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부족하지만 키네시스 처음 하시는 분, 혹은 관심있는 분들의 이해를 조금이나마 돕기 위해 적어봅니다.
기본적인 직업 설명과 스킬 설명, 코강, 키네시스하면서 자주 받은 질문들로 구성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들이니 키네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읽으실 필요 없어요.



1. 키네시스란

염동력으로 사물을 들어올리거나 떨어뜨려 적을 공격하는 초능력자 컨셉입니다.
스킬에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다른 직업군보다 더 입체적인 스킬 이펙트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스킬 색상은 전반적으로 흑백 조합입니다. 아크와 같은 성우 분을 쓰는데도 인겜 보이스는 없어요.

직업군: 키네시스(마법사)
주스탯: 인트
부스탯: 럭
링크스킬: '판단', 2레벨 기준 크뎀 4퍼
유니온 효과: 인트
캐시공유: 키네시스끼리만 가능

키네시스를 본캐로 키울 경우 필수 링크 '판단'을 들고 갑니다. 링크 칸이 부족한 상황에서 필수 링크를 기본으로 갖고 있는 건 큰 메리트입니다.

배메와 함께 종종 전사 직업군으로 오해받는데 법사 직업군입니다. 텔포 대신 트리플 점프가 가능합니다.
키네시스 점프는 양날의 검인 게, 섬세한 움직임이 가능해 보스 패턴을 피하기 유용하지만 그만큼 움직임이 느려 넓은 공격 패턴은 알고도 피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버프 수는 3개로 펫에 각각 넣으면 따로 버프를 걸 필요가 없습니다.

공반 지우개, 바인드, 무적기, 의지, 스탠스 등 다양한 유틸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키네시스는 마나 대신 PP(싸이킥 포인트)를 전용자원으로 사용합니다.

싸이킥 포인트는 총 30칸으로 노란줄 10칸, 파란줄 10칸, 보라색줄 10칸 순으로 채워집니다.

데몬/제로와 달리 하이퍼스탯에 전용자원 확장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쭉 30칸의 PP를 가지고 갑니다.

PP는 대기상태에서도 자동충전되지 않습니다. 직접 채워주어야 합니다.
마을이나 우르스 퇴장맵에서 계속 허공 때리는 키네시스 만나면 열심히 PP 채우는 중이니까 신경쓰지 마세요...

키네시스의 스킬들은 대부분 사용 시 PP를 소모(얼티메이트 스킬류)하거나 충전시킵니다.

스킬마다 정해진 PP 소모량이 있으며, 30개의 싸이킥 포인트를 적절히 분배하여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 때문에 마나를 사용하는 타 직업군과는 달리 키네시스는 사냥에서도 보스에서도 싸이킥 포인트 분배를 계속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2. 1차부터 5차, 하이퍼까지. 어떤 스킬을 끝까지 가져가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키네시스 육성 시 스킬을 어디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키네 스킬은 꼼꼼하게 읽어보지 않으면 놓치는 활용법들이 많아요.

키네시스는 버리는 스킬이 거의 없이 1차에서부터 스킬들을 강화해 나가며 끝까지 들고 갑니다.

각 티어의 주요 액티브 스킬들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차
싸이킥 포스: 밀격이면서 도트뎀을 입히고, 적이 받는 최종뎀을 증폭시킵니다. 키네시스의 디버프기 중 하나입니다.

얼티메이트-메테리얼: 1차스킬임에도 무덤까지 들고 가는, 키네시스의 주요 딜링기입니다.

싸이킥 워크: 단순히 점프+점프 누르시는 것보다 좌우 방향키+점프 - 윗 방향키+점프 순으로 눌러주시면 훨씬 멀리 뛸 수 있습니다.

싸이킥 인스팅트: 키네시스식 매직 가드입니다. 그러나 피격 시 PP가 까이므로 레벨이 어느 정도 높아지시면 off로 두시는 게 좋습니다. 무릉에서 종종 이용합니다.


1차 때는 포스를 묻히면서 크래시, 메테리얼로 사냥해주시면 됩니다.


