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로라 서버 282렙 메르세데스 본캐로 두고있는 유저입니다.

현재 궁수들을 전부 6차를 받고 호텔 체크인을 하는 목표를 두고 궁수들을 굉장히 열심히 육성을 하고 있는데요.
제가 육성을 해오면서 느꼈던 점들을 한번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메르세데스가 아닌 다른 궁수는 본캐가 아니기에 본캐 여러분들이 느끼는 부분과는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

조건: 링크는 전체 46캐릭중 본캐가 사용하는 메인링크를 제외한 다른 링크만을 사용(이루시가엔슬 직업한정)
(링크를 안옮겨준다는것)
노블은 크뎀 11~15렙만 사용(개인길드에 플래그는 석양을 제외하곤 안뛰어주는지라 수로로만 노블 포인트를 채우기에 사용노블은 크뎀하나

1. 신궁 (264렙 연애향연)(이루시 가엔슬)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스나이핑VI
오리진 : 파이널에임
다음에 받을 6차 마스터리 : 피어싱VI
개인적인 만족도 5/5
사냥 4/5
보스 2.5~3/5

신궁은 현재 가장 호텔에 근접한 캐릭터로 사냥이 진짜 불편하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스플릿애로우 72초지속으로 사냥하다가 조금만 있으면 다시 돌아오는 스플릿으로 사냥자체는 편했고 가끔씩 6분마다 오리진스킬을 사용해주면
2젠을 먹어버리는 위력을 보여준다는점에서 좋았습니다. 데미지도 강력했구요.

하지만 문제는 스나이핑의 후딜이 문제라고 느꼈습니다. 스나이핑을 계속 누르면서 보스를 잡다가(가엔슬) 가엔슬 점프하고 찍는 패턴에 대응하지 못해 가끔씩 죽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후딜은 확실히 줄여줘야할거같고

또 다른 점은 사냥에서 차지드애로우를 안쓴다는거..? 빌드에서는 쓰시는 분이 많을수도 있지만 
저는 후르니움 동성1(버닝좋고 신궁이 사냥하기 좋은듯)에서 사냥을 하고 있는데 굳이 빌드에 차지드를 끼울 이유가 없더라구요... 이것도 개선이 필요할듯 싶긴합니다..

마지막으로 피어싱도 아쉽다고 느껴졌는데 개인적으로 앞보다 뒤로 갈수록 데미지가 강해지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이거 없애고 데미지 통일을 해주는게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2. 보우마스터(262렙 연애운명) (이루시 가엔슬)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폭풍의 시VI
오리진 : 어센던트 셰이드
다음에 받을 6차 마스터리 : 언카블VI, 플래터VI
개인적인 만족도 5/5
사냥 4/5
보스 4/5

보우마스터는 사냥도 세르니움 들어가기전에 굉장히 좋았고 보스도 나쁘지않았습니다. 유틸이 뛰어나서 루시드 폭탄도 안피하고 그냥 맞고 가엔슬 모든 패턴을 그냥 다 맞아도 안죽었으니까요.

세르니움에 넘어오면서 플래터자체로 사냥이 안되고 폭시사냥은 한번도 해본 적이 없기에 언카블사냥을 주로 했습니다. 언카블 자체의 딜이 신궁에 비해 떨어지기에 신궁은 원킬이 날때 보마는 투킬급으로 사냥을 했습니다.(전투력 비슷합니다.) 하지만 보마의 메인딜은 잔시+퀴버로 40초, 애로우레인+이볼브 70초를 섞어서 2번으로 굴리다가 6차를 사용해서 30초동안 가만히 있어도 된다는점이 굉장히 메리트가 있었고 무엇보다 6차 폭시가 굉장히 맘에 들었습니다. 강력하더라구요. 

하지만 역시 문제점은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언카블 데미지가 너무 약합니다. 이번에 언카블이 6차로 들어오면서 이 문제는 얼추..? 해소되긴하겠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6차인데 본캐보마분들은 저랑 생각이 다르니까..이해해주셨음 합니다. 

