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너스는 정말로 구조가 엉망인 직업임

밸패를 하면서 하나를 고치면 다른 곳에서 문제가 터지고,
다른 걸 고치면 또다른 예상 못한 곳에서 문제가 터져버리는 일이 비단 루미너스만의 문제가 아닌 건 알고 있음
밸패를 자주 하지 않고 미루다보니 이지경이 된 거라고 생각함

하지만 구조가 단순한듯 단순하지 않은 루미너스는 이런 문제점이 특히 도드라져보이는 듯함

그래서인지 타직업에 비해서 루미너스 유저들이 바라는 요구사항은 디테일한 부분에서 의견이 갈리는 경우가 많아보임
큰 맥락은 유사하나 해결방안을 보면 의견 통일이 잘 안 된다는 느낌이 있음

실제로 많은 글들을 읽고 개선안을 정리해서 공유해보고 싶었는데 너무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함

통일해보기 이전에 나부터 반대하게 되는 개선 방향도 적지 않게 보였고, 실제로 댓글로 의견이 여럿 갈리는 부분이 보이기도 했음

1) 현구조에 적응을 했고, 딜 사이클을 계속 연구해나가고 있는데 너무 큰 변화는 오히려 거부감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것

2) 리마스터/리메이크 수준이 아니면 현재 루미너스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

위의 1, 2만 생각해보아도 정반대의 방향임을 알 수 있음
(물론 이정도의 의견차는 밸패를 앞두고 전직업이 가질 수 있는 생각이라고 봄)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통일되고 이견이 나오지 않는 부분은 가장 자주 보이는 의견들인

딜압축, 오브 스택 개선, 빛둠세 증발 문제 해결, 전체적인 딜의 상승(최종뎀), 스펙 통일(개별 스킬들에 붙은 크확, 방무 등) 정도라고 봄 (딜레이 개선 요구도 많이 보였음)

그중 오브/빛둠세는 이번 테스트 서버에서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고, 남은 부분들은 결국 절대적인 딜의 부족을 해결을 요구하는 것들임

루미너스 유저들이 단순히 딜만 오른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생각해서 딜 개선을 요구하는 게 아님. 딜 상승은 그저 첫 단계일 뿐임

얼마 되지 않는 화력을 집중시키기 위해선 일치되는 의견들을 중심으로 개선을 요구하게 된 것이고, 그 중 딜 개선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타직업이 보기에도 문제가 있는 수준이어서 푸어딜러라는 오명까지 달고 있는 상태임

그 어떤 개선을 요구해도 빠르게 고치기 어렵다면 우선적으로, 선제적인 조치의 차원에서라도 수치조정을 통한 딜러다운 딜을 요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