2차
매드 크래시: 슈퍼스탠스 스킬입니다. 2차 땐 사냥기로, 이후엔 보스전에서 슈스탠으로 쓰입니다.

얼티메이트-딥 임팩트: 크래시 스킬로 공반, 공무 다 해제시킵니다. 쿨이 없기 때문에 적중 못했더라도 다시 쓰시면 됩니다. 텔레포트 판정으로 스우 전깃줄도 피할 수 있습니다.

싸이킥 드레인: PP수급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키네시스의 장판기 중 하나입니다. 사냥에서도 보스에서도 쉴틈없이 쓰입니다. 사용 시 슈퍼스탠스이지만 타이밍을 맞추는 게 어려우므로 매드 크래시를 슈스탠으로 활용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싸이킥 실드: 3차에서 싸이킥 실드2로 강화되는데, 스탠스 100%를 부여합니다.


2차 때도 마찬가지로 포스 묻히면서 매드 크래시, 메테리얼로 사냥하시면 됩니다. 보스전에서는 포스+드레인을 깔고 메테리얼을 쓰시면 됩니다.


3차
싸이킥 그랩: 사냥에서도 보스에서도 쭉 쓰게 될, 3차 이후 키네시스의 가장 기본적인 공격스킬입니다. PP가 부족할 땐 그랩으로 때릴 수밖에 없습니다.

싸이킥 그라운드: 키네시스 공격의 최종뎀을 증가시키고 적 방어율을 감소시키는 키네시스의 장판기 중 하나입니다. 보스전에서 쓰입니다.

얼티메이트-트레인: 이펙트는 강렬하지만 딜량이 낮아 사냥에서도 보스에서도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싸이킥 무브: 잠시 동안 공중에서 움직일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게 뭔 잉여 스킬인가 싶으시겠지만 윗점으로 닿지 않는 발판에 도달하게 하거나 보스 패턴을 피할 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무엇보다도 각종 스킬들을 캔슬할 수 있는 캔슬기입니다.


★ 캔슬 사용법
1. 에버싸이킥 캔슬: 에버싸이킥 시전 후 싸이킥 무브를 누르면 에버싸이킥 중에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2. 쓸만한 스킬류(ex. 쓸심, 쓸샾) 후딜 캔슬: 쓸만한 스킬 사용 직후 바로 무브를 빠르게 눌렀다가 떼면 쓸만한 스킬류 후딜도 없애고 무브 쿨도 돌아가지 않습니다. 둘을 거의 동시에 눌러야 먹힙니다.
3. 이외 캔슬: 1번과 2번이 가장 대표적인 캔슬이고, 무빙매터, 브레이크 등도 '스킬-이계의 용사-싸이킥 무브' 연계로 후딜 캔슬 가능합니다.


3차 때는 포스+싸이킥 그랩으로 사냥하시면서 보스전에서는 포스+드레인+그라운드+그랩 or 메테리얼 쓰시면 됩니다. 점점 보스전에서의 디버프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4차
싸이킥 샷: 타겟 수 제한이 없으나, 그랩으로 든 적을 그대로 날리면 몹이 위치 이동만 하므로 한 번 그랩질해준 후 던지시면 됩니다. 사냥, 보스 둘 다 쓰이는 스킬입니다.

싸이코 브레이크: 적 적중 시 키네시스의 최종뎀을 30초 동안 증가시키는, 키네의 돌스공을 잠깐이나마 올려주는 버프 스킬입니다. 드레인, 포스, 그라운드와 마찬가지로 보스전에서 쿨마다 필수로 써야 합니다.

얼티메이트-B.P.M: 켠 순간부터 PP가 일정한 주기로 까이는 온오프 스킬로, 주로 보스전에서 씁니다. 끄는 데에 후딜이 있어 잠깐 기다린 후 꺼야 합니다. 가만히 놔두면 PP소모가 크므로 때에 맞게 껐다 켜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정신정화: 키네시스식 용사의 의지입니다.

