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폰으로 야밤에 두서없이 장문 갈겨써서 죄송합니다. 추후에 컴퓨터로 글 이쁘게 수정해보겠습니다.
전 일단 검밑솔(진힐라는 손이 썩어서 못하는) 277 듀블이랑 섀도어 하버캐 키웁니다. 인증필요하시면 첨부하겠습니다.

1.듀블 뿐만 아니라 타직업까지 문제인거
1-1)도적 공통 레투다 리스크 문제

1-2)키네 캐슈/은월 엔버 같은 이상한 극딜주기 (60초, 90초) 문제점 (바인드 저항 100초&최상위보스는 바인드안먹기 때문에 딜누수가 120,180초 대비 크다라는 것이 준극딜류 직업분들의 의견인거 같습니다. 시드링이 3분이라 여러개 갈아끼면서 해야 하는 비용+스위칭컨트롤 문제도 있구요)
특히 듀블은 현재 극딜버프 주기가 말도 안되게 이상합니다.
얼닼사 180초 블스 90초 아수라 엔버링크 60초
레투다 75초(....?)
대부분 리레극딜로 풀버프극딜, 준극딜로 웨펖끼고 레투다엔버블스아수라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레투다 15초, 엔버아수라는 30초 놀게 되고, 이 준극딜 마저도 레투다 뎀증받으면서 5초+5초 딜하는게 매우 쉽지않습니다. 그렇다고 이걸 다 넣는다고 압도적으로 세냐? 것도 아니죠.

2.듀블만의 문제점
2-1 매우심각)강제키다운극딜 5초+아수라 선딜(매우 짜증남)에 5초 and 캔슬하는것도 딜레이있음> 90초 준극딜은 세칼카는몰론이고 진듄만가도 개빡셈 근데 이렇게 다넣어도 3분주기 딸깍애들보다 약함

6차 극딜 총 딜은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준수한거같습니다. 근데 스택형+5초키다운 극딜 블스 의존도 너무 강하고 마지막 아수라가 리레 4렙이여도 다넣기 힘듬 (해방+리레4렙이면 어느정도 해결 가능한 문제)
>몰론 더 5/6차 극딜이 어려운 (소마, 아델, 루미너스정도밖에 모르겠네요) 직업도 있습니다. 이것도 직업개성 어느정도 죽이더라도 풀극딜만큼은 어느정도 압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2-2 심각) 전직업 유일 스타포스랑 작 강제 & 플가로만 교환가능 근데 블레이드 효율 말도안되게 구림 전투력만 뻥튀기 되며, 실질적인 뻥튀기된 전투력이 비해 타직업에 비하면 너무 약한 수준이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이게 듀블 가장 큰 문제라 생각합니다. 카데나 블래스터처럼 운용난이도가 어렵거나(연계기를 강요한다거나,스택관리가 요구되는 직업), 강제로 돈 많이쓰게하는 피스가 있어야 효율 나오는 직업(쿨감모 강제로쓰는직업 등),그리고 파티 시너지가 없는 직업은 타직업보다 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틸리티같은 경우는 정말 일부직업들 빼고는 어느정도 상향평준화가 이루어졌으니까요. 듀블은 운용난이도 어려움 제외한 3개 중 2개에 해당된다 생각합니다.

걍 1줄요약하면 돈쓴거 비해 약해요.

2-3)너무 없는스킬같은 느낌의 스킬이 많음
대표적으로 도적공통 베놈버스트랑 듀블의 헌티드엣지는 다 아는 사실이고, 높이가 너무 낮은 윗점이랑 윗점플뱅에 일필터짐, 퀵이베이전(패시브?) 조건부 크확같은 사소하지만 유틸리티적인 운용에 있어서 부정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 주력기였던 블레이드퓨리는 정말 의미없는 노는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사냥기지만 말도안되게 구린 범위와 퍼뎀으로 쓰는사람이 없죠. 마릿수를 조금이라도 올리기위한 어센션 강화도 그란디스에서는 윗점기능 외 무의미하구요.
실질적 의미있는 코강 주력기가 따라서 팬블, 아수라, 히블(+서든레이드) 정도 있겠네요.


++)기본방무가 전무합니다.(대부분 유저입장에는 위 문제점들에 비하면 이건 그래도 괜찮다 생각합니다. 듀블은 스킬에 방무가 있으니까요. 몰론 이것도 초고스펙분들한테는 무보엠류 공공공 강요+6차 강화 필수라는 문제점이 있죠.)

