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엔젤릭버스터 뉴비들이 많네요.

과거에 써놓은 글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글들이 상당히 많이 보여서 뉴비와 기존 유저 모두 참고가 될 만한 변경점을 현 글에 추가하여 과거 글 끌올합니다.

메인은 과거에 쓴 글을 끌올한다는 점이므로 해당 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밑의 링크로 들어가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현 글에는 변경점이나 추가사항 정도만 추가 작성합니다.




1. 뉴비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 정리 (직업티어, 농장 , 시커원킬, 무릉, 보스, 코강, 하이퍼스탯 등) (2022-12-01기준)



*변경점 (2023-07-22 기준)


1 - 현 메타나 무대가 '그란디스'로 옮겨짐에 따라, 파티플레이의 중요도가 상당히 높아졌고 엔젤릭버스터라는 캐릭터가 '보총뎀,크뎀' 에서 스펙업 적인 부분에서 손해를 본다는 점 + 파티플레이 티어가 낮은티어에 속해있다는 점을 고려해봤을 때 메타와 벗어난 캐릭터입니다.


2- 코어강화의 경우 '극엔드, 준엔드'를 노리지 않는 이상 새로 진입하시는 뉴비 분들의 경우 '3중6코'로 로어, 트리, 시커, 노바, 페투, 레조를 강화하여 칸을 더 사용하고 젬을 아껴 그만큼 스킬코어 레벨을 올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기존의 2중4코로 강화를 해두셨던분들은 굳이 변경할 필요 없이 쓸스킬 넣어서 스텟1~5 드시면 됩니다.


3 - 쿨뚝의 중요도가 과거와 다르게 실전 지표상으로 유의미 하게 차이가 줄어들었습니다. 
(6차이후 7월 극엔드(8-10만)제외 전구간(3-8만초반) 보스 플레이시) 


즉, 스텟뚝의 경우도 과거에도 가성비 선택지였으나 현재의 경우 더더욱 가성비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여전히 엔젤릭버스터가 손에 잘 익은 유저일경우 실전 2(~3)초의 가성비 메리트가 뛰어난건 여전하며 수로,무릉 + 쿨마다 1-2초도 손해보지 않고 트퓨를 돌려줄 수 있다면 5초의 고점도 생각보다 높습니다. 
환산스텟이 8만에 다가갈수록 이해도도 높아질거고 구할 수만 있다면 5초를 조금 더 추천하는 편입니다. 
2-3초뚝과 스텟뚝에 비해 보스클타임이 드라마틱한 차이는 아니지만 수로,무릉에서의 고점갱신 메리트가 너무 명확합니다. 
플레이 해본 결과 6차 업데이트 이후 쿨감이 높을수록 2분 딜(수로,현 경험치 펀치킹)에서 차이 진짜 심합니다. 
무릉의 경우는 쿨감 여부가 정말 더 심합니다. 
실전딜에 비해 층수 뻥튀기도 가능한 정도라고 봅니다 (엔버기준입니다, 무릉자체가 고층갈수록 안좋아져서 타직업 기준 뻥튀기는 절대 아니에요)


4 - 해방지표의 변화가 있습니다. 엔버는 하루시드 3페컷=해방컷 이였는데 '오리진 스킬'의 업데이트로 이 라인이 상당히 내려왔습니다. 
개인적으론 러프하게 대충 잡아서 첫 본캐 유저 기준 3.8~4만, 본인기준 3.4~3.7 장인컨기준 3.2 - 3.5 보고있으나 (트리니티 2강 리4기준, 참고만 정확도x 필자 뇌피셜)
지표가 조금 더 나와봐야 알 거 같습니다. 좀 더 쳐봐야 할 거 같은데 현생이 바빠서 당장의 결과는 모르겠고 예측결과 입니다.


5 - 지표의 변화가 있는만큼 해방에 필요한 아이템 세팅 컷도 많이 내려갈 거 같습니다. 17-18성 둘둘에 레유 4줄 ~ 5줄 적당히 잘해주고 약간 부족한 점은 악세나 한두부위정도 건드려주는 정도로도 해방은 쉬울거 같네요.
6차 강화 최뎀이 상당히 차이가 있어서 캐릭터 별 강화상태가 크게 작용할 듯 해서 x.x만 최소컷 같은 기록은 당분간 6차완화전까지 의미가 없을거 같네요 (내실의 증가로 보이지 않는 스펙상승 지표가 하나 더 생겼다는 점에서)


6 - 무릉도장 70층의 경우 상당히 완화 되었습니다. 오리진 1레벨 6차 노코강 기준으로도 적혀있는 글보다 다소 1-2부위가 없는 경우에도 뚫립니다.


