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200이후 육성난이도가 많이 하락했고여름이벤트로 크게 육성완화가 이뤄진 만큼 더 큰 스펙업을 위해 유니온 250~260을 준비하는 분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이와 관련해 필자가 사냥을 하며 느낀 바를 글로 남겨봅니다.

 

 필자는 사업상 개인시간이 많기에 장시간 사냥하는 것을 좋아합니다사냥 빌드를 짜거나 사냥터를 선정할 때 시간당 경험치를 고려하지만다소 타협하여 빌드를 단순하게 바꾸거나 경험치를 조금 덜 가져가더라도 사냥빌드가 쉬운 사냥터를 선정합니다.

 

 물론 여러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의 복잡한 빌드조차 수십 시간 이상 반복되다 보면 뇌빼기가 가능하기에 취사선택의 영역이라 봅니다다만 필자는 빌드를 단순하게 바꾸는 것으로 뇌빼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사냥에 필요한 체력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50육성은 캐릭마다 편차가 있지만 60~70시간 내외의 적지 않은 사냥 시간을 요구합니다앞서 이야기 했듯 장시간 육성에서 필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냥 한계치 뿐만 아니라 사냥 피로도도 포함됩니다단순히 ‘사냥이 좋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사냥이 편하다 ‘사냥 한계치가 높다로 구별하여 설명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실제로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경우도 있고 둘 중 하나 만을 충족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 필자의 견해는 사냥 피로도라는 측면이 있기에 사냥 한계치로만 그 캐릭터의 사냥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조금 성급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빌드가 복잡하고 키입력이 많은 직업으로 장시간 사냥하는 것이 마릿수가 많다 하여 사냥이 좋은 것인가?’에 대해서는 조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사냥 피로도는 자판의 키압이나 키입력 횟수도 중요하겠지만, 키배치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무시할 수 없다고 여깁니다. 부자연스러운 손가락 배치보다 관절의 가동범위를 최소화 시킨 배치를 통해 관련한 문제들을 상당 부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d점프 f주력기 기타 사냥과 관련된 스킬들을 qwerasdfd에 배치하는데, 장시간 사냥에도 달리 피로도를 느끼지 못했습니다.(필자 서른다섯)

 

 

1. 250 캐릭터 육성과 관련하여


 46개의 캐릭 중 250이상을 육성한 42개의 캐릭터를 다룹니다. 과거 제 글을 재인용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 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캐릭터들은 1, 3, 4앱 혹은 3 5 17성 유닠15%~ /에픽2줄 이상의 스펙으로 육성하였으며보통 사출기 또한 원킬이 날 정도의 넉넉한 템 세팅을 해주었습니다템세팅에 들어간 금액은 최소 300억이상코젬은 1000~2000개 정도만 사용하였고심볼은 따로 옮기지 않았습니다도핑과 관련하여서는 부족한 경험치 쿠폰은 과거 캐쉬샵 에픽 실용팩을 이용하여 충당하였으나 최근에는 2배 쿠폰을 묶음상품으로 판매하기에 이를 이용하였습니다최근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와 관련한 패치로 아케인 이상부위의 에디 접근성이 높아져 최근에는 3 5앜 세팅을 해주고 있습니다.

 

 

 포스가 부족하다면 부족할지라도 사냥 가능할 스펙을 맞추어 사냥합니다원킬 컷과 관련한 사항은 캐릭터 개별 설명에 추가하고부가적으로 원킬컷과 관련하여 나제불님님님 블로그의 원킬 컷을 첨부합니다. https://blog.naver.com/oe135 비교적 추후 패치가 많이 이루어진 오래된 자료이기에 현재시점과는 다른 부분이 많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립니다.

