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크로아서버에서 무릉 77층 노마약 환산주스텟 8.9 282 나이트로드, 리부트서버에서 280 나이트로드를 키우고 있는 나로 외길인생 살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제가 나이트로드를 최근에 플레이하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됐던 부분들에 대해 가감없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8월 밸런스패치에 꼭 반영되었으면 하는 내용들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현재 무릉을 메이플에서 공인스펙으로 인정을 해버렸는데, 이와 관련된 개선사항도 필요할 것이라 보아 추가하였습니다.






1. 무릉관련 제안사항

1) 자체바인드 추가

현시점 나로의 무릉배율이 모든 스펙에서 음수%인건 모두가 알고 계실 겁니다. 문제는 이 높지도 않은 배율 뽑기 위해서 박아야 하는 판수가 너무 많아요.(실력과는 아무 상관x) 어차피 에르다노바로 바인드 보급됐는데 이제는 자체바인드 받아도 티도 안납니다. 무릉 성공률이라도 높아져야 합니다. 지금 78층 한번 깨기 위해서 이론상 스펙 되는 캐릭 돌려가며 저와 머냐긍(나로무릉장인) 둘이서 150판을 넘게 쳤습니다. 무릉 텔포몹이나 돌진몹, 무적기 쓰는 몬스터들 개선 안해줄거면 쓸모없는 스킬 삭제하고(페이탈 베놈 같은 거) 쿨짧은 자체바인드라도 줘야 된다고 봅니다. 무릉에서 기도 좀 하고 싶습니다.

 

2) 스프레드 스로우의 횟수화

지금 60~70층 이상 나로무릉을 보면 스프한번 켜고 3~5층을 한번에 올라가야만 합니다. 그런데 층별로 몬스터가 나오는 시간 (4~5) + 뽀뽀딜하려고 자리잡는 시간 (1~2) + 잡고나서 포탈까지 이동하는 시간(1) 때문에 스프 50초 중에서 실질적으로 때리는 시간은 30초 가량밖에 안됩니다. 그나마도 스프 서버렉 기도메타가 들어가서 이정도에요. 심지어 10초 대기 못해서 스킬들의 쿨타임도 못돌립니다. 여기서 만약 스프레드 스로우를 현재 분당 100타 들어가는 계산 비율과 동일하게 횟수화를 한다면 (스로우 블래스팅과 동일한 로직) 꽤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스프레드 스로우를 50초간 허수아비에 풀타를 때리면 83발 정도를 때릴 수 있는데, 이것을 개선해주는 대신 스프발수를 80발로 줄이고, 이런 식으로 바꾸면 됩니다.

  ‘표창 1200(80*15)발을 한번에 충전하여 2분간 한번 던질 때 세 방향으로 5발씩 던진다.’

그러면 dpm은 약간 떨어지고 무릉에서의 딜효율은 올라가게 됩니다.



3) 스로우블래스팅 딜증발 개선 - 필수

이건 보스도 마찬가지인데, 보스가 텔포, 돌진 등을 할 때 스블이 목표 오브젝트에 터지는 게 아니고 그냥 맨 처음 부적이 생성된 위치에서 터지기 때문에 자꾸 딜이 증발합니다. 이게 극딜만 문제가 아니고 평딜 때 터지는 스블(패시브)도 증발을 해서 실제로 날아가는 딜량이 상당합니다. 이건 진짜 무조건 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4) 다크 플레어의 쿨타임 제거 및 몬스터 등장 시 즉발형 공격 설치기로 변경

무릉에서 초반층을 인공지능이 잡아주는(즉발형 공격 설치기 또는 광역기) 직업들은 초반층을 굳이 사람이 직접 반응하지 않고도 올라갈 수 있어서 초수에 손해가 없는데, 나로는 광역기를 직접 돌리거나, 쿼드 반응속도 또는 쇼다 반응속도로 층수들을 처리해야해서 굉장히 불리합니다. 어차피 다크 플레어는 상시 유지가 되는 설치기입니다. 패치돼도 사냥이든 뭐든 아무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5) 풀강기준 얼티밋 다크사이트의 쿨타임 180초로 변경

좀 바꿔줬으면 좋겠네요. 무릉에서 특히 쿨타임 따로 돌아서 상당히 불편합니다.

