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첨부 파일은 엔버 40초 타수 계산기입니다.
시커 타수 계산기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른 스킬은 쉽게 측정 가능하기 때문)

이전에 시커 관련 오류 논란이 있었을 때, 정말 오류가 있는 건지 알아보기 위해 시커 타수 계산용으로 가볍게 만들었던 파일을 시커 외의 다른 스킬도 추가하고 좀 더 깔끔하게 바꿔서 업로드 했습니다.

계산에 사용된 논리를 가볍게 말씀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울 시커 엑스퍼트(이하 시커)를 제외한 다른 스킬의 타수는 서버렉이나 숙련도에 따라 갈릴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정해진 타수 입니다.
하지만 시커의 타수는 그 특성상 서버렉 및 숙련도와 관계 없이 운에 좌우되는 요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시커의 타수는 정해진 수치가 아닌 분포로 나타나게 됩니다.
타수의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낼까 했지만 그보다는 구간별 타수를 나타내는 것이 더 직관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아 분포를 바탕으로 구간별 시커 타수가 계산되게 했습니다.
다른 스킬들은 분포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수치이기 때문에 시커와 달리 직접 타수를 입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회색 부분만 수정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부분은 오류 방지를 위해 수정을 막아두었습니다.
다만 제 계산에 잘못된 점이 있을 수 있고, 이를 위한 검증을 하고 싶으시거나 혹은 계산 과정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을 위해 보호하지 않은 시트를 따로 만들어두었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두 번째 시트(계산 과정 확인 및 검증 하고 싶으신 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참고를 위해 트리니티를 1회 사용 했을 때 기대되는 시커의 평균 타수와 시커 사출에 성공했을 때 기대되는 평균 타수를 표시했습니다.

2. 익절트 지속 시간에 따른 익절트 지속/종료일 때의 시커 타수의 평균, 분산, 표준편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익절트의 지속시간은 기본 30초이나 서버렉에 따라 늘어날 수 있으므로 서버렉을 포함하여 자신이 계산하고 싶은 익절트 지속 시간(초)을 회색 칸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30 이상 40 이하)

3. 2에서 입력한 익절트 지속 시간을 바탕으로 계산된 시커 타수의 분포가 구간별로 표시됩니다.
최대 타수는 모든 공격(5차 제외)에 시커가 터졌을 때이며, 최소 타수는 모든 공격에 시커가 터지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따라서 최대 횟수는 (5차 제외 모든 스킬의 공격 횟수)×14이며, 최소 타수는 0입니다.
나머지는 시커 타수의 분포를 바탕으로 각 구간별 타수를 표시했습니다. 평균=50%입니다.

4. 2에서 입력한 익절트 지속 시간과 3에서 계산된 시커 타수의 평균을 바탕으로 엔버의 40초 타수를 계산합니다.
2와 마찬가지로 회색 부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만 현재 스포트는 조명 지속시간이 서버렉 영향을 받지 않아 타수가 405타로 고정되었으며, 에너지버스트 역시 12타로 고정입니다. 노바와 페투치아는 기본적으로 각각 42회, 2회로 정해지지만 맥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시커 타수는 평균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주의점:
시커가 사출 되자마자 동시에 n타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1타씩 순차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40초가 다 되어가는 시점에 사출된 시커는 타수 기댓값만큼 공격하기 전에 40초가 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제 계산에 반영하기가 어려워 이 계산기에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즉, 다른 조건이 같을 경우 실제 타수는 계산기에 나온 결과보다 항상 적게 나오게 됩니다.
시커가 최대 횟수만큼 재생성 되어 14타 타격할 경우 걸리는 시간은 약 4초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톱워치로 측정)

※ 엑셀 파일에 오류가 있습니다.
최대 타수라고 표시되는 항목에 잘못된 값이 나타납니다.
어차피 최대 타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 한 수치라 굳이 고치지 않았는데, 구하고 싶으신 분은 (트리니티 사출 가능 최대 횟수 + 노바 사출 가능 최대 횟수) × 14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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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밑은 타수 계산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읽지 않으셔도 계산기 사용에는 지장이 없지만, 읽으시면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굵은 글씨로 표시해두었습니다.



소울 시커 엑스퍼트:

사실상 이 스킬을 위해 이 글과 계산기가 만들어졌으며, 엔버 타수 논란 역시 이 스킬에서 비롯된다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선 이 스킬에 오류가 있기는 있는 것 같습니다.

