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5268?my=post

저번에 썼던 이벤트 반지 관련 글이 인증글에 갔더군요.
모든 반지에 대해 설명한 것도 아닌데 괜히 인증글 날먹하는 느낌이라 퀄리티 높여서 다시 써보려고 합니다.






크게 잠재능력이 유무, 전용 큐브의 유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오닉스 링



오닉스 링은 오닉스 스톤이라는 전용 주문서를 사용합니다.
오닉스 스톤은 주스탯 4가지, 체력, 올 스탯을 상승시킵니다. 

오닉스 링은 "성장", "공유", "완성" 이라는 3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사실상 지금은 "완성" 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잠재능력은 5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크댐 5%, 보공 10%, 상태 이상 10 (퍼센트가 아닙니다.), 크확 10%, 방무 10%)
주로 크댐 5%를 선택합니다. 

어드벤쳐 딥 다크 크리티컬 링이 나온 후로는 사실 상 메리트가 없는 반지입니다.
특별한 점으로는 오닉스라는 요정을 소환할 수 있는데, 이 때 1초 가량 스킬을 쓸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크리티컬 링 시리즈




크리티컬 확률 + 크리티컬 대미지가 붙어있는 반지입니다.
크확 수급이 어려운 저자본 유저에게는 매우 좋은 반지입니다.

잠재능력 설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본 수준이 올라갈 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 크확이 매우 낮은 일부 직업의 딥다크링 효율에 관하여
크확에 투자하는 하이퍼 스탯, 유니온 점령을 이 반지로 대체하고 다른 스탯을 찍을 수 있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보통 저자본~중자본에서는 반지의 밑잠은 수에큡으로 레어 공10, 혹은 좀 더 가면 에디큡으로 주탯 4%를 씁니다.

크확 수급이 어렵다는 점은 자본 수준이 올라갈수록 극복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크확이 낮은 직업은 그만큼 다른 부분의 스탯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히어로는 전 직업중 가장 낮은 크리티컬 확률을 가지고 있지만, 방무는 최상위권입니다.
자본이 올라갈 수록 크확을 맞출 경로는 많아집니다. (어빌, 소울, 몬스터라이프 등)

따라서, 크확 수급이 어려운 낮은 자본에서는 당연히 딥다크링의 효율이 매우 뛰어납니다.
애초에 낮은 자본에서는 밑잠 맞추기도 힘드니까요.
다만 자본 수준이 조금만 높아져도, 밑잠 없는게 많이 아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
레전더리를 못간다는 점도요. 

3. 벤젼스 링, 코스모스 링




코스모스 링과 벤젼스 링은 사실상 같은 반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각각 코스믹 아톰, 벤젼스 스톤으로 강화합니다. 전용 큐브 (코인 적게 드는 장인의 큐브) 가 있습니다.

그러나 상위 호환 반지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사실상 가치가 없습니다.
가성비가 특별히 뛰어나냐 하면 사실 코인 조금 덜 든다 정도 입니다. 큰 장점은 딱히 없어요.

+ 피드백) 강화 안하고 잠재능력 발라서 유니온 육성하는데 쓰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강화 안하면 10코인 밖에 안듭니다. 에잠까지 발라서 6~9퍼 뽑으시던 레어 3퍼 뽑어시던 다 좋아보입니다.
있고 없고가 엄청 크지는 않습니다. 유니온 링크 부족할 때 원킬컷 조금이라도 낮추는데는 도움이 됩니다.

4. 결속의 반지




같은 월드 내에 있는 캐릭터가 착용한 개수가 세트 효과로 적용되는 특이한 반지입니다.
5세트를 전부 만족시켰을 때 요즘 이벤트 반지와 같은 옵션이 나옵니다. (올스탯 30 공마 20)

전용 큐브가 있어 유니크 15% 정도는 노려볼 수 있습니다.
여러 캐릭터를 육성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반지입니다.
코인샵 반지 살 코인을 나눠서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번 맞춰놓으면 다른 캐릭터로 넘어갈 때 하나만 구매해도 된다는 점도 메리트입니다.


