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창에 표기되는 메획 수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스탯창에 표기되는 메획은 "현재 나의 메소획득률 그 자체" 아니라 "증가되는 메소획득률"이라 이해해야 합니다.
 
[기본 100%p + 템메획%p(최대100) + 팬텀유니온%p + 어빌메획%p +유부50%p]  * 500% * 재획120% - 100%p



즉, 한 리부트 캐릭터가 만약 그 어떤 메획효과를 하나도 받지 않는다면 공식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기본 100%p]  * 500% - 100%p 
400%p (실제 메소 획득률 500%)

즉, 메획템도 없고 메획어빌도 없고 팬텀 유니온도 없고, 재획비, 유부도 안 먹은 상태에서 스탯창에 표기되는 메획 수치는 400%가 됩니다.
이렇게 기존 100%p에 덧셈 및 곱셈을 한 후에 나중에 -100%p를 뺄셈하는 이유는 괄호 밖에서 곱하줄 재획비와 패시브의 곱셈 계산을 유효하게 하기 위한 것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스탯 표기창에 "증가되는 메소획득률"을 표시해주기 위함입니다.




이번엔 공식에 나온 항목들을 하나 하나씩 적용해보겠습니다.

먼저, 템메획 총 5줄(100%)과 팬텀유니온 메획4%만 적용한다면 식은 다음과 같이 될 것입니다.

[기본 100%p + 100%p(메획5줄) + 4%p(팬텀)] * 500%(패시브) - 100%p(보정계산용 뺄셈)
920%p (실제 메소획득률 1020%)



(아쉽게도 제 캐릭터는 딜향상을 위해 메획어빌은 밀어버려서 적용 못시켰습니다만 만약 메획 어빌을 남겨두었다면 스탯창에 표기되는 수치는 "1020%"가 되었을 겁니다.)



이번엔 여기서 재획비를 먹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공식은 이렇게 됩니다.
[기본 100%p + 100%p(메획5줄) + 4%p(팬텀)] * 500%(패시브) * 120%(재획비) - 100%p(보정계산용 뺄셈)
1124%p (실제 메소획득률 1224%)





자, 마지막으로 여기서 유부(유니온의 부)를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기본 100%p + 100%p(메획5줄) + 4%p(팬텀) + 50%p(유부)] * 500%(패시브) * 120%(재획비) - 100%p(보정계산용 뺄셈)
1424%p (실제 메소획득률 1524%)

유부를 먹으니까 1124%에서 1424%로 300%p나 올랐군요. 이는 공식에서 유부의 위치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유부 자체의 수치는 50%p이지만 괄호 바깥에서 패시브 5배, 재획비 1.2배까지 연달아 곱해주니 실질적으로는 유부 수치의 6배인 300%p가 더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몬스터 한 마리를 잡았을 때 이 정도의 메소가 습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