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한마디로 선요약하겠습니다. 팬텀 딜 지금 최하위 지하 밑바닥 맨틀 뚫게 생겼습니다.


일단 오해하시면 안될 게, 팬텀 DPM 중위권으로 올려달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팬텀은 압도적인 유틸과 딜효율로 DPM 44위, 즉 비숍 바로 위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기존의 DPM표처럼 1위가 170~180% 일 정도로 촘촘한 배율일 때 이야깁니다.

근데 지금은 1위가 210%를 그냥 뚫었고, 심지어 기존 100% 배율인 비숍조차도 최종뎀 30% 상향을 받았습니다.

이번 패치로 팬텀을 제외한 대부분의 직업이 최종뎀 상향을 받은 상황에서

DPM표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사람들은 전부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팬텀 엄청 약해지겠다고.

힐 너프도 너프지만 스탠스 바인드 평준화로 이 부분은 매꾼다고 칩시다.

인간적으로 비숍보다는 높아야되지 않습니까? 이 부분에 동의 못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극단적으로 원래 저보다 템이 안좋던 9보장 19성 60층 캡틴이 이번에 63.5층으로 3.5층이 올랐습니다.

진힐라 클타임 기존 25분이던 캡틴이 18분으로 줄었고 카엔슬 솔플 쌈싸먹게 되었는데

쿨감 5초 파프모자 1000억주고 사서 62층찍고 카엔슬 최소컷 솔플하고있는 나는 뭐지 싶습니다.

구조적 문제 해결 안하고 딜만 떡상시킨 캡틴도 2티어는 되나 싶을 정도로 스펙인플레가 일어난 상황에서

호아아나썬팬이라 불리던 1티어 직업들 중 기존에 DPM상위권이던 호아아는 현상유지해서 2티어는 유지하는데

나썬불히는 오히려 리마스터로 딜은 떡상해서 호아아를 넘었는데

팬텀은 오히려 딜을 너프하고 비숍보다 딜이 안나오는 직업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번에 조커 180초를 주장한 이유는 일단 이거라도 받아 내야 DPM표 나오기 전까지 버티기라도 한다는 의미에요.

지금 조커 180초도, 리브 닼사 해제도, 윗점 후 플점도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심지어 어제는 프리퍼 보공 20% 미적용오류로 수로점수도 내려가고 실전 보스 클탐도 늘었고

겨우겨우 재미라도 받나 싶던 모험가 스킬보이스도 막아버렸죠.

지금 우리가 가만히 있어야 될 이유가 없습니다.


간단히 생각해보십시오. 팬텀 딜효율은 전직업 최상입니다. 근데 파컷 안쓰면 이게 직업인가 싶겠죠?

지금 다른 직업들한테 파컷 다 추가해준 상황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게 직업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