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재의 타격형 게이지 구조 → 허공게이지 구조로 개선





  루미너스는 이퀄리브리엄 상태일 때는 보스에 대해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나 이퀄리브리엄 상태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적을 공격해서 라크니스 게이지를 충전해야 하는 구조 때문에 특정 보스 패턴에서 DPS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을 공격하지 않고 스킬을 시전만 하는 경우에도 라크니스 게이지가 회복되도록 변경하여 여러 

보스 패턴에서 유연하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편했습니다.  (2023년 5월 10일 메이플스토리m 패치노트 발췌)






2. 메모라이즈 개선




루미너스는 버프 지속 시간 증가 효과를 챙길수록 DPS 효율이 올라가는 직업이라 대다수의 루미너스 유저들이 버프 지속 시간 증가 효과를 챙기고 있는 상황에서, 정작 메모라이즈로 진입하는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는 버프 지속 시간 증가 효과를 받지 않아서 DPS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발생

→ 메모라이즈 스킬 사용시 이퀄리브리엄 상태로 바로 진입하는 것이 아닌, 이퀄리브리엄 상태로 진입할 수 있는 라크니스 게이지 완충 상태가 되어 이퀄리브리엄 상태로 진입 시 버프 지속 시간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






3. 아마겟돈 개선



아마겟돈을 사용할 경우 바인드 효과+무적 효과가 동시에 발생하는데, 패턴이 복잡한 보스 레이드에서 어쩔 수 없이 무적을 써서 패턴을 피해야 하는 상황에서 아마겟돈을 쓰면 보스한테 바인드가 걸리게 됨. 이럴 경우 솔로플레이 뿐만 아니라 파티플레이 시 파티 전체의 딜 사이클이 크게 무너지는 문제점 발생

→ 바인드 효과 on/off 기능 추가 필요







4. 진리의 문 개선



딜 압축이 전혀 되어있지 않아서 5차 딜 스킬임에도 현재 대다수의 루미너스 유저들이 6차 헥사 강화를 아예 안하거나 1정도만 하는 철저하게 도태된 불운의 딜 스킬.

→ 극딜시간(리스트레인트링 발동 시간안에 다 들어갈 수 있는 적절한 시간)안에 진리의 문 딜이 다 들어가도록 딜 압축 필요







5. 리버레이션 오브 개선




빛/어둠 이중스택을 쌓아야 하며, 딜 압축도 전혀 되어있지 않아서 진리의 문처럼 루미너스 유저들을 고통받게 하는 5차 스킬

→ 이중스택 삭제, 극딜시간(리스트레인트링 발동 시간 안에 다 들어갈 수 있는 적절한 시간)안에 딜이 다 들어가도록 압축 개선






6. 빛과 어둠의 세례, 퍼니싱 리소네이터 개선




루미너스의 5차 스킬인 빛과 어둠의 세례, 퍼니싱 리소네이터를 사용하게 되면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는 경직 현상이 발생하는데, 복잡한 패턴을 끊임없이 계속 피하면서 딜을 해야하는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보스 메타에 전혀 맞지 않는 문제점 

→ 스킬 사용시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는 경직 현상 제거









7. 하모닉 패러독스 개선





루미너스의 6차 오리진 스킬인 하모닉 패러독스는 키다운 스킬이다보니 공중에서 사용을 할 수 없을 뿐더러, 메이플스토리 특유의 키씹힘 현상이 발생하거나 보스 밀격에 당하면 뒤로 밀려나며 엉뚱한 곳에서 하모닉 패러독스 스킬이 발동하여 큰 딜 로스가 생기는 문제점이 있음

→ 키다운을 삭제하여 하모닉 패러독스의 딜 구조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