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버 장점

1. 귀엽다 
독보적인 귀여움 다른직업에서 찾을수 없는 컨셉 엔버 ㄱㅇㅇ

2. 아케인 지역 사냥이 좋다
200~259 지역에서 포뻥+일몹뎀+어느정도 이상의 스펙이 되면 소울시커 원킬~투킬이 
가능해지면 사냥 능력이 매우 좋아진다


원킬 기준 소울시커 1번 사용시 공 1개당 최대 7마리까지 사냥이 가능하고
체공시간3초 유도능력이 매우 뛰어나서 원킬이 뜨기만 한다면 사냥 능력이 매우 좋다

3. 유틸이 좋은 편이다!
슈스탠기 2개 ( 소울레조넌스 60초쿨, 트리니티퓨전 13초 쿨)
뎀감기 2개 
( 소울레조넌스 35%뎀감 60초쿨, 트리니티퓨전 20%뎀감 13초 쿨)
체공기 1개 
( 소울레조넌스 60초쿨 ) 최대 8초 체공 가능)
무적기 2개 ( 
소울레조넌스 2초무적 60초쿨, 에너지버스터 최대스택시 10초무적 120초쿨)
트리플 점프 거의 전직업중 가장 이동 능력이 뛰어난 트리플 점프 보유
기본 이속 + 점프력 전직업 최 상위권
선후딜이 거의 없는 돌진기 ( 핑크 스커드 선후딜 패치 후 매우 부드럽게 돌진+연속돌진가능)


4. 극딜 안정성이 좋다
자체적으로 10초 무적기 + 2초 무적기가 있다 보니 바인드 10~11초 극딜 이후 10초정도 더
무적상태에서 안정적으로 말뚝극딜
을 박을수 있다 보니 특정 보스에서 매우 안정적이다
(예를 들어 검마 3페 존안에서 엎드리기를 하지 않고 10초 무적을 이용해 시드링극딜이 가능)

5. 중상위보스의 솔플클타임이 준수하다.
아무래도 120초 극딜 + 평딜 + 스킬을 계속 굴리는 딜 사이클을 가지고 있다 보니 
+ 극딜 안정성도 좋아서 숙련이 된다면 유틸을 이용해서 딜을 우겨 박을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 보스 솔플 클리어 타임이 빠른 편이다 

엔버단점

1. 딜구조가 구조적으로 결함이 있다
에너지 버스트를 설치 하고(30초 지속) 다른스킬로 보스를 타격해서 3스택 까지 진화를 시켜야
10초 무적이 된다 ( 가끔 버그로 인해 3스택이 30초안에 안쌓일때가 있다) 

피니투라 페투치아 라는 디버프 스킬이있는데 전직업중 디버프 스킬의 적중 의존도가 단언컨대
가장 높다 적중시 60초 간 엔젤릭버스터 본인의 최종뎀 25% 증가 파티원전원 데미지 20% 증가 라는 말도안되는 성능 몰빵이 되어있어 적중하지 못할시 쿨타임 40초간 엄청난 데미지 손실이 발생한다 ( 범위도 넓고 반즉발식으로 발동되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진힐라 낫배기 이후 일시무적/ 윌 1페 방넘어갈때 페투치아를 한번더 박아야하는 점/ 텔포 하는 보스들 등등 가끔 발생하는 상황이여도 최종뎀 25% 감소는 어마무시해서 무시하기에는 힘든 단점이다)

공중에서의 이동이 불가능하다. 윗점 트점 연계가 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트점직업인 엔버가 
윗점 트점 연계가 안된다. 상당히 치명적이다 공중에서 이동할수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윗점을 했을때 순간적으로 올라가고 내려오는 궤도에서 억까패턴을 만나면 무방비해진다
(레조넌스 체공+무적/ 블링크 ) 로 파훼 가능하지 않냐 라고 하실수 있지만 다음단점에서 이
단점이 더 부각된다

유틸이 레조넌스 1개에 완전히 몰빵되어있다. 이게 뭐가 문제냐 
체공, 무적, 뎀감, 슈스탠이 레조넌스에 몰빵되어있다 
즉 레조넌스가 빠지면 갑자기 60초간 굉장히 취약해진다 
에너지버스트는 대부분 극딜 10초를 안정적으로 넣기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무적기나 기타 상황에서 유틸기로 사용되는건 레조넌스 하나다.