그리고 누를게 많습니다. 이게 스킬적으로 누를게 많은게 아니라 버프가 많습니다. 근데 그 버프가 전부 온오프입니다.. 근데 그 온오프가 매크로등록이 안댑니다.. 공격스킬 판정이 나기에 등록이 안되는데.. 이 부분 개선했으면 합니다.(피닉스 온오프로 바꾸고 미라주, 퀴버, 피닉스 3개 매크로로 묶어서 한번에 소환하면 좋을거같은데...)

마지막으로 퀴버풀버스트를 끝까지 다 못씁니다. 개인적으로 언카블로 원킬이 나는 사냥터가 되면(스펙이 높아졌을때) 퀴버풀버스트를 40초안에 전부 사용하지못하고 증발해버립니다. 안그래도 극딜이 없는 평딜캐 보우마스터인 만큼 퀴버풀버스트를 한번 더 누르는 방식으로 남아있는 화살을 전부 사용하여 공격하는 기능을 추가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봤습니다.

3. 패스파인더(238렙 루메의패파) (노말 스데미)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카디널 블래스트VI
오리진 : 포세이큰 렐릭
다음에 받을 6차 마스터리 : 카디널 디스차지VI
개인적인 만족도 5/5
사냥 2/5
보스 2/5

이 글을 쓰게 된 메인 직업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노말 스데미까지밖에 안해봤는데 무슨 평가냐? 하실수도 있겠지만 이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느낀 부분을 작성하는것이니까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패파는 다른 궁수들과 달리 사냥과 보스에서 둘다 그렇게 메리트가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이 안들었습니다. 열심히 육성중인 직업인데.. (하버는 적용안하고 꾸준히 부스터 나올때마다 육성예정)
(얘는 다른직업에 비해 만족도가 훨씬 떨어져서 궁수 관심있는 친창분들께 추천드리지 않았음)

문제점을 말해보자면 우선 폰 범위라고 해야하나 범위가 개판이었습니다. 다른 직업들과 다르게 똑같이 주력기를 사용해서 쭉 앞으로 점프 공격해서 나가면 몹이 줄줄 샙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딜레이가 모든 궁수중 역대급으로 심합니다. 패파는 매크로를 이용하여 블디를 묶어 사냥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거 이용하니까 포션이 안먹어집니다.(펫포션 없는직업입니다. 나중에 더 육성할때 살게용)
움직임도 굉장히 둔해지고 다른직업에 비해 너무 빠르게 스킬이 안나가집니다.(매크로 방지로 인한 스킬 발동안되는 현상) 딜레이 엄청 줄여줘야 그나마 쓸만해질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이지를 사용할 때 남아있는 게이지가 얼마고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알기 힘들었습니다. 물론 본캐유저분들은 익숙해져서 어렵지않겠지만 본캐가 아니거나 초반에 패파를 육성한다면 스킬을 누르는데 발동이 안되니까 불편할 것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면 테두리가 빛나거나 하는 식으로 나온다면 좋을것같다고 생각합니다.(닼나 리인카도 보면 쿨이 돌때는 스킬 주변으로 선이 빛나는게 보이는데 이 방식 채용해도 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4. 윈드브레이커(225렙 이루링크9)(하드매그너스(카루타 5회 안했습니다....ㅎㅎ....)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천공의 노래VI
오리진 : 미스트랄 스프링
다음에 받을 6차 마스터리 : 트라이플링 윔VI
개인적인 만족도 4/5(이펙트가 달라진게 없어보임)
사냥 5/5
보스 3.5~4/5  

윈드브레이커는 전형적인 메르세데스와 반대되는 캐릭터로 평딜직업이며 제자리 사냥이 가능하다는 초특급 메리트가 있어서 사냥하는데 손목이 안아팠습니다.(메르는 아프던데,,,) 물론 지금은 패파도 잠시 중단하고 신궁 호텔을 보내기 위해(조각 파밍겸) 멈춰두고 있지만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는 직업입니다.

물론 이런직업도 불편한 점이 있긴했습니다.

하울링 게일의 방향키로 방향 조절이 가능한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일의 시스템을 이용한 레템은 방향조절이 되는데 윈브는 안될게 없을텐데...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거 빼곤 윈브를 열심히 키웠다라고 하기엔 조금 그래서 불편한 점이 크게 없었습니다.