 더불어 같이 활용하면 좋은 스킬 범위 사이트도 첨부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대략적인 스킬범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https://icepeng.github.io/maple-calc/skill

 

 

 지속적인 패치로 전반적인 캐릭터들의 기본스펙과 성능 상향이 이루어졌기에 9/10둘둘 스펙으로도 주력기 정도는 250까지 원킬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필자의 셋팅은 최소한의 셋팅이라기보다는 자기만족의 영역이므로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아이템 셋팅을 추천 합니다. 덧붙여 비교적 필자의 셋팅과 비슷한 셋팅을 첨부합니다. (fm코리아 멍청새님 글)

https://www.fmkorea.com/6041498307

 

 

 

1.1 모험가

 

 

1.1.1 히어로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레이징 블로우와 인사이징을 사냥터 맞춰가며 사냥하였습니다상시 강화레블 사용이 불가능하여 과거 여러 스킬을 돌려쓰며 부족한 레블 범위를 보완해야 했던 것에 비해 수월한 육성이 가능했습니다.

 

 인사이징이 딜레이적인 측면 때문에 레이징 블로우 사냥에 비해 뻑뻑한 느낌이 있긴 하나, Y축 부분에서 장점이 있기에 사냥터에 맞게 인사이징과 강화 레이징블로우 중 취사선택하여 사용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순 레이징 블로우만 사용하는 뇌빼기 사냥 시 피로도는 낮은 편입니다물론 마릿수를 더 보완하기 위해서는 빌드에서 5차 스킬의 적절한 분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추가적으로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25%로 전직업 최하수준이기에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적으로 보완할 수단이 다른 캐릭보다 더 필요할 것입니다.

 

 

1.1.2 팔라딘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블레스드 해머와 마이티 묠니르생츄어리 를 사냥터에 따라 주기적으로 사용한다면 생각보다 좋은 사냥 능력과 마릿수를 보장합니다문제는 짧은 쿨타임의 사냥기술이 여러 가지라는 점이 피로도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디바인 차지의 다소 부족한 Y축 범위 때문에 다소 맵 제약을 받는 점도 문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그렇기에 단순히 디바인 차지를 사용하는 사냥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마릿수를 가질 수는 있는 맵과 지형이 존재하지만 그로 인해 맵 선택의 폭이 좁아진다는 것은 감수해야합니다대부분의 캐릭을 관통하는 말을 덧붙이자면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경험치냐 피로도냐에 초점을 맞추어 사냥 방식을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1.3 다크나이트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임페일의 범위가 많이 상향이 되었으나 여전히 Y축 범위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 비홀더 류 스킬 등 짧은 쿨의 여러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큽니다자연스레 반복되는 짧은 쿨 스킬은 뇌빼기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게 됩니다리마스터 이후 전반적인 사냥능력이 많이 개선되었으나 사냥이 편하고 좋은 직업에 비해서는 다소 부족하다 여깁니다전사치고 높은 크리티컬 확률이 다소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1.1.4 비숍

 

 

 모험가 리마스터 이전에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일반적으로 사냥 한계치가 낮다라고 알려져 있던 캐릭입니다여전히 남아있는 신전기준으로 사냥한계치를 고려한 이전 자료를 참고하기보다는 특정사냥터에서 얼마만큼의 사냥을 능력을 보여주느냐를 찾아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필자는 빅뱅을 쓰기위한 제네시스 강요가 없어졌다는 사실을 알고서 육성을 진행 하였습니다의외로 격류나 숨겨진 일리야드 들판이 괜찮았고시계탑 2층쪽도 나쁘지 않았습니다특히 240이후에 샐라스 특정사냥터는 한계치가 15500에 달하는 것에 비해 사냥 피로도가 굉장히 낮아서 수월한 육성이 가능했습니다육성구간에서 아르카나를 제외하면 마릿수가 대체적으로 괜찮은 편이었습니다비숍이 기동성이 떨어지기에 큰 맵에서 피로도가 높거나 효율이 낮은 것이 문제이지 적당한 크기의 맵에서는 괜찮은 수준의 사냥 능력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개편 이후 추가 사냥기와 빅뱅범위의 증가기동성 측면에서의 향상기초 스펙의 상승으로 인한 원킬컷 부담하락 등으로 과거보다 훨씬 우수해진 사냥능력을 통해 수월한 육성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탄탄한 크리티컬 확률과 고유 홀리심볼 낮은 강화코어 강화난이도 등으로 비교적 유니온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육성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1.1.5 불독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하였습니다. 초창기보다 리전의 범위가 줄어 들었지만 도트 퍼니셔와 포이즌 노바를 활용하면 여전히 제자리 사냥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아이템이나 메소 회수를 하지 않았기에 더욱 더 편한 제자리 사냥이 가능했었습니다.

