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알고 있겠지만 호영은 지금 흔히 족쇄라고 말하는 문제점이 여러가지 있음
모든 보스 최소컷 해오면서 림보까지 스펙업한 유저 관점에서 글 써봄

1. 이중게이지

호영은 분신부, 호접, 귀화부, 흡성와류, 미생강변을 무한 유지해야함

무한 유지를 위해서 게이지 관리가 중요한데 평타를 쉬지 않고 넣어야함

근데 평타 및 주력스킬들에 후딜이 덕지덕지 붙어있어서 무한유지 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편임

주력 평타에는 후딜뿐만 아니라 땅박이까지 있음

2. 후딜, 땅박이, 강제 점프

앞서 말했듯이 주력기에 후딜과 땅박이, 연계스킬들에 후딜이 심함

그리고 고점(최소컷을 위해 필수였음)을 위해서는 극딜과 준극딜에 강제 점프 연계스킬이 포함됨(이것도 마찬가지 후딜 심함)

림보 같이 사전모션과 실제공격 사이에 텀이 충분한 보스는 상관없지만

세렌, 칼로스 레이저, 각종 보스들의 맵패턴, 사슬, 카링에 있는 흉수들은 반응을 해도 쳐맞아야 함

몽유도원이 있지 않냐 할 수 있는데 그걸로 패턴 하나 피하고 나면 즉사패턴이나 그 다음 패턴에는 정말 피할 방법이 없음

근두운이 좋은 유틸인 건 맞음

근데 1번에서 말했듯이 평타를 무한 유지해야 게이지 관리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근두운은 무용지물임

근두운은 평타와 딜을 포기하고 도망만 다닐 때 좋은 유틸임

3. dpm

dpm은 허수아비딜인데 1, 2번을 종합해보면 실제 dpm은 타직업보다 훨씬 떨어짐

허수아비딜은 산령소환, 흡성와류, 귀화부 높은 점유율을 가진 설치기들 풀히트

각종 무한유지 버프들 6개 수월하게 유지 가능

극딜 전 올려할 스킬 14개 빠르게 올릴 수 있음 (이거보다 많은 직업 아직 못 봄, 시드링 포함)

땅박이, 후딜, 강제점프 상관 없음

레투다 상관 없음

이렇게 실전 보스와 허수아비딜이 많이 차이 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dpm이 중하위권인건 불합리하다고 생각함

이렇게 많은 족쇄들을 달고 있는 직업은 손에 꼽을 거임

또한 다른 직업들이 1, 2번째 마코 때 주력기를 받았을 때 호영은 받지 못 해서 하위권에 머물러 있었음

예를들어 A라는 직업이 1, 2번째 마코 때 주력기를 받아 최종뎀 10프로가 상승했을 때

호영은 주력기를 못 받아 5프로가 상승했다고 하면

3, 4번째 마코에 호영이 주력기를 받았으니 주력기를 안 받은 A라는 직업보다 최종뎀 상승량이 높아야 한다는 건 당연히 요구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함

실제로 캡틴과 같이 주력마코가 없는 상황에서 이번에 함께 받았는데 최종뎀 상승량이 많이 차이남

4. 결론

많이 안 바란다.. 

무한유지 버프 난이도 완화 필수적임(분신부, 호접지몽 온오프 혹은 패시브화)

개발자 의도와 컨셉을 꼭 유지해야 한다면 반응속도 좋은 유저가 피할 수 있게 캔슬기는 필요함
(지진쇄 쓰면서 후딜 없이 캔슬이동 가능하면 될듯함)

dpm 상승, 이건 진짜 양심적으로 좀 올려줘라.. 직업 자체 난이도 높고, 실전딜이랑 허수아비딜이랑 파일럿이 누구든 많이 차이 날 수 밖에 없는 직업인데 허수아비 딜에서 dpm이 중하위권이면 실전딜은 진짜 내가 봤을 때 최하위권이다..

이만큼 족쇄달고 있는데 실전딜 최하위권이면 안되는 거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