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카링환산(스우환산) 기준으로
호영 6.9, 팔라딘 6.1로 도전했습니다(최소컷).

1페: 오리진(28%)40%/극딜(20%)30%/오리진(28%)30%

3극딜끝나고 준극딜 돌기 전에 넘어가는걸 목표로 하기 위해 어벤저스 버프(팬텀, 아란, 히어로 등등)을 영끌했습니다.

1페는 2차 테섭때보다 확실히 난이도가 떨어진게 보였지만, 역시 체력이 늘어나서 테섭이었으면 3극하고 바로 끝났을 딜인데 4퍼정도가 남았고, 이걸 겨우 넘겼습니다.

2페: 준극딜7%/극딜(20%)30%/오리진(28%)38%/극딜(20%)25%(준극딜하다가 넘어가짐)

일단 위에 저 상황은 아무런 실수나 오류 없이 제 컨트롤 기준 넣을 수 있는 이상적인 딜사이클을 굴렸을 때 나오는 딜입니다.
그런데 오늘 하다가 무슨 버그인지 리레 극딜중에 화면이 아예 5초간 나가버리는 바람에 여기서 꼬여버렸습니다(극딜이 25초 정도 밀린 시점에서 클리어는 사실상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기에 딜만 보려고 3페 진입)

3페: 오리진(20%)25%/극딜(13%)18%/오리진(20%)25%/극딜(13%)18%/오리진(14%)

3페는...준극딜 레투다는 쳐다도 못보고 토금파금도 힘들어요...
그래도 적당히 엔버 웨펍 레투다 1단계 토금파금 사이클을 굴려줬습니다(그러다가 데카아웃 당했어요).

아 좀 많이 꺾이네요.
첫날은 스우 체력이 워낙 적어서 매주 할만하겠다는 생각만 들었는데
2차 테섭때 피통이 1.7배가 되고 그래도 11극딜 사이클이 무난하게 딱 딱 맞아 떨어지겠다고 생각하고 나름 긍정적으로 생각했어요.
근데 오늘 본섭 패치가 들어오면서 스우 체력이 전반적으로 10% 가량 증가하고 게이지 운용이 비교적 쉬워지고 사슬이 맞는거 자체는 안아프게 바뀌어서 평딜 극한으로 치면 어느 정도는 커버가 될거라는 생각으로 또 나름 긍정적으로 생각했어요.
근데 해보고서 알았어요. 사슬이 안 아프긴 안 아픈데, 자기가 맞아버리면 게이지 관리가 안돼서 말뚝딜이 불가능하다는걸...
이거 때문에 사실상 똑같이 사슬 타임에는 여의선을 사용해야만 하고, 딜 손실이 너무 심했어요.
진짜 넋이 나간 포인트가, 딜이 진짜 페이즈마다 5~7%씩 남는데 패턴을 그대로 유지하고 체력 버프를 안했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자꾸 들게 되더라구요...

저 패치는 한마디로 요약해서 땅박이를 위하는 척을 하는 패치라고 생각해요. 어차피 평딜을 오래 치려면 섬멸 게이지를 유지해야 하고, 섬멸 게이지를 빼기 위해서는 자기는 피하고 스우를 맞춰야 하는데, 땅박이는 이번 패치가 피하다가 우연히 맞는 사슬을 덜 아프게 맞는거 말곤 의미가 없는거 아닌가요? 어차피 피하는건 똑같아서 주력기 사용을 못하게 되는데... 그나마 다행인건 2페이즈 슬로우 장판의 도트 딜이 아예 사라졌다는 것 정도네요. 레투다 + 슬로우 장판이 원래는 상당히 억까 패턴이었습니다만 지금은 오히려 프리딜 타임이 됐습니다.

솔직히 조금 많이 꺾여서 스펙업 할 동안은 더 할 생각이 사라져서... 개선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호영 익스스우 영상이 참고할만한게 적고, 체급이 너무 올라서 제가 영상을 찍기에도 무리가 있어서 호영만의 팁을 나름 간단하게 글로 정리하고 마무리 할게요. 투자해선 안될 시간을 투자해서 미련도 많이 남네요... 진짜 이거만 쓰고 저는 제 할 일을 하러 가보겠습니다.

<익스트림 스우에서 호영이 가지는 불합리함과 패치 방안>
1. 땅박이 직업이 가지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땅박이는 일단 기본적으로 익스트림 스우에서 마이너스 점수를 가져 가는데, 호영은 경직이 너무 심해서 사슬 패턴이 나오는 중 사용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sol1) 여의선 퍼뎀을 쓸만하게 올려서 토파류의 차선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
sol2) 사슬 패턴이 스우와 캐릭터에 동시 피격 시, 게이지가 감소만 하도록 수정한다.

