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이런 글을 쓰면서 깨닫는 거지만,
자기목표 라는 게 진로에서 엄청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되네요.

처음에는 솔스데미였던게, 시간을 더 줄여보자 하면서,
이제는 이지루시드,노말가엔슬 솔격하고 다니고 있으니까요.

다음 난이도 보스인, 이지윌이 솔격하기엔 아직까지 다소 버겁다 느껴지기도 하고 ( 숙련도 탓이 크겠지만, )
조금은 다음 목표를 잡아보고 싶기도 해서 질문 겸 성찰/정리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현재 스펙은 부끄럽지만,
47층에, 3.2 입니다.
피케인(+과 비슷한 17성 레에 앱솔 스태프를 쓰고 있고), 웨펖 4링 끼는, 
5차는 하루윌을 넘어가는 그 이상의 보스를 가기엔 부족한 상황입니다. ( 잘 봐줘서 하루윌까지는 가능할 느낌? )

다음 목표를 임의로 '3.5 비숍' 으로 잡아봤습니다.
구체적인 수치값으로, ( 지금은 47층이니까 ) 다음 목표가 48~49층, 
최종적으로는 '50층 비숍' 이 되는 게 목표입니다.

보스 티어로 봤을 때, 해방이나, 진듄더 같은 상위까지는 생각이 크게 없습니다.
하루윌은 지금도, ( 255에 3.2에 앵간한 코강 다 만렙에 웨펖 4링에, 피케인 2추 ) , 
족함은 없을 거라는 생각인데, 버스... 타는 기분이 크게 들 것 같아서, 제가 내킬때 까진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

질문글이기도 하니, 목차를 정리 해둘게요.

1. 코어 강화

1-1 코어칸 안배
1-2 코어젬스톤 사용
    (1) 남은 코강 방향
    (2) 더 이상의 코어 젬스톤 사용에 대한 효율에 대한 고민
    (3) 크오솔과 경코젬

2. 템세팅에 대한 내용.

2-1 무보엠
    (1) 시급한 것
    (2) 다음 템의 높이
2-2 장비
    (1) 카루타 장비
    (2) 앱솔랩스 장비
    (3) 보스장비세트 + 반지류
    (4) 하트
    (5) 펫장비

1. 코어 강화


이번 테라버닝으로 7500이 될 것 같습니다.


나름 이번에 개편되는 코강을 고려해서 코어 강화를 미리 해두었습니다.
사실, 상위보스 생각이 크게 없다는 점에서부터, 의지나, 블링크의 강화는 다소 뒷전으로 미룬 상태구요.
엔바제/힐헤바 25/25/25/25 2중4코로 60 가능할 것 같습니다.

1 - 1 코어칸 안배.

잠정적으로 생각 해둔 건 이번 윗점이 체공까지 달려 있게 나와주기 때문에, 
여기서, 블링크, 로프 빼면 될 것 같고,
260이 된다면 그 때, 블링크를 넣으면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쓸윈브야, 익스그린이 넘치니 그걸 쓰면 된다는 생각이구요. 
( 사실 쓸윈부 써본 적이 크게... 없습니다. 사냥할때도 익스그린 일일이 빨면서 했어요.)

다른 아이디어 없을까요...??

1 - 2 코어젬스톤 사용.

(1)  남은 코강 방향
이제 남은 코어라고 한다면야, 언스,오버로드,블링크,의지,바인드,스인미,(크오솔-265) 이라는 생각입니다.
우선순위를 남은 언스 ㅡ 오버로드 ㅡ 블링크,의지 ㅡ 스인미 ( 바인드는 간간히. ) 로 잡아 두고 있는데
적절한 생각인지 여쭤 보고 싶습니다. 

(2)  본캐지만, 코어젬스톤을 부캐한테 양보하는 게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을까요?
모이는 젬스톤을 차라리, 부캐들한테 써줘서 주간보스 돌이를 조금 더 쉽게 하거나, 스데미까지 잡게끔 올리는 게 더 효율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서요... 제가 여기서 100개 더 까봐야, 크게 티가 안나지 않나 싶은데
다른 주보돌이 캐릭한테는 100개 주면, 유효코어도 뽑고, 스킬코어로 딜도 올라가고 좋을 것 같아서요...

