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화 없이 무조건 풀강화하는 떡작만 계산한 결과입니다

요약
소모조각 평균 : 324.41개
스탯계수 총합평균 : 21.52
조각당 스탯계수 : 0.068
메인스탯 평균레벨 5.26
서브스탯 평균레벨 7.37
공크보기준 스탠다드 5 7 8 = 공30, 크뎀2.45%, 보공8%
조각가격 1000만메소기준 32.5억으로 해당스탯 획득가능
메인스탯이 낮게 나와도 슬퍼하지말자! 값싸게 스탯을 땡긴것이니 오히려 좋다!

※ 여기서 스탯계수란 각 스탯의 레벨별 가중치를 합친것을 말합니다
 스탯계수1당 단일스탯 증가량은 각각
 크뎀0.35%, 보공1%, 방무1%, 공마5, 주스탯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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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원하는 떡작의 효율을 찾기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값이 필요합니다
1. 떡작이 얼마만큼의 스펙을 올려주는가
2. 떡작이 얼마만큼의 비용이 소모되는가
하나씩 차례로 알아봅시다

1. 떡작이 얼마만큼의 스펙을 올려주는가
아래의 표는 메인스탯과 서브스탯의 레벨에 따른 옵션 각각의 증가량입니다

보시다시피 일정 강화레벨에 따라 스탯계수가 부여되며,
이 값은 각 옵션별로 지정된 수치를 곱해 최종값을 결과로 보여주게 됩니다

강화레벨에 따른 스탯계수는
메인스탯에 한해서 고레벨일 경우 지수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서브스탯은 메인스탯과 달리 선형적으로 증가합니다

결국 서브스탯은 각각의 레벨과 관계없이 증가량이 동일하기에
다음과 같이 메인스탯의 레벨에 따라 총 스탯계수가 차이남을 알 수 있습니다

메인0~4레벨 : 20
메인5레벨 : 21
메인6레벨 : 22
메인7레벨 : 23
메인8레벨 : 25
메인9레벨 : 27
메인10레벨 : 30

헥사스탯의 총 강화횟수는 20회이고, 메인스탯이 하나도 안붙었을지라도
서브스탯으로 총 20의 스탯계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것을 알았습니다


2. 떡작이 얼마만큼의 비용이 소모되는가
다음의 표는 메인스탯 레벨에 따른 스탯계수 합계와
각 경우의 소모조각 평균값, 그리고 스탯계수당 조각의 효율을 계산한 값입니다

재밌게도 메인스탯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각 강화당 조각소모량이 증가하는 탓에
메인스탯이 낮은 레벨일 수록 조각의 효율이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메인스탯이 잘 안붙을 경우 스탯코어의 고점은 낮을지언정 그냥 떡작의 경우엔 오히려 좋은 상황인 것이죠

물론 총 시행횟수가 고작1000회인 탓에 정교한 수렴값을 얻어내진 못했으나
메인스탯 레벨이 낮을때 효율이 증가한다는 경향성을 파악하는데는 충분한 자료가 되었습니다

(참고: 해당 데이터는 엑셀VBA기반으로 시뮬레이팅하여 얻어진 결과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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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전략

기운소모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헥사스탯을 끝까지 강화하지 않고 나눠서 강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과연 참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다른강화를 하지않고 헥사스탯에 투자한 기회비용, 매몰된 기운을 신경쓰지 않을 쿨함과
높은 절제력을 가지셨다면 효율이 가장 좋은 메인스탯 0~2레벨까지만 강화하는것도 방법입니다


+) 타 스펙업과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