되더라도 "이정도면 할..만한가?", "다음 파이널 어택마코받으면 달라지겠지.." 라는 등의 자기합리화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이정도면 진짜 괜찮은게 맞는건가?"라는 생각을 했었고, 제가 내린 결론은 절대 아니다였습니다. 실제로 할만충들 사이에서 이번 오리진 너프는 제가 가장 먼저 불 질렀습니다. 글 리젠 순서보시면 아실거예요.

2. 직게 사람들 중에 나를 안좋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걸 아는가?
 알고 있습니다. 제가 계속 여러분 눈에 거슬리는 이유는 타직업과 비교 밸런스 관련해서 언급을 계속하는거 때문이겠죠. 아시다시피 저번 아크랑 비교 글도 자게로 가져갔었던 적이 있었구요.
 저도 직업이 많은 게임이라 완벽한 밸런스는 있을 수 없는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근데 직업별로 편차가 이렇게 심한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꾸 비슷한 스펙에 기반하여 타직업들과 비교 글을 올리는겁니다. 이 과정에서 안그래도 인식이 좋은 직업이니까 논란이 생기면서 "히어로 약코하네"이런 소리듣고 있는거구요.
 만약 제가 키네나 스커같은 실성능이랑 인식 둘다 똥캐를 키우는 사람인데 이런 글을 썼다면? 과연 불이 탔을까요? 아닐걸요. 히어로처럼 실성능은 병신인데 인식은 상위권이니까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저 새끼 ㅈ사기캐릭키우면서 약코 오지게 하네"라고 하는겁니다. 그 인식을 바꾸는게 히어로 버프의 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히어로가 버프를 받았다고 칩시다. 인식이 좋은 직업이라서 "히어로 버프받았네? 너프받아야겠지?"라며 자게에 불탈게 벌써부터 눈에 훤하네요.

3. 인식 쉽게 바꿀 수 없는거 알고 있지 않은가?
 리마스터 전과 리마스터 이후에도 저는 계속해서 히어로는 좋은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다행히도 저와 같은 생각이었던 유투버분이 한분 계셨어요.
 예전에 치나엘님 유투브에 히어로는 이번 리마스터의 최대 피해자라는 글이 올라왔었고, 직게 여러분도 그때 다들 같이 누우셨던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인식이라는게 얼마나 무서운지 다른 사람들은 히어로가 3티어라는게 말이 되냐며 근거없이 무차별적으로 공격했던걸 기억하실겁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예요. 계속해서 밸런스관련 언급이 없으면 히어로는 46직업 중에 제일 안좋은 직업이 되어서도 "구조따위는 잘 모르겠고~ 어쨌든 짧쿨무적가지고 있는 개사기캐릭 아니냐?" 라는 상위권 인식이 그대로 남아있게 될겁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미하일은 6초쿨에 4초지속 무적기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이 안타는건 성능도 안좋지만 인식도 안좋기 때문입니다. 지금 상태라면 히어로가 미하일보다 딜이 낮아져도 인식이 안좋아질거 같진 않네요.

4. 게임에 너무 과몰입하는거 아닌가?
 과몰입이라고 하면 할 말 없습니다. 하지만 히어로에 진심이기 때문에 이럴 수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에 수로 너무 약한거 아니냐는 글을 작성했던 적이 있습니다. 어떤 분과 대판붙었지만 결과적으로 제가 그분보다 잘 못치는게 팩트체크가 되었기 때문에 글내리고 사과글 작성했습니다. 제가 잘못된거였다면 저는 구질구질하게 안물고 늘어집니다. 윗점관련 발언도 마찬가지입니다. 속도느린거, 일필터지는거, 윗점쓰면 시드링스위칭안되는거 저도 다 ㅈ같습니다. 그래도 그외에는 모전 윗점 구조가 나쁘다고 생각 하지 않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했었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모전 윗점이 좋은건 반박할 수 없는 팩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윗점 티어는 트리플점프(위로 뛰고 옆으로 다시 뛸 수 있어서) >>>>> 전사윗점 > 여러분이 원하는 윗점입니다.

5. 왜 캐슈너프에 혈안이 되었나?
 일루전으로 최종뎀이 이관되는 패치가 있었을 적에 제 기억으로는 2차 테썹까지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때 2차 테썹 이후, 본썹 패치로 넘어오기 2일인가? 3일남았을 때 진캐가 그때 당시에 쿨뚝을 쓰지도 않던 시기에 쿨뚝과 관련하여 데폴과 플슬 사기 발언을 했었고, 추가적인 테썹없이 본썹에 바로 데폴 쿨 너프가 들어왔었습니다.
 제 첫 번째 분노상대는 "추가적인 테스트도 없이 데폴 쿨을 5초나 너프시킨다고?"라는 생각으로 인해 운영진이었습니다. 두 번째 분노상대는 쿨뚝을 쓰지도 않던 히어로가 쿨뚝쓰면 상시 무적이라는 선동을 한 메벤이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그때 당시만 해도 즐겨 챙겨보고 후원까지 하며 응원했던 유투버가 최초 발언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안믿었습니다. 진캐 그럴 사람아니라고.. 하지만 주변에서 진짜로 진캐가 그런 말을 했다고 했었고 진짜로 그런 말을 했다는걸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제 마지막 분노상대는 진캐가 되었습니다. 본썹 적용까지 얼마안남았는데 유저들 사이에서 불타고 있던 논점이 추가 테썹패치없이 급하게 본썹에 적용이 되었다? 정황상 데폴 쿨을 너프시킨 시발점은 진캐가 맞습니다. 맞아요. 팬이 흑화해서 안티가 된 케이스입니다. 그래도 저는 틀린 말한 적은 없습니다. 캐슈까내릴 때도  팩트만 꽂았어요. 하지만 아무리 캐슈관련 얘기할 때 히어로언급안하고 팩트만 꽂아도 메벤 특성상 제가 썼던 글들보고 "이 새끼 히어로구나"라고 찾아내서 까내리는거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들 감정에 치우쳐서 욕하지말고 욕박을거면 제가 작성했던 글 한번이라도 확인해보고 팩트에 의거해서 욕해주세요. 팩트로 꽂아넣으면 저도 제 잘못을 인정하겠습니다.

6. 마지막으로 할 말은?
 제가 히어로게시판을 망쳤다고들 하는데.. 글쎄요.. 지금 당장은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시간지나면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하네요. 오늘 이후로 저는 직업 밸런스 생각에서 손떼고 그냥 저만의 메이플을 하려고 합니다. 다들 즐메하시고 다시는 보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