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진들 일단 확실한건 개선안은 보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들어준 것도 분명 있으니까요.
근데 문제는 나사 하나씩 빼먹고 들어줍니다.

팔라딘 유저들의 요구는 리마스터 이전부터 일관적이었습니다.
1. 쿨타임 통일과 딜압축
2. 사냥 및 보스기 범위상향
3. 블래스드 해머 작은망치 삭제
4. 유니티 편의성 개편
5. 속성별 차지 개편

그리고 지금까지 들어준 건 다음과 같습니다.
리마스터 1차테섭 - 쿨타임 180초 통일, 속성컨셉 삭제, 디바인 스티그마(사냥보조기) 추가
리마스터 2차테섭 - 그랜드크로스 딜압축, 유니티 쿨타임 90초로 변경, 유니티 결속대상 변경 커맨드 삭제(편의성)
밸런스패치 1차테섭 - 유니티 이전 결속대상을 기억하도록 변경
밸런스패치 2차테섭 - 블래스드 해머 작은망치 삭제

처음부터 일관된 요구였음에도, 이건 지나친 비약일 수도 있지만 마치 간을 보는 것 처럼 조금씩 던져줬습니다.
팔라딘이 하나씩 주고 테스트해봐야 할 만큼 op 캐릭터인가요?
물론 저 패치들 대다수가 필요한건 맞습니다. 그크 딜압축같은건 특히요.
그랜드크로스 딜압축도 다른직업들 첫 리마에 받을때 개선안 보내고서야 받아냈지만, 어쨌든 본섭 오기전에 된게 어딥니까.
근데 문제는, 다른 패치들이 나사가 하나씩 빠져있습니다.

1. 홀리유니티 관련
유니티는 기존 시전 시 120초 쿨타임에 70초 지속, 시전 후 3초의 쿨타임을 기다린 후 아랫방향키+유니티 재사용으로 결속대상을 변경하여 원하는 파티원에게 결속, 엘리멘탈 포스(최종뎀 버프) 수동사용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파티원분들이 극딜한다고 결속달라고 했을 때 칼같이 최종뎀을 드릴 수 없었던 이유, 무적주세요~ 콜하면 5초뒤에 들어가는 이유가 이때문입니다.

리마 1차테섭에는 유니티가 180초 쿨타임에 90초 지속으로 들어왔습니다. 가동률이 줄어든건 최종데미지 상향으로 옮겨줬습니다. 여기서 첫번째 문제가 발생합니다. 유니티의 가동률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파티원에게 최종데미지를 제공할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솔플 기준으로는 최종뎀이 압축된 셈이니 상향이 맞으나, 파티격 기준으로는 오히려 하향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운영진이 인지하고 있는 팔라딘의 포지션은 서포터형 전사라는 것입니다.

리마 2차테섭에는 유니티가 90초 쿨타임에 45초 지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쿨타임이 180초가 되어버리면 세렌 권능패턴때마다 무적을 제공해주었던 기존 팔라딘의 플레이가 불가능해진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여기서부터 팔라딘들은 180초 쿨타임 지지자와 90초 쿨타임 지지자로 나뉘기 시작했습니다. 운영진들도 기존에 되던게 안되게 하지는 않겠다고 했기 때문에, 쿨타임을 90초로 변경해주었습니다.
여기서 두 번째 문제가 발생합니다. 운영진은 쿨타임만 달랑 90초로 수정해주고, 결속 과정에서 소요되는 3초의 재지정 쿨타임엘리멘탈 포스 제공을 수동으로 해야한다는 불편함을 해결해주지 않았습니다. 물론, 편의성을 개선해주긴 했습니다. 재지정 커맨드를 아랫방향키+스킬 재사용에서 스킬 재사용으로 변경해주었거든요. 근데, 결속을 하고 극딜까지 대략 4~5초 가량이 낭비되는 상황에서 위와같은 불편함을 남기고 쿨타임을 변경한 것은 사실상 5초의 딜 누수를 2번 반복하게 만드는 패치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90초 쿨타임을 지지했던 사람들도 결속의 편의성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냅두는게 낫다는 의견을 표출했다는 점입니다. 

이때부터는 직게 내에서 세부적인 개선의 방향성까지 논의되었습니다.
1. 결속을 패시브화해서 대상을 언제든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액티브 스킬로 최종데미지 제공
2. 결속을 로디드다이스화 해서 사전에 결속대상을 지정할 수 있도록 수정
3. 이전 결속 대상을 기억하도록 수정
4. 1명 지정이 아닌 파티원 전체 결속
필수 : 가동률 증가, 결속대상 지정 쿨타임 삭제, 엘리멘탈 포스 자동 적용, 결속 추가타 솔격시 팔라딘 본인에게 나가도록 수정 (리마 이전부터 요구했던 사안)

밸런스패치 1차테섭에는 유니티가 이전 결속 대상을 기억하도록 하는 패치가 들어왔습니다. 이쯤되면 다들 뭐가 문제인지 아실 것 같습니다. 정작 모두가 필수라고 외쳤던 지정 쿨타임과 엘포 수동사용에 대해서는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이전 결속대상을 기억하는거, 물론 좋은 패치입니다. 적어도 나랑 가까이있는 파티원에게 결속하는 것에 비하면 최소한 누가 결속될지는 알 수 있으며, 한 명에게 결속을 몰빵하는 파티라면 불편함이 훨씬 덜해졌거든요. 그런데, 90초 쿨타임인 현 상황에서 극딜타임과 준극딜타임에 최종뎀을 제공해야 하는 대상이 같을까요? 파티원 한명이 압도적으로 센 경우가 아니라면 극딜은 가장 센 사람, 극딜 안정성이 떨어지는 사람, 극딜몰빵형인 사람에게 제공하고, 준극딜은 준극딜이 있는 사람 혹은 평딜러에게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90초 쿨타임으로 흘러가면 결속 대상을 변경하게 될 수 밖에 없고, 기존의 딜 누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 입니다.
부가적으로 결속을 하면 결속 대상에게 추가타가 나가는 스킬의 특성상, 솔격을 하면 최종뎀이 와장창 깎입니다. 팔라딘 본인에게 추가타가 나가면 해결될 문제인데 언제까지 서포터라고 솔격에서의 패널티를 안고가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홀리 유니티는 팔라딘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입니다. 서포터로 인지를 하고 계신 이상 팔라딘의 유일한 서포팅 스킬을 제대로 개선해주세요.

