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싸전귀 존나 재밌어해서 랭킹보상은 못 받았지만 항상 랭킹근접은 들어간 사람으로 요즘 이벤트로 싸전귀 유입은 많은데 공략글은 잘 안보여서 캐릭터 한 줄 평가 써봄.

폴X프 = 프리토의 광역 기공으로 극초반에 매우 유리함. 궁극기의 광범위 덕에 끝장전에서 캐리도 가능하고 원딜이지만 이동기도 있어 실력만 있으면 솔로캐리가 가능함. 허나 태그 시스템과 쿨타임 땜에 난이도는 어려워서 파일럿 기량이 많이 갈림

헬레나 = 1시즌 땐 근본 원딜이었는데 폴프 나오고 좀 위축됨. 초반을 무사히 넘기고 x스킬 배우는 타이밍 부터 팀에 근접캐랑 같이 상대 후두려 패고 다녀야함. 안그러면 헬레나의 단점인 궁극기 쓸 때 못움직이는 제약과 물몸 땜에 잘못하면 끔살당함

류드 = 상대가 폴프 + 류드다? 헤네시스 사냥터에서 1렙 때 싸우면 ㅈ됨. 기공에 달린 3타 CC기 땜에 상대하기 껄끄러움. 혼란, 둔화, 기절 등의 CC기와 z스킬의 체급 상승으로 한타 영향력은 좋음. 근데 캐릭터를 보면 탱딜을 둘 다 겸하라는거 같은데 그러기엔 딜스킬인 x와 궁이 뒤지게 긴 선딜 땜에 맞추기도 힘듦. X선딜 때 상대가 아랫점 하면 그만임.

마이크 = 얘 하면은 고인물들이 좋아 죽음. 전형적인 탱커이자 버스 타기 딱 좋은 애임. 다만 초반엔 짧은 사거리와 구린 스킬 땜에 탱커라고 류드마냥 싸우러 다니면 안됨. 방어력이 100% 증가하는 x스킬 배우고 나서 적극적인 영향력 행세를 해야함. 이 때부터 어마무시한 탱킹이 되고 딜도 어느정도 나옴. 끝장전 필수캐이시도 해서 싸전귀 고인물 될 생각 없고 버스 받고 보상만 챙기고 싶으면 강력 추천

랑 = 궁극기가 롤에 아우솔 닮았는데 딱 아우솔 같은 놈임. 잘하면 학살하는데 못하면 팀원한테 8대 증조도 명예훼손 당할 수 있는 캐릭터임. 잘하는 놈은 상대 원딜들 썰고 다님. 홍대병 걸려서 비주류에 꽂히는 변태여도 하지마셈

무공 = 1시즌엔 랑 없던걸로 기억하는데 그 때 대표적인 컨트롤캐였음. 파일럿 차이 심하고 잘하면 탱딜 둘 다 되고 발판에서 떨어트릴 수도 있어서 상대 파밍 방해까지 잘하는 놈이었음. 지금은 비주류로 전락했지만 잘하면 꺼내는걸 고려할 수 있는 캐릭임.

만지 = 얘도 1시즌 근본 근딜이었고 인게임 네임드와 검객에 걸맞는 스킬셋 땜에 다크로드와 함께 충 양산공장이었음. 강력한 기공과 돌진기 덕에 잘만크면 탱커 딜러 할거 없이 다잡음. 단점이라면 은근 물몸이고 CC에 매우 취약해서 끝장전 때 포커싱 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함.  쓰고 나서 생각해보니 딱 마스터 이임

하인즈 = 옛날엔 팀에 얘 없으면 반은 지고 갔는데 이젠 폴프랑 원기의 궁 밸류에 묻혀 필수는 아니게 됨. 무릉 사냥터 후반 이후 부터 엄청난 스킬셋으로 상대를 계속 킬 따내며 성장차이를 통해 끝장전 때 궁극기로 하나 잘라서 시작해야하는 캐릭임. 넉백, 아군 힐, 매테오 등 다재다능하여 초반에 말리더라도 얘 있으면 역전각이 쉽게 보이기 때문에 초보자 추천 캐릭 중 하나임. 특히 넉백 스킬은 상대 점프 상태에서 맞으면 장거리 홈런 마냥 날아가서 한타 제외도 가능

원기 : 특징이라곤 비행과 원기옥인데 솔직히 원기옥만 보고 픽하는 놈임. 비행과 딜이 점점 강해지는 충전식 기공으로 스틸이나 비행 + 3갈래 기공으로 상대의 파밍을 방해하기 딱 좋은 애임. 게임이 극한으로 말리지 않는 한 상대는 얘가 게임내내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음. 게임 시작 8분 동안은 존나 방해하는데 끝장전 가면 궁극기 땜에 역전각이 쉽게 일어나서 끝장전인데 상대 웡키가 풀충전 원기옥을 모았다? 상대는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고 원기옥 맞고 퇴장 당할까봐 진입도 못함. 그 사이에 아군 팀원이 들어가 하나를 자르던가 해서 끝장전 축을 기울게 만들 수 있음.

다크로드 : 얘는 버프를 하든 캐샥을 해야함. 기공은 단일기인데 비관통인데다가 3렙 때 배우는 첫 스킬은 기공에 20뎀 붙는거고 z스킬마저 상대 디버프기라서 6렙까지는 ㅈ구대기임. 얘를 써먹을려면 최소 x스틸 배울 때 까지는 묵혀놔야 중후반에 영향력 터짐. 근데 초반에 이렇게 쓰레기인 만큼 그 초반을 무사히 보내고 x스킬 배우고 나서는 캐릭이 달라짐. X스킬의 공격력 계수는 400%인데다 관통기이고 사거리도 뒤지게 길어서 그나마 다크로드 좀 하는 유저가 얘를 잡아서 초반 무사히 보냈다? 중후반엔 얘 킬로그가 존나 많이 뜰거임. 얘도 중후반 플레이스타일은 헬레나랑 비슷한데 그 후반 포텐셜로 상대랑 계속 싸워서 성장차이 만들고 그걸 토대로 끝장전에서 이겨야함. 다만 성장차이를 못냈을 경우 끝장전에서 할게 없고 뒤지게 약함. 장점이라곤 궁극기로 폴프 같은 애들의 광역 궁극기를 씹을 수 있단건데 메이플이라 실시간 반응도 어렵고 X스킬로 킬 못내는 순간 얜 욕 쳐먹어도 할말 없음. 초반 무공이나 랑 정도는 아니지만 운영 난이도도 어렵고 그에 대한 리스크와 메리트가 확실한 애임.

정리 = 1. 난 싸전귀 보상만 날먹하고 싶다-> 마이크, 하인즈

          2. 싸전귀 초보면 절대 하면 안되는 캐릭 -> 다크로드, 랑, 무공,
                                                                              만지
          3. 난 싸전귀 좀 해서 캐리를 맡고 싶다 -> 하인즈, 폴프, 랑

         4. 버스타긴 좀 그렇고 뭐하나 기여하고 싶다 -> 류드, 웡키,

         5. 중후반 운영 캐리= 만지, 헬레나, 다크로드
             끝장전 한타 캐리= 하인즈, 폴프, 마이크, 웡키



이제와서 밝히는데 시즌1 부터 지금까지 난 다크로드만 씀ㅎㅎ... 얘 픽할 때 마다 눈치 존나 보이긴 하는데 난 다크로드 잘한다고 자부할 수 있으니 얘가 팀에 있으면 1렙 교전은 피해줘... 10추가면 다크로드 공략글도 써서 올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