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 메카닉 1등 잠탄발사입니다.
이번 밸패 관련하여 하고싶은말이 있어 몇자 적어보려합니다.

1. 메카닉 패치 개선안

① 타이탄 잔무적 - 스킬 사용직후 경직이 풀리자마자 무적이 같이 풀림으로 인하여 보스패턴에 무방비해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해결방안 
   A . 사용 후 이동 가능하게 개선
   B. 경직 해제 후 잔무적 1초 추가

② 호밍 키다운 문제 -  어느 부분이 편해진건지 모를정도로 체감이 안됩니다. 방향 전환 또는 점프 시 키다운이 풀리기 때문에 보스 레이드 시에는 사실 상 호밍미사일 키를 연타해야하는 점은 패치 전과 다른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③ 전탄발사 딜압축 및 쿨타임 감소(180초) - 전탄발사를 눌렀을때 로봇에 탑승하는시간때문에 전탄발사의 총 극딜시간은 12초정도라서 바인드안에 극딜을 전부다 넣을수 없습니다 또한 200초라는 애매한 극딜 시간때문에 다른 파티원들과 딜타임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앞으로의 파티 메타는 2분 또는 3분이 주를 이룰텐데, 200초 극딜의 캐릭터들은 3분파티에서는 파티원들이 20초를 손해보거나 2분파티에서는 200초 캐릭터가 40초를 손해봐야 하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4분 극딜 주기의 캐릭터들을 2분으로 변경 시켜준 것 처럼 200초 극딜을 180초로 줄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④ 캐리어/멀티플 180초 - 극딜과 , 버프들의 시간의 통일이 필요합니다

⑤ 3,4번에 따른 봄버 90초 - 위와 같은내용

⑥ 전반적인 스킬의 퍼센트 데미지 상승 또는 최종뎀 상승 - 현재 메카닉은 유틸격수 라는 이유로 DPM 최하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밸런스 패치에서 유틸이 좋은 직업군들도 높은 DPM을 보여주는 패치 방향성을 보았을 때, 메카닉도 어느정도의 딜 상승은 필요합니다.

⑦ 서포트웨이버 - 서포트웨이버 범위가 매우 좁기때문에 이동할때마다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서포트웨이버 설치시 '경직'이 있어 보스 레이드시 불편한 점이 매우 많습니다. 이는 플레임위자드 '버닝 리전'처럼 메카닉 개인에게는 맵 전체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⑧ 디스토션,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 개선 - 점프중 , 이동중 에도 사용가능하게 변경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전투방법, 전투효율 향상을 위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개선해야할 부분이 많지만, 다른 부분은 고사하더라도
전체적인 딜 상승과 200초 극딜의 문제는 꼭 개선해야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2. 파괴 버프 상시화와 이번 밸런스 패치로 인한 딜상승량 유추

① 디스토션 쿨 감소 - 8초에서 6초로 감소 
    전탄발사 등 디스토션을 못 쓰는 시간을 고려해도 약 30%정도 자주 쓸 수 있어짐
    기존 디스토션 딜 점유율은 약 3~4% 인데 딜 점유율 약25% 증가
    이는 최종뎀 0.8~0.9%정도 증가로 이어짐

② 봄버타임 쿨 감소 - 전탄발사 쿨 사이에 한번 더 사용 가능해짐
    봄버 1회에 호밍미사일 90발 정도 추가되므로, 최종뎀 0.6~0.7%정도 증가로 이어짐

③ 전깃줄 가동률 1.1배 증가
    전깃줄의 딜 점유율이 1%가 약간 넘고 로봇마스터리로 인한 데미지 6% 상승효과를 갖고 있어서
    전깃줄 자체 점유율로 인한 최종뎀 0.1%와 10%의 시간 동안 최종뎀 0.75%증가를 고려하여
    최종뎀 약 0.17% 증가로 이어짐

④ 로봇 팩토리 - 딜효율만 증가 (최종뎀 증가X)

⑤ 파괴 버프의 상시화
    기존의 파괴 버프를 사용할 때에는 200초를 기준으로
    파괴 버프를 사용하는 60초 동안의 딜과 나머지 140초 동안의 딜이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기존의 파괴버프가 메카닉에게 최종뎀 약 7.5% 증가를 이끈다고 보았고
    파괴 버프의 상시화는 최종뎀 약 2.5% 증가로 이어집니다.

위의 근거를 바탕으로 계산시 최종뎀 약 4.3% 증가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현재 메카닉의 DPM은 전 직업군에서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고, 아무리 DPM의 최상위권에 있는 소위 1티어 직업군의 너프가 예정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1티어 직업군과는 DPM 기준으로 최종뎀 15~20% 정도의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200초 극딜에 대한 불편함은 덤이구요.



이번 밸런스 패치 납득할 만한 근거없이 이대로 들어오는 것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밸런스 패치에서 납득 가능한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