(3) 크오솔, 언제쯤 얻을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미트라젬사서 크오솔 올리긴 힘들 것 같은 가격이라길래, 지금부터라도 경코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에서 코인샵 5개, 별빛마차(+스텔라패스) 6개 면 16개니까... 얼추 48개로 49개를 채워지니
두개만 더 모으면 55개로 얻자마자 25렙 찍어줄 수 있을 것 같은데....... 모으면서도 이게 맞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260 도 못찍었는데 설레발인가 싶어 고민입니다. 
차피 유효기간은 없다지만, (2) 와 같이 부캐 주는게 낫나 싶어집니다.
( 지금 당장은 1재획 뛰면 256에 보유중인 극성비 1, 별빛마차(+스텔라패스) 2개가 대기중입니다. 
하지만, 제 스펙에 세르니움 사냥이 안될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 그게 걱정입니다. )


2. 템 세팅




2 - 1 무보엠.

본캐 비숍이라기에 너무 초라하기 짝이 없는 무보엠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실, 하드루윌도 보류하고 있는 이유가, 피케인 들고 가는 게 조금 부끄러운 느낌이고,
( 피케인이 부족하다는 건 아니지만, 본캐비숍인데, 무기가 17앜이 아닌 게 부끄럽습니다. )

(1) 시급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당장에 엠블렘은 직작을 해야 되는 거라서 뺀다치면,
무기랑 보조인데, 둘다 쟁쟁하게 바꿔야 할 시점이 크게 지난 친구들이라...
여전히 포뻥빨로 리멘에서도 원킬을 잘 내고 있긴 하지만, ...... 그게 세르니움으로 가게 되면
더는 그럴 수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보조 바꾼다고 딜이 크게 뛸까 싶기도 하고,
바꾼다면 역시 무기지 싶긴 한데, 무기 가격이... 당장에 바로 벌어서 살 수 있는 정도가 아닌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2) 바꾸게 된다면, 어느정도로 바꾸는 게 나을까요?

지금 쓰고 있는 17성 15작 레에 보마마/마 앱솔스태프는,.. 
그 환불 사태 터지기 전에 사서, 5~60억정도에 샀던 아이입니다.
하긴, 지금 처분한다면 그 반값을 받을 수 있을지가 걱정되는 물건인데,

아케인을 사게 된다면, 17성 or 18성 / 레에 , 레유 ,레레(불가..) , 어느 정도 선의 물건을 사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앱솔 스태프도 보보마 며 보마마 며 돈을 가지고도 며칠씩 고민하다, 
몇억만 깎아 주지 하다 눈치싸움 하면서 산 친구라, 
확실한 기준치를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 보조도... 어느 정도를 사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게 자금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인건 잘 알고 있지만, 참고하면 좋을 점 정도를 알고 싶어요.


2 - 2 장비.

대강 현재 잡아 둔 목표가 3.5 인 만큼 거기에 맞춰서 생각은 해보고 있는데,
고민되는 점들이 이러저러하게 있긴 합니다. 거기에 대한 내용이 될 것 같구요.
또, 지적 받을 만한 점을 지적해주시거나, 조언 주실 만한 점을 주셨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확실히 조언 받고 싶은 부분에는 붉은칠을 해두었습니다.

대체적으로 현재 목표로 하고 있는 지점이 
120추 - 17성 - 30작 or 놀긍혼으로 적당히 3~5작 - 윗잠15~18퍼 - 밑잠 4%,10 (2줄) 정도입니다.



(1) 카루타 장비

하의는 그냥 깔끔지게, 15퍼로 뽑아서 크게 미련 안두고 있고,
더 스펙업을 해야 할 때, 18성으로 올리고 레전 등업해서 21퍼 뽑으면 좋은 스펙업이겠다 싶은데,
상의는 솔직히 사고... 입니다.
저 친구가 카르마 명큐로 올라가버려서 ( 매달 블큐 던지는 엠블렘이나 올라가지 왜 지가 올라갔대 )
두 줄만 띄우자 하고 레큡 돌렸는데 30퍼가 떠줬으면 진짜 너무 고마웠겠지만,
18퍼가 떠준 것만 해도 어디냐 하고 쓰는 중입니다. 
그나마 제 템 중에서 발전가능성이 어느정도 보이는 녀석입니다.

카루타 장비는 크게 지금은 고민거리가 없습니다. 
다만 17성 받으면, 미친척하고 18성 도전하는 시도를 해볼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당장 무기도 앜 못쓰고 앱인데, 그런 시도를 할 깡이 없어서... 보류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앱솔랩스 장비

현재 가장 고민이 많은 친구들입니다. 사실 고민이라기 보다, 구멍이 많은 친구들인 것 같습니다.

모자 - 별이랑 작 빼고 완제품인 친구를 6.5에 경매장에서 운좋게 주워서, 
이번 샤이닝 스타포스 데이 때 별만 달아서 써야지 하고 생각중입니다.