극딜 구조가 매우 불편하게 (이상하게? ) 설계되어있다 극딜 사이클은 다음과 같다
페투치아를 박고, 그여축 , 패밀리어(36초지속)를 소환한후 평딜을한다 한5~10초 뒤 에너지 버스터를 소환해놓는다 (30초지속) 다시 평딜을 한다 패밀리어가5~6스택 정도가 되면 극딜버프들(파이널컨트랙트,소울익절트,오버드라이브,스포트라이트)를 쓴다 그리고 슈퍼노바를 깔고
패밀리어가 8스택이 된걸 확인후 바인드를 걸고 시드링,엔버링크 사용후 패밀리어 브레스를 사용하면서 극딜 버프로 강화된 평딜을 한다 바인드가 끝나면 시드링 엔버지속시간이 끝나기전 설치해둔 에너지 버스터를 터트려줘서 10초무적을 받고 다시 강화된 평딜을 한다.
이게 극딜 구조인데 우선 패밀리어를 8스택 쌓는 과정이 매우 불편하고 오래걸린다
타 직업을 해보신 분들은 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매우 이상한 구조이다.

요약하면 극딜사이클이 
페투치아>그여축,패밀리어>평딜>에너지버스터소환>패밀리어5~6스택에 극딜버프올리기>슈퍼노바깔기>패밀리어8스택확인후바인드>시드링,엔버링크>패밀리어브레스사용>강화된평딜>바인드지속시간끝날때 에너지버스터사용(10초무적)> 10초간 강화된 평딜
이렇게 된다

2. 그란디스 지역 이후 사냥이 확 안좋아진다
아케인지역에서 소울 시커 원킬 사냥을 하다 260을 찍었으면 당연히 세르니움을 가게된다
리멘에서 6억의 체력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를 사냥하다가 갑자기 어센틱포스+30억 체력을보유한 몬스터를 사냥해야한다

당연히 소울시커 사냥은 봉인당한다 
그럼 프라이멀 로어 라는 사냥기로 사냥을 하게 되는데 이 스킬이 참 애매하다
범위는 준수한데 엔버의 과도한 성능의 점프력+트리플점프 로 인해 
키가 작은 몬스터가 젠되는 사냥터에서는 트점 로어 사냥의 하단 y축 범위가 불편하게 안맞는경우가 많다 

그리고 특유의 후딜로 인해 답답하다 
또한 소울시커사냥>로어사냥하면서 쿨마다 범위기 쓰기로 가게되면 맵 장악력이 갑자기 엄청나게 안좋아져 넓은 맵의 몬스터를 젠컷하기가 힘들어져 세르니움지역 이후 15,000마리 이상
먹는 사냥터가 그렇게 많지 않다 

물론 매우 쌔거나 오디움을 가게되면 이 단점은 어느정도 사라진다 오디움은 엔버가 사냥하기 좋은 사냥터가 매우많다

3. 코디 시스템이 매우 안좋다
엔버는 변신전과 변신후가 나뉘어 있다 스킬로 변신전후를 바꿀수있지만 
변신전에서는 어떠한 스킬도 사용할수없고 그냥 가만히있거나 걷거나 점프(플점,트점불가능)
만 가능하다

어떤 스킬을 사용해도 엔버는 강제로 변신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엔버유저는 플레이하는동안 99%의 시간은 변신된 캐릭터의 모습을 보게된다
그럼 변신후 모습만 코디 하면되는게 아닌가 하실수 있지만