 

시계방향 혹은 반시계 방향 빌드에 익숙하여 점플 주력스킬만을 이용한 사냥을 하시던 분들에겐 쿨짧은 몇 가지 스킬을 돌려쓰는것이 오히려 더 힘들 수 있지만 적당한 적응시간 후엔 쉬이 뇌빼기가 가능합니다. 유니온 육성 단계에서 쿨뚝을 마려하는 것이 과한 투자가 될 수 있지만 2~3초 쿨뚝이라도 마련할 수 있다면 훨씬 쾌적한 사냥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미 알려진 사냥빌드가 유튜브에 잘 올라와 있습니다. 다만 리마스터 초창기보다 리전 범위가 줄어 들었기에 비교적 최근 영상의 빌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6 보우마스터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일반적으로 폭시 사냥과 언카운터블 에로우 사냥으로 나뉩니다과거 언카운터블 에로우만으로 사냥할 시 다소 끊기는 느낌을 받으 실수 있었으나리마스터 이후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취향 혹은 맵에 맞게 폭시나 언카운터블 에로우 사냥을 취사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만 에로우 레인잔영의시퀴버 풀버스트 등 5차스킬을 돌려가며 사용하는 것은 양쪽빌드의 기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다만 언카운터블 에로우 원킬컷에 간신히 걸친 스펙이라면 부가적인 가이디드 에로우나 마법화살 등의 원킬을 노리기가 힘들기에 마릿수를 크게 보장 받지는 못합니다저장형 순간이동 포탈인 퀴버 플로우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냥 빌드를 설계할 수 있으나 마릿수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1.7 신궁

 

 

 모험가 리마스터 이전에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 210구간 격류1과 시계탑2에서 나쁘지 않은 피로도와 사냥한계치를 보여 주었습니다다만 힘들었던 점은 스플릿 에로우가 가동률이 50%(현재는 60%), 스킬 쿨 타임동안 차지드 에로우 이볼브 등 여러 가지 보조 스킬을 이용해야 보편적인 사냥 능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추가적으로 지금은 on/off화가 이루어진 가이디드 에로우 까지 동원했어야 했기에 평범한 마릿수를 뽑기 위해서도 신경 써줘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5차 이후의 신궁이 버거 웠던 점은 사냥 능력 자체보다 스플릿 에로우가 끝난 시간 동안 쿨 짧은 여러 스킬을 돌려야 하는 피로도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다만 리마스터 이후 기본기의 범위 상향에로우 스킬의 낮은 원킬컷과 더불어 사냥과 관련된 피로도 부분에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고, 심지어 단순히 피어싱 스킬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마릿수를 자랑하기에 과거에 가졌던 악명은 옛말이 되었습니다. 손에 익기 전까진 다소 귀찮을 수 있으나 스플릿 에로우와 이볼브만 번갈아 사용하여도 수월한 육성이 가능합니다.

  

 

1.1.8 패스파인더

 

 

 높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을 가지기에 사냥시 크리티컬 수급부분에서 좀 자유로울 수 있는 캐릭입니다다만 보스까지 생각한다면 크리티컬 리인포스 때문에 결국 크리티컬이 필요해집니다육성 시 블레스트 디스차지를 매크로로 묶어 하나의 버튼으로 사용하는 블디사냥을 주로 하였습니다추가 사출기 개념으로 발동되는 에디셔널 블레스트와 에디셔널 디스차지가 마릿수를 크게 보완해주어 단순히 블디사냥만으로도 사출기 캐릭에 버금가는 사냥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다만 에디셔널 블레스트와 에디셔널 디스차지의 원킬컷이 발칸1틱에 견줄 정도로 약한 편이라 다소 투자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1.9 나이트로드

 

 

