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메르의 왕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5049?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이 글은 메애애애앵님의 메르 계산기를 이용하여 6차 마스터리 코어로 인한 메르세데스의 딜 사이클 변화와 효율 등을 분석하는 글입니다.



기본적으로 평범한 30레벨 기준 최종 데미지 65%가 증가하는 옵션을 중심으로 이슈타르의 링 VI낙인을 강화하는 패시브, 그리고 일정 주기마다 자동으로 스킬이 약 최종 데미지 10% 정도 강화되는 기능인 스피릿 인챈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피릿 인챈트 강화 쿨타임 또한 연계 시 쿨타임 감소 효과를 적용받아 실전에서는 더 빠르게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리프 토네이도 V : 스피릿 인첸트는 특수 기능인 스틸 모드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 시 지상에서 리프 토네이도를 시전 할 수 있습니다. 단, 지상에서 사용하더라도 래쓰 오브 엔릴, 레전드리 스피어 이외의 스킬에 연계할 수 없으며 비강화 상태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https://youtu.be/VYNA5R0gM2U?si=I1sAI7NrsSl6CO6h&t=219
메르세데스의 신규 마스터리 코어를 확인할 수 있는 영상입니다. 이펙트 구조 상 추출 gif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요소가 많기에 직접 테스트 서버 플레이를 하지 않는다면 영상을 확인하는 걸 추천합니다.

마스터리 코어 적용, 스피릿 인챈트 강화 시 범위 변화에 대한 정리글입니다. 요약하자면 마스터리 코어에 포함되는 모든 스킬은 기본적으로 범위가 증가, 스피릿 인챈트 시 추가로 증가합니다.

현재 알려진 버그와 기타사항

현재 중요한 문의 사항에 대한 내용이니 우선으로 작성합니다.

이전 스킬에 존재하던 파이널 어택과 프레임 스킵 오류는 마스터리 코어로 강화된 스킬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
리프 토네이도 VI가 레전드리 스피어의 패시브 효과로 인한 데미지 증가를 고려하지 않고 출시 된 상황
 - 1레벨 마스터리 코어 개방 시 데미지가 오히려 낮아짐
 - 30레벨 달성 시 레전드리 스피어로 인한 데미지 증가값이 계산 되어야 타 마스터리 코어와 동일한 최종 데미지 65% 증가를 볼 수 있음
하이퍼 스킬로 인한 레전드리 스피어의 방어율 무시 디버프, 리프 토네이도 추가 강화는 오류 없음

각 스킬 DPS

이하 내용은 엘리멘탈 고스트 30레벨, 이슈타르의 링 VI 30레벨, 신규 마스터리 코어 30레벨의 조건 하에 측정된 수치입니다. 또한 편의성을 위해 스피릿 인챈트 강화 시스템의 영향이 고려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엘고 OFF DPS


엘고 ON DPS


- 마스터리 코어를 받았음에도 레전드리 스피어 VI는 지나치게 긴 시전시간 때문에 엘고 사용에 관계없이 이슈타르의 링 VI보다 dps가 낮음
- 레전드리 스피어 VI: 스피릿 인챈트에 한해 이슈타르와 거의 동일한 dps
- 연계하지 않은 리프 토네이도의 딜레이는 1.58배로, 스피릿 인챈트 + 스틸 상태이더라도 연계 없이 엘고 지속시간 중 쓸 메리트가 없음

결론적으로 스피릿 인챈트 상태와 관계 없이 연계 시 래쓰 오브 엔릴 VI만이 독보적으로 높은 dp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계 기조가 크게 바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레전드리 스피어 VI는 낮은 딜효율을 보이기에 이를 일부러 활용하는 딜 사이클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연계 배율 변화

위의 dps와 동일한 조건 하에, 스피릿 인챈트가 연계 사이클 두번당 한번 발동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된 수치입니다.

