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전쯤 이곳에 간담회 답변 중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공개에 대한 답변이 없다고 알아주셨으면 해서 글을쓴 적이 있는데, 그때 답글 달아 주신 분 말씀대로 다행히도 지금 ‘NEXON NOW’라는 시스템이 마련 되었더군요. 근데 실시간 모니터링 치곤 유저 개인이 확률 관련시도를한 내역이나 흔적은 찾아 볼 수가 없어서 이게 정상적으로 작동할까, 과연 믿을 수 있을까 의문이 들더군요. 그러던 중 전 특히 큐브 확률에서 유니크와 레전더리 등급 재설정 및 등급업이 가능한 레드큐브, 블랙큐브, 장인의 큐브, 명장의큐브에 기재된 레어에픽부분을 여겨 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정상적으로 메이플을 알고 플레이 하시는 분이라면 위의 큐브 들을 적어도 에픽 등급 이상에 사용하지 레어 등급에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큐브 들이 시간 간격으로 하나같이 레어에픽에서 결과값이 변하는 양상이 보여 뭔가 이상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새벽 3 50분쯤에 간단한 실험을 하나를 해보았습니다. ‘전발적중이라는 평범한 보조무기를 NPC로부터 구매하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로 잠재능력을 부여하여 레어 상태로 만들고 명장의 큐브 10개를 사용하였습니다.


<iframe width="560"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1ZNJ-Ke1FHU"title="YouTube video player" frameborder="0"allow="accelerometer; autoplay; clipboard-write; encrypted-media;gyroscope; picture-in-picture" allowfullscreen></iframe>


그리고 시간대별로 ‘NEXON NOW’ 웹페이지를 PDF 저장하고 4 0분까지의 결과가 나오는 6시에 페이지를 보았는데




보시다시피 레어에픽부분 잠재능력 등급 결과가 레어인 등장 횟수가 적어도 10 이상 증가해야 하지만 2271에서 2273으로 2 밖에 증가하지 않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는 것이 맞다고 있을까요?


+ 첨부파일에 2시부터 6 까지의 NEXON NOW 웹페이지의 PDF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 지금의 시스템은 타인은 커녕 개인의 확률성 시도도 없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함수를 만들어 놓고 1시간마다 게임 내부에서 실제로 행하는 횟수와 관계없이 설정확률에 가깝게 랜덤으로 함수값을 기재하는게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있습니다. 진심으로 아니였으면 좋겠지만요여기 계신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추가글)


공지사항 | 뉴스 | 메이플스토리 (nexon.com)


공지사항을 봤는데 충분히 납득이 되는 설명이라고 생각됩니다. 다행히 임의적인 조작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 제가 이 실험을 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넥슨 측이 문제점을 빠르게 인지하고 공지사항을 올려주셨을까 하는 의문은 여전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매번 유저가 입증을 해야지 겨우 답변을 받아 낼 수 있다면 도대체 유저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도 알 수가 없어 답답한 마음이 남아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