 

 

 

2. 보스관련 제안사항

1) 윗점 높이 선택 기능 추가

말 안해도 이해하실 것이라 봅니다. 진짜 사냥에서도 마찬가지고 윗점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 다들 하셨을 겁니다. 루시드 2페 발판, 듄켈 윗점으로 칼밀격패턴 못 피함, 칼로스 12페 둘 다 윗점으로 윗층 안올라가짐 등등 지금 윗점이 전직업에 보급된 상황에서 나로의 기동성이 너프먹어야 되는 당위성을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2) 스프레드 스로우 줄기 보스우선타격

잡몹이 있는 보스에서 아직도 스프레드 스로우가 보스에게만 박히지 않는 경험 다들 해보셨을 겁니다. 도대체 리마스터 때 이건 왜 빼고 들어온건지 모르겠네요.

 

3) 스로우블래스팅 확정 4발사출

현 최종보스 칼로스는 정말로 딜압축이 중요한 보스입니다. 절대로 10초이상 말뚝딜을 박을 수 없어요. 그런데 나이트로드는 제 성능을 내기 위해서 적어도 15초의 리레 풀딜과 적어도 30초의 짤 스프레드 스로우를 박아야 하는데, 이 보스에선 그냥 불가능합니다. 가능하다는게 중요 수준이 아니고 그냥 불가능이에요. 제 생각에는 이대로면 나이트로드가 팔라딘이나 일리움 파티원으로 데려오지 않는 이상 나중에 트라이파티에 안끼워줍니다. 피흡기 무적기 뎀감기 다 없어서 데카먹방만 하고 1인분 딜도 안 나오는 퓨어딜러를 왜 끼워줍니까.(심지어 쇼다 몸박무시, 닼사, 슬로우 그 무엇도 쓸모x) 스로우블래스팅 확정 4발 사출이 되면 같은 스블 충전량 (68)으로 쿼드 17발만에 소모할 수 있고, 이것을 수치로 환산하면, 10.2초입니다. 10.2초만에 스블을 확정적으로 소모할 수 있게 되므로, 별다른 dpm의 증가 없이 딜압축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돌진기(쉐도우 러쉬)의 쿨타임 감소 및 쉐도우리프 공중 캔슬

돌진기의 쿨타임이 아예 없어지면, 딜사이클의 변화(쿼드캔슬)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쿨타임을 준 것으로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데, 쿨타임 5초는 너무 깁니다. 3초 정도로만 줄여도 다들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지금 쉐도우 리프를 쓰면 최고점에 올라갈 때까지 다른 그 어떤 행동도 할 수가 없는데, 개선되면 아주 좋은 유틸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5) 풍마 수리검의 타수 증발 개선

현재 풍마 수리검은 가까이 캔슬해서 때릴 때와 멀리서 때릴 때의 타수가 다릅니다. 동일하게 맞춰주었으면 좋겠습니다.

 

 

6) 평딜의 데미지 개선

현 나이트로드의 dpm은 중하위권(30위권)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것은 스프레드스로우 504줄 풀히트 기준입니다. 이 기준은 나이트로드 플레이를 해보신 분들은 말도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쿼드의 데미지를 상향하는 겁니다. 그런데 쿼드의 데미지를 또 상향시키면, 평딜의 데미지도 개선이 되겠지만, 안 그래도 센 극딜이 더 세집니다. 차라리 스로우블래스팅의 패시브 폭탄 주기를 더 짧게 바꿔주거나 데미지를 늘려주고, 서든레이드나 포시즌 등의 광역기의 퍼센트데미지를 확 상향하여 보스평딜에 유의미하게 기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방향도 있습니다. 특히 포시즌은 스킬이펙트는 이쁜 것 같은데 진짜 쓸모가 없는 느낌이네요.

