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다소 길더라도 읽어주시는 관심 감사드립니다.

※ 작성 원칙
짤이 없고 글만 있다면
짧고 굵게, 간단하고 명료하게
근데 이번엔 짤을 곁들인



I) 스킬 구성
1. 1차 스킬
드릴 러쉬 external/www.ins... : 탱크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변경
  └ 현재 : 보스전 시 밀격이 필요한 상황이 요구되는 패턴이 많아지면서
      휴먼모드로 변경 후 드릴 러쉬를 사용하는 긴 시간을 감수해야하는 불편함이 존재

2. 2차 스킬
어드밴스드 개틀링 샷 external/www.ins... : 개틀링 샷 강화버전으로 패시브화
  └ 어드밴스드(Advanced : 고급의, 발전된) 인데도 별개의 액티브 스킬로 작용
  └ 코어 강화 난이도를 높이는데 가장 큰 기여 중
  └ external/www.ins... 의 강화버전 external/www.ins...
      
      - 참혹한 현실


호밍 미사일 external/www.ins... : 호밍 미사일의 유효 사정거리를
                     <메탈 아머 : 탱크>의 매시브 파이어 IRON-B의 사거리에 맞춰 1,100px로 통일
                     호밍 미사일 매크로 등록 가능하게 롤백
  └ 현재 : 매시브 파이어 IRON-B의 공격은 유효하나 호밍 미사일의 사정거리가 유효하지 않아
      먼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인 매시브 파이어 IRON-B의 이점을 제대로 얻지 못하고 있음
  └ 매크로 문제는 굳이 매크로 등록 불가능이 아닌 다른 방법들도 개발진들은 개발 가능

오픈게이트 GX-9 external/www.ins... : 게이트 닫히지 않도록 수정 및 파티원 간의 개별 쿨타임 적용
  └ 현재 : 스킬이 작동하는 범위임에도 불구하고
      게이트가 스스로 닫혀 시전자가 이용하지 못하는 문제 있음
  └ 현재 : 보스전에서 커맨드 입력이 요구되는 스킬들로 인해
      의도치 않게 게이트를 이용하게 된 파티원이 있어
      메카닉 또는 필요한 파티원이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 있음

로봇 런처 RM7 external/www.ins... : 방향 전환되는 오류 수정 또는 몬스터 방향 추적으로 리워크
  └ 현재 : 지정한 방향으로 설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대 방향으로 일정 범위 내에 몹이 존재할 때 스스로 방향을 바꾸는 문제 있음
  └ "직사형 고정포"라는 스킬 툴팁과는 거리가 먼 오류임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방치
  └ 심지어 한 번 바뀐 방향은 다시 원래 설치한 방향으로 돌아오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음

3. 3차 스킬
마그네틱 필드 external/www.ins... : 쿨타임 조정 및 V매트릭스 최종 데미지 증가량 1%p 증가
  └ 현재 : 다른 어느 스킬과도 맞지 않는 독자적 160초 쿨타임에 비해 비교적 짧은 지속시간으로
      5차 이후 사냥에 있어 "끊임없는 공격"이라는 특수 코어가 필수 코어로 자리잡게 됨
  └ 코어 강화를 모두 마친 유저에게도 사냥을 위해서는
      7일마다 코어 조각 240개에 준하는 코어 젬스톤을 억지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 존재
  └ 3차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V매트릭스 강화 레벨에 따른 최종 데미지 증가량은
      4차 스킬과 동일한 2%로 1%p나 적은 수치가 적용되고 있음

4. 4차 스킬
매시브 파이어 SPLASH-F external/www.ins... : 3차스킬 매시브 파이어 SPLASH의 어드밴스드 버전으로 패시브화
  └ 현재 : 상당히 흡사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스킬로 적용되어 코어 강화 난이도에 한 몫 함
  └ external/www.ins...(3차) 그리고 external/www.ins...(4차)
      
