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어차피 밸패는 6차로 한다고 한 마당에 무슨 의미가 있겠냐만 답답한 마음에 과거에 썼던 글 재업로드 합니다.

현재 카데나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정보를 접하고 경험한 제 개인적 견해고 제말이 다 맞는건 아니겠지만 이대로 아무 개선을 받지 못하고 흘러간다면 암담한 미래가 보이기에 카데나가 좋은 캐릭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적은 개선안임을 말씀드립니다.
해당 내용들은 6차스킬에만 국한된게 아닌 고질적인 문제점들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제점1 - 5차스킬이 전부 평딜스킬인 문제(극딜의 부족)

카데나의 5차스킬 4가지 전부 평딜스킬이란건 툴팁만 읽어봐도 알 수 있습니다. 
( 퓨리: 180초 쿨타임 80초 지속 평딜버프 / 오드: 너무 좁은범위의 25초쿨 10초지속 설치기 / 메일스트롬: 카데나에 어울리지 않게 자주 깔아야하는 불편함이 있는 노쿨 설치기 / 웨폰버라이어티 피날레: 5차라기엔 너무 약한 추가타스킬 )
지금까지는 이것을 별로 문제 삼지 않았던 것은 하이퍼스킬인 프로페셔널 에이전트(이하 '프페')가 5차급의 극딜능력을 가지게 해주는 스킬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6차 패치로 5차 강화스킬을 만랩기준 최종뎀 60%로 반통일 되면서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이건 비단 카데나만의 문제점이 아닌 5차스킬이 극딜스킬이 아닌 모든 직업들에게 포함되는 얘기일 것입니다.
물론 추후에 프페 또한 마스터리 코어로 적용될 가능성이 있지만 웨폰 버라이어티와 서먼스킬의 강화도 중요하기에 프페(극딜) 강화는 기약없는 기다림일 뿐입니다.
또한 개발자 의견에서 언급했던 4차 이하 스킬에는 하이퍼 스킬이 제외되어있기에 실하게 강화를 받을 수 있는지도 미지수입니다. 그리고 강화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과연 5차스킬이 극딜스킬인 직업들에게 밀리지 않을만큼의 강화를 받을지 또한 미지수입니다.
현재 이러한 문제점은 아직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지만 5차 강화코어 레벨이 상승할 수록 점점 크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는 확실한 벨런스 붕괴이며 운영진들의 빠른 대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개선안
180초쿨에 80초 지속인 체인아츠:퓨리를 30초로 압축하여 프페와 함께 극딜기로 자리매김 했으면 좋겠습니다. 퓨리를 압축하면서 줄어들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스킬의 상향패치도 겸해야 할것입니다. (애초에 5차스킬 이라기에는 너무 약함) + 프페 마스터리코어 강화 필수(추가타 퍼뎀뿐이 아닌 지속시간중 웨버 2스택을 증가하는 기능 추가)



문제점2 - 오드넌스 타격 난이도의 문제

오드넌스는 25초 쿨타임에 10초 지속인 고정형 설치기입니다. 카데나에 관심이 없다면 이 스킬이 배트 다음으로 중요한 주력기라는건 모를 정도로 외형이 볼품 없지만 딜 지분에서의 존재감은 매우 큰 스킬입니다. 하지만 고정형 설치기인 주제에 지속시간이 과하게 길어 바인드가 아닌이상 풀히트로 보스에게 타격하기엔 매우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선안
지속시간을 2초로 대폭 압축 및 X축 범위 2배 증가(후방범위 포함) or 지속 시간동안 적을 자동 추적 공격하는 스킬로 변경
툴팁에 적힌 현대식 개량무기답게 외형 변경 (ex 레일건)



문제점3 - 체인아츠:매서커와 기존 극딜의 역시너지

언뜻 보기엔 단발 극딜 스킬을 받은 카데나가 좋아보일 수 있고 저 또한 좋다고 생각했지만 현실은 아니었습니다.
테섭에서 본섭으로 넘어올 때 까지만 해도 매서커의 높은 점유율에 눈이 멀어 엄청 좋은 스킬을 받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출시 후 타 직업의 수로 딜 상승율과 비교해보니 매우 낮은 증가율을 보여 다소 충격을 받았습니다.
왜 이렇게 상승률이 낮은지 그 이유를 생각해보았습니다.
1. 매서커의 컷씬 길이는 대략 6.5초입니다. 레투다+엔버+리레의 극딜시간중 6.5초는 천고의 시간과 같습니다.
2. 기존 메인 극딜이었던 풀버프 윙배트가 강력했기에 오리진 극딜간의 차이가 타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3. 극딜버프 지속시간이 길거나 기존 극딜의 압축이 잘 되어있어 리레에 기존 극딜과 오리진 극딜을 전부 넣을 수 있는 직업과의 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4. 극딜 버프스킬을 오리진 후에 키는 직업들과의 차이도 발생합니다.

