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요약 있음
나는 작년 여름에 하버유입된 윈브 본캐임 아르테리아에 투력 1억 중반따리밖에 안됐긴 함
내가 윈브를 고른 이유:
궁수, 윈드월, 플라워, 편한 사냥, 하스데 좋음 이였음

근데 이제 메이플을 알아가면서,

1. 윈드월: 좋은데 무적기 아니라서 아쉽지만 GOAT 스킬 맞긴 함
2. 플라워: 하스데 돌때 편함, 하스데 뿐 아니라 다른 보스 할때도 좋음


여기까지가 장점임
근데, 사냥과 보스에서 각각 단점을 뽑아보자면, 

1. 극딜 능력과 방식: 2분딜러라 극딜이 타직업보다 아쉬운건 당연하다고 생각함
근데 오리진 지속시간 너무 길어서 리레쓰는 경우 다 못넣음 + 타수분할하면서 데미지까지 너프
게일의 불쾌한 골짜기: 루시드3페나 다른 잡몹 소환 보스한테 게일 넣다 빠진적이 한두번이 아님
천공의 노래 : 이동 불가능
시너지: 없는거나 다름없음 샤프아이즈 원툴
6차강화: 이제 천노랑 윔 나왔으니 더이상 강화할만한 스킬이 없음, 근데 윔 딜상승 수치 딸깍, 확률증가나 다른 스펙업 없음--> 후속 패치 안해주면 현재가 고점
 --> 제일 중요한건 오리진 너프임 가뜩이나 좋지 않은 오리진 딜을 너프시킴

2. 사냥측면: 제자리 사냥의 대명사로 일단 나도 거기에 끌려서 시작함, 메이플은 사냥 시간이 보스시간보다 훨씬 긴
게임이니까
근데, 제자리 사냥이라고는 하지만 스킬을 다수 사용해줘야함-> 게일, 볼텍스, 팔랑크스, 윔, 천노등 사용할게 많음
+ 게일 방향설정 불가로 게일의 경우 자주 빠짐
즉, 남들이 생각하는 동꼽 사냥이나 무뇌사냥 제자리가 아니라, 쿨타임에 따라 다른 스킬 사이클을 계속 돌려줘야 
제자리 사냥이 가능함
-> 근데 게일 제자리 쓰는거 이제 잘 안나감. 게일만 주구장창 쓴다면 당연히 너프해야지 근데 윈브가 게일만 주구장창쓰냐? 그것도 아님. 여러가지 스킬을 섞어 쓰는데 도대체 왜 안되게 너프한지 모르겠음

윈브 본캐로서 징징글도 맞고 다른 더 불편한 직업이 보기엔 배가 쳐부른 소리라고 욕할수도 있음
근데, 나는 윈브의 장점을 뺏어가는 패치들이 맞는 방향인가 싶음. 
마코 나왔을때나, 오리진 너프됐을때 글 써본적 없는데 사실상 사냥하나 보고하는 직업 사냥 너프되니까 많이 화남
윈브 글 젠률보면, 다들 조용히 게임하시는 분들이거나 주보캐가 많아서 그런지 인구수에 비해 글 젠률이 높은편도
아님. 윈브들이 적극적으로 리포트 넣거나 , 눕거나 불타야할 패치라고 생각함

세줄요약
1. 윈브 보스 아쉽고 사냥 좋았는데 그거 너프됨
2.윈브 고점이 더 높아지기 힘들거 같은데 너프돼서 현타옴
3. 윈브들이여 일어나라 저항의 시기가 왔다

반박시 님들말이 맞음. 타 직업에 대해 잘모르고 쓴거라 지적 감사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