장갑 , 견장 - 사실 이 친구들도 계속 고민은 했지만, 갈 수록, 직작보다 사서 쓰는 게 더 맞는 친구들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언젠가 사야지 하는 친구들입니다. 나머지 파츠가 정리되면, 
대충 각각  장갑 : 17~18성 120추 - 크뎀한줄+인트한줄/인트한줄+마력한줄 , 
               견장 : 17~18성 작은 크게 몰?루겠슴다. 15~21퍼/인트한줄+(마력은 있으면 좋고. ) 정도로 생각중입니다.

신발 - 카르마 환불이 남는 걸 던졌더니, 추옵이 남한테 팔기는 돈이 안되고, 제가 쓰기 딱 좋겠다 싶어서 작 고치고, 적당히 토드해서 사용중입니다. 저번 15+1 때 무려 2펑에 10억이나 드시고, 17성에 가주셨습니다. 
설날 유잠이나, 카르마 유잠으로 유니크 보내서 15~18퍼 저격 해볼 생각인 친구입니다. 

망토 - 솔직히 추옵이 너무 아쉽습니다. 카검환 생길 때 마다 가끔 던져 보는데, 왜 120추가 안나와주는 지 모르겠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토드템도, 잡인트 한줄 달린거 샀고, 토드 해 줄 생각인데, 
.... 30작은 다 해뒀지만, 나중에 추옵이 아쉬워 질 것 같으니까, 
차라리, 돈 더주고 추옵 붙은 애를 사다가, 30작 다시하고 토드 하는게 나을 지 고민입니다. 
+ 설날 유잠이나, 카르마 유잠, 이번 카르마 17성 후보인 친구입니다.

(3) 보스장비세트 + 반지류

여기에도 수심이 좀 깊은 친구들이 있습니다. * 많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보스장비세트

[1] 골클벨

나중에는 다들 탈벨로 가는 게 맞다고 하셔서 어느 정도의 투자를 해야 할 지 모르겠는 친구입니다.
저한테 보장을 깰 날이 올까 싶은 느낌이라, 지금 당장 준비해 둔 놀긍으로 4작 띄워준 벨트친구한테
경매장에 매물이 나면 다른 것들과 동일하게 에디 4% 마력 10 한줄 붙여서 토드하고, 적당히 17성 띄워서 쓰다가,
18성 보내고도 쓰다가, 팔때는 분자벨에 토드해서 약소하게나마 회수하는 방향을 고려중입니다.
( 싸게 매물은 가끔 올라오는 데 자꾸 놓치는 느낌이라, 당장에는 17성이나 유잠에 대해서는 보류입니다. )

[2] 블빈마

그냥 100추에 적당히 17성에 적당히 놀긍 3작 정도에, 15/10 띄운 친구입니다. 
...직작템이니까 추옵은 저정도에 만족해야겠다 생각중이고, 당장에는 제 기준 꽤 오래??손을 안 댈 친구입니다.

[3] 응축

요즘 120추도 나름 살 만한 가격으로 잘 나온다고도 하고, 
응축은 진짜 오래 쓴다고 하니 지금 끼는 친구가 들으면 미안할 일이지만, (96추 12/10)
120추 정도 되는거 사다가, 666 토드템 존버해서 구하고, 666/10으로 갈아타는게 맞을지 하는 생각입니다. 
비숍이니까 인트 6퍼 들어오는게 상당히 매력적인 거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4]성배

얘도 ... 갈 수록 고추옵이 그래도 괜찮게 나온다 하길래
더 높은 걸 사는게 맞을 지 욕심이니까 그냥 여기에 머무를지 고민입니다.
응축보다는 그래도... 얘가 생각이 덜합니다. 잠재도 안되니까.
근데 앵간하면 그냥 쓰지 싶습니다... 다른 거로 올릴 수 없지 않는 이상엔 너무 손해같아서...

[5] 보장반지

이 친구 같은 경우에는 원래 실블링을 쓰는데,  반직작템에 9/10으로만 쓰고 있긴 한데,
어쩌다보니, 9/2%+2%를 뽑아서, 얘를 고피아로 토드해서 쓰면,..... 
지금보다 상황이 조금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고피아 토드후, 유잠도 발라서, 15퍼를 띄우면 매우 좋긴 할 것 같은데... 그냥 고민만 하는 중입니다.

가엔링은 머나먼 일이라고 생각중입니다.

[6,7] 목걸이들 ( 매커 + 도미 )

사실 이 친구들은 나름 당장에는 고민이 없습니다.
도미야 스펙업 할 때 결국 사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들지만,
다른거 18성도 안가는 상황에서 도미를 18성 22성 이런거 생각하는 것도 우스운 일 같아서요.
목걸이들은 지금에서 만족중입니다.