싸이킥 차징: 싸이킥 포인트를 한순간에 충전할 수 있는 스킬로 사냥/보스 둘 다 유용하게 쓰입니다. 남아 있는 싸이킥 포인트가 적을수록 더 많은 싸이킥 포인트가 충전됩니다. 즉 PP의 노란 줄이 까여갈 때 쓰시는 게 좋습니다.

이계의 용사: 키네시스식 메이플 용사입니다.


드레인을 깔고 그랩과 샷으로 사냥하면서 원킬이 안 날 땐 브레이크를, PP가 부족할 땐 차징을 쓰시면 됩니다. 
보스전에서는 포스+드레인+그라운드+브레이크+BPM+그랩 or 샷 (or 메테리얼)로 기본적인 키네 딜링 구조가 4차에서 완성됩니다.

메테리얼은 시간당 가장 높은 데미지를, 샷은 PP당 가장 높은 데미지를 갖습니다.

메테리얼은 후딜이 거의 없으나 피피 소모가 크므로, 싸이킥 오버 없이는 계속 쓰기가 힘듭니다.
샷은 후딜이 길어 빠르게 움직이는 적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반 필드엔 빠르게 움직이는 보스가 없으므로 싸이킥 오버를 배우기 전까지 메테리얼보단 샷을 쓰시는 게 좋습니다.


하이퍼
에버싸이킥: 무적기 겸 PP 충전기입니다. 시전 동작 동안 무적, 막타 후 PP가 완충됩니다. 막타 시 화면이 부서지는 이펙트는 다른 유저에겐 보이지 않습니다.

싸이코메트리: 광역 바인드입니다. 점프하면서 시전 가능합니다. 다만 쿨이 무려 210초예요.

싸이킥 오버: PP소모량을 절반으로 감소시키고 지속적으로 차오르도록 합니다. 메테리얼 난사를 가능하게 하는, 키네 극딜 타임의 시작이 되는 스킬입니다.


5차
법사 공용 스킬: 에테리얼폼, 오버로드 마나
직업 공용 스킬: 없음
키네 5차 스킬: 싸이킥 토네이도, 얼티메이트-무빙매터, 얼티메이트-싸이킥 불릿

마나가 없는 직업이라 에테리얼폼, 오버로드 마나 사용 시 피가 까입니다. 때문에 오버로드 마나를 마냥 맘놓고 쓰지는 못합니다. 또한 혼밥족이라 5차 개수가 다른 직업보다 하나 부족합니다.

키네시스 5차 스킬 중 싸이킥 토네이도, 싸이킥 불릿은 사냥기에 가깝습니다.
싸이킥 토네이도는 연달아 누르면 제대로 펼쳐지기도 전에 앞으로 날아가 폭발해버리므로 생성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빙매터의 경우 쿨 90초로 엔버링크와 동일하기 때문에 함께 써주시면 좋습니다. 싸이킥 포스로 밀 수 있고 키를 다시 한 번 누르면 키네시스 쪽으로 다가옵니다. 써놓고 정신 놓으면 맵 밖으로 가출해 있으니 보스에게 디버프를 거는 한편 무빙매터와 계속 밀당해야 합니다.



3. 코어강화

13개 스킬 중 필수 코강스킬이 3개뿐이므로 3유효 코어를 뽑는 게 더 어렵습니다.

싸이킥 그랩, 얼티메이트 BPM, 얼티메이트 메테리얼을 필수로 강화해주시고, 여유가 남을 경우 부수적으로 텔레키네시스나 트레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5차 스킬의 경우 보스를 생각하신다면 무빙매터 먼저, 사냥 위주로 플레이하신다면 불릿을 먼저 강화하세요.

쓸만한 스킬의 경우 저는 쓸샾, 쓸심, 쓸부, 쓸오더를 씁니다. 쓸오더는 코어칸 여유가 남으면 쓰세요. 강화는 쓸심만 해주시면 됩니다.

에르다류 스킬은 의지나 샤워는 필요 없고 에르다 노바만 예비로 가지고 계시면 됩니다. 강화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 QnA. 자주 받은 질문들 모아봤습니다.

