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필자는 유틸이 좋으면 딜이 약해야 한다 생각하는 입장이고, 파티 유틸이 있으면 그만큼 약해야 한다 생각함.
비숍이 솔플은 약하지만 파티는 그만큼 딜상승 효과가 있는 것처럼 그동안 은월은 그래도 생존 유틸이 좋으니깐, 바인드 120초마다 쓰니깐, 그래도 약화랑 분혼격참이 있으니깐, 이러면서 버텼다. 근데 이젠 아니다. 걍 ㅄ다.

1. 전직업 바인드

이번 에르다 노바 100초 광역 즉발로 패치
솔직히 에르다 노바의 상향은 필수였음. 쿨타임이 너무 길었고 보스 우선도 없어서 잡몹한테 들어가는거보면
이번 패치는 잘했고 너프되면 안 된다고 생각함. 근데 기존 바인더 직업들은 손해라고 보면 됨
대부분의 직업들의 바인드보다 에르다 노바가 더 좋고, 맞추기도 쉬움
특히 자체 데미지도 있어서 코강에도 나오는 바인드에 선딜레이가 있는데 심지어 설치기라 즉발도 아닌 보스가 텔포하지 말라고 기도 해야 하는 속박술... 
단언컨데 이따구로 나오면 비숍:은월님 바인드 쓰지마세요. 그냥 제가 노바 던질게요. 시대가 옴
그리고 바인드가 있으면 노바 강화 안 해도 되지 않냐 왜 그러냐 하는데 스킬 하나가 붕 뜨는거임
스펙좀 올리다보면 더이상 손댈데가 없어서 5차에 붙어있는 올스텟1,공1 때문에 25랩 찍는거? 당연지사임
이렇게라도 스펙업하려는데 바인드 스킬 하나가 붕뜬다? 이거 걍 없애고 공격력이나 데미지나 파티유틸 줘야함.
그리고 심지어 무릉칠라면 어짜피 노바는 마스터 해야 함.
노바는 이대로 나오되 전직업 자체 바인드에 13초로 상향해주던가, 바인드에 패시브를 달아서 위로라도 해줘라.

2. 구시대적인 사냥기

난 폭류권으로 사냥하면서 항상 느낀게 약한건 돈주고 강하게 하면 되고, 할 수 있는거에만 전념했음.
그래서 최상급 생존유틸 가진 은월을 하고 있고, 보스도 편하고 사냥도 편해서 좋았음.
근데 세르니움 아르크스 나오면서 '돈주고 강하게 하면 되고'의 영역에서 벗어나는 중 진짜 기하학적인 돈을 들이지 않는 이상 폭류 원킬은 어림도 없어 보이고 사냥기 냅두고 보스기인 귀참으로 사냥하고 있음.



요즘 같은 즉발 시대에 4타? 4타??? 여담이지만 102퍼센트가 뭐냐 좀 제발 가오 안 살게 하지 말자
물론 즉발이 아니라 얻는 이득이 더 많음. 구시대적이지만 장점임. 그걸 감안하기엔 너무 약함. 그 예시를 보자면
무려 4차스킬인데 컴뱃 미사용시 900퍼 짜리 사냥기임.



무려 아델의 3차 스킬인 크로스가 1320퍼로 약 1.5배쯤 강함 ㅋㅋ 말이 더 필요한가?
(단순 퍼딜이 아닌 실질적 원킬컷으로 비교하겠습니다. 미흡한 설명이라 수정하겠습니다.)


https://m.blog.naver.com/oe135/222375011746

나제불님의 210530의 사냥원킬컷비교이다. 그래프는 몇몇 직업만 가져온 내용이다. 전체 다 가져오면 울 수도 있다
같은 조건이라면 은월은 199퍼 바이퍼는 204퍼 아델은 490퍼 배메(상수 패치전이니 현재는1.2배) 208퍼 등
심지어 사출기인 배트가 148퍼인걸 보아 (이또한 바이트 패치 전으로 알고 있고, 현재는 무한으로 바이트 버프를 받을 수 있어 최대 최종뎀 20퍼까지 증가한다.) 사냥 주력기 치곤 사출기도 아니고 상당히 낮은 편이 맞다.
원킬을 위해서 로디드5번에 정결극을 키더라도 현재 배메 텔포와 비슷한 수치이니 안타깝다.

막 아델처럼 만들어 달라고는 양심상 못하겠다. 폭류권도 충분히 좋은 스킬이고 리메이크 되는걸 원치 않는다.



적어도 유니온 때도 안 찍는 이딴 하이퍼는 버리고 타수1타 증가만 해줘도 충분해진다 생각함.
안 그래도 불르니움 사냥할 적엔 보스갈때마다 폭류권 리인포스 찍을라고 2천만메소씩 주고 하이퍼스킬 초기화,
2천만메소 주고 일반몹뎀 찍을라고 하이퍼 스텟 초기화 이만한 부정 경험이 어딨음.

