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출시전에만 해도 카데나의 고점이 이정도로 낮진 않았죠.. 유틸패치를 받은 직후엔 op소리까지 잠깐 들었지만 얼마못가 웨벞최종뎀이 하향 되버리고... 거기서부터 시작이였을까요?  
 
6차 출시이후 5차스킬의 구조문제때문에 고점은 따일대로 다 따였고... 펀치킹 이벤트때 이캐릭터의 밑천이 다 드러났다 생각합니다

그나마 최근에 받은 오리진+ 웨벞최종뎀 패치덕에 중간라인까진 충분히 가능하다 생각듭니다만...
이 캐릭터의 운영 난이도 + 리스크에 비해 올바른 상황인가 싶더라고요 

이번 익스우를 연습하면서  느낌점도 많았구요 여름방학때 밸패가 예상되는만큼 슬슬 저희도 꾸준히 목소리 내야 한다고 생각듭니다

현재 문제점을 몇가지 생각나는대로 적어봅니다

1. 쓰이는 기본기,핵심스킬이 많은데 아직 못받은 스킬이 많음
이문제는 현재 마스터리스킬의 부분 출시로 인해 어쩔수없는 부분....
현재 꼭 받아야하는스킬은 논체인8종 / 프페 / 테이크다운 이3가지인데.. 현재 마스터리코어는 2칸이 남았죠
-> 1칸에 논체인8종코어 를 다 넣어주고 2칸에 프페,테이크다운을 같이 넣어줘야함

2. 테이크다운 여러가지 문제점 수정
 1) 퍼뎀이 높고 상태이상까지 추가해주는 테이크다운 특성상, 매서커에 상태이상을 적용시키기 위해 일반 바인드가 걸린상태에서 매서커를 사용해야함. 이로인해 바인드타임에 손해를 많이봄 (대략14~15초 바인드밖에 이용못함)
-> 테이크다운의 바인드판정을 ON/OFF로 설정할수있게 변경.
매서커 극딜시에도 동일한 상태이상효과를 받기위해서 테이크다운의 상태이상을 매서커에도 추가.
 
 2) 현재 테이크다운의 핵심인 난무공격은 바인드를 시전한 자리에 나가는데, 여기서 보스가 텔을 타거나 조금 움직이기라도 하면 난무가 한대도 맞지않음. 바인드저항일때(준극딜) 테이크다운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자주발생함.
-> 테이크다운의 난무공격을 캐릭터위치에 실시간으로 공격하게끔 수정해야함. 
 
 3) 테이크다운은 스킬사용후 5초안에 웨벞의 발동횟수에 따라 퍼뎀이 나뉨. 이것까진 크게 문제가 안되지만
문제는 조건부인 웨벞타수를 다 만족해도 무조건 5초후에 스킬이 발동된다는것임. 
이 문제 때문에 위의 2번문제와 맞물려 치명적인 단점으로 다가옴
 -> 테이크다운의 난무공격을 웨벞타격횟수가 만족되는 즉시 발동되게 해야함. 

3. 딜레이/채널링이 끔찍한 메일스트롬,오드넌스 개선
 1) 메일스트롬을 너무 자주깔아야하고 사용할때마다 특유의 딜레이가 카데나플레이를 방해함.
 조금만 깔고 놔두면 공격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저서 심한 딜로스가 발생
 -> 짧은쿨 스킬로 개선해 해당 설치시간동안에는 동일한 DPS를 낼수있도록 변경

 2) 오드넌스는 그냥 답이없습니다 대포를 설치후 응집딜 10초를 전부 명중시켜야 하는데 다른캐릭터들을 전부 찾아봐도 이렇게 쿨짧은 기본기중 끔찍한 조건부,채널링 달린스킬이 없을정도입니다. 유일한 장점은 풀히트시 높은퍼뎀이나 실전에서 이걸 만족하는게 매우매우 많이힘듭니다.
 -> 오드넌스 채널링을 파격적으로 개선 or 새로운 쿨짧은기술로 리메이크 해야합니다.

4. 강제이동/짧은리치/높은 운영난이도에 비해 리턴유틸이 부족함
닼사는 현재 그란디스보스류, 앞으로의 상위보스에선 크게 이득을 보기힘든 상태이고, 배리어는 보스와 인파이팅을 하면서 연계를 계속 넣어야하는 카데나에게 충분한 보호수단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익스우를 비롯한 앞으로의 상위보스가 이런방향이라면 카데나의 유틸로는 충분한 히트앤런과 무빙을 하기 제한됩니다.
-> 출시때 하향됐던 배리어수치를 다시 상향조정 해야함. 충분히 인파이팅 및 히트앤런을 할수있도록
-> 강제이동기에 선딜이 달려있는 구조라 패턴을 보고 피할수없음 , 즉발형 회피기동기 추가해주던가 조정이 필요함

5. 레투다 피격뎀 문제
-> 이것은 카데나뿐만 아니라 현재 도적류 직업들 모두의 문제입니다. 무조건 개선해야합니다.

오랜기간 애정으로 키운 카데나.... 앞으로도 열심히 할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문제점이 있다면 다같이 꾸준히 언급해서 개선 받을수있도록 힘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