1. 실제 타수와 전분에 찍히는 공격 횟수가 다름.
정확한 공격 횟수 측정을 위해 시커 원킬이 나는 몬스터를 대상으로 몬스터가 잡힌 마리수와 공격 횟수를 비교해보면 서로 다른 경우가 상당히 자주 발생합니다. 잡힌 마리수와 타수가 동일해야 정상인데, 잡힌 마리수보다 공격 횟수가 많을 때도 있고, 그 반대일 때도 있습니다.
시커 1회 사용 후 실제 타수와 전분 타수를 확인하는 것을 반복해본 결과, 20번 중 6번이 전분에 찍힌 공격 횟수와 실제 타수가 다른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5번은 실제 타수보다 전분에 찍힌 공격 횟수가 1 많았고, 1번은 1 적었습니다. 즉, 시커를 1회 사용할 경우 전분에 평균적으로 0.2타가 더 높게 나오게 됩니다.
큰 수치는 아니지만 40초 동안 시커가 평균적으로 110회 정도 사출되기 때문에 제 측정 결과가 평균이 맞다면 전분에 찍히는 시커 공격 횟수에서 평균 22타 정도 깎아야 실제 타수로 볼 수 있습니다.
시커 자체가 운에 의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22타로 클리어 여부가 갈리게 파티를 구성하지는 않겠지만, 어쨌든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시커 1회 사출시 시커가 1개가 아니라 2개가 나와 발생하는 오류 같기도 한데 어쨌든 확실한 건 모르겠습니다. 이유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2. 전투분석에서 공격 횟수와 사용 횟수가 다름.
실제 타수와 전분 공격 횟수가 다를 뿐 아니라, 같은 전투분석 창 내에서도 공격 횟수와 사용 횟수가 다릅니다.
원래 타수를 잴 때 사용 횟수가 아닌 공격 횟수를 보는 것이 맞기도 하고, 제가 측정한 결과에서도 공격 횟수보다는 사용 횟수가 실제 타수에 더 가까웠습니다.
다만 왜 발생하는 것인지는 역시 모르겠습니다. 이것도 시커가 한 번에 2개씩 나와서 생기는 오류가 아닐까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이유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3. 시커 재생성이 최대 7회가 아닌 6회입니다.
시커를 20회 뽑아서 측정했을 때, 최대 타수가 14타였습니다. 시커가 2개이므로 하나에 7타이며, 이는 6번 재생성 됐다는 얘기입니다.
20번이 작은 수치라서 16타가 나오지 않은 것이 아니냐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재생성 확률이 95%이므로 일단 시커가 사출 됐다면 16타 공격할 확률이 거의 50%에 가깝습니다. 즉, 시커 20회 사출에서 한 번도 16타를 공격하지 못 할 확률은 0.02% 정도에 불과합니다.
소울 시커의 스킬 설명에는 분명 "최대 7번 정수가 재생성" 된다고 나와있으며, 재생성이란 말은 첫 생성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일단 스킬 설명대로 본다면 오류가 맞습니다.
다만 제가 엔버를 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아 과거에는 어땠을지 몰라 지금의 타수(최대 14타)가 원래 의도인데 단순히 설명에서 실수를 한 건지, 아니면 정말 오류인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확실히 아시는 분이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만약 오류라고 한다면 그간 메이플의 행태로 보아 그냥 방치하거나, 혹은 툴팁을 수정할 것 같습니다.

3번의 결과로 인해 저는 시커 재생성을 최대 6회, 즉 시커 1회 사출의 최대 타수를 14회로 가정하고 계산하였습니다.
전분 결과가 아니라 확률을 바탕으로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1번과 2번은 계산 결과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본인이 실측한 결과를 보면서 시커가 얼마나 잘 터졌는지를 알고 싶으시다면 전분 결과에서 시커 타수가 약 22타 정도 과대평가 된다는 사실 정도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계산하는 데에 사용한 논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혹시라도 오류가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1. 시커 사출 확률과 재생성 확률을 바탕으로 시커 사출이 가능한 공격 스킬을 1회 사용했을 때 시커 타수의 분포와 평균, 분산을 구함.
2. 40초 동안 시커 사출이 가능한 공격 스킬을 몇 회 사용하는지 측정. (이 부분은 실측입니다.)
3. 2에서 구한 횟수를 n이라고 두었을 때, 시커 사출이 가능한 공격 스킬을 n회 사용할 경우 시커 타수의 평균과 분산은 1회 사용했을 때의 평균과 분산에 n을 곱한 값과 동일함.
4. 익절트 유무에 따라 시커 사출 확률이 달라지므로 2~3을 익절트 지속 중일 때와 종료 후로 나누어 계산.
5. 익절트 유무에 따른 시커 사출 확률은 서로 독립적이므로 3과 4를 통해 구한 두 개의 평균과 분산을 각각 더하여 40초 동안의 전체 평균과 분산을 구할 수 있음.
6. 5에서 직접 구한 평균과 분산을 이용해 중심극한정리를 써 시커 타수 평균의 분포를 정규분포로 근사함.

