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노버닝 250작을 할 시, 경험치통이 가장 높은 249레벨에서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태까지 많은 사람들이이렇게 해서 250레벨 끝을 내는 것으로 관용화되었고요.


그러나, 현재 메이플스토리 시스템 상 자신과 몬스터의 레벨 차이에 따라 약간 상이하게 경험치를 받습니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서 250레벨 몬스터를 잡아도 자신 레벨 기준248 이전과 249,250,251레벨에 잡는거에 따라서 경험치 양이 다릅니다.

이것은 경험치 도핑과는 별개로 '순 경험치 기준'이며, 흔히 말해서 경험치 도핑과 곱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차이가 생각보다 매우 큰데요,

아시다시피 자신의 레벨과 몹 레벨과의 차이가 0~1레벨이 나면 +20%을 더 받고,

2~4레벨 차이는 +10%, 5~9레벨 차이가 나면 +5%를 더 받습니다.


그래서인지, 250레벨 직전까지 사냥하던 사냥터에 따라, 극성비를 최대 효율로 뽑아내는 레벨이 249가 아닌, 다른 레벨이 될 수 있습니다.

246~249레벨 경험치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246 : 574,337,237,057 

247 : 591,608,554,158

248 : 609,356,810,793

:249 : 627,637,515,116


그리고 사냥터 구간별 순 경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각각 10%,20% 보너스를 받았을때)


247 : 1,355,445 1,478,667 

248 : 1,377,481  1,502,707

249 : 1,399,639 1,526,879

250 : 1,479,562 1,614,067


그리고 몬스터 레벨 구간별 냥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247 : 빛마닿7,8,9, 거물바7

248 : 끝추심1,2,3, 신전2

248.5(247+248) : 신전3

249 : 끝추심4,5,6, 신전4

250 : 별삼심1,2,3, 사상1,4

250.5(250+251) : 사상3,6


기대 마릿수(순경험치 기준) : 총 경험치통/순 경험치


그러므로 자신이 최종적으로 사냥하는 곳이 별삼심1,2,3,사상1,4이면

249때 +20%의 순경험치를 받게 되므로 

249때는 순 경험치 기준 기대 마릿수가 약 38만 8천마리, 248때는 약 41만1천마리가 나와서

본인이 248때보다 249때 잡아야 할 몬스터의 기대 마릿수가 오히려 낮게 나오므로,

이런 경우는 248때 극성비를 사용하고 249때 사냥으로 업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또한 본인이 끝추심4,5,6,신전4에서 사냥을 하는데 극성비가 2개 있으면

249레벨때는 순 경험치 기준 기대 마릿수가 약 41만1천마리,

248레벨때는 39만9천마리, 247레벨때는 42만2천마리, 246레벨때는 약 41만0천마리가 나오므로

극성비를 247레벨때와 249레벨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250직전까지 최종 사냥터의 자신과 몹 레벨 차이와 자신의 레벨별 경험치통을 파악하면 극성비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시기를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