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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4 13:54
조회: 1,322
추천: 1
섀도어 오래하고 싶은 유저입니다지극히 주관적인 섀도어 개선방향 *이 글은 커뮤니티 게시와 함께 넥슨 개선방향 문의를 겸해 작성됩니다 *선배님들보다 강하진 않지만 오랜 시간 섀도어를 해온 유저로 이번 패치에 방향에 맞게 딜량보단 스킬 딜레이와 불편한 구조 개선에 초점을 맞춰 작성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방향성으로 지적할 부분이나 다시 생각할 방향성을 코멘트 해주시면 생각해보고 수정하겠습니다 스킬 개선안 1. 베놈버스트(도적 공통) - 최근 패치로 베놈버스트 상향을 받았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 다만, 보스 [윌] 달빛 보호막 패턴 시 베놈버스트가 보호막을 공격하는 부분이 있어 개선이 필요합니다 2. 쉐도우 어썰트 - 1타 사용 후 60초 내 최대 4타 사용할 수 있는 쉐도우 어썰트를 바이퍼의 퓨리어스 차지처럼 충전 스택형으로 = 스킬 사용 시 4타로 시작해서 사용할 때마다 1스택이 소모되고, 일정 시간마다 충전되는 방향성은 어떨까 합니다 (이전부터 의견이 많이 갈리는 것 같아 조심스럽지만, 좋은 의견 있으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3. 베일 오브 섀도우(생각해보니 쉐도우, 섀도우 이름 통일이 안 되네요) - 베일 오브 섀도우 사용 시 딜레이도 있고 이미 많은 직업들이 시퀀스에 들어가는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 베일 오브 섀도우가 시퀀스화 된다면 준극딜때도 시퀀스에 [에픽,메용,베오섀] 3개로 묶어 바로 사용 가능하여 편의성이 올라갑니다 (딜레이 해결 및 간편한 시퀀스화) 4. 인투 다크니스 - 사용감에 큰 불편함은 없지만, 거리가 사용 범위가 짧다는 생각이 듭니다 = 보스형 절개만큼 멀리서 날아가진 않아도 되니 지금보다 거리가 길어져야 많은 섀도어 유저분들이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생각보다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5. 연막탄 - 연막탄 사용에 큰 무리는 없으나 범위가 너무 좁고 루시드 발판이 깨지면 사라지는 점이 꼭 필요한 부분인가 싶습니다 = 발판 고정형 설치가 아닌 베오섀나 야누스처럼 원하는 곳에 사용 가능한 스킬로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이동이 많은 현재 보스 방향성에 맞게 범위가 늘어나거나 버프형태로 변경돼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암살 - 솔직하게, 섀도어 스킬 중 가장 개선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인벤 내 많은 섀도어 분들이 알고 시작한 거 아니냐고 말씀하시지만, 새비지블로우 시절부터 플레이해왔고 현재 적응은 했습니다 하지만 날카로운 섀도어의 느낌보다는 망치질에 가깝다는 생각은 지금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 외에도 1타와 2타로 구분되어 거리감이 다른 점에 다소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에 개선 방향을 같이 찾아보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론, 암살을 1~2타 구분 짓지 않고 1타로 사용하며 2타 분쇄 정도의 길이면 좋겠지만 또 섀도어의 리듬감과 사운드를 잃어버리게 패치가 되어버릴까 걱정이 되긴 합니다 많은 섀도어 유저분들의 의견 기다리고 있겠습니다(좋은 의견이 없다면 현상유지로) 7. 절개 - 섀도어 스킬 중 가장 좋아하는 스킬입니다 보스의 뒤로 강제이동 되는 방향성이 싫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꽤 많았던 것 같습니다(전 좋아합니다) 다만, 스킬 특성상 딜링과 무적이 공존해있고 타 직업들의 무적기들과는 다른 제약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모험가 도적직업군에도 나이트로드는 나이트폴 시그닛이라는 소위 딸깍 무적기를 받은 데에 반해 살의x3 스택을 쌓아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어 사용에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 개선안으로 암살이 1~2타로 구분되어 그대로 들어온다면 암살 6타가 아닌 2타 사용 후 바로 보스형 절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면 좋겠습니다 8. 메소 익스플로전(자동 사출) - 새비지 블로우와 마찬가지로 화난 프랑켄슈타인에 지뢰처럼 터트리던 시절부터 사용해왔습니다 그 때의 추억은 없지만, 동전이 날아가는 방향성으로 섀도어의 정체성을 잘 살린 것 같고 만족하며 사용중입니다 사냥과 보스에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지만, 지금처럼 개선이 가능할 때 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자동사출 직업은 렌 나이트로드 윈드브레이커 등 이미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적자가 나온 시점에 이후 보스들도 바로 반응해야 하는 상황이 많아질텐데 그 때 메익보다는 인투다크니스, 절개, 어썰트 등으로 빠른 반응과 스타일리쉬한 플레이의 섀도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자동사출 관련하여 딜량 감소 문제로 이야기가 많은 것도 알고 있습니다만, RPG 특성상 계속 같은 체급에 머무를 수 없기에 때론 '상대적'으로 강했다가 약해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패치로 리스크 대비 체급이 낮아진 블래스터나 쉬운 플레이 대비 강한 보우마스터, 일리움 등 확정적으로 딜량이 감소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더 많은 의견 코멘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쓰고보니 섀도어에 바라는 부분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래도 꽤 긴 시간 애정을 가지고 키워왔던 본캐라 그랬던 것 같네요 생각한 것들을 쭉 써내려간 것뿐이니, 섀도어분들이 서로 싸우지 않고 제가 생각한 부분보다 더 다양한 의견이 많이 나와서 좋은 개선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즐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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