테섭 연계 배율


본섭 연계 배율


레쓰 오브 엔릴 VI는 스피릿 인챈트 상태에서만 밑차지 연계 중 스우 같은 소형 보스를 타격할 수 있습니다.
본섭 기준의 배율표와 비교하면 연계 배율이 눈에 띄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계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이슈엔릴스듀는 신규 마스터리 코어 30레벨 기준 11%정도의 dps 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가장 배율이 높은 스피어 1초뚝 연계는 약 37%정도의 dps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DPM 변화

해당 DPM은 모든 상황에서 100%의 딜효율을 가정한 이론상 수치입니다. 모든 6차 스킬 강화 수준을 동일하게 설정하고 신규 마스터리 코어 30레벨/0레벨의 상황 아래 비교한 수치입니다.

고효율 연계 기준 DPM 비교 (테섭/본섭)


연계 사이클 기준, 신규 마스터리 코어 추가로 인한 DPM 상승 기대치는 16.9% 정도로, 동일 기준으로 이슈타르의 링 VI 코어 유무가 15.4%의 DPM 상승률을 보입니다. 단, 이 수치의 대부분은 평딜에 치중되어 있으므로 평딜 효율이 낮아질 수록 실제 DPM 상승률이 저조해집니다.

이슈타르 기준 DPM 비교 (테섭/본섭)


이슈타르 사이클 기준, 신규 마스터리 코어 추가로 인한 DPM 상승 기대치는 6.1% 정도로, 동일 기준으로 이슈타르의 링 VI 코어 유무가 29.6%의 DPM 상승률을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평딜에 치중된 수치인 것은 동일합니다.

결론적으로 적극적으로 연계를 활용하는 입장에서는 고효율의 마스터리 코어로서 강화 순위가 매우 높지만, 평딜을 주로 이슈타르로 해결하는 입장에서는 강화 효율이 상당히 낮다고 볼 수 있는 코어입니다. 또한 연계 사이클을 쓰며 신규 코어를 우선적으로 강화 시, 이슈타르의 링 VI의 1레벨 효율은 굉장히 높지만(신규 마코 30레벨/이슈 1레벨 기준 약 9.5%), 이후 30레벨까지의 강화는 효율이 낮습니다(총 약 6.0%). 상술했듯이 이는 전부 특정 조건 하의 이론상의 수치이고, 실제 보스전에서는 평딜 비중과 편의성, 그리고 각 유저의 헥사 매트릭스 강화 상태에 따라 크게 변동하는 부분입니다.

그 외 FAQ

Q. 새로운 연계 사이클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나요?
A. 당장 확답을 하기 어렵긴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럴 가능성이 낮다고 봅니다. 우선 위의 dps 비교를 보면 레전드리 스피어는 딜 상승을 위해 사이클에 넣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없고, 나머지 두 스킬은 이미 대부분의 실전 사이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피릿 인챈트 강화를 고려할 때, 유의미한 강화가 되는 스킬은 엔릴 뿐이고 그마저도 큰 영향을 주지 않아 강화 100% 사이클이 의미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언제부터 XXX가 YYY보다 좋아지나요?
A. 우선, 스킬 간 dps 관계가 역전되는 경우는 사실상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계 사이클로 넘어가자면, 일반 스피어 연계는 강화의 상태에 불문하고 쓸 의미가 없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30레벨 풀강을 하더라도 배율이 10%정도에 불과한데, 이는 강제이동이 가지는 리스크와 실질적으로 잃는 딜타임에 비해 유의미한 메리트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역으로 고효율 연계는 현재도 좋고 강화하면 더욱 좋아지기만 하므로 무조건 이득입니다. 즉 스킬 강화에 따라 딜 사이클 역전이 일어나는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Q. 이슈 원툴 유저인데 강화할 가치가 있나요?
A. 속사 평딜을 애용하는 유저 기준, 강화 효율은 이슈타르의 링 VI에 비해 처참하지만 대부분의 5차 강화 코어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은 강화 효율을 가졌고, 강화에 필요한 재화 또한 더 낮기 때문에 여전히 2~3순위 정도로 고려할만한 코어입니다.

Q. 특정 스펙, 코강 상태,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더 구체적인 내용이 알고 싶다/특정 수치나 계산이 틀린 것 같다
A. 위에 링크에 있는 메르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검산 밑 원하는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