      - 냉혹한 현실

워머신 : 타이탄 external/www.ins... : 넉백에 방어할 수 있는 효과 제공
  └ 현재 : 긴 시간 유지되는 동안 넉백 상태이상에 취약하여, 데미지 감소 효과를 제대로 사용하기 힘듦
  └ 데미지 감소를 위해 사용한 스킬임에도 넉백에 의해 즉사 패턴으로 효과가 반감 됨

토이 팩토리 : RM-1 external/www.ins... : 캐릭터가 전투상태에 따른 숨돌리기 판정 완화 및 토이 로봇 즉시 등장
  └ 현재 : 캐릭터가 전투 상태가 아님에도 토이 로봇의 공격에 숨 돌리기 불가능
      또한, 설치 이후 시전자가 전투 상태에 돌입하기 전까지 토이 로봇이 등장하지 않음

5. 하이퍼 스킬
봄버 타임 external/www.ins... : 쿨타임 100초 → 90초 조정
  └ 현재 : 일부 직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직업의 극딜 주기가
      90초, 120초, 180초 등등 30초의 배수임에도 메카닉(+호영)은 100초, 200초 쿨타임으로
      그 어떤 스킬과도 쿨타임이 맞지 않아 파티 내 데미지의 10초, 20초의 손실을 불러옴

6. V 매트릭스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 400051017.icon : 증발하는 오류 수정
  └ 현재 : 컨테이너에서 총알들이 발사되고 난 후 데미지가 들어가는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간헐적으로 몬스터들이 있음에도 총알들이 증발하여 어떤 공격도 못하는 타이밍 발생

메탈아머 전탄발사 400051041.icon : 봄버 타임과 마찬가지로 쿨타임 200초 → 180초로 조정
  └ 현재 : 봄버 타임과 동일한 단점이 있음

메카 캐리어 400051068.icon : 커맨드를 통한 위치 고정 및 고정 취소 또는 AI 완화
                     메카 캐리어의 방향 전환의 수동 조정 기능 추가
  └ 현재 : 호밍 미사일과 각종 설치기를 통해 캐릭터 주변의 몬스터들은 직접적으로 사냥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메카 캐리어는 캐릭터의 위치 근처에서만 존재하는 구조의 특징에 의해
      공격하지 못하고 텔레포트만 하는 문제가 존재
  └ 캐릭터 주변에서 메카 캐리어를 운용하더라도 몹 추격을 위해 스스로 움직이다
      스스로 시전자에게 텔레포트 하여 번번이 약 1회 꼴의 함재기 추격의 손실이 있음
  └ 메카 캐리어는 독자적인 AI로 인하여 원하는 방향으로의 공격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고 있음
      공격을 위해 소환한 스킬임에도 공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점 존재


II) 메카닉 직업 고유의 문제
★ [메카닉 본체 ≠ 메카닉]으로 설정되어서 생기는 문제
1. 메카닉의 본체 문제
- 메카닉 본체의 라이딩화 : 라이딩이 아닌 캐릭터로서 작용하게 변경
  └ 현재 : 마이스터빌에서 아이템창 및 전문기술을 통한 아이템 분해 및 합성은
      메카닉 탑승 시에는 불가능하게 설정 되어 있으며,
      (메카닉 탑승 시)
      특히 "라이딩 탑승 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안내와 함께
      메카닉 본체 자체를 라이딩으로 처리하는 문제점이 있음
      
  └ 메카닉 본체가 없으면 메카닉 직업이 아닌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총잡이에 불과함에도
      본체를 그저 "라이딩"으로 취급하여 여러 편리함으로부터 제외대상이 되고 있음

- 메카닉 본체 탑승의 버프화 : 휴먼 또는 탱크 모드 탑승의 버프화 삭제
  └ 현재 : 모든 버프가 삭제되는 맵(우르스, 샤레니안의 지하수로) 등에 입장하면
      이전에 탑승했던 상태가 해제되어 다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음
  └ 특히 우르스의 경우, 입장과 격파 이후 모두 버프가 해제되기 때문에
      입장했을 때 탑승하고 격파 이후에는 다시 탑승 해제되어있음
      + 격파 이후 탑승하여 우르스 입장 대기열 맵으로 나가는 순간 다시 탑승 해제되어 있음
      