5. 카인(224렙 이루다크)(노말 스데미)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폴링 더스트VI, 포이즌 니들VI
오리진 : 어나일레이션
다음에 받을 6차 마스터리 : 체인 시클VI, 테어링 나이프VI, 스캐터링 샷VI 스트라이크 애로우VI
개인적인 만족도 5/5
사냥 3/5
보스 4/5

이번에 제 친창분의 추천에 의해 궁수 중 카인이 하이퍼버닝의 수혜를 받으며 육성을 진행할거라 224에서 일부러 멈춰둔 직업입니다. 사냥자체는 나쁘지 않은편이었으며 여러가지 스킬을 전부 돌려야 하는 카인 특성상 복잡해 죽을뻔 했지만 사용하는 스킬만 남겨두고 다른 스킬은 과감히 포기해버리는 선택을 통해 키보드 슬롯을 살려냈습니다.(많으면 기억못행..)

카인은 하버로 하는만큼 조금 익숙해지기 위해 미리 221렙이었던 상태에서 육성을 해보았습니다. 
보스난이도는 굉장히 어려웠지만 딜이 강하고 다크사이트가 있어서 스우에서 낙하물을 피할 수 있다라는점이 크게 다가왔으며 단점으로는 바인드가 없을 경우 데미안을 잡기 상당히 빡세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카인은 크게 문제점이 없지만 키다운직업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극딜 중 스턴 시 공격이 끊기는 문제는 해결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카인의 극딜기 2개가 키다운 공격기라(드래곤 버스트는 움직일 수 있긴하지만)
극딜이 끊기는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상태이상 면역을 부여해주셨으면 합니다.(스턴만이라도)

극딜압축이 잘된 직업이고 데미지도 강한 카인 하버로 잘 키워보겠습니다!!
질문 : 스니키 스나이핑 쎕니까? 코강은 했는데 안쓰고 있는지라... 이놈 딜 점유율이 궁금하긴합니다.  

6. 와일드헌터(223렙 이루링크21)(카오스 자쿰)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와일드 발칸VI
오리진 : 네이쳐스 빌리프
다음에 받을 6차 마스터리 : 소닉붐VI, 클로우컷VI, 재규어 소울VI, 플래쉬 레인VI, 프로보크VI, 크로스로드VI 
개인적인 만족도 5/5
사냥 4.5/5
보스 2/5

분명 주스탯은 1.4지만 카오스자쿰이 한계인 상황입니다.(노블하고 도핑도 한다면 더 갈지도 모르겠지만..) 이해도가 높은 직업이라고 생각이 드는 직업입니다.(심지어 다른 1.1~1.3짜리 직업들보다 카쿰 클탐이 느림)
(조건 : 노블사용안함, 링크 넘겨주지않음)

사냥으로 보면 다수의 설치기를 통해 편한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사냥터는 접시1에서 사냥했는데 왼쪽위에 컨테이너깔면 2층 타격하고 오른쪽에 헌팅 유닛으로 2층 다먹고 왼쪽 1층에 인펜트리 깔고 오른쪽 1층만 약간 먹어주는 식으로 사냥하니 좋았습니다. 나중에 레벨 더 올려서 파운틴도 깔리면 진짜 가만히 있을 듯 싶네요.
가끔씩 심심할 때 재규어 다 불러주는 재규어 스톰을 써서 소닉붐으로만 사냥해주는데 좋았습니다.

아쉬운부분이 있다면 설치기의 드릴컨테이너의 지속시간이 상당히 적다는것입니다. 적어도 60초로는 해줘야 하지않나 싶었습니다. 쿨타임을 10초로 낮추고 지속시간을 60초로 만들어주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또한 여전히 재규어 AI는 안좋습니다. 소닉붐 자체의 딜은 괜찮은거 같지만 설치되는 재규어의 AI가 안좋아서 몹이 조금 새는게 아쉬웠습니다. 이는 제가 육성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냥할때 불편했던 점은 와일드발칸 타입P가 꾹 누르면서 앞으로 가려고하면 끊긴다는점입니다. 점프하면 물론 움직이면서 다음에 누르면 쭉 나가지만 반대로 하면 바로 끊깁니다.(이는 다른직업도 그럴 수 있음)
딜도 강하지 않고 약해서 일몹뎀이 있어서 커버가 되는거 같습니다만... 와헌을 나중에 세르니움을 보내면 그땐 어떨지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7. 메르세데스(282렙 이루칼라)(하드루시드)(템 팔고 다시 친창의 조언에 의해 템 복구 하는중...)(과거 검밑솔가능스펙)