 모험가 리마스터 이전에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사냥자체의 피로도는 낮은 편이었으나리마스터 전 쇼다운 자체가 가지는 다소 긴 스킬 액션 딜레이 때문에 답답한 감이 있었습니다쇼다운의 하단 범위가 부실한 것도 다소 아쉽게 느껴졌으나 이 부분은 리마스터를 통해 극복 되었다 봅니다쇼다운 만으로 사냥하는 스펙이라도 다크플레어와 비전서 포시즌풍마수리검등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마릿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피로도를 줄인 사냥을 원하신다면 사냥에서 사출기 의존도가 낮은 편은 아니기에 마크 원킬 스펙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고적어도 투 킬 이상의 스펙으로 육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1.10 섀도어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 크루얼 스탭(구 부메랑스탭)의 후딜이 많이 개선되어 크루얼 스탭만으로 사냥할 수도 있지만 메소 익스플로젼이라는 준수한 사출기를 가진 캐릭 특성상 메소 익스플로젼 1~2킬 스펙을 맞추어 준다면 지형에 구애받지 않는 편한 사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크루얼 스탭만으로도 적당한 마릿수가 갖춰지지만 편의를 위해 여유가 된다면 메소 익스플로젼 1~2킬 스펙을 맞춰주고 진행하는 것이 마릿수나 피로도 측면에서 유리할 것입니다.

 

 

1.1.11 듀얼블레이드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시작하였습니다. 10초 쿨의 카르마 퓨리가 다단 히트발동 개념이라 기동과 더불어 넓은 범위를 장악할 수 있고 12초 쿨의 블레이드 토네이도로 사냥을 보완 할 수 있습니다다만 기본 사냥기인 블레이드 퓨리의 저열한 범위와 이를 보완하기 위한 스킬인 헌티드 엣지 또한 12초의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결국 쿨감 모자와 광역스킬들의 적절한 분배가 없다면 사냥터에 따라 블레이드 퓨리로 사냥해야 하는 구간의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따라 블레이드 퓨리의 좁은 타격범위에 따른 마릿수 누수가 같이 발생하기에 여유가 된다면 쿨감 모자를 동원해주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또한 짧은 쿨의 스킬을 돌려쓰는 사냥방식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피로도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1.1.12 캡틴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주력기 퍼실레이드의 원킬컷은 낮은 편이나 범위가 특출나지 않기에 단순 주력기 사냥만으로는 필드 장악력이 부족합니다따라 자연스레 소환수 의존도가 높아지고 결론적으론 소환수 원킬컷을 맞춰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단순 주력기 사냥을 통한 뇌빼기 만으로는 충분한 마릿수를 보장하기 힘들기에 5차를 포함한 여러 광역기와 소환수를 곁들이게 되면 피로도가 높아지는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1.1.13 캐논슈터

 

 

 저열한 Y축의 캐논 바주카로 인해 점프하면서 스킬쓰는 타이밍과 몹의 키높이 때문에 초반부 적응이 힘들 수 있습니다. X축 범위가 좋다는 것이 특정 사냥터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나 대부분 마릿수 문제로 주류 사냥터를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이 부분은 5차 풀메이커와 스폐셜 몽키 에스코트를 사냥보조기로 돌려가며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비교적 낮은 원킬 컷이 대표적인 특징중 하나이나 캐논 바주카만으로 사냥하기엔 Y축 범위가 문제가 될 수 있으니 5차전직 직후부터 적극적인 5차스킬 활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1.1.14 바이퍼

 

 

단순히 사냥만 생각한다면 극단적으로 코어강화를 5차스킬인 서펜트 스크류에만 올인 하셔도 충분합니다. 서펜트 스크류 1틱 스펙이 다른 캐릭터들의 일반 사냥기에 크게 못미치지만 사출기 캐릭정도로 필요한 건 아니기에 생각보다 수월하게 맞추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 이후는 슈퍼점프를 얼마나 잘 활용 할 수 있느냐의 숙련도가 마릿수 및 피로도와 직결되기에 이는 반드시 숙지하여 익혀 두시길 권장 드립니다.