5, 카오스 링



사실상 현재 코인샵 반지 중 가장 좋은 반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한번 사 놓으면 최대 260번까지 추옵 + 잠옵을 돌릴 수 있습니다. (최대 유니크)

이론상 추옵은 주스탯, 부스탯 +35 에 공격력/마력 25까지도 가능합니다.

추옵잠옵 돌리기 전에 반드시 에잠을 발라서 에픽으로 시작하도록 합시다.
놀장강 둘둘할 초고자본이 아닌 이상 평생 쓰는 반지입니다.

260번이면 일단 유니크는 가고도 남습니다. 에픽에서 장큡 260개 바른다고 생각하면 되요.
문제는 추옵 따로, 잠옵 따로 돌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게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제 나름의 기준에 따라 자본 별로 언제 스탑할지를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추옵은 +1~5가 아니라 +- 1~5입니다. 공격력이 15가 될 수도 있어요.

1. 초고자본
은 이거 안씁니다.

2. 고자본
잠재옵션은 무시하고, 그냥 추옵 공격력 +5 주스탯 +5 뜨면 바로 스탑합니다.
큐브는 많으니까요.

3. 중자본
유니크는 일단 띄우고 봅시다. 추옵은 +1이라도 뜨면 다른 이벤트링보다 확실히 좋은 반지입니다.
15%가 떴는데 추옵이 적당하다 싶으면 그냥 스탑합시다. 공3에 주스탯 -만 아니면 충분히 ㅅㅌㅊ에요.

4. 무자본, 저자본
추옵 같은거 따지지 말고 그냥 유니크 15% 뜰 때까지 돌립니다.
추옵 좀 낮아봐야 15%가 훨씬 좋습니다.



6. 테네브리스 원정대 반지



작년 여름 연합 이벤트 때 풀린 반지입니다. 
다시 풀릴 확률은 매우 낮지만, 구할 수만 있다면 다른 이벤트링 씹어먹는 반지입니다.
풀강시 올스탯 40, 공마 25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란디스 쪽 스토리 시작할 때 쯤에 동급 링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전용 수에큡도 있습니다.

7. SS급 마스터 쥬얼링



기본 옵션은 이벤트링 중에서는 가장 높은 올스탯 30 공마 20에 속하는 반지이지만,
만들기도 운이 매우 필요할 뿐더러, 전용 큐브도 없어 카오스링, 결속의 반지 하위호환에 가깝습니다.

만드는 과정은
1. 코인샵 쥬얼 상자를 사서 쥬얼을 뽑는다. (C, B A 급)
2. 같은 등급의 쥬얼 2개를 합성해서 높은 등급의 쥬얼을 얻는다. (C->B 100%, B->A 70%, A->S 30%)
3. S급 쥬얼을 반지와 합쳐서 S급 반지 4개를 모아 SS급 반지를 만든다.

... 그냥 전 안쓸랍니다.

SS 링 이벤트는 사실 스타포스를 할 수 있는 기본 반지와 C급 반지가 메인입니다. (유니온 육성)
SS링 큐브 돌려서 잠재 뽑아 쓸 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아요. 돈 좀 들여서 마이스터링 17성 쓰는게 낫습니다.

드랍템으로 쓰실 고자본 분들은 쓰셔도 무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벤트링 순위를 정해보자면, (풀강, 유니크 15%, 성능 기준)

0. (가능하다면) 테네브리스 원정대 반지
1. 추옵 잘 뽑은 카오스 링
2. 결속의 반지, SS급 마스터 쥬얼링
3. 어드벤쳐 딥 다크 크리티컬링
4. 벤젼스 링, 코스모스 링, 오닉스 링 (크댐 5% 한정)
5. 다크 어드벤쳐 크리티컬링, 어드벤쳐 다크 크리티컬링
6. 어드벤쳐 크리티컬링


이전 게시글과 다르게 개인적인 템셋팅 관련 질문은 받지 않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