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작성자 메알못임


먼저 나는 극딜캐 평딜캐의 차이를 이렇게 이해하고 있음

극딜 : 나이트로드처럼 극딜 타임에 딜의 대부분을 우겨넣는 직업
평딜 : 팬텀 윈브 처럼 딜을 꾸준히 누적시키는 직업

근데 몇몇 글을 읽어보면 메이플에서 평딜캐는 그냥 극딜 없는 병신이다 이런 말이 나옴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는 메이플 보스 패턴이 극딜에 유리한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 보스전에서 사용되는 공용 아이템과 버프들 조차 극딜에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함.

대표적인 예시가

얘네 둘이라고 생각함. 더 가면 파괴버프도 있겠지만 그건 논외로 하고..

리레링은 조건부로 공격력을 100% 올려주고, 엔버링크는 사용하면 데미지가 45%나 증가하기 때문에
둘 모두 극딜 전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스킬.
나는 이 두 개에 해당하는, 평딜캐릭을 보조하기 위한 아이템과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사용 효과가 없는 대신 장착만으로 공퍼를 소폭 상승시키는 새로운 시드링이 있을 때
극딜캐는 꼈을 때 손해를 보고 평딜캐는 이득을 보는 이상적인 퍼센트 수치로 출시하면 
리레 효율이 낮은 평딜 직업에게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함.(스위칭 불가능하게 설정)
마찬가지로 엔버링크의 경우 아직 출시되지 않은 노바 마법사의 링크스킬을 뎀퍼가 소폭 상승하는 패시브 효과로 설정하되 엔버 링크와 동시에 링크칸에 넣을 수 없다는 제약을 걸면 극딜캐는 지금 그대로 엔버 링크를 쓰고, 평딜캐는 새로운 노바 법사 링크를 쓰게 함으로써 평딜캐에게 간접 버프를 해줄 수 있음. 근데 가장 큰 문제가 뭐냐면


제작자) icepeng
갤에서 가져온 리레 효율 표인데, 이 표만 봐도 알겠지만 이론과 실제가 매우 다름. 내가 생각한 극딜캐/평딜캐 정의와는 다르게 극딜도 강하고 평딜도 강해서 리레 효율이 낮은 개사기캐가 있는 반면, 극딜도 병신이고 평딜도 병신이라 리레 효율도 낮은 개병신캐가 있음. 이런 캐릭들에게는 앞서 말한 방법이 소용이 없고, 결국 상향이나 너프를 위해 조정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함. 표에 적혀 있듯이 어떤 직업은 딜 구조 자체가 리레링에 맞지 않기도 하고...

물론 캐릭별 유틸을 고려 안한 이야기라 캐릭별 유틸 생각하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음
 
일단 이 글의 주요 생각은 딜 환경이 극딜쪽으로 편향되어 있으므로 새로운 시드링과 링크스킬의 등장이 필요하고,
일부 직업들은 환경개선이 무용하므로 밸패가 시급하다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