2. 토금파금과 레투다 준극딜
토금파금도 진짜 불쾌한 경험이지만, 레투다가 진짜 스우에서 최악의 스킬입니다. 제가 패치 후 스우에서 데카아웃할 때 평균적으로 3데카는 2페, 3페 레투다 준극딜을 무리해서 하다가 날리게 됩니다(이러지 않으면 딜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sol) 레투다를 켜야 남들만큼의 성능을 겨우 낼까 말까 하면, 레투다에 hp 코스트, 피격뎀 증가를 넣을 이유가 있나요? 이건 반드시 삭제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3페이즈 발판 삭제로 인한 강제 1층 딜사이클 수행
스우 3페이즈는 발판이 가끔 자기 멋대로 사라져 캐릭터를 피격하고 밀어냅니다. 이때 당연히 그 위에 깔린 축지부, 산령소환, 흡성와류, 화중군자는 다 사라집니다. 이래서 최소컷이면 1층에서 극딜을 하는게 맞는데, 이게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건 해보셨으면 알겁니다(방방+방벽).
sol) 설치기 많은 직업이 이런 부분에서 리스크를 져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방벽 안전지대인 2층 상단의 발판이 사라지지 않게 수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익스트림 스우에서 호영 꿀팁>

1페이즈

1. 입장 오리진 일필 맞추기
3스텍 쌓고 호접 분신부 일필 쓰고, 3초 뒤 입장
입장하자마자 산령 귀화부 그여축 와류 크오솔 스인미
천지인 난무 난신 지진쇄 레투다 엔버 시드링 미생강변 파천황

기절 변수가 하나 있는데, 스우에서 전류 방출(몸에서 전류가 방출되고 스우가 기절 일격을 날림) 모션 보고 몽유로 씹는게 베스트입니다. 근데 보통 안볼겁니다.

2. 1페이즈 바인드 타이밍(무조건 호영 바인드로)
스우에서 호영은 극딜이 베리어에 안들어가게 베리어를 바인드로 컨트롤해주는게 특히 중요합니다.
첫 오리진 극딜(29:21, 21에서 20 지나가는 타임에 쓰는건 위험해요)
2, 3번째 극딜(난무 난신 쿨타임 6~7초일 때)

3. 1페이즈 준극딜 올리는 타이밍
일단 무조건 바로 올리는게 전제입니다. 위 사이클대로 했을 시, 준극딜이 돌 때 쯤 베리어가 나올겁니다. 베리어를 보다가 피가 20퍼 이하로 내려갔을 때 레투다 엔버 웨폰을 사용해주시는게 베스트입니다. 너무 밀리면 바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4. 극딜 올리는 타이밍
마찬가지로 저 사이클대로 했을 시, 베리어 타임에 선단이랑 산령 쿨이 돌아 있을겁니다. 산령 와류 귀화부는 베리어 보고 바로 깔아주고, 베리어가 20퍼 아래로 내려갈 때 난무 난신 쓰고 레투다 엔버 시드링 극딜 하면 됩니다.

2페이즈

1. 10 사슬 1촉수 2사슬 사이클 기억하기
1페이즈도 동일하고 3페이즈도 동일한데, 2페이즈부터 확실히 레투다 + 촉수에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특히 섬멸 방벽 상태일때 나오는 촉수). 저 사이클만 기억하고 축지부 위치 방벽 안전지대에 깔아 놓고 촉수를 다른 쪽에 유도하고 축지부로 빼세요.
저 사이클에 익숙해지고 반응이 잘 되면 지진쇄, 토파류 돌진, 근두운으로 빼기도 용이합니다(방벽 상황에서는 좁은 공간에서 피해야 해서 연습이 필요합니다).

2. 왠만하면 붙어서 딜하기(구석 유도 X)
평소에 토파류로 딜하다가 밀격 모션 보고 반대편으로 빠지는걸 기본으로 하고, 사슬때는 여의선 위주 딜으로 게이지를 최대한 관리해주는게 좋습니다(솔플이면 할만한데 파티면 은근 어려워서 연습을 꽤 하셔야 합니다). 이게 섬멸을 최대한 적게 보는 방법이라, 딜로스도 줄이고 데카아웃할 확률도 줄여줍니다.