[8] 귀고리

뱃지를 제외한 마지막 9보장중 하나인 귀고리입니다.
힐라가 딱 120추 귀고리를 줘서 그냥 여기다 해버렸습니다.
특색있어보이기도 하고, 나름 귀고리가 이름도 마음에 들고 큰 차이 없대서 그냥 여기다 했습니다.

근데... 토드템 사기를 66/4%+2%+10으로 샀는데, 유잠을 발라서 
15퍼를 띄우자니, 고작 3프로 차이? 라는 생각이고, 
18퍼를 띄우자니 솔직히... 666 토드 아니고서야 저한테 쉬운 일은 아니라 고민입니다.
( 배가 불렀지만, 9퍼에서 15퍼로 뛰는 6프로 상승이랑 큰 차이가 안 나니까 고민입니다. )

* 반지류 : 1티어 이벤트링은 다 레잠 발랐습니다. ( 라이브 2개 + 이번 본섭 1개 )
각각 24퍼, 27퍼, 아획1줄+인트한줄 이고... 24퍼 27퍼는 사용중입니다. 
버닝에서 건너 올 한 장은, 카오스링에 발라서, 드메템을 늘리는 데 사용할 생각입니다.

시드링 같은 경우에는 웨펖4링 밖에 없습니다... 리레는 비싸서 엄두를 못 내고 있고 
( 무보 부터 맞춰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 그나마, 리테? 라는 생각이지만, 잘 쓸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무릉도 전문적으로 치는 단계는 아닌 것 같고, 무릉용 시드링은 불필요하겠지만, 
실전에서 쓸만한 시드링이 있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4) 하트
 
후... 할 말이 없습니다.
메소샵에서 페어리하트 사다가 작해서 쓰면 스펙업에 무지 도움될 것 같다는 생각은 확 드는데...
그걸 사는 시점을 모르겠습니다.

다른 거로 스펙업하는 것보다, 얘 효율이 더 높을 때 라는 건 잘 알겠는데,..
돈을 모으면 금손을 사니, 은손을 사니, 코강을 하니 하면서 온전히 20억을 다 모으질 못해서요.

또, 막 알음알음 듣기로는, 페어리 하트가 너무 적폐 부위고, 
칠흑에 블랙하트 있는 것처럼, 여명에 신규로 페어리 하트보다 살짝 나을 상위 하트가 나올 것이다. 라는
얘기가 너무 설득력 있게 들려서 사는 게 맞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하긴 .. 그거 나와도 제가 사는 건 페어리 하트가 적절한 다음 단계라는 생각이긴 해요.
실블링 쓰던 제가, 가엔링 나왔다고 가엔링 쓰는 건 아니니까......

그리고, 당장에 3% 짜리 하트 쓰느니  15% (+12%나 스펙업하는) 페어리 하트가 너무 매력적이고,
 마력도 30작해도 50이나 되니까, (+34나 오른다는 건데) , 
그럼 에디를 빼더라도, 윗잠과 마력 기준으로, 17성 두개 다는거랑 비슷한 상승일테고,
10억에 하나씩이라 생각하고 돈 모아서, 저질러 버려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점점 합리적인 가격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5) 펫장비

현재, 자석펫 한 마리, D라벨 펫 두마리로 효과를 받고 있습니다.
D라벨 펫들은 이전 코인샵들에서, 펫 장비 마력 스크롤 100작을 해뒀습니다.

근데, 자석펫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 때문에, 이번부터 하나씩 발라 볼 생각입니다.
4기 자석펫 나올 때 메포로 자석펫 펫장비를 사서 발라 보려구요.

솔플 가능한 이지루시드까지 다 잡을 생각이구, 그렇게 되면 2500 주보코인이 모이니까,
5장은 살 수 있을 거니, 다음번 주보코인샵 열리면 완작할 수 있을텐데..

여기서 궁금한 점은, 제 생각엔 D라벨 펫한테까지 프펫마를 발라줘야 하는건가 하는 생각이긴 한데,..
이게 결국... 쟤네들 끝까지 같이 가는 펫인거니까... ( 상위펫이 나온다는 끔찍한 생각을 뺀다면, )

D라벨 펫도 프펫마로 다 작해주는 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 마음 속으로는 그게 맞는데... 그래도 당장은 제가 그럴 스펙은 아닌 걸 제가 알긴 하는데..... 
괜히 주보코인은 돈 안드니까 하면서 합리화중이네요. )

...펫마스크롤작 한 건 헛짓...인거일까요...????



나름 성찰이자, 자기기록이자, 질문글 올려봤습니다.
기나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많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