현재 받은 6차 마스터리 : 이슈타르의 링VI
오리진 : 언페이딩 글로리
다음에 받을 6차 마스터리 : 리프토네이도VI, 레쓰오브엔릴VI, 레전드리스피어VI
개인적인 만족도 5/5(진짜 행복합니다)
사냥 2/5
보스 4/5 

제 본캐인 메르세데스입니다. 인식이 요즘 하늘을 뚫고 아주 천상계로 찍혀있는 이상한 직업이죠. 
물론 보스에서 이르칼라의 극딜화력은 그 어떤 직업을 가지고와도 꿇리지 않을정도의 화력은 맞긴합니다만..
왜 전체적인 부분을 안보고 그거 딱 하나 보고 그리고 클탐보고 와 개씹사기 0티어직업이네 이러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사냥은 처참합니다. 제가 말한 7궁수중 탑급으로 손목아픕니다.. 제자리가 불가능한 직업이고 스높부라는 조건이 걸려있어 사냥하기에 빡센 모습을 보이는데 이번에!!! 리프토네이도가 스높부가 없어진거 같은 상황이기에!! 행복하지만 여전히 260까지의 사냥은 처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오디움 실험실에서 포탈리프 사냥하는 방법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보스는 리스크가 큰 만큼 리턴도 크다고 생각됩니다. 현재는 이슈꾹으로 그 리스크가 많이 줄고 리턴이 6차스킬로 인해 많이 상승한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만.. 이제 다시 연계를 해야할 것 같기에 다시 리스크가 생길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불편한 부분은 유니콘의 딜레이가 여전히 길다는점이 있습니다. 기본연계에서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유니콘이 가끔 씹히는데 이게 씹히는 순간 쿨이 따로 놀아버리는 현상이 발생해버려서.. 딜로스가 심해집니다. 이를 현재는 이슈6으로 커버를 치려고 하고는 있지만.. 불편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260이전기준 새로운 마스터리코어가 나오기전 기준으로 연계는 뻑뻑합니다. 유니콘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마스터리가 나오면서 이 부분이 해소될 것? 으로 생각됩니다. (제발...)

구 직업인 만큼 버그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파택증발과 거다 두더지가 있습니다. (방치만 2년째 안고쳐줄 생각인듯..)

오리진스킬의 컷신이 너무 약하기도 하면서 깁니다.. 오리진 컷신데미지 상향과 컷신시간 감소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일반공격 왜 있지 그냥 강화공격만 때리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지고 있긴합니다..)

적응해서 그런지 나머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직업은 맞는지라 인식이 위로 올라가면 좋긴한데.. 하버로 메르를 하고 약물로 육성한 메르유저들이 너무 많아서 보스만 잡다보니 인식이 하늘을 찌르는거 같습니다.. 아쉬우면서도 좋기도하고... 모르겠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한 궁수들의 평가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한 평가지, 궁수유저분 전체가 평가한 내용은 절대 아닙니다. 
본캐가 아니기에 본캐 유저분들이 생각한거랑 다른 불편한 점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육성도 제대로 안해보고 평가한다고 뭐라 하실 수 있습니다. 충분히 그 마음 이해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265까지 전부 육성할것이기에 미리 현재 상황에서 평가를 해봤습니다.

공감하시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작성 부탁드립니다.
또 다른 불편한점이나 이런 장점이 있다 하시는분들고 댓글작성 부탁드립니다.

전궁수 6차를 할때까지 힘내겠습니다.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 궁수 6차-> 전 영웅 6차 -> 전 덱스 6차 덱스 조아)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