 

 

-> 첨언 : 나이트로드는 피흡기, 뎀감기, 무적기는 없는데 피격데미지가 증가하는 레디 투 다이는 가지고 있는 직업입니다. 해방하면 리스크가 사라지지 않느냐고 하는데, 레디 투 다이는 쿨타임 75초 스킬이며, 보스 솔플에서 제대로 된 클리어타임 뽑으려면 반드시 90초 파괴에 맞추어 레디 투 다이, 시드링 교체를 통해 웨폰 또는 링썸 준극딜을 넣어줘야만 하고, 리레타임에는 레디 투 다이가 지속되는 15초 동안 반드시 풀뽀뽀딜을 해줘야 하는데, 리스크는 이것만으로도 상당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것도 해방을 했을 때의 얘기죠. 나이트로드 노해방 검마솔플 최소컷 도전은 진짜 정말 빡셉니다.

바인드 먹히는 보스에 한해 바인드 10+ 해방무적 10초 해서 20초 프리딜이 아니냐고 말하시는 분들은 보스 고유의 맵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분이라고 봅니다. 특히 현 최종보스인 검은마법사, 세렌, 칼로스의 맵패턴을 보세요. 검은마법사는 바인드는 안먹히지만, 그나마 2페, 3페 똥(사선감자)이 다크사이트로 막아지기라도 하죠.

4페는 그냥 생존기가 없죠? 다들 4페에서 데카 박치기 하고 계실 겁니다. 나이트로드 하드세렌솔플이 안나오는 이유는 맵패턴때문에(정오 콩알터지는거, 레이저, 석양 불기둥, 불똥 등) 리레 + 레투다 + 엔버 + 스블 전발을 뽀뽀딜로 박을 수 없어, 딜효율이 굉장히 안좋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리레 극딜을 제대로 다 박을 확률이 낮고, 못박은 극딜을 평딜로 메꿀 수 없기 때문이죠. 미래의 칼로스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3. 사냥관련 개선사항

1) 윗점 높이 선택 기능 추가

2-1)과 동일

 

 

2) 포시즌의 하단범위 상향

지금 포시즌은 쓰는 것 조차 무안할 정도로 의미가 없는 스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게 하이퍼 스킬이 맞나 의심이 될 정도에요. 보다 넓은 광역기로 사냥에서 제대로 도움이 되든지, 아니면 보스에서라도 의미를 가질 수 있는 퍼뎀을 가지든지. 둘 중 하나는 반드시 개선됐으면 좋겠네요.

 

 

3) 마크 오브 어쌔신의 사출 확률 상향 또는 사출 개수 4개로 롤백

옛날 아르카나가 최종 사냥터이던 시절 마크원킬 사냥이 너무 높은 성능을 가진다고 너프됐던 것 같은데, 지금와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어차피 최종사냥터는 세르니움 이상이고, 마크원킬도 불가능하며, 마릿수도 극한까지 끌어도 잘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의 개선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4) 쇼다운 챌린지 5초마다 사출되는 작은 수리검의 일반몬스터 데미지 증가

이거 도대체 리마스터 때 왜 추가했는지 의미를 알 수가 없습니다. 사냥에서 아무 도움도 안돼요. 보스에서의 딜사이클 변경이 걱정된다면(쇼다섞는 거), 일반몬스터 데미지%라도 스킬이 많이 박아줘야 합니다. 지금 사냥 보조기로써 아무 역할도 하지 못하고 있어요.

 

 

5) 비전서 넓은 맵에서의 고장

이거는 기술적으로 안되는 건지 비전서가 출시 됐을 때부터 수정이 안되고 있습니다. 고장좀 안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