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추후 진행될 수도 있는 은월 밸런스 패치 및 리마스터에 대하여 종합적인 개선안이 필요할 것 같아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개선안을 적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관적인 의견을 통한 문의로 은월 밸런스 패치에 대한 방향성이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 은월 직업에 대한 미래(가장 좋은 방향성)를 찾기 위한, 또 그렇게 되기 위하여 어떤 것을 개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진행 방식
이전에 제가 진행했었던 2021년 "겨울방학 패치 대비 은월 개선안"을 기억하시는 분들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실지 감이 잡힐 거라 생각합니다. 

모르시고, 최근 유입되신 분들을 위한 개선안을 모아두고, 어떤 식으로 편집되었는지 알 수 있는 링크를 달아드리겠습니다.

진행 방식은 은월 유저라면 누구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사실 저는 개선안은 혼자 작성하는 것보다 여러 명이 작성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저 또한 은월에 대하여 모르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다른 분보다 숙련도가 낮을 것이 분명하기에 
다양한 레벨대, 다양한 유저 층의 의견을 모으고 그것을 나열하여 작성하려 합니다.

이에 대한 예시는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하나의 주제(사진에서는 소혼장막, 정령 결속 극대화가 주제가 되겠습니다.) 에 여러가지 의견을 담고, 이를 선호도 혹은 의견이 나온 순서에 따라 배치하게 됩니다.

당시 은월의 소혼장막은 10초 키다운에 이동 기능 또한 없었던 그냥 자리 고정 10초 키다운이었는데,
가장 중요했던 극딜 압축을 통한 딜 효율 상승을 제일 위에 배치하고 필수적으로 해줬으면 했기에 빨간색으로 표기를 했던 게 보이실 겁니다

이런 식으로 한 주제에 다양한 의견을 받아서 진행할 예정이고, 사진과 같이 현실성이 떨어지더라도 (ex 정결극 4차로 내리고 소혼장막 하이퍼 승격과 같은) 이유와 정당성만 있다면 괜찮습니다.

물론 의견이 너무 막 모이면 제가 경계했던 방향성이 흩어지는 결과가 나올 수 있기에 너무 밸런스를 해치거나 
양심이 없어보이는 의견, 현실성이 너무 없는 의견, 다른 유저분들이 의견에 대한 반박글을 통해 이 의견이 개선안으로 제출되면 안되는 이유를 적어주셨고 정당하다면 충분히 의견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너가 뭔데 이것을 통제하냐 하실 수 있고, 저도 이해가 됩니다.
저는 그냥 글을 작성하는 "도구"일 뿐이고, 개선안을 위한 귀찮음을 대신해주는 역할일 뿐입니다.
구체적인 의견은 다른 유저분들이 내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초반 대략적인 틀은 제가 작성을 하는데, 추가 되어야 할 부분이나 삭제 혹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알려주시면 바로 반영하고 
이 개선안이 단기간에 수정되는 것이 아니라 저번에 했던 개선안처럼 3~4개월 이상 바라보고 있기에 
다양한 의견으로 채워주셨으면 합니다.

아래부터는 제가 생각하는 대략적인 개선 내용입니다

1. 분혼 격참의 시너지 성능과 다르게 고평가된 파티 유틸 

[분혼 격참 관련]
현재 분혼 격참은 이동형 보스에게는 받는 최종데미지가 감소된 영혼을 분리하는 디버프를, 고정형 보스에게는 받는 최종데미지 20% 증가하는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이런 경우, 직업이 사출기 직업이거나 단일기를 주력기로 사용하는 직업의 경우 "무상성"과 같은 현상이 발생되어
이동형 보스에서 시너지 상성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은월 또한 여우령이라는 사출기를 사용하는 직업으로써 영혼 분리 시에, 제대로 된 효과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델의 그레이브 같은 경우 오더를 한 몬스터에게 집중 공격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럴 경우에 분혼 격참의 영혼 분리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이 소수의 다른 유저분들이 모르시고 평가하는 부분이 있고, 1500억 맥뎀 해제 이후 사실상 다른 서포터 직업에 비해 밀리는 부분도 있는데, 이 분혼 격참의 존재로 은월 자체의 시너지 성능이 과대 평가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보스에 따라 평가가 갈리긴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다른 유저분들이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약 : 분혼 격참의 단일기 및 사출기 직업과의 무상성 및 파티 유틸이 궁수 직업을 제외하면 인식에 비해 낮은 효율을 지니고 있으며 파티 서포팅 강화를 원하는지, 아니면 아예 시너지를 삭제를 원하는 지 등 (ex 모든 보스를 고정형 보스처럼 영혼분리를 없애고 디버프 효과만 적용되도록 / 분혼 격참 삭제하고 그만큼 은월의 딜량 상승 등)


2. 괴상한 쿨타임으로 인한 영향을 받는 극딜 주기 
은월의 극딜 주기는 정령 집속의 쿨타임인 120초 입니다.
정령 집속의 경우 소혼장막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은월의 극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정령 집속과는 어긋나는 쿨타임을 가진 "오버 드라이브"(쿨타임 64초)로 여러모로 영향을 받게됩니다.