3. 섬멸 패턴(빨간색 4연 폭발)
섬멸때 빨간색 예고 이펙트가 캐릭터의 위치에 생기고 폭발합니다. 쿨타임이 꽤 길고, 속도가 빨라서 토파류 딜을 하거나 후딜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피가 쉽게 까입니다. 이때는 여의선 딜을 하면서 4번 빼고 딜을 다시 하는게 좋습니다.

4. 파란색 디버프 방방이 패턴
스우 몸에서 파랑 파장이 나오고, 범위 내에 있으면 디버프를 받고, 3초 뒤 폭발하며 캐릭터를 높게 날립니다. 이 패턴은 기본적으로 스우랑 겹치면 맞지 않고(3페이즈 즉사 패턴과 동일)  맞게 된다면 2초정도 세고, 점프 블링크로 날라가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숙련되신 분들이라면 파초풍, 멸화염 등의 경직스탠스로 막아내셔도 좋습니다.

5. 선 제네 후 바인드
산령 와류 귀화부 깔고 난무 난신 올리기 직전에 해방무적 쓰는게 저는 편하고 딜도 안정적으로 넣드라고요. 이건 취향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바인드는 늦게 쓰지 말고 제네 풀리면 바로 쓰시면 됩니다(리레 탈출 방지)

6. 오른쪽 하단 축지부 깔고 듄켈처럼 활용하기
딜은 붙어서 하다가 위험하면 바로 축지부 타시면 쉽습니다.
(촉수, 4단 폭발 등)

7. 레투다 준극딜때 근접 금지
스우 패턴을 피해도 스우가 날리는 파랑 구체가 너무 아파서 3대 맞으면 갑니다. 피할 수 없으니 이때는 멀리서 때리면 좋습니다.
(+ 준극딜때 토금파금 하면 파초풍 강제점프 높이랑 드론에서 날리는 파랑 구체의 높이가 비슷해서 피할 수가 없어요. 드론 보고 근접하거나 아예 멀리 떨어져야...)

3페이즈

1. 극딜은 왠만하면 1층에서 하기
1층 방벽 무적존이 2곳이 있는데 왼쪽 제일 끝과 오른쪽 끝이 무적존입니다. 발판이 사라지면서 리레, 설치기 등을 날릴 변수가 있어서 극딜만큼은 왠만하면 1층에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쿨타임 보고)

2. 강레는 못 피하겠으면 몽유로 씹고 스우 안전지대로 전탄 피하기
강레에 맞고 안전지대 -> 즉사
강레에 안맞고 안전지대 -> 세이프
여서 강레는 어떻게든 피하셔야 합니다.

3. 일반 밀격 2 드릴밀격(2타)1 사이클 기억하기
일반 밀격은 스우보다 살짝 뒤로만 가도 피해질 장도로 판정이 후해서 드릴 밀격이 문젠데, 일반 밀격을 2번 쓰면 드릴 밀격이 나올거라고 생각을 하고 계시면 조금 더 피하기 쉬울겁니다.
3페는 일반 밀격 2번때는 토파류, 드릴 나올때는 여의선으로 간 보세요. 넘어가고 숙이면 2타까지 다 피해집니다.

4. 포격 위치 기억하고 미리 대기하기
스우가 하늘에 대포를 소환하고 1 3 5 7 ~~ 번의 대포가 먼저 나오면 2 4 6 8~~의 대포가 다음으로 나오는데, 2층 왼쪽 딜을 할 시에 이걸 생각 안하고 트점이나 근두운으로 피하려고 하면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상 하단 히트박스가 너무 커요). 카링 궁기 3페처럼 나올 곳을 미리 예측하고, 가서 피해주시면 됩니다.

5. 평딜, 준극딜에 너무 욕심 내지 말기
진짜 최소컷이 아니면 그냥 스우랑 반대층에서 여의선 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붙어서 때려도 구조상 많이 넣기가 힘듭니다. 준극딜도 위험한데 레투다까지 쓰면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자기가 어지간한 고수가 아니면 레투다는 1단계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호영은 극딜이 셉니다.

6. 몽유도원으로 섬멸 게이지 빼기
사슬이 나올 때 스우한테 바로 붙고 몽유도원을 계속 쓰고 있으면 게이지가 자동으로 깎여서, 3분마다 한번씩 섬멸상태를 뺄 수 있습니다. 다만 그동안 무적이 없어지는 셈이니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이 외에도 뭐가 많은데 글로 다 적기에는 한계가 있네요...
개인적으로 정말 잘 만들었고 재밌는 보스여서 좋았는데, 이런 식으로 패치를 해버리고 체력은 출시초 보다 거의 2배가량 올려버리니까 넋이 나가네요... 다들 꼭 클리어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