사출기 사냥하는 직업들은 사냥기라도 있지, 같은 신세였던 바이퍼는 퍼뎀높은 사냥기라도 받았지 우린 아예 안 됨.
진짜 귀참으로 사냥하라고 냅두는거라면 귀참 마릿수라도 늘려주던가... 공속 패치를 해주던가

3. 랑혼장막

뭐 사실 딱히 언급하고 싶진 않았는데, 극딜 상당히 좋아진거 맞음. 솔직히 이번에 기대한건 딜압축만 기대했는데, 이동까지 시켜주니 감지덕지 그리고 다들 타수를 언급 하시는데 난 이게 급한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중이라 결국 바인드 걸고 랑혼은 어지간해선 풀히트가 가능해지고 간수급도 크게 문제되지 않았음.  랑이 좀 더 똑똑해지면 좋겠다란 생각뿐 60초 짜리 랜덤 극딜을 이동이 가능해져서 준준극딜 하는데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거 같음.
난 기존에 바인드 내에 연권+랑혼을 다 때릴 수 없어서 연권을 엔버 링크과 같이 쿨마다 썻는데 이제 가능해짐 
다만 제일 문제인 점이 60초 짜리 랜덤 극딜까지 풀히트 한다 해도 약하다는게 문제.
여우령 사출 많아져 봐야 뒤지게 약하고, 멍첨함. 짧아진 시간만큼 귀참 더 때릴 수 있으니 개선되면 좋겠지만,
시스템 개선은 본썹 들어오기 며칠전이고 얘네 일하는거보면 못 할꺼 뻔히 보이니깐 최종뎀을 요구하거나 패시브 수정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함.

예를 들면 약점 간파나 

은월은 거의 사용 불가한 컨셉용으로 넣은 정령친화 같은 스킬



그리고 개 정신나간 1~4차 사냥기들 은월은 200이 필수인데 은월 육성 경험을 좋게 말하는 사람 아무도 없더라
나 또한 폭류 3킬 이상은 사냥 못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템없이 키우라면 못 할듯

4. 극딜 주기

말 많은 90초 180초 시대에 120초 극딜은 구리다고 생각함. 근데 모든 직업을 180,90초에 맞추면 보스 공략이 너무 똑같아서 재미없을거 같단 생각을 함. 시드링은 스위치하면 되고, 제네 무적은 사기니깐 알겠다 이거야 근데.

이새끼가 젤 문제임 120초 극딜하려면 얘랑 맞출라고 30초 평딜 손해보면서 도망만 다녀야함.
지속적으로 적을 공격해서 간을 수급 해야 하는 은월의 플레이 스타일이랑 너무 동떨어짐.
특히 루시드 같은 경우는 3페때 파괴버프 터트리고 2랑혼 하려고 이것저것하다가 정결극 꺼지는 경우도 있음.
파괴버프를 우클릭으로 지속 30초 90초 / 지속 40초 120초 스위칭만 되게 해줬어도 이정도까지 오진 않았을듯 함.

120초 극딜을 바꿔주거나, 파괴를 바꿔줘야 한다 생각함.

5. 공속

남들 다 받는 풀공속 우린 조건부로 맞춰야함. 보스할때야 쓸윈브랑 익스그린 있으니 상관없는데 사냥에선 다르다.
아니 이건 뭐 대놓고 차별하는 수준 보스에서야 간 수급 문제 없으니깐 상관없다고 치는데
필자는 아르크스 폭류 사냥을 포기하고, 귀참 사냥하는 경지까지 옴. 몹도 뒤지게 작아서 점프 폭류2타가 안 맞음. 
폭류권이 약한거도 서러운데, 귀참 공속은 2단계 올려야 해서 너무 빡셈. 내 생각엔



정결극에 공속이 있고, 쓸윈부를 쓰면 풀공속이니 안 주는거 같은데...
그 특정 스펙이신분은 아실텐데 정결극을 키면 폭류 원킬> 폭류 원킬은 정결극 무한 유지가 안 됨> 정결극 꺼짐>폭류 투킬 이게 진짜 부정 경험임.
그나마 옆동네에 데슬이 1분마다 블블 쓰는거 보면서 쟤보단 낫지 하고 있었는데 쿨타임 버프에 펫 버프에 들어가네? 얜 왜 냅둠? 적어도 간수급량을 늘리든, 패시브화하든, 공속패치 해줘야 한다고 봄.
아니 혹시 은월이 풀공속이면 폭류권 사냥 부정 경험 때문에 그러는거면 걍 폭류권 공속을 낮추고 퍼뎀을 올려.
단순 숫자 놀이 너네 잘하고 좋아하잖아?


항목이 5개니깐 5줄 요약하자면

1. 에르다노바 패치 좋다. 너프 하지 마라. 단, 기존 바인드를 상향하거나 적어도 공마 주는 패시브 스킬이라도 줘라.
2. 폭류권 너무 약하다. 퍼뎀을 올리거나 하이퍼 타수 증가 달라.
3. 랑혼장막 수정이 급한게 아니라고 본다. 어짜피 여우령 더 나와봐야 멍청하고, 준나 약하다. 걍 최종뎀 달라하자.
4. 파괴 버프가 120초 180초 극딜 차이를 벌린다 생각함. 우클릭으로 30초지속  90/ 40초지속 120 바꾸게 해달라.
5. 공속 내놔라 남들 다 받았다.


그리고 추가로 후방이동에 공격판정 이거 왜 있는거임? 이해가 안 되네
뭐 큰 영향 없는거 같고 아무도 모르는거 같아서 그동안 말 안 했는데,
고정형보스는 영혼 나오면 안 되는데 데미안은 고정형 보스인데 왜 영혼나옴? 걍 일관성 다 까먹고 있는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