4차 훅봄버의 범위와 원킬컷이 낮기에 서펜트 스크류 1틱 스펙을 맞추기 힘들다 싶으신 분들은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서펜트 스크류 사냥에 비해 마릿수와 피로도 문제에 관해서는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이를 이용하여 사냥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1.2 시그너스 기사단

 

 

1.2.1 소울마스터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시너지 직업이자 낮은 원킬컷으로 초보유저들에게 많이 추천이 되는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리마스터 이후 솔루나 타임이 온오프로 전환되어 쉽게 코스믹 오브를 확보할 수 있고이를 이용하여 코스믹 스킬을 동원하여 사냥터 장악에 유리합니다솔라 슬래시와 루나 디바이드가 특출난 범위를 가진 것은 아니지만 사냥에 큰 도움을 주는 5차 스킬들을 이용하여 사냥하신다면 충분한 마릿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스킬을 동원하여 사냥하면 피로도가 높은 것이 아닌가’ 라는 의문이 생기 실 수 있으나 단순히 솔라 슬래시와 루나 디바이드 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마릿수를 확보할 수 있기에 본인의 취사에 따라 추가적으로 사용할 스킬을 배분하여 피로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1.2.2 플레임위자드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전에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메소 회수만 포기한다면파이어 블링크를 이용한 오비탈 류 사냥을 통해 높은 마릿수에 비해 낮은 피로도 사냥이 가능합니다실제 50%이상의 메소만 버릴 자신이 있다면(자석펫을 사용함에도추적형 사출기가 주력 사냥스킬이 아님에도 블레이징 익스팅션오비탈블레이징 오비탈만으로도 굉장히 낮은 피로도에 비해 괜찮은 마릿수 사냥이 가능합니다아케인 리버 전 구간에 플위 전용 뇌빼기 사냥터가 다수 존재하고 웹상에 잘 안내된 곳이 많으니 잘 찾아보시고 육성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좋은 사냥능력을 위해서 반비탈 스펙이 강제되니 이는 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2.3 윈드브레이커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단순히 페어리턴만으로도 사냥은 가능하나 Y축 범위는 다소 부족하기에 윔 원킬 스펙이 아니라면 각종 5차 광역스킬을 동원해야 충분한 마릿수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또한 윔 원킬 스펙이 나오더라도 충분한 윔 사출을 위해 5차 스킬을 곁들여 사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물론 윔 원킬 스펙에서는 단순히 페어리 턴만으로도 충분한 마릿수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윔의 인식 범위나 속도가 다른 캐릭터들의 사출 스킬과 비교하면 다소 부족하기에 답답함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1.2.4 나이트 워커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 배트스킬의 사출기 치고는 생각보다 할 만한 원킬컷과 2~3킬만 되어도 필드 원젠에 가깝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사출기 의존도가 큰 직업임에도 생각보다 큰 투자 없이 육성이 가능한 점이 장점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출기지만 전이식 공격인 배트이기에 몹을 조금씩 흘리는 부분이 신경쓰일 수 있으나 이는 사냥터 지형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어느 정도는 상쇄되리라 생각합니다.

가끔 배트 on/off 스킬을 꺼두고 마릿수가 안나오는 걸 이상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냥전엔 항상 on/off 스킬을 제대로 켜 놓았는지 확인하시고 육성하길 권장 드립니다.

 

 

1.2.5 스트라이커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후 육성을 진행하였습니다. 리마스터가 되었지만 벽력의 후딜은 여전히 존재하는 터라 벽력 후딜 캔슬을 위해 연계 연계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주로 파도를 이용하여 이동과 공격을 겸하여 사용하곤 합니다. 다소 번거로운 5차 신뇌합일 버프와 교아탄 사용 그리고 스킬 연계만 해도 자동으로 발동되는 5차 뇌신창격을 활용하면 준수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다만 단순 점프 주력기 사냥에 비해서는 키 입력횟수가 많기에 피로도를 유발 할 수 있으니 본인에게 편한 키셋팅을 추천합니다. 사냥과 관련하여서도 연계스킬의 의존도가 크기에 단순히 벽력사냥만으로 높은 마릿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1.3 레지스탕스

  

 

1.3.1 블래스터

 

 

 필자는 정식으로 캔슬을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제대로 캔슬하며 사냥하기 위해선 다소 큰 피로도를 요하기에쇼크웨이브 더킹 점프를 동시에 눌려 스택을 쌓지 않는 약식 캔슬을 이용했습니다버튼 3개를 눌려야 한다는 불편함은 있지만 정식 캔슬에 비해 피로도가 월등히 낮았기에(정식캔슬에 비해 물론 마릿수도 적었지만 다른 캐릭에 비해 그닥 밀리는 마릿수도 아닌어렵지 않게 육성할 수 있었습니다.

