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글은 자유롭게 수정 & 배포 가능 하며,
많은 문의는 직업 성능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
1. 더블 점프

 문제점
 1. 짧은 도약 거리 & 낮은 도약 높이 + (긴 후딜레이)
- 보우마스터와 신궁의 더블 점프는 모험가 다른 직업군과 비교했을 시,
  가장 짧은 도약 거리와 가장 낮은 도약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모험가 전사 (x,y) = (700, 460) // 모험가 도적(듀블 제외) (x,y) = (725, 500)
          모험가 해적 (x,y) = (750, 500) // 모험가 궁수 (x,y) = (650, 400)

- 이 때문에 모험가 궁수는 가장 짧은 체공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체공시간이 짧기 때문에, 더블 점프 착지 이후의 후딜레이가 상대적으로 길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 언카운터블 애로우의 후딜레이가 수치상으로는 아델의 디바이드와 동일하나,
    '더블점프-디바이드'에 비해 '더블점프-언카운터블 애로우' 를 사용할 때 느끼는 답답함이 이 때문입니다.

 2. 구시대적인 단축키(점프 + 윗 방향키 + 윗 방향키)(점윗윗)
- 요 몇 년 사이의 리마스터 및 밸런스 패치로 대부분의 직업이 윗점을 받게 되었고,
  대부분의 커맨드는 '점프 + 윗방향키 + 점프'입니다.
  이 부분에서 많은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신규 유저들의 유입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모험가 궁수와 동일한 윗점프를 가지고 있는 데몬 유저들의 경우 소위 '키씹힘'이 발생하지 않으나,
  유독 모험가 궁수의 경우, 해당 커맨드를 통한 윗점프 사용 시 잦은 '키씹힘'이 발생합니다.

 해결 방안
 1. 더블 점프 도약 거리 & 도약 높이 개선
- 분명 RED 패치 때, 모험가 궁수의 컨셉은 '기동성'이라 운영진들이 밝힌 바가 있습니다.
  직업 특색에 맞게 엄청나게 상향을 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한 박탈감만 안느껴지게 해주세요..

- 더블 점프의 답답함이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점프 이후의 후딜레이가 감소되어,
  더블 점프 - 언카운터블 애로우의 실질적 답답함도 해소될 것입니다.

 2. 단축키 선택 기능추가(점+윗+윗 & 점+윗+점 혼용)
-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점+윗+점'으로 윗점프를 사용가능하게 해야합니다.
  하지만 모험가 궁수 특성상 오랫동안 이전의 커맨드에 익숙해진 유저들이 다수 존재하기에,
  데몬의 글라이딩과 같은 느낌으로, 우클릭을 통한 더블점프 커맨드 변경 기능이 필요합니다.


2. 퀴버 플로우

문제점
 1. 여전한 '지속시간>재사용 대기시간'의 문제
- 스킬의 출시부터 많은 유저들이 지속시간이 쿨타임보다 긴 것에서 불편을 토로하였습니다.
  해당 현상의 원인으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정 확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소환수 지속시간증가'
  3가지가 존재했습니다.

- 3가지 원인 중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정 확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은 
  최근 패치로 적용이 되지 않게 바뀌었습니다.

- 하지만 여전히 '소환수 지속시간증가'는 적용되고 있으며, 만일 소환수 지속시간증가를 전혀 챙기지 않아도, 
  고질적으로 존재하는 '서버렉'으로 인하여 '지속시간>재사용 대기시간'의 문제는 발생합니다.


 해결 방안
 1. 스킬 쿨타임 삭제
 스킬의 쿨타임이 삭제되고 새로 퀴버 플로우를 설치할때마다 지속시간이 120초이면 지금의 문제는 해결됩니다


3. 애로우 플래터

 문제점
 1. 잦은 씹힘 현상 발생
- 리마스터 이후부터, '기존에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 위치' '퀴버 플로우 위치'에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할 때 잦은 씹힘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안그래도 30초마다 계속해서 설치하는 스킬인데, 씹힘 현상마저 발생하기에, 높은 피로도가 발생합니다.