좀 더 간단히 말하자면,
1. 1회 평균과 분산에서 n을 곱해 n회 평균과 분산을 구함.
2. 이 평균과 분산을 익절트 지속 중일 때와 아닐 때에 각각 따로 구함.
3. n 역시 익절트 지속 중일 때와 아닐 때의 수치를 구함.
4. 익절트 지속 중일 때와 아닐 때의 시커 타수의 평균과 분포를 알게 됐음.
5. 4의 결과를 정규분포로 근사함.

여기서 직접 시커 n회 사용시의 분포를 구하지 않고 n회 사용시의 평균과 분산을 구해 정규분포로 근사한 이유는 직접 분포를 구하기는 힘들고, 이 방식으로 해도 n이 작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용인 가능한 수준에서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트리니티 396타, 노바 42타를 기준으로 잡고 위의 과정대로 계산한 결과, 서버렉 3초 기준으로 40초 동안 시커의 평균 타수는 약 650타, 표준편차는 약 56타가 나왔습니다.
제가 측정한 전분 결과와 다른 분들이 측정한 전분 결과를 보았을 때 대부분 이 수치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제 계산에 오류가 없다는 전제 하에 한동안 논란이 됐던 시커 오류는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항목의 첫 부분에서 말씀드렸던 오류가 존재합니다. (전분 공격 횟수와 실제 타수가 다른 현상, 최대 재생성이 6회인 현상)

그리고 앞서 말하긴 했지만, 다른 스킬과 달리 시커 타수의 경우 고려해야 할 부분이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시커가 사출 되자마자 동시에 n타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1타씩 순차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40초가 다 되어가는 시점에 사출된 시커는 타수 기댓값만큼 공격하기 전에 40초가 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제 계산에 반영하기가 어려워 이 계산기에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즉, 다른 조건이 같을 경우 실제 타수는 계산기에 나온 결과보다 항상 적게 나오게 됩니다.
시커가 최대 횟수만큼 재생성 되어 14타 타격할 경우 걸리는 시간은 약 4초입니다. (스톱워치로 측정)



트리니티:
리차지 100%가 되는 구조가 리차지 시도시 무조건 성공이 아니라 리차지 실패시 재시도 하며, 한 번 더 실패할 경우 리차지가 성공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연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서버나 인터넷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트리니티 3타가 끝난 후 다음 트리니티가 시작되기 전까지 약간의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트리니티 공격 횟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스킬을 사용할 때의 딜레이 동안에는 트리니티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숙련도에 따라서도 공격 횟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0초 동안 트리니티만을 사용했을 때의 타수는 432타이며, 다른 스킬들을 사용한 실제 전투 분석 결과에서 측정된 타수는 제가 확인한 것 중에서는 최대치가 396타였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마스코트 패밀리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출처: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596910)


스포트라이트:
원래는 조명 지속시간이 서버렉의 영향을 받았으나, 최근 패치로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서버렉이 없는 기준 405타로 고정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5번 측정에서 모두 405타가 나왔는데, 다른 결과가 나오신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에 서버렉 영향을 받을 때는 많게는 540타까지도 측정된 전투분석 결과도 있었습니다.
(출처: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596910)


마스코트 패밀리어:
맥뎀이 막히지 않는 기준으로는 소울 컨트랙트 지속 시간 중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단순 타수만을 위해서는 최대한 나중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치인 8스택 기준으로 6.2초 동안 브레스를 뿜는데 브레스를 뿜는 도중에는 다른 공격을 하지 않아서 소환 지속 시간에서 6.2초가 빠지게 되지만, 사라지기 직전에 쓰면 소환 지속 시간이 끝나더라도 브레스를 다 뿜고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지속 시간이 30렙 기준 36초인데 보통 40초 딜을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늦어도 소환 후 33.8초 이전에는 브레스를 사용해야 브레스 딜을 40초 내에 다 넣을 수 있습니다.
제 전분에서는 최대치가 258로 나왔으며, 인터넷에서 찾아본 자료들에서는 이보다 낮았습니다. 제가 마스코트 레벨이 낮아 지속 시간이 34초가 되지 않기 때문에 최대 타수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니투라 페투치아:
타수만을 위해서는 쓰지 않는 것이 이득입니다.
하지만 실전에서는 올맥이 나오지 않을 경우 딜뻥을 위해 사용하게 되고, 이 때의 타수는 2타입니다.
만약 시드링 사용 중에는 맥뎀이 막혀 페투치아를 쓰지 않고, 시드링 종료 후에 페투치아를 쓴다면 타수가 1타가 됩니다.


슈퍼 노바:
42타로 고정됩니다.


에너지버스트:
12타로 고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