+++)기타 하위 스킬도 비슷한데 전혀쓸모가없는 잡스킬
들이 너무 많습니다. 플뱅같은경우는 진짜 왜 코강에 들어가는지도모르겠습니다. 요즘 코강은 많이 쉬워졌다고 하지만, 이건 모든직업 공통으로 언젠가는 하위 쓸모없는 스킬들은 일부 묶어줘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제 5차 아케인 리버는 주 무대가 아닌, 6차 그란디스를 가기 위한 발판 역할이니까요.)


안 좋지는 아니지만 큰 불편함을 주는 요소
파컷같은경우 HP5퍼 소모+무적기지만 최종뎀 버프때문에 강제로 써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사슬지옥은사기맞는듯
근데 공중에서 무적기 못씀(공중무적가능은 너무 사기일까요? 세칼카급을 안가봐서 모르겠습니다.)
저같은경우는 바인드레투다파컷에서 HP갈려나가는게 요즘 너무 별로라고 크게 느껴지더라구요.

듀블의 장점) 유틸로인한 솔플편리성 (진듄더슬라인까지)를 꼽는데, 더미사기인보스(스우 윌 진힐라)/더미 의미없는보스 (더스크 듄켈 루시드 데미안)도 검밑라인에서 충분히 있고, 검세칼카부터는 그냥 세렌솔플제외 없는스킬정도인걸로 알고있습니다.

듀블의 장점2) 도적은 닼사라는 아주 좋은 유틸이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스우나 듄더에서 이만한 국밥이 없죠. 하지만 검세칼카는...글쎄요? 직업상향평준화+6차+하이퍼버닝으로 요즘은 스데루윌진듄더슬정도는 우르르달려들면 왠만하면 다 깨는 보스라 생각합니다.(솔플 유저는 아직도 적지만요).
근데 검밑솔이 좋다 해도 그란디스 보스가 현재 주 무대인 메타(극딜압축,파티시너지)에서, 검밑솔이 좋다고 그란디스 보스가 안 좋아야 될 이유는 없는거 같습니다. 이미 메이플은 주보돌이 지양패치(결정석 패치+6차 솔에르다,솔조각 등)을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본캐 1개를 위주로 육성하는 방향이 이상적이니까요.

두서없이 푸념글처럼 긴글써서 죄송합니다만, 다양한 분들 듀블 아닌분들이라도 의견 받고 큰 패치 주기 올 때 마다 목소리 내보고 싶다는 취지로 글 썼습니다. 그리고 듀블뿐만 아니라 다른 타 직업분들도 구조적인 문제가 상당히 많이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딜 이나 과거 불합리했던 유틸리티 격차는 전반적으로 상향평준화되고 예전에 비해 몇몇 직업빼고는 정말 메리트있고 괜찮아 졌다고 생각합니다. (듀블 포함) 그리고 모든 4십몇개 직업 딜을 다 똑같이 만들수는 당연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 말씀드렸듯이, 정말 지극히 제 개인적 생각으로
1)딜구조가 남들과 다르게 특수하여 어려운 직업(카데나 블래스터 에반 등) 그리고, 레투다나 키다운, 이상한 주기로 바인드없이 강제준극딜하기 등 불합리한 구조들을 방치할거면, 그만큼 큰 리턴을 즉, 조나스트롱한 딜을 줘야한다 생각합니다.
2) 돈이나 노력이 많이 요구되는 요소가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직업
(예시:쿨뚝+벞지+높은크확 필요한 불독 - 저 불독 진짜 안키웁니다)
불합리한 보조무기를 강제로 써야하는 듀블(보조무기의 효율+플가교환 문제 해결해주면, 당연히 딜을 어느정도 포기하는게 맞죠)
쿨뚝도 마찬가지입니다. 쿨뚝 자체 옵션이 부조리(레전에서만 나오고, 1/2초 같이나옴) 한 것과 동시에, 설치기가 따로 없는 듀블은 엄청비싼 4-5초뚝 되면 사냥이 좋다고 하지만, 일반적인 2초뚝 정도로는 사냥이 좋은편인건 아닌거 같습니다. 대신 나로나 섀도어에 비하면 그란디스 사냥 최소스펙점이 블토카퓨덕분에 그나마 나은거 같습니다.

, 3)파티원 시너지 (뎀증이나 파티무적, 기타등등) 없는 직업
(이건 듀블이 아닌 예시를 모르겠습니다.)
은 기본적으로 딜이 상위권에 있는게 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제글에 욕박든 반박하든 어디다 퍼가시든 신고안먹으면 전부 자유입니다. 오히려 큰 패치 왔을 때 듀블, 그리고 모든 직업분들의 불합리한 요소들 운영진 분들께 잘 전달돼서 행메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