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타직업(최상위)과 비교하며 과도한 약코 하지 않기
2.객관적인 시각으로 듀블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 제시하기
3.분탕 먹이 주지 않기, 무시하기 ㅂㅁㄱ 실천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Comment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헌엣 블스 살려줘~~~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현 듀블한테 가장 중요한 개선점 / 이건 꼭 해줘야 한다!

1. 헌티드엣지 상향 해줘!!!!!
버프기도 아니고 직접데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현재 점유율 3퍼대 밖에 안나오는 쓰레기 스킬.
퍼뎀 증가(혹은 코강적용) / 쿨탐 감소  중 개선 필요
+ 선딜레이 이야기를 봤는데, 텔포 보스에서는 진짜 짜증나는 부분이죠. 진귀참처럼 팬블이 직접 강화되게 하거나 선딜레이를 좀 줄여줘도 좋겠네요.
+ 수라의 경우 시도 때도 없이 검풍 증발 중인데 웃기지도 않음. 제대로된 사출기로 만들던가 오류 수정을 하던가 리메이크를 하던가!!!!

2. 블스 딜압축(카다운 시간 감소) 해줘!!!!!
쿨감뚝 쓰는 듀블 본캐면 다 경험 해봤겠지만 블토카퓨 쿨돌면 끊어야 하는 10초짜리 키다운 극딜기 (이게 극딜기냐!!!)
최근 나왔거나 개선된 키다운 스킬들을 보면 키다운 시간을 유의미하게 줄여주는(압축해주는) 방향의 개선들이 많은데, 듀블의 블스만 안해줄 이유가 없음.
+ 라스피나 소블마냥 3초대로 만들어 달란게 아니라 7초 전후로만 압축 해주면 충분 하다고 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기서 부터는 개선을 강력하게 바라는 부분들이 아니라 이런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 제시 정도의 안건들입니다. 혹은 장단점이 있어 찬반이 갈리는 안건들도 있습니다.
동의 하시는 분들이 많으면 '해줘'라인으로 올리겠습니다.

1. 이도류 엑스퍼트 개선 - 블레이드 공효율 문제 해결
이건 제가 최근에 냈던 아이디어인데 많은 분들이 공감 해주시는 거 같아 슬쩍 올려봅니다. 아래 링크 참조!
https://m.inven.co.kr/board/maple/2297/153440?iskin=maple&my=post
요약 하자면 이도류 엑스퍼트에 달려 있는 최종뎀을 일부 감소시키고, 블레이드 공격력에 비례 하여 최종뎀을 주자는 의견입니다.
카룻,스데미 돌이 급에서의 과한 성능 억제 및 고강화 블레이드에 대한 리워드를 줌으로써 고자본 듀블이 손해보는 부분을 부작용없이 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앜블 22성을 조상님이 달아주시는게 아닌데도, 최종뎀 5퍼가량 올라간다고 거품무는 분들이 있어서 일단 후순위로 내렸습니다.

2. 카퓨 연격 롤백 or 연격 간 딜레이 감소
(주의)딜까지 롤백하자는 소리가 아닙니다.
현재 카퓨는 5연격이 시전되는대에 은근히 긴 시간이 걸리다보니 텔포보스에서 누수 되는 상황이 매우 자주 일어납니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들어 확실하진 않지만 카퓨만 최소 1초이상의 딜링 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면 다른 스킬들에 비해 훨씬 딜 넣기 쉬운거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 주로 블토와 연달아서 쓰는 특성상 블토카퓨가 전부 풀힛 하는데에 거의 3초 가량이 걸리게 됩니다. 이것을 8-10초마다 써야 하는데, 그만큼 딜 누수가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연격을 다시 3연격으로 줄이던가 연격간 딜레이를 줄이던가 해서 최소한 너프전 수준만큼의 딜링타임으로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3연격으로 변경 시 사냥 성능이 저하 된다는 단점이 있어서 후순위로 내렸습니다.

3. 방무 조절
이 부분은 예전부터 꾸준히 등장 했던 안건인데, 듀블의 방무 100퍼인 스킬들의 방무를 줄이고, 적절한 수준만큼 퍼뎀 보상 패치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방무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블스 블토 카퓨 팬블 등 주력 스킬의 방무가 최대한 비슷하게 통일 되어야 합니다.
다만 방무를 줄이고 받을 '적절한'수준의 퍼뎀 증가가 어느정도냐에 따라 과하게 상향될 수도, 혹은 오히려 너프가 될 수도 있어서 매우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 부분은 스데미돌이 급에서의 과효율이나 고스펙에서의 '방무는 잡옵'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4. 하이퍼 패시브 스킬 개선
현재 듀블 하이퍼 패시브 선택지 중에는 블러디 스톰 강화가 3개가 있는데 이 스킬은 거의 사용 되지 않는 스킬입니다.
사냥을 위한 '어션션 뎀증'이나 보스를 위해 '사슬지옥 조건 없이 무적 3초 적용' 등 다양한 선택지를 선택 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으면 좋겠습니다.

5. 코강 난이도 개선
코강 난이도는 '유효코어 대 잡코어 비율'과 '강화해야 하는 스킬 수'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듀블의 경우, 강화 가능한 총 스킬 수가 무려 16개로 전직업 중 가장 많으며, 그에 따라 유효 코어 뽑기가 너무 힘들죠.
다른직업보다 강화 해야 하는 스킬 수가 적으니 괜찮지 않느냐고 하실 수 있는데, 각 스킬코어의 가치를 코어조각으로 환산해서 생각 해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대부분의 스킬이 유효인 직업의 경우 어떠한 코어를 뽑더라도 최소 70개의 코어 조각의 가치를 가지는 반면, 듀블의 경우 대부분이 10개의 코어 조각의 가치 밖에 되지 않습니다.
강화 해야 하는 스킬수가 적음을 고려해서 드는 코젬 수는 타직업과 비슷하다고 가정하더라도 '편차'에 대한 문제도 심각합니다. 몇백개의 코젬을 까도 3줄코어 하나도 못 먹는 등의 부정적인 경험이 듀블 유저들에겐 흔하죠...
은월 같은 직업도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요즘 나오는 신직업들처럼 잡스킬코어 들을 하나로 통합 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기서부터는 공용스킬들에 대한 개선안입니다.
여러 도적직업들과 문제를 공유하는 부분이죠.

1. 얼닼 풀강 시 쿨 180초
듀블뿐만아니라 모든 모도 공통으로 원하는 사항으로 기존 쿨타임이 190초라 180극딜이 계속해서 10초씩 밀리는 상황입니다.
편의성 측면에서 최소한 풀강시에는 180초로 맞춰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2.. 레투다 리스크 완화
레투다는 이제 리스크밖에 남지 않은 스킬이라고들 많이 이야기 됩니다. 그 이유가 레투다를 풀로 땡긴 기준으로 밸런싱이 이루어졌기 때문인데요.
이미 시전시 Hp 코스트가 드는거부터 부담인데 피격뎀증까지 ㅗㅜㅑ;
기존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을 유지 할거면 리턴을 증가 시켜주던가, 아니면 리스크를 완화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베놈버스트 개선
얘는 나온 이후 메생내내 없는 취급 하던 스킬이라 까먹었는데, 도적만 공용5차 스킬 하나 없이 겜 하는게 정상인가요?!
쓸만한 스킬로 탈바꿈시켜 줬으면 좋겠습니다...


'적절한' 비판과 이의 제기는 건전한 듀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