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뇨! 그럴 필요 없습니다!!

요약: 교가부위만 좀 괜찮게 둘러도 엠블은 유니크 두줄 / 밑잠 한줄로도 해방까지 충분하다

세렌엠블 5줄+@ 매물이 상당히 좋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마 기존에 쌍레 5줄 엠블을 맞춰둔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다들 후회중일 겁니다. 

그래서 이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과연 기본엠블을 정말 최소한의 수준까지만 건드린 상태로 해방스펙이 만들어질까?"
"해방무기 옵션 뜨는 거 보고 세렌엠블 옵션 완성된 걸 사오는 게 장기적으로 더 합리적인 선택 아닐까?"
"해방하고 나면 할거 없어서 접는다던데, 회수도 안되는 엠블에 큐브 박는 게 맞나?"

해서 스펙 시뮬레이터를 돌려봤습니다

몇가지 전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했습니다.

1. 해방스펙은 환산 5.0으로 잡습니다. 4만 중후반대에서도 해방 가능한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그건 컨 실력이 정말 좋거나 하지 않는 이상 힘들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일반인 컨 수준에서 연습 열심히 하면 해방 가능한 스펙으로 5.0을 잡습니다.

2. 엠블렘은 이벤트 직작으로 할 수 있는 정말 최소한의 수준인, 윗잠 유니크 두줄, 밑잠 공3퍼 정도로 설정합니다. 이 말은 곧, 윗잠을 레전으로 올리거나 밑잠 공6 이상을 뽑기 위한 최소한의 투자도 아예 하지 않는다는 전제를 잡습니다.

사실 게임하다보면 아무리 그래도 해방까지 윗잠 유니크 두줄에 밑잠 레어공3으로 계속 쓰지는 않죠.
근데 그래도 일단 극한의 이득을 본다는 마인드로 한 번 가정을 해봤습니다.

3. 엠블에서 이렇게 힘을 쫙 빼는 대신, 무기와 보조는 무조건 쌍레 정옵으로 가져갑니다.

해서, 스펙 시뮬레이터를 통해 과연 쌍레엠블 없이 미해방 5.0이 만들어질지 계산해봤습니다


A. 일단 필자의 현재 무보엠입니다


현재 저는 1앜3카4앱 해방뚝을 미리 맞춘 셋팅을 하고 있으며, 올 교가템셋입니다
(교가장신구: 마이링 도미 오션 탈벨 20성펜던)

잠재는 27~33까지 다양하게 있는 편인데, 교가부위는 평균적으로 30퍼에 에디 2.5줄 급으로 맞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불부위는 응축666/10, 파풀마 21퍼 18성, 30퍼 이벤트링, 딥다크링, 27퍼 페어리하트를 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딱 교불부위에는 최소한의 투자만 이뤄진 셋팅입니다. 이번 겨울에는 응축을 트와일마크로 토드해다 올려서 19성까진 써줄 생각입니다

그러니까 사실 전형적인 5만딱 가성비 따지는 유저의 템셋이라고 보면 됩니다. 직작 기피해서 사먹는 걸 좋아하지만 그냥 소소한 수준의 직작은 가끔 해주는 그런 수준

유니온은 딱8천이고, 농장은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스펙은 미해방 5.3이 나옵니다



B. 이제 여기서 엠블에 힘 빼면서 스펙다운을 해봅니다.

현재 12 9 35/12 9인 엠블의 옵션은 윗잠 방무 30에 마력 6퍼, 밑잠 마력 3퍼로 가정합니다.
(방무30 마력6으로 두는 이유는, 필자의 현재 엠블에 방무 한줄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방무는 템셋에 따라 효율 편차가 많이 커지기 때문에 최대한 이런 변수를 제거하고 계산하고자 했습니다)

무기는 현재 무기가 딱 40 30 9/12 9와 동급 잠재라서 저 상태 그대로 가져갑니다

보조무기의 경우, 교가보조 5줄짜리로 바꿔서 셋팅합니다! 매몰되는 부위 없애자고 이 계산을 해보는 건데, 제 교불보조를 그대로 갖다대는 건 말이 안되겠죠?

그래서 보조무기는 교가 보조 12 9 30/ 12 9로 바꿔서 셋팅합니다. 교가 마도서의 기본옵은 주스탯 10, 공마3입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스펙차이는 스탯 -72, 공마-60, 공퍼 -24%, 방무 -7%, 보총뎀 -49%입니다.
(방무 35와 30의 차이는, 방무 약 7%짜리 옵션이 하나 더 있고 없고의 차이라서 저렇게 계산했습니다.)

C. 스펙계산기를 돌려봤습니다.



짜잔! 거의 5만 근접하게 나왔습니다!

저는 내실이 부족해요. 유니온은 법사 치곤 낮은 딱8천따리에 농장도 아예 안하고 있습니다 (게임 해온 기간이 얼마 안돼서 레벨작 하기에도 벅참...)
어빌도 종결어빌 못 뽑았구요
그리고 복귀 두달차 유저라서 어센틱심볼도 이제 겨우 70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가를 이 정도(30퍼에 에디 2.5줄)로만 맞추면 기본엠블렘은 아예 힘 쫙 빼도 된다는 겁니다.

심볼, 유니온, 농장 등에서 더 스펙을 영끌한다면 해방까지 충분한 5.0 스펙이 달성될 것이라고 봅니다!!


Q1. 근데 이렇게 한부위를 아예 비워두는 셋팅을 하면 가성비가 나와요?

템셋의 밸런스는 불균형할수록 가성비가 안 좋은 셋팅이 맞아요.
이런식으로 셋팅하면 남들보다 돈을 훨씬 많이 쓰고도 약한 게 맞습니다!

Q2. 가성비 조져가면서까지 엠블렘에서 극한으로 힘을 빼라 하는 이유가 뭔가요?

해방에 초점을 뒀지만, 해방을 한 시점 이후에 유저의 향후 진로가 갈리는 부분때문에 이런 셋팅을 제안해봤습니다.

a) 해방하고 나니까 게임이 재미가 없다, 그냥 템 팔고 접고 싶다고 한다면 비싸게 맞춘 부위들은 되팔때도 그만큼의 값을 받을 것이며,

b) 해방 이후에 훨씬 강해지기 위한 스펙업을 목표로 한다면 비교적 빡빡하게 맞춘 교가부위는 해방 이후에도 오래 끌고 갈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때 제대로 된 쌍레 엠블렘이 들어온다면 마지막 한 조각의 퍼즐이 맞춰지는 셈이니까요

Q3. 본인은 쌍레엠블에 교불보조까지 맞췄으면서 이런 글을 쓰는 이유가?

복귀하고나서 미트라엠블 매물 보니까 눈물나서요... 저 엠블렘 만드는데 300장 썼어요

사람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냥 이런 관점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