메이플gg/ 핸즈/ 캐릭터 선택창에서 엔버는 변신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게 진짜 개같다 
바꿀수 없다 무조건 변신전의 모습을 한다 
그러면 코디에 신경을 쓰는사람이면  변신전/ 변신후 코디를 둘다 해야한다.
근데 이것만 문제냐? 아니다 엔버는 변신전 변신후 코디탭이 2개인데
모든 코디템을 변신전 변신후에 나눠서 다른컨셉으로 코디가 가능한데
무기가 변신전 변신후가 공유된다 
(이는 마라벨 세트를 2세트 끼면서 풀세트 효과와 무기옵션을 2중으로 받을수없게 제한되어있는건데)

변신전 변신후 다른 모습의 맞춤 코디를 하고싶은 사람들은 강제로 변신전후의 무기캐시템이 공유되는걸로 코디에 엄청난 제한이 생긴다

엔버는 변신전 변신후 마네킹이 공유되지 않는다.
이게 뭔말이냐 300억짜리 마라벨 헤어를 사면 변신전에 적용할건지 변신후에 적용할건지
선택을 해야만 한다 
인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300억짜리 헤어를 보려면 변신 후에 적용해야하는데
내 캐릭터를 메이플gg/ 핸즈/ 캐릭터 창에서 검색하거나 봤을때 300억짜리 헤어를 보려면
변신전에 적용해야한다

이게 진짜 말이 안된다 엔버 코디 해본사람이라면 진짜 문제가 있다는건 다 알고있다

4. 그냥 딜이 약하다 
엥 장점에서 보스 솔플 클타임이 준수하다고 했는데 갑자기 딜이 약하다고?
사실 쿨뚝에 120초 극딜 + 평딜 직업+ 준수한유틸 직업인 엔버는 솔플 보스 클타임이 
준수할수밖에 없다

그런데 엔버는 0(미미한)시너지(페투치아의 뎀증은 너무나도 미미하기에 대부분 시너지로 안친다)의 퓨어딜러인데 그런것에 비해 절대적인 딜량이 매우 낮다

극딜이 매우 매우 약하다 엔버는 압축되어있지않은 30초 지속형의 극딜직업인데
30초 동안의 데미지량이 트리니티,소울시커엑스퍼트가 50% 이상 차지할정도로
극딜이 아니라 30초간 버프들로 평딜을 강화하는 방식의 극딜이다
유일 한 극딜기가 패밀리어의 브레스 발사 인데 이게 구조적으로 매우 불편한 구조임에도 
매우 약하다 ,, 

극딜 직업인데 극딜이 약해서 평딜+평딜강화+ 지속딜러 로 생각하는게 맞다.

5. 다양한 컨텐츠에서 하위권 직업이다
메이플은 다양한 컨텐츠가 있는데 지금 현재 메이플의 스펙수준을 지표로 보여주는 컨텐츠인
무릉/ 수로 에서 엔버는 최하위권 직업이다 . 무릉에서는 스포트라이트가 맵을 넘어갈때 꺼지고 mp 가 없어 크라이시스 링을 사용할수없고 그냥 절대적 딜량이 낮아서 스펙에 비해 층수가 많이 낮게 나온다
수로도 마찬가지로 점수가 타직업들에 비해 매우 낮게 나오는 편이다

또한 상위 보스 컨텐츠에서 파티보스에서의 매리트가 없는 직업이다
강한 극딜 + 압축된 극딜 + 극딜 주기 + 시너지가 중요한 상위 보스 컨텐츠에서
엔버는 그 어떤것에 속하지 않는다 120초 극딜 압축되지 않은 30초 지속형 강화형 극딜
0(미미한) 시너지 그리고 퓨어딜러치고 약한 딜량 

상위 보스에서 엔버는 매리트가 없는 직업 이다.


너무 장문의 글이라 읽기 어려울수도 있는데 
엔버 280을 찍으면서 부캐보스돌이 엔버도 4개나 추가로 키우고 
엔버만 합쳤을때 유니온만 1800이 넘는 엔버 골수 유저의 엔버의 총평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아요 엔버 단점 많은데 왜하냐 하실수 있지만 진짜 고등학교 때부터 했고 거의 10년째 엔버를 본캐로 하고있고 그냥 정들어서 하는것 같네요 엔버 많이 좋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