7 - 6차 패치로 인해 수로빌드의 변경점이 있습니다. 노쿨뚝의 경우 2패밀리어, 5초의경우 2스포트, 2패밀리어로 굴리고 있긴한데 조금 더 연구해봐야 할거같고 2-3초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8 - 엔버의 단점이 파티플 이라는 점에서 현 메타가 파티플 쪽으로 가고있어 단점이 더욱더 극대화 되었고, 스텟으로 인해 상향평준화 시대에 손해를 보는 캐릭터입니다. (그냥 직업이 메타와 맞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패치를 받았으면 하고 그럼에도 여전히 만족충이 아니라 솔플지표는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예전 글 보면 걍 이 직업 한탄 할 정도인데 여전히 엔버의 장점인 ~아케인리버 지역 솔플까지는 상당히 괜찮습니다.)




+++++ (9,10이 변경점의 핵심 내용입니다.)




9 - 에너지버스트의 딜상승이 꽤나 유의미하게 체감되는 편입니다. 시드링+엔버링크 끝무렵 내에 에너지버스트를 터트려왔었는데 이 부분의 중요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변경전에는 에버라는 스킬을 듀블의 사슬지옥의 약간 상위호환 정도로 봤었는데 변경후에는 패파의 얼블의 극상위호환으로 변화한 점이 조금 아쉬운 거 같습니다.

요약하자면, 에너지버스트의 딜상승이 꽤나 체감이 되기에 신경쓰셔서(시드링+엔버링크가 묻으면서 스택을 쌓아서) 터트려주셔야 합니다. 

10 - 개인적인 극딜하며 챙겨가야 할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오리진 스킬이 패밀리어를 풀 스택으로 만들어주긴 하나 오리진스킬의 깡뎀이 제 생각과 다르게 너무나도 크게 업데이트 되었다는 점(리레+엔버링크를 받아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첫번째, 패밀리어는 여전히 미리키셔서 오리진을 쓰기전에 리레+엔버링크 시작점에 패밀리어를 터트려주면서 오리진을 사용하여야 컷신 감안해서 고점의 딜량을 뽑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오류인지 의도된 사항인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슈퍼노바의 소울시커 사출이 오리진 컷신도중 시커 사출이 안되는 거 같습니다. 오리진 컷신이 끝나자마자 노바를 키고 그럼 거의 끝무렵인데 신경써서 트퓨와 에너지버스트를 터트려주는게 좋습니다.

세번째, 내가 쿨뚝을 사용하고 있다면 리레+엔버링크의 첫무렵에 패밀리어를 터트리며 트퓨로 시커사출을하고 오리진을 켜주고 컷신을 본 뒤, 트퓨가 돌면 또 써주는 점이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저거 다 굴리면서 2트퓨 하려면 난이도 있습니다.




2.엔젤릭버스터 6차 All in One 총 정리 (2023-07-13 기준)



*추가 사항 (2023-07-22 기준)


1 - 헥사스텟의 준엔드와 엔드의 차이가 생각보다 적습니다. 추가적으로 헥사스텟은 현 나와있는 설명에 의하면 메인스텟에 하나의 스텟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언젠간 메인스텟에 6개의 스텟을 다 하나씩은 껴놓아야 된다는 말인데.. 조금 쉽게 말하면
현재 일반유저들 기준에서는 헥사스텟 떡작만 해놓아도 괜찮게 쓰는 정도이며 가장 중요한 점은 현재 헥사스텟 초기화의 가성비가 상당히 떨어집니다.


2 - 스킬트리의 경우 상당히 많은 의견이 있었는데 제가 생각하는 스킬트리는 세 가지 입니다.

1) 오리진1 - 헥사스텟(여유에 따라 강화) - 트리2 - 스포트1 - 에버,마스코트,트퓨1 - 트리19 - 오리진9 - 트리니티 마스터 - 스포트9or10 - 트퓨,마스코트,에버 9or10 - 오리진M - 스포트M - 트퓨,마스코트,에버 M

2) 오리진1 - 헥사스텟(여유에 따라 강화) - 트리9 - 스포트1 - 에버,마스코트,트퓨1 - 트리19 - 오리진9 - 트리니티 마스터 - 스포트9or10 - 트퓨,마스코트,에버 9or10 - 오리진M - 스포트M - 트퓨,마스코트,에버 M

3) 오리진1 - 헥사스텟(여유에 따라 강화) - 트리19 - 스포트1 - 트리M - 오리진9 - 에버,마스코트,트퓨1 - 스포트9or10 - 트퓨,마스코트,에버 9or10 - 오리진M - 스포트M - 트퓨,마스코트,에버 M

* 스킬트리의 경우 저의 생각을 적었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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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글이므로 위의 두 글에 덧글을 달면 제가 잘 못볼수도 있어, 7월말까지는 개인적인 질문이 있으시다면 해당 글에 덧글을 남겨 주시면 제 의견을 남기겠습니다. 



게임 플레이 하시는데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