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한 썬콜의 가장 큰 문제는 딜구조와 사냥입니다.

2분 주기 직업들이 가지는 단점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은 전제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언스피 리마스터 개선으로 인피니티 주기는 사실상 2분으로 고정이 되었고 표면적으로는 2분 주기로 돌아가는 썬콜의 스킬과 잘 맞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인피니티는 보스맵에 입장한 순간부터 2분주기로 갱신되는, 매우 경직된 딜 구조를 강요하는 스킬입니다.
파티격에서 주로 발생하는 문제인데 패턴을 피하다가 2분 주기에서 조금만 틀어져도 최종뎀 수십퍼의 심각한 딜로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썬콜의 스킬은 라스피와 썬브가 쿨타임 60초 40초로 120초 주기에 잘맞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또한 문제가 많습니다.
키다운 스킬인 라스피와 벽유도를 강요하는 썬브는 쿨타임이 돌자마자 쓰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만약 쿨타임이 밀린다면 인피니티 주기와 어긋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실전에서 굉장한 불쾌감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번 6차가 30초 지속인 점도 2분주기로 모든 스킬을 톱니바퀴 처럼 맞춰써야 하는 썬콜에게는 도대체 언제 극딜을 하라는 건지 모르겠는 부정적인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게 됩니다.

타직업도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라스피와 같은 하이퍼 스킬을 6차 강화 코어에 넣어줄지 말지도 운영진이 확실히 알려주어야 하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썬콜 사냥은 세르니움 이후로 해본적이 없어 잘 모르지만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쓸 수 없는 맵에서 체라 사냥을 해야 한다는 점에수 전이 문제만 해결해도 반 이상은 개선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