 

 보스를 목표를 하시는게 아니라 유니온 목적으로 육성하신다면 대충 약식으로 캔슬해도 사냥 할 만 하다는 결론에 도달 할 수 있었습니다실제로 쇼크웨이브 충격파의 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이기에 나쁘지 않은 사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쇼크웨이브 충격파 데미지와 관련하여 상향이 많이 이루어졌으나 필자와 같이 노스택 약식 캔슬 사냥의 경우 생각보다 데미지가 약하다 느끼실 수 있기에 적절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1.3.2 데몬슬레이어

 

 

 과거 블루블러드 버프의 유지가 사냥 피로도에 직결되는 문제였기에 블루블러드 off 상태에서 충분한 원킬 능력을 갖추고 사냥하는 것을 지향했었습니다.

 

 이는 패치를 통해 블루블러드가 on/off 버프로 바뀌며 자연스레 해결이 되었고최소컷 스펙으로 육성하시는 분들의 부담을 덜어주었다 봅니다사냥 피로도는 단순히 데몬 익스플로젼만 사용하여도 충분한 마릿수가 확보되기에 낮은 편입니다주력기인 데몬 익스플로젼은 타격 판정이 두 번에 걸쳐 나눠진 공격이기에 띄워 올리는 데미지로 원킬이 뜬다면 훨씬 수월한 사냥이 가능합니다물론 폭발 데미지에 원킬이 뜬다 하여도 데몬 익스플로젼의 넓은 범위로 부담스럽지 않게 육성하실 수 있습니다.

 

 

1.3.3 데몬어벤져

 

 

 쉴드체이싱이 너프되기 전 육성하였습니다스킬이 직관적이라 빌드 자체는 어려움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다만 히어로와 공통된 단점 부분으로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25%로 전직업 최하수준이기에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적으로 보완할 수단이 다른 캐릭보다 더 필요할 것입니다.

 

 육성 시 쉴드 체이싱 원킬 스펙이상을 맞춰 주었고(쉴드체이싱은 사출기중에 원킬컷을 맞추기가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사냥하면서 개편전 프렌지를 가동하기에는 사망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했다는 점이 프렌지를 사냥에 활용할 수 없게 했었습니다사냥 한계치가 높다기보다는 피로도가 낮은 것이 그 특징이었습니다피로도가 낮은 이유로 사우전드 소드와 쉴드체이싱 문라이트 슬레쉬 라는 비교적 간단한 조건으로 사냥터를 어느 정도 커버 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 생각합니다현재 시점으로는 쉴드체이싱과 관련된 스킬의 버프프렌지 활용의 변화(유사 서펜트)등을 통해 쉴드체이싱 너프 직후 보다는 사냥이 수월해짐과 동시에 마릿수 또한 과거보다는 개선되었습니다.

 

  

1.3.4 배틀메이지

 

 

 손이 바쁜 만큼 경험치를 먹는 캐릭입니다피블다크라이트닝배틀스퍼트배틀킹바제네시스 5차 스킬 등을 얼마나 잘 활용 할 수 있느냐에 마릿수가 결정됩니다텔포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다소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설치기인 블랙매직 알터그림리퍼등을 사냥터 빌드에 맞게 적재적소에 깔지 않으면 다소 마릿수가 떨어질 수가 있으므로 사냥에 익숙해지기 전 피로도나 육성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피로도를 줄이고 마릿수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선 넷상의 여타 사냥터 빌드 자료들을 참조하는 편이 추천됩니다.

 

 

1.3.5 와일드헌터

 

 

 사냥기 프로토타입 발칸이 추가되었지만 기존 와일드발칸 1~2틱 스펙 이상이라면 와일드발칸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기동사격이 가능하기에 단순히 점프와 발칸만으로도 수월한 사냥이 가능합니다발칸 1틱 스펙이 이상적이지만 2틱 스펙으로도 나쁘지 않은 사냥이 가능하기에 와일드 헌터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너무 겁먹을 필요까지는 없다’ 정도로 말씀을 하고 싶습니다사출기 사냥이 아님에도 대부분의 사냥터에서 높은 기동성과 무빙샷어시스턴트 헌팅유닛을 통해 수월한 사냥이 가능하고 마릿수 또한 잘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와일드발칸 2틱 스펙도 다른 캐릭터들의 주력기 스킬에 비해서는 스펙요구치가 높으니 이점 유의하셔서 템셋팅 하시길 바랍니다.