물론 오버 드라이브 쿨타임 자체가 정령 집속 보다 작기에 상관이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밸런스 패치로 인해 90초였던 파쇄연권과 귀문진이 60초로 줄어들었고, 60초 준극딜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90초의 경우 30초 미루고 120초에 맞춰서 사용하면 됐지만, 60초의 경우 쿨타임이 적어진 만큼 퍼뎀 또한 감소되었기에 보스의 딜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60초 준극딜을 해야하는데, 이 경우 오버 드라이브가 64초로, 오버 드라이브와 맞추게 되면 파쇄연권과 오버 드라이브는 120초 극딜에 맞출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오버 드라이브의 애매한 쿨타임은 은월을 포함한 타 해적 직업 또한 영향을 받고 있고, 불편함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오버 드라이브의 64초 쿨타임은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하이퍼 스킬과 맞추라는 듯이 나온 감이 있는데, 하이퍼 스킬 역시 개선 패치로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게 변경되었기에 오버 드라이브 및 쿨타임이 주기를 벗어난 공용 5차 스킬을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이외에 오버 드라이브와 상관없이 파쇄연권의 "60초" 주기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은월분들도 계셨기에
이러한 부분이 어떤 방식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약 : 64초의 오버 드라이브, 90초에서 60초로 바뀌어 60초 준 극딜을 해야 하는 파쇄연권, 어긋나는 극딜 주기


3. 조건부 크리티컬 확률 및 구시대적인 스킬
은월의 경우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전 직업 최하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유가 "약점 간파"로 인해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낮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외에 5차 전직 출시 업데이트였던 V 업데이트에서 없어진 회피치, 명중치가 어째서 은월에게 남아있습니다.
이에 따른 유저분들의 개선 방향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요약 : 조건부 크확, 구시대적인 스킬 개선


4. 리마스터에서 원하는 점
이 부분은 리마스터에서 은월 유저분들이 원하는 것들을 적을 예정입니다.
스토리, 성능, 이펙트 상관없이 은월이 리마스터를 한다면 원하는 부분을 말해주셨으면 합니다.

은월의 리마스터가 진행될지 불투명한 상태이지만, 워낙 방향성이 많이 바뀌는 추세이기에 의견을 받아보려 합니다.

5. 기타
 기타 편의성 패치, 위 주제 외에 다른 부분에서의 개선을 원하시는 분들 또한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대략적인 개선안의 뼈대는 위에 적혀져 있는 대로입니다.
이 글에 댓글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의견을 마음껏 적어주시면 위에 말했던 기준에 따라 의견을 개선안에 추가할지, 제외할지 생각해보겠습니다
1차 개선안의 경우 충분히 의견이 모이게 될 경우 정리하여 바로 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히 의견이 모이지 않을 경우에는 아마 개선안 자체가 중단되거나 이 이후로 글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전 개선안을 쓰던 때와는 다르게 많은 직업의 성능이 달라졌습니다.
은월 또한 여러모로 달라졌고, 모험가 리마스터, 시그너스 리마스터와 많은 밸런스 패치로 인해 직업 성능이 많이 달라졌기에 
어느 직업이 최하위, 최상위니 말하기 조심스러워집니다.
그래서 저번 개선안에서 계속 언급한 
" 최하위 직업도 있지만, 모든 직업이 개선을 받아야 할 부분도 있고, 무조건 해 달라는 것도 아니다" 
라는 뉘앙스는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타 직업과의 싸움은 최대한 피하고 유저 분들이 화내는 모습을 보기 힘들다고 말한 은월 분들이기에 이번 개선안 또한 타 직업 언급이 자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공통적으로 불편한 부분은 적을 수 있겠지만, 여러모로 불탈 수 있는 혹은 분쟁을 유발할 의견은 가차 없이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3줄 요약
1. 개선안 쓸 거다
2. 주제를 제시해드렸으니 주제에 맞거나 혹은 원하는 의견을 많이 써주면 좋겠다.
3. 타 직업 언급 피하는 것 권장



다른 유저 분들이 제시한 의견에 답글 다는 것 또한 자유입니다
제가 공감을 누른 의견은 확인을 했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