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없습니다.
필요하신 부분만 부분적으로 체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제]

* 공격력/마력 1 = 주스탯 3.2
* 주스탯 1% = 주스탯 9
* 올스탯 1% = 주스탯 10

* 부스탯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 추가옵션은 '단일 스탯 2단계 / 이중 스탯 3단계 / 올스탯 2단계'로 가정했습니다.
  놀12 라이징썬 펜던트와 피어리스 펜던트는 로직이 다르기 때문에 일단 높은 추가옵션을 가정했습니다.
  매커네이터 펜던트는 전승 기간동안 높은 추옵으로 전승되었기에 더 높은 기댓값의 추옵으로 가정합니다.
* 잠재능력은 큐브에 사용되는 메소를 제외한 기댓값이 같으므로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했습니다.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는 황금망치를 반영한 수치입니다.
* 업그레이드는 첫작 놀긍(공/마 +6), 이후 프악공(1회 공/마 +5, 나머지 +4)로 가정했습니다.
* 도미네이터 펜던트는 파편 완작으로 가정합니다.
*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의 보너스 스탯에 따른 효율 변동이 소폭 있을 수 있습니다.

[환산 과정]

 0. (각 직업에 맞는) ★20 퍼플 펜던트
   * 주스탯 +91
   * 공격력/마력 +45
   * 추가옵션 : 올스탯 +4%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 4 (= 공격력/마력 19)
 Total : 환산 스탯 +335.8

 1. 놀★12 라이징 썬 펜던트
   * 주스탯 +126
   * 공격력/마력 +73
   * 추가옵션 : 올스탯 +4%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 5 (= 공격력/마력 23)
 Total : 환산 스탯 +473.2

 2. 놀★12 피어리스 펜던트
   * 주스탯 +140
   * 공격력/마력 +74
   * 추가옵션 : 올스탯 +4%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 5
 Total : 환산 스탯 +490.4

 3. 놀★12 매커네이터 펜던트
   * 주스탯 +110
   * 공격력/마력 +65
   * 추가옵션 : 주스탯 +90, 올스탯 +6%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 3 (= 공격력/마력 15)
 Total : 환산 스탯 +516

 4. ★22 도미네이터 펜던트
   * 주스탯 +141
   * 공격력/마력 +99
   * 추가옵션 : 주스탯 +68, 올스탯 +6%
   * 파편 완작을 반영한 수치입니다.
 Total : 환산 스탯 +585.8

 5. ★22 데이브레이크 펜던트
   * 주스탯 +111
   * 공격력/마력 +80
   * 추가옵션 : 주스탯 +68, 올스탯 +6%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 6 (= 공격력/마력 27)
 Total : 환산 스탯 +581.4

 6. ★22 고통의 근원
   * 주스탯 +141
   * 공격력/마력 +95
   * 추가옵션 : 주스탯 +79, 올스탯 +6%
   *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 6
 Total : 환산 스탯 +670.4

[비교]

case 1. 단순 비교
* 퍼플 펜던트(335.8) < 라이징 썬 펜던트(473.2) < 피어리스 펜던트(490.4) < 매커네이터 펜던트(516) < 데이브레이크 펜던트(581.4) < 도미네이터 펜던트(585.8) < 고통의 근원(670.4)

<정리>
i. '라이징 썬 펜던트'가 '퍼플 펜던트'보다 주스탯 15.3%만큼 더 좋습니다.
ii. '피어리스 펜던트'가 '라이징 썬 펜던트'보다 주스탯 2.0%만큼 더 좋습니다.
iii. '매커네이터 펜던트'가 '피어리스 펜던트'보다 주스탯 2.8%만큼 더 좋습니다.
iv. '데이브레이크 펜던트'가 '매커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7.3%만큼 더 좋습니다.
v. '도미네이터 펜던트'가 '데이브레이크 펜던트'보다 주스탯 0.5%만큼 더 좋습니다.
vi. '고통의 근원'이 '도미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9.4%만큼 더 좋습니다.

ps. 데이브레이크 펜던트보다 도미네이터 펜던트가 기본 스펙으로는 더 높은 것이 맞습니다. 파편완작보다 데이브레이크 펜던트에 가정한 작이 더 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도미네이터 펜던트가 더 높은 환산 스탯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ase 2. 보스 장신구 세트 (3세트 효과 on)
* 보스 장신구 세트효과 : 주스탯 +10, 공격력/마력 +5 (3세트 효과)
퍼플 펜던트(335.8) < 라이징 썬 펜던트(473.2) < 피어리스 펜던트(490.4) < 매커네이터 펜던트(542) < 도미네이터 펜던트(611.8)

<정리>
i. '매커네이터 펜던트'가 '퍼플 펜던트'보다 주스탯 23.0%만큼 더 좋습니다.
ii. '매커네이터 펜던트'가 '라이징 썬 펜던트'보다 주스탯 7.6%만큼 더 좋습니다.
iii. '매커네이터 펜던트'가 '피어리스 펜던트'보다 주스탯 5.7%만큼 더 좋습니다.
iv. '도미네이터 펜던트'가 '매커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7.8%만큼 더 좋습니다.

ps. 놀12 매커네이터 펜던트를 쓴다는 것은 교환 가능한 아이템 세팅을 선호한다는 의미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교환 불가인 데이브레이크 펜던트와 고통의 근원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ps2. 보스 장신구 5세트 효과도 3세트 효과와 동일하므로 5세트 효과로 가정해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case 3. 여명의 보스 세트 (2세트 효과 on)
* 여명의 보스 세트효과 : 주스탯 +10, 공격력/마력 +10, 보공 +10% (2세트 효과)
* 도미네이터 펜던트(585.8) < 데이브레이크 펜던트(623.4 + 보공 10%) <= 고통의 근원(670.4)

<정리>
i. '데이브레이크 펜던트'가 '도미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4.2%, 보공 10%만큼 더 좋습니다.
ii. '고통의 근원'이 '데이브레이크 펜던트'보다 주스탯 5.2%만큼 더 좋고, 보공 10%만큼 덜 좋습니다.

iii. '데이브레이크 펜던트'가 3세트 효과를 받은 '도미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1.3%, 보공 10%만큼 더 좋습니다.
iv. '고통의 근원'이 3세트 효과를 받은 '도미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6.5%만큼 더 좋습니다.


case 4. 칠흑의 보스 세트 (7세트 효과 on)
* 칠흑의 보스 세트효과 : 주스탯 +15, 공격력/마력 +15, 크뎀 +5% (7세트 효과)
* 데이브레이크 펜던트(581.4) < 도미네이터 펜던트(585.8) < 고통의 근원(733.4 + 크뎀 5%)

<정리>
i. '고통의 근원'이 '도미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16.4%, 크뎀 5%만큼 더 좋습니다.
ii. '고통의 근원'이 '데이브레이크 펜던트'보다 주스탯 16.9%, 크뎀 5%만큼 더 좋습니다.

iii. '고통의 근원'이 3세트 효과를 받은 '도미네이터 펜던트'보다 주스탯 13.5%, 크뎀 5%만큼 더 좋습니다.
iv. '고통의 근원'이 2세트 효과를 받은 '데이브레이크 펜던트'보다 주스탯 12.2%, 크뎀 5%만큼 더 좋고, 보공 10%만큼 덜 좋습니다.

ps. 칠흑 세트효과를 6세트로 감안한다면 크뎀 5% 대신 방무 10%로, 8세트로 감안한다면 보공 10%로 치환하셔서 고려하시면 됩니다. 5/7/9세트 효과는 동일하므로 계산결과 역시 동일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