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멀 로어 / 슈펴 노바
소울 레조넌스
피니투라 페투치아



1. 프라이멀 로어 (패시브 : 트리니티 데미지 증가) / 슈퍼 노바 
- 개인적으로 제일 최악이라고 봄.
다른 사람들은 이게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하는 거 같은데
저는 다르게 생각하는게 이번에 타 직업군 중에 비주류 스킬 받고 패시브 : 주력기 받은 애들
전부 직업 성능 무관하게 패시브 데미지 증가 %p 수치를 매우 저조하게 받음.
그렇기 때문에 프라이멀 로어를 받아서 패시브로 보상을 받는다고 해도 유의미한 수치 기대 어려움.
그리고 이 패시브 스킬은 주력기 스킬의 데미지만 올려줌.
더욱 더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보스 부분에서는 잠재력이 매우 떨어지는 마스터리 코어라고 볼 수 있음.
사냥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상향이라고 볼 수 있으나 
사실 엔버의 경우에는 리마스터 이전에도 사냥 원킬 체급 자체는 매우 높은 편 이였고 
리마스터를 받고 사냥 체급이 더 올라갔음. 아티팩트 + 프리셋으로 더 올라옴.
그런데 여기서 무조건 다음 마스터리 코어를 로어로 받아야 한다고 주장을 한다?
어느정도 수준에 있는 엔버 유저인지 어느정도 가늠이 되는 부분임.

패시브 + 슈퍼 노바 변경점 말고 기대 할 수 있는게 없음.
그런데 이번에 하이퍼 스킬 코어로 받은 애들 대부분 유의미한 구조 변경도 없었기 때문에
단순히 이것만 보고 마스터리 코어를 로어 + 노바를 받는 건 도 아니면 낙이 될 가능성 매우 높음.
모 아니면 도가 아니라 도 아니면 낙임 ㅇㅋ? 이미 그런 사례가 있음.
다음 마스터리 코어로 받기에는 기대값이 너무 낮음.
최소 피니투라 페투치아나 소울 레조넌스도 같이 붙어서 나와야함. 



2. 피니투라 페투치아 
- 피니투라 페투치아는 조금 애매한게 기존에 리마스터를 받으면서
족쇄 이야기로 자주 언급이 되던 피니투라 페투치아 의존도를 확 낮춰주는 개선점을 
이미 들어준 상황이기 때문에 이 스킬에 다시 최종뎀 디버프나 엔버 최종뎀 버프를 주는 건 
다소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함. 

근데 피니투라 페투치아 스킬의 컨셉이 리마를 받으면서도 유지가 되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 스킬이 완전 새로운 느낌으로 스킬이 변경이 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을 함.

그래서 다시 족쇄를 달더라도 기존보다는 확실히 더 나은 방향 
(예를들어 쿨타임을 삭제를 해서 리턴을 없앤다던가)으로 
리스크를 이전보다 크게 낮추고 리턴은 마스터리 코어 다운 수준으로 
성장 체감이 확실하게 있게끔 설정을 해서 나왔으면 좋겠다고 저는 생각함. 

족쇄 달리느니 현상유지가 낫다고 하는 사람들 있는데 
부정적인 경험 짜증나는건 인정하는데 스펙 인플레 시즌에 현상유지 - 보류 보다는 낫다고 봄.
가장 최악이 남들 다 트럭으로 받는데 현상유지 고집하는 거임.
심지어 그런 리스크 따지고 들면 지금 적폐 라인 직업들도 각자 고유의 구조적인 단점도 분명히 존재함.
저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경험이 추가 되는 거 기분이 나쁠 수 있지만 그 경험을 낮춰주면서
리턴도 어느정도 존재한다고 하면 저는 찬성임. 안 받는 것 보단 나음.

사실 저는 리마스터 시즌 때 피니투라 페투치아 -> 전장의 아이돌 엔젤릭버스터의 무대 
이런 광역 버프 / 디버프 존 스킬로 개편 이런거 생각했었음 ㅋㅋ....



3. 소울 레조넌스
- 개인적으로 가장 받았으면 하는 스킬임.
왜냐하면 이 스킬이 키다운 시간 압축을 받았을 때 오는 잠재력이 매우 높음.
기존의 뎀감 + 키다운 고증은 유지하는 대신에
소울 레조넌스 자체 데미지 보정 + 키다운 시간 압축을 받는다고 가정을 하면 
사실상 60초마다 시커를 550~590개나 쏟아내는 효자 GOAT 스킬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거임.

이 스킬을 단순히 '무적기'정도의 유틸기로만 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대단히 아쉬움.
근데 이거 무적기 유틸기로 쓰고 버리라고 준 스킬이 아님!
언제부턴가 다들 착각을 하고 있는 거임.
딜이 너무 쓰레기라 트리니티 받기 전에도 보스 지속 딜링 스킬로 쓰지 않았던 거고 
매우 낮은 딜 포텐셜 + 8초 키다운 떄문에 보스 딜링 용도로 쓸 이유가 1도 없는 스킬이었던 거지.

소울 레조넌스 압축을 받았을 때 소울 시커 엑스퍼트 + 소울 익절트 + 쓸컴뱃 58초 시너지가 맞물려서
엄청난 시너지를 보여주는 효자 스킬이 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함.

물론, 이런 변경점이 들어온다고 하면 유틸기 or 보스 극딜기 양자택일인거라 기분 나쁠 사람 있을 거라고 봄.
자기는 무적기로 써야 하는데 이걸 극딜기 수준으로 끌어올리면 나는 어떻게 하냐? 라는 사람들.
근데 이런 불편한 점을 토로하는 사람들 보면 대부분 변화를 고집하지 않는 보수적인 스탠스더라.
이런 분들에게 그러면 어떤 마스터리 코어를 어떻게 받는게 가장 좋을 거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하면
로어에 트리니티 or 시커 패시브 받는거라고 함.
이분 다른 직업들 업데이트 노트 안 보셨나 봄. 

그리고 저는 운영진이 피니투라 페투치아 스킬에서 단순히 수치 딸깍으로 최종뎀을 줄 거라고 보고 있지않음.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보고 있음. 
그래서 더욱 더 소울 레조넌스가 이번에 키다운 직업들 개선 된 것 처럼 바뀌는 것에 걸고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