 해결 방안
 1. 씹힘 현상의 개선
-  해당 씹힘 현상은 리마스터 이전에는 발생하지 않았던 오류입니다.
   기존 애로우 플래터와 같이 부드럽게 설치되도록 바꿔주세요.

 2.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지속시간 개선
- 현재의 애로우 플래터는 30초마다 설치해야 하기에, 씹힘 현상이 초래하는 불편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해당 현상의 즉각적인 수정이 불가능하다면,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지속시간이라도 60초로 증가시켜주세요.
  스킬의 사용 빈도를 줄여서라도, 씹힘 현상이 초래하는 부정적인 경험 횟수를 줄이고 싶습니다.


4. 잔영의 시


문제점
1. 패시브로 인해 3분주기 파티에서의 손해
보우마스터는  3분 주기 파티에서 잔영의 시를 극딜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쿨타임이 돌아도 1분가량은 사용하지 못하고 패시브 효과를 1분가량 포기해야 합니다.
솔플 보스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파티격에서 패시브 효과를 1분동안 못받는건 큰 지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 방안 
 1.  잔영의 시 패시브 효과 개편
   -> 잔영의 시를 효과적인 극딜 버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잔영의 시의 패시브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 문구를 삭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변경할 경우, 잔영의 시의 패시브효과의 가동률을 보존할 수 있고,
잔영의시의 액티브 효과와 패시브 효과는 동시에 발동하지 않기에, 극딜량에 미치는 영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경우 사냥에서 잔영의시를 꾸준히 돌리지않아도 패시브 효과를 누릴 수 있기에, 
사냥에 있어서도 이점이 존재합니다.


5. 아머 피어싱


문제점
1. 직접 공격의 의미?
  ->언카운터블 애로우, 폭풍의 시, 윈드 오브 프레이, 잔영의 시 액티브' 단 4개 스킬에만 데미지 증가효과가 적용되고있습니다. 운영진이 생각하는 직접 공격의 범위가 이해도 안갈뿐더러 보우마스터 딜의 핵심인 퀴버 풀버스트는 왜 적용이 안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2. 현재 보우마스터는 지나치게 낮은 패시브 효과와 조건이 달린 패시브
 전직업 대비 낮은 최종데미지에 비해 높은 공퍼, 뎀퍼, 크뎀, 낮은 방무로인해 투자효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해결 방안
  1. 방어율 무시 30퍼 , 최종데미지 20퍼 패시브화
  상술한 이유로  방무만 효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방어율 무시와 최종데미지 패시브로 변경을 원합니다


6. 모탈 블로우

 문제점
 1. 또 조건부
 위에 상술한듯이 조건부 패시브가 너무 많습니다
 패시브나 스킬에 있는 조건을 없애고 싶습니다 실제로 가동률이 50%정도밖에 되지않습니다
 
해결방안
 1. 패시브 데미지 35% 증가로 변경

 

7. 닷지

 문제점.
 1.너무 구시대적인 스킬

위에서 말한 부실한 패시브 스킬중 가장 구시대적인 스킬입니다
회피후 이어지는 공격이 크리티컬 판정은 이미 크확이 100퍼를 다 맞추고 크리티컬 리인포스로 오히려
더 높게 크리티컬 확률을 높이는 상황에서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해결방안
회피 관련 문구 삭제와 크리티컬 확률 20% 패시브. 스탠스 40%, 최대 HP 40%로 변경을 원합니다

이상 여태까지 보우마스터를 하면서 느낀 가장 중요한 변경점을 하랑님 글에 추가해 작성해봣습니다 글 내용의 문제점이나 변경 해야 할 부분 질문은 인게임 오픈톡 뜬궁으로 문의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많은 문의로 저번 리마스터 처럼 성공적인 밸런스패치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