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타직업(최상위)과 비교하며 과도한 약코 하지 않기
2.객관적인 시각으로 듀블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 제시하기
3.분탕 먹이 주지 않기, 무시하기 ㅂㅁㄱ 실천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Comment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최근 밸페들을 보면 매 테섭마다 진짜 하자 있는 2-3직업씩 만져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아쉽게도 듀블의 차례는 아니었지만 조금만 더 기다려봅시다!!!
오히려 너무 급하게 대충 패치 해주는거보다 제대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올바르게 패치 해줬으면 좋겠네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주관적으로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되는 순서로 나열한 개선안입니다.

1. 헌티드엣지 상향
버프기도 아니고 직접데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현재 점유율 3퍼대 밖에 안나오는 쓰레기 스킬.
퍼뎀 증가 / 쿨탐 감소 / 아예 리메이크  중 개선 필요
+ 선딜레이 이야기를 봤는데, 텔포 보스에서는 진짜 짜증나는 부분이죠. 진귀참처럼 팬블이 직접 강화되게 하거나 선딜레이를 좀 줄여줘도 좋겠네요.
+ 헌엣은 너무 쓰레기라 퍼뎀 2배정도는 해주고도 남겠다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은 분도 있어서 2배->증가로 바꿨습니다. 이 부분은 운영진들이 적절한 수준으로 정하겠죠

2. 블스 딜압축
쿨감뚝 쓰는 듀블 본캐면 다 경험 해봤겠지만 블토카퓨 쿨돌면 끊어야 하는 10초 극딜기 (이게 극딜기냐!!!)
최근 나왔거나 개선된 키다운 스킬들을 보면 키다운 시간을 유의미하게 줄여주는(압축해주는) 방향의 개선들이 많은데, 듀블의 블스만 안해줄 이유가 없음.
+ 라스피나 소블마냥 3초대로 만들어 달란게 아니라 7초 전후로만 압축 해주면 충분 하다고 봅니다!

3. 얼닼 풀강 시 쿨 180초
듀블뿐만아니라 모든 모도 공통으로 원하는 사항
최소한 풀강시에는 180초로 맞춰줄만 하지 않나...

+3.5. 베놈버스트 개선
얘는 나온 이후 메생내내 없는 취급 하던 스킬이라 까먹었는데, 도적만 공용5차 스킬 하나 없이 겜 하는게 정상인가요?!
쓸만한 스킬로 탈바꿈시켜 줬으면 좋겠습니다...

4. 카퓨 연격 롤백 or 연격 간 딜레이 감소
(주의)딜까지 롤백하자는 소리가 아닙니다.
현재 카퓨는 5연격이 시전되는대에 은근히 긴 시간이 걸리다보니 텔포보스에서 누수 되는 상황이 매우 자주 일어납니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들어 확실하진 않지만 카퓨만 최소 1초이상의 딜링 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면 다른 스킬들에 비해 훨씬 딜 넣기 쉬운거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 주로 블토와 연달아서 쓰는 특성상 블토카퓨가 전부 풀힛 하는데에 거의 3초 가량이 걸리게 됩니다. 이것을 8-10초마다 써야 하는데, 그만큼 딜 누수가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연격을 다시 3연격으로 줄이던가 연격간 딜레이를 줄이던가 해서 최소한 너프전 수준만큼의 딜링타임으로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기서 부터는 개선을 강력하게 바라는 부분들이 아니라 이런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 제시 정도의 안건들입니다.

1. 이도류 엑스퍼트 개선 - 블레이드 공효율 문제 해결
이건 제가 최근에 냈던 아이디어인데 많은 분들이 공감 해주시는 거 같아 슬쩍 올려봅니다. 아래 링크 참조!
https://m.inven.co.kr/board/maple/2297/153440?iskin=maple&my=post
요약 하자면 이도류 엑스퍼트에 달려 있는 최종뎀을 일부 감소시키고, 블레이드 공격력에 비례 하여 최종뎀을 주자는 의견입니다.
카룻,스데미 돌이 급에서의 과한 성능 억제 및 고강화 블레이드에 대한 리워드를 줌으로써 고자본 듀블이 손해보는 부분을 부작용없이 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비판과 이의 제기는 건전한 듀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