      설명)
      탑승 상태로 입장 → 버프 해제로 인해 탱크모드 탑승
      → 격파 이후 해제로 인해 다시 휴먼모드 탑승 → 대기맵에서 다시 해제
  └ 우르스 한 번 격파하는데 3번이나 탑승 스킬 사용

- 메카닉 탑승 로직의 불분명함 : 탑승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수정
  └ 현재 : 간헐적으로 보스 전투 시 죽음 이후 부활하게 되면 아무것도 탑승하지 않은 상태로 보이나
      실제로는 휴먼 또는 탱크모드로 탑승한 상태로 존재하여 재탑승 시 원하는 모드가 아닌 경우가 있음
  └ 특히, 보스 전투 시에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메탈아머 : 탱크> 모드로 전투하는데
      부활했을 때 아무것도 탑승하지 않은 상태로 보임에도 불구하고 <메탈아머 : 탱크> 사용 시
      <메탈아머 : 휴먼> 상태로 탑승하게 되는 경우가 있음
  └ 위 경우에는 미탑승 상태에서 휴먼모드로 바뀌는 것이 아닌
      탱크모드에서 휴먼모드로 변화하는 과정이 함께 보임
  └ 결론적으로 본인이 사용해야하는 상태를 원활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전투 시에 차질이 생기게 됨

- 스크립트 진행 시, 탑승 이후 캐릭터 위주가 아닌 탑승 이전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 진행
  └ 현재 : 탑승 이전의 일반적인 캐릭터의 상태를 기준으로 스크립트가 진행되어 생기는 문제
  └ 예를 들어, 메카닉 탑승 이후 스크립트를 진행하면 캐릭터의 말풍선은
      탑승 이후의 머리 위가 아닌 메카닉 본체 어딘가에서 생기게 됨
       (캐릭터 모자이크)
  └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게임 자체의 완성도와 질이 떨어지는 자그마한 요소 중 하나인 셈
  └ 특히, 이 문제는 '변신 후의 카이저' 상태도 동일함

III) 기타
1. 메카 캐리어의 공격 대상의 불분명함
  └ 아래에 적을 상황 이외의 다른 상황은 발견하지 못했음
  └ 현재 : 에르다 스펙트럼 2단계 진행 중 에르다 수치를 올리기 위해 잡아야 하는 몬스터는
      "아르마의 부하"임에도 불구하고 소환한 메카 캐리어의 함재기는
     공격이 불가능하며 오직 에르다 기기를 작동해서 없앨 수 있는 "아르마"에 공격이 치중되어 있음
  └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메카 캐리어가 독자적인 AI를 가지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공격 대상을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

2. 메카닉 본체 이펙트 개선
  └ 현재 : 드럼세탁기 같은 모습의 메카닉 본체로 인해 '메탁기'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음
      <메탈아머 : 휴먼> 상태에서의 기본 공격의 위치도 이상한 곳에 위치해 있음
  └ 쉬어가는 취지에서 넣은 항목이긴 하지만코디가 불가능한 메카닉의 단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근본적으로 메카닉 본체 자체가 리뉴얼 되어야 하며
      이는 곧 신규 유저를 대상으로 메카닉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첫 발판이라고 생각함



※ 누군가에겐 너무 억지인 것도 있을 수 있고,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개선안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개선해야 할 메카닉의 여러 부작용들도 추가할 예정이며, 피드백은 정말 감사합니다.
같이 생각을 나눠주시는 것은 메카닉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메카닉에게 봄날이 오는 날까지

※ [짧고 굵게, 간단하고 명료하게] 원칙을 못지킨 것 같아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