여러가지 문제점을 말했지만 가장 중요한 요점은 오리진 스킬을 쓰는 6.5초의 시간동안 기존의 강력한 윙빠따를 못치는것이 카데나의 저조한 딜 상승률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추가로 바인드딜 또한 유의미한 점유율을 가진 카데나는 [레투다+엔버+리레+일필]을 모두 바인드 딜에 넣는게 가장 강력합니다. 여기에 매서커라는 강력한 한방스킬이 포함 됨으로서 레투다+엔버+리레+(일필)이라는 매우 짧은 시간안에 매서커와 바인드딜을 넣어야 최적의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이렇게 딜을 넣게되면 바인드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오리진을 사용해야 하며 바인드 시간을 손해볼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개선안
컷씬을 사이드쪽에 작게 나오게 한 뒤 바로 기존 딜이 가능하게 변경(컷씬 삭제) or 필요없는 씬 없애고 반이상 줄이기
+매서커 사용후 프페 추가 데미지 증가버프 또는 30초간 웨폰 버라이어티 최대 스택 2 증가 등
+바인드 지속시간 중에 오리진을 사용하더라도 일반 바인드 지속시간 종료 후 오리진 바인드 적용되게 변경 or 바인드 기능을 on/off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바인드가 보스에게 유도되게 변경



문제점4 - 다양한 스킬을 보유한 문제(마스터리 코어)

카데나의 재미요소중 크게 작용하는 부분이기에 이걸 문제점으로 삼고싶지 않았지만 카데나의 미래가 우려되어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마스터리 코어가 4칸밖에 존재하지 않는데 스트로크는 이미 출시되었고 카데나의 아이덴티티인 웨폰 버라이어티도 당연히 출시되어야 할것입니다.
남은 2가지 스킬에 카데나의 모든 스킬을 강화시켜주지 않는다면 타직업과의 격차가 벌어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니들배트같은 특정스킬만 강화한다면 현재도 낮은 점유율을 보유한 스킬들을 사용함에 있어 부정적 경험을 하게 될것입니다.
또한 서먼스킬만이 아닌 극딜스킬 프페와 준극딜스킬 테이크다운 또한 강화를 해주는게 기존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개선안
[ 웨폰 버라이어티 / 모든 서먼스킬 / 프페 / 테이크다운 ] >> 마스터리 코어로 모두 출시



문제점5 - 스트로크 범위문제 + 사냥 피로도 및 능력의 문제

프페 타수와 스트로크의 강화로 1타 타격의 중요도가 높은 가운데 정작 범위는 메이플에서 손에 꼽게 좁습니다. 운영진이 카데나의 스트로크 1타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는게 분병한 것 같습니다.
또한 2타는 사냥에서 주요하게 쓰이고 있으나 y축 범위 특히 하단범위가 매우 작습니다. 6차 에르다 기운 및 조각 파밍으로 인해 사실상 정신나간 사냥게임이 되었는데 직업별 사냥 피로도 및 능력의 차이는 여전히 크게 존재합니다.

개선안
1타와 2타 전부 y축 범위 대폭증가
+웨폰 버라이어티에 일몹뎀을 추가하여 당장의 사냥 원킬컷을 낮출 필요가 있음
+사냥용 메일스트롬을 만들어 지속시간을 1분정도로 상승시켜 사냥 피로도 개선


마치며..
더 많은 개선 요구사항이 있으나 제가 생각하기에 시급한 문제점들을 적어보았습니다.
데나가 타직업에 비해서 강한 딜을 가져야 한다는건 당연한 사실이며 마스터리 코어도 이후 나올 코어들도 원하는 것들을 전부 받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지금은 미래가 없어보여 부캐들을 키우고 있지만 언제나 마음은 카데나와 함께 있기에 지극히 상식적인 패치 및 상향을 받아 좋은 캐릭으로 거듭나길 기원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