2. 주력기 범위와 사냥 관련
이건 워낙에 짤로도 유명해서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팔라딘 유저들은 꾸준히 사냥기와 보스기의 범위 상향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온건 폰 이펙트였죠. 특히 사냥기는 y축이 매우 저열하고, 이 때문에 유저들은 꾸준히 y축 범위의 상향을 요구했습니다. 유저분들도 매 테섭 패치마다 팔라딘 주력기의 범위 증가가 있는것을 보셨을겁니다. 그런데 그 범위증가가 x축 증가입니다. 무슨 궁수도 아니고 x축 사거리만 조금씩 늘립니다. 
이런 팔라딘의 사냥을 보강하고자 리마스터때 추가됐던 스킬이 디바인 스티그마입니다.

그런데 디바인 스티그마의 쿨타임이 몇초인지 아시나요? 7초입니다.
막말로 사냥 보조기라고 추가된 이 스킬, 노쿨로 디바인차지 강화형태로 나간다고 해도 디바이드한테 겨우 닿을까 말까입니다. 범위가 그렇다는 말이지, 하단범위는 그지라서 성능은 그에 못미칩니다. 어제 다른분이 올린 10추글에 있는 닭뛰2 사냥짤, 2층이 안맞는게 문제가 아니라 1층도 안맞는게 킬포입니다. 그만큼 하단 범위가 저열한건데 보조기라고 추가된것도 상단범위 스킬이네요.
애시당초 7초쿨이면 원하는 타이밍에 터트리기도 힘들 뿐더러, 그정도 가치가 있는 스킬도 아닙니다. 범위가 생츄어리정도는 되어야 쿨타임이 납득될 지경이니까요. 그래서 유저들은 범위를 줄이더라도 디바인차지의 상시강화형태로 변경해 달라고, 이펙트가 아까우면 7초에 한번씩 터지는 설치기로라도 만들어달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쯤되면 운영진들은 팔라딘의 사냥을 블래스드 해머로 날먹하는애들로 생각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제발 기억하세요. 해머 가동률 50프로입니다.

3. 블래스드 해머 관련
밸런스패치 2차테섭 기준으로 블래스드 해머의 작은망치가 삭제되었습니다. 그만큼의 딜은 액티브 스킬을 사용했을 때 나오는 큰망치로 옮겨졌습니다. 물론 이 스킬, 잘 개편됐습니다. 근데 얘도 문제가 있습니다. 해머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유니티와의 쿨타임 문제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유니티 쿨타임이 9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근데 블래스드 해머의 쿨타임은 60초입니다. 유니티 90초를 주장했던 유저들의 의견은 엔버링크, 파괴버프와 맞추어 준극딜 느낌으로 딜을 할 수 있기에 유용할 것이다 였습니다. 이 의견을 따라간다면 준극딜타임에 해머를 사용해야 할 것이고, 블래스드해머는 상향이 되었기때문에 보스전 기준으로 90초에 맞추어 쓰는것이 딜적으로 이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해머 쿨을 90초로 맞춰주면 되는게 아니냐? 고 하시겠지만 이 스킬은 팔라딘 사냥의 밥줄스킬입니다. 30초 해머 사용하고 남는시간을 생츄어리, 마이티묠니르, 블리츠실드 등을 활용해 채웁니다. 해머의 쿨이 돌 때 쯤에는 이 스킬들 다 사용해서 쿨타임 걸려있습니다. 즉 90초 쿨에 45초 지속이 된다면 팔라딘의 성능으로서는 비는 40초를 다 채울 방도가 없기에 사냥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이렇게되면 결국 1의 문제와 맞물려 유니티 쿨타임을 180초로 롤백하는 방법, 2의 문제와 맞물려 블래스드 해머를 온오프화해서 상시유지가 되도록 하는 방법 정도가 해결방안이 됩니다. 솔직히 둘다 해줬으면 좋겠습니다만 유니티 쿨에 관해선 의견이 많이 갈리니 말을 아끼겠습니다.

해머 상시화가 되면 사기 아니냐고 하실분들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상시화 돼도 dpm은 최하위일것이고 기본적인 사냥 능력도 좋지 않기때문에 상시화해도 문제없을거라 생각하지만 다른분들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팔라딘 지금 이대로 들어오면 정말로 dpm 기준이 비숍이 아닌 팔라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영진이 팔라딘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상시 최종뎀을 줄 수 있는 직업도 있고, 주는 방식이 복잡하지만 전체 무적을 줄 수 있는 직업도 있는 상황에서 서포터 기능으로 봤을 때 팔라딘의 입지가 썩 좋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단단하다는 팔라딘의 특성은 상위보스로 갈수록 약해지는데 개인유틸이 좋냐고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리마스터가 진행됐는데도 무쓸모인 스킬이 남아있으며 유저들이 입모아 말한 개선안들은 필터를 몇번씩이나 걸쳐서 적용되거나 아예 적용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운영진분들 제발 팔라딘 살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