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밑에 3줄 요약 있음



작성자의 본캐는 패파이다. 이번에 너프를 먹었다.
너프 근거는
   "스킬 사용 주기 변경으로 인해 상승하는 데미지가 예상 수치를 상회할 것으로 판단"
이라고 릴리즈 노트에 적혀 있다.

사용 주기가 변경된 스킬이 뭐가 있을까? 작성자는 해방을 아직 안 해서 파괴 버프는 해당 사항이 없다.
뭔가 했더니 메용2가 2회 충전으로 바뀌었다. 또한 이제 쿨감이 적용되지 않는다.
이것 때문에 패파가 너프된 건가? 싶어 메용2의 변경으로 인한 딜상승량을 체크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바뀐 메용2를 운용하는 선택지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기존처럼 4분마다 리레에만 맞춰 사용
2. 3극딜(6분)에 2번 사용 
3. 주기를 꼬아서 메용2를 미리 시전하고 30초 뒤에 입장해서 크리인과 30초를 쓰고,
   이후 메용2를 최대한 자주 사용

3번은 복잡하니 계산을 미루고, 1번과 2번을 비교해보자. 우선 비교를 위한 최소공배수 주기는 12분이다.
1번의 경우 메용2 가동 시간은 4분간 리레 15초, 리레 없는 크리인 15초, 그냥 평딜 30초로 나뉜다. 12분으로 맞추면 리레 45초, 리레x 크리인 45초, 평딜 90초
2번의 경우 메용2 가동 시간은 6분간 리레 15초, 웨펖 15초, 시드링 없는 크리인 30초, 평딜 60초로 나뉜다. 12분으로 맞추면 리레 30초, 웨펖 30초, 시드링x 크리인 60초, 평딜 120초

메용2를 전부 리레에 맞추되 12분(6극딜)마다 한 번 웨펖에도 사용하는 것이 최적의 사이클임을 확인
기존 4분 1여축과 비교를 진행

시드링과 메용2의 효율은 스펙에 따라 너무 크게 갈리기 때문에 작성자 스펙에서만 계산을 해보겠다.
일단 본섭에서 사용 버프와 극딜스킬에 따른 딜량을 체크했다. 풀링크, 방어율300, 일필과 파괴 고려x


극딜버프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90초 평딜


에픽 크리인 이볼브 상태에서 30초딜, 극딜시간을 제외한 딜량을 보고자 한다면 절반으로 나누면 됨


시드링과 메용2가 없는 극딜 15초, 측정 시간이 18초인 건 스택 쌓고 엔버링크 누르는 시간까지 측정돼서 그렇다. 배리어 꺼지는 순간 전분 종료.

대충 극딜 15초 2.1조, 크리인 평딜 15초 0.75조, 평딜 90초 3.3조로 계산, 총합 6.15조, 12분 6극딜 시 36.9조.
작성자의 경우 리레4렙의 딜상승량이 47%, 웨펖4렙의 딜상승량이 31%p, 메용2스탯 딜상승량이 10.3%p, 메용2의 뎀퍼 딜상승량이 3% 정도이다.
1번에서 4분 1여축 사용 시 시드링과 메용2 운용으로 인한 딜상승분은 리레+메용2o 극딜 2.1->3.5, 웨펖+메용x 극딜 2.1->2.75, 메용2 크리인 평딜 0.75->0.85, 메용2 평딜 30초 1.1->1.25로, 12분 총합 딜상승 6.9조, 12분 예측 딜량은 43.8조이다.
6극딜마다 추가로 웨펖 극딜에 메용2를 사용하는 경우 시드링과 메용2 운용으로 인한 추가적인 딜상승분은 리레+메용2x 극딜 2.1->3.07, 웨펖+메용2o 극딜 2.1->2.97만 추가로 체크하고 메용2 크리인 평딜과 크리인off 평딜의 딜 상승분을 더해주면 되며, 12분 총합 딜상승 7.16조, 12분 예측 딜량은 44.24조 44.92조이다.
여기서 12분 예측 딜량의 차이는 1.12조

결국 메용2 패치로 인해 작성자가 얻는 딜상승분은 44.24/43.8인 1% 1.12/43.8인 2.56% 정도이다.
심지어 이는 극딜을 2분으로 굴렸을 때 나오는 결론이다. 이제 하이퍼는 쿨감이 먹히는데 메용2가 쿨감이 안 먹히기 때문에 114초 주기로 극딜을 하고자 한다면 3극딜 2여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작성자 스펙의 패파에게 있어 메용2 스택화는 전혀 의미가 없는 패치이며, 여전히 리레 때만 메용2를 굴리는 게 훨씬 낫다. 다른 메용2를 쓰는 2분 직업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인다.
실험에 오류가 있었고 쿨감 먹는 걸 확인했으며, 그래도 메용2 가동률을 늘렸을 때 딜 상승량이 크지 않은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결과는 메용2가 웨펖과 역시너지를 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며, 다른 여축들은 이런 현상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초시축, 그여축 등은 무조건 자주 굴리는 게 이득 자주 굴렸을 때 이득이 크다.
다양한 스펙에서 실험을 해보진 못했지만, 스펙이 상승할수록 웨펖의 효율이 메용2보다 더 크게 오르기 때문에 웨펖 타이밍에 메용2를 써서 얻는 이득은 크지 않다. 따라서 엔드급 스펙으로 가도 메용2를 자주 굴리는 건 악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패파의 너프 내용을 보면 미해방 유저의 딜 감소량은 약 최종뎀 8~10% 정도로 예측된다
아무튼 패파의 너프가 메용2 때문은 아닌 것 같은데 여전히 이유는 모르겠다 메데타시 메데타시


번외) 메용2가 쿨감을 안 받으면서 3분 직업이 손해보는 부분도 제한적으로 발생할 것이다. 예컨대 쿨뚝 쓰는 직업이 검솔을 60분 꽉 채워 치거나, 1시간 이상 연속으로 보스레이드를 갈 경우 뒤로 가면 막바지엔 메용2 스택이 모자라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엔 메용2 쿨이 밀리는 걸 최초에 추가 충전되어 있던 스택이 커버치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을 것.


3줄 요약
1. 메용2 쓰는 2분 직업들은 메용2 변경으로 인한 딜량 변화 크지 않을 것
2. 메용2 이외의 여축을 쓰고 여축과 주기가 안 맞는 직업들은 그보단 큰 수혜를 받을 것
3. 패파 너프는 메용2와 연관이 없거나 운영진이 큰 착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