(1) 키네시스 딜싸이클은 어떻게 되나요?
포스-그라운드-드레인-비피엠-브레이크-바인드-오버-매터-토네이도-엔버링크-시드링-메테리얼 난사-PP 노란줄이 보일 때 차징-에버싸이킥 캔슬- PP 상태 보아가며 메테리얼 최대한 난사.

무빙매터를 소환하고 메테리얼 난사하는 게 키네시스 극딜입니다. 그 전까지는 모두 딜링 준비작업이에요.

바인드의 경우, 걸고 장판을 깔기 시작하면 안정적으로 디버프를 걸 수 있지만 딜링할 시간이 짧아집니다.
반면 장판을 다 깐 후에 바인드를 걸면 딜링할 시간은 길어지지만 장판을 까는 도중 보스가 이동해버릴 수 있어요.

고정형 보스/이동형 보스 상황에 따라 판단하셔서 바인드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 트레인도 딜싸이클에 넣는 경우가 있지만, 트레인은 PP소모에 비해 딜량이 적습니다. 필수 코강스킬도 아니고요.
저는 트레인 코강을 하지 않아서 딜싸이클에 넣지 않았지만, 트레인을 쓰실 분이라면 오버를 켠 후 적절히 써주시면 됩니다.

★ 에버싸이킥은 PP 충전기기도 하지만 귀중한 무적기이기도 하므로 차징 후 쓸지 말지를 유동적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매그너스처럼 생존이 중요한 보스의 경우 에버싸이킥을 아껴두었다가, 운석 맞을 위기에 쓰실 수도 있어요. 데미안에서도 낙인을 풀 때 에버싸이킥을 쓴 후 풀면 수월하고요.


어려워보이지만 나중엔 손이 기억합니다.


(2) 키네시스 광부캐로 어떤가요?
괜찮습니다. 불릿 나오면서 사냥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지형도 거의 안 타서 PP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3) 키네시스 무자본으로 어떤가요?
매물이 없어 무기를 직작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무자본으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법사 직업군이라 템값도 싸고, 정 돈이 궁하면 상하차 알바로 메소를 벌 수도 있습니다. 


(4) 필수 어빌리티는 무엇인가요?
딜링 위주: 첫줄 보공
편리 위주: 첫줄 공속 1단계 증가
광부 위주: 첫줄 아확, 메획

두번째, 세번째 줄에는 자유롭게 크확이나 아메획 넣으시면 됩니다.
키네시스는 엔버링크 시간 늘릴 거 아니면 벞지 딱히 필요없습니다.


(5) 키네 돌스공인가요?
네. 쑥쑥 오르는 스공 보면서 뿌듯함을 느끼긴 어려운 직업입니다. 테라버닝으로 히어로 키우면서 눈물났어요.


(6) 풀공속은 어떻게 내나요?
기본 부스터+어빌리티+익스그린(or 쓸부)
기본 부스터+익스그린+쓸부


(7) 키네 사냥/보스 어떤가요?
사냥은 좋아요. 불릿과 토네이도가 키네시스 사냥의 큰 주축이 됩니다.

보스전에서는 다양한 유틸을 기반으로 시그너스와 카핑까지는 좋아요. 하지만 데미안이나 루시드, 무릉 몹 등 덩치 작고 이동이 잦은 요즘 보스들과는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딜하기 전까지 준비과정이 많아 카벨에 좋은 직업도 아닙니다.

키네시스 보스 어떠냐는 질문들이 많은데... 사냥에 큰 비중을 두실 때 키네 하시는 게 좋습니다.

괴랄한 딜싸이클에 비해 실전딜은 낮습니다.


(8) 키네시스 키세팅 공유해주세요.


예전에 길원 분이 키세팅 물어보신 적 있어서 올려봅니다. 노트북이라 사용 못하는 키가 많아 더 빡빡하네요.

극딜 탐 때 시간을 조금이나마 절약하기 위해 무빙매터와 토네이도, 엔버링크와 시드링을 나란히 두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2번에 에테리얼 폼을 두거나 Y에 에르다 노바를 두기도 해요. 키세팅은 본인 손에 맞는 게 제일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즐키네 하시길 바라며 피드백은 감사히 받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