  

 

1.3.6 제논

 

 

 폭격이 과거에 비해 딜레이가 많이 줄어들었고자체 범위가 좋은 편이기에 폭격사냥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폭격을 주력기로 이용한다면 낮은 원킬 컷과 좋은 기동성으로 수월한 육성이 가능합니다사출기까지 원킬이 뜬다면 좀 더 나은 마릿수를 지향할 수 있겠으나 폭격 원킬 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사냥능력을 갖추었기에 비교적 육성난이도는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다만 사출기 원킬을 목표로 하신다면 템셋팅 부분에서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1.3.7 메카닉

 

 

 사냥은 탱크모드의 호밍미사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호밍미사일의 높은 원킬 컷이 발목을 잡아 스펙요구치가 상당한 편입니다호밍이 유효 킬을 못한다면 사냥능력 차이가 너무 극심해져 반드시 유효킬 스펙을 맞추고 육성하시길 바랍니다로봇마스터리의(소환된 로봇당 데미지증가도움을 받지 않고도 원킬 혹은 유효킬이 나는 스펙이 라면 더블점프를 하며 단순히 호밍 미사일을 키다운 하는 것만으로도 지형을 가리지 않는 우월한 사냥능력을 보여줍니다이에 반드시 호밍사냥 스펙을 맞추고 육성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1.4 영웅

 

 

1.4.1 아란

 

 

 과거 파이널 블로우로 사냥하셨던 경험에 그렇게 범위가 좁은 스킬로 어떻게 사냥을 하란 말인가 하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비교적 최근 패치로 인해 파이널 블로우 선행 없이도 비욘더 사용이 가능해졌고 자연스레 5차 스킬인 펜릴까지 비욘더 스킬만으로 연계가 가능하기에 이전보다 사냥피로도가 감소했습니다또한 짧은 광역기인 브렌디쉬 마하인스톨 마하의 눈보라 효과아드레날린 부스트 효과를 잘 활용한다면 특출나진 않지만 무난한 정도의 사냥능력을 확보 할 수는 있습니다.

 

 

1.4.2 에반

 

 

 캐릭 스킬설명을 한번 쯤 읽어보지 않는다면 200육성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직업중 하니입니다에반스킬미르스킬융합스킬이라는 매커니즘 자체는 간단하니 반드시 숙지하고 육성하시기 바랍니다주로 스위프트 오브 윈드와 브레스 오브 어스 두스킬을 번갈아 쓰며 한쪽방향씩을 정리하고 나머지 스킬들로 보조를 해주는 형태로 사냥이 진행됩니다물론 마력 잔해 원킬까지 노린다면 꽤나 많은 투자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나 굳이 마력잔해 원킬이 나지 않는다 하여도 괜찮은 마릿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다만 조작해야 하는 버튼이 많으며 그만큼 피로도가 높아 질 수 있다는 측면은 함께 고려하고 육성하셔야 합니다.

 

 

1.4.3 루미너스

 

 

 과거 필자는 복층구조의 사냥터에서 윗층에서 아랫층 드랍템들을 포기하는 방식으로 육성을 진행 하였으나최근 라이트 리플렉션의 전이 시스템의 변경으로 반드시 복층구조의 사냥터에서 윗층을 고집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또한 전이 능력이 많이 상향되어 사냥능력이 더 좋아졌기에 이전보다 빌드를 조금 덜 빡빡하게 가져가도 충분한 마릿수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이트 리플렉션 빌드와 진리의 문 빌드 중 취사선택을 하여 본인의 사냥터에 맞게 사용하시면 낮은 피로도와 높은 마릿수를 동시에 챙기실 수 있습니다또한 빛고정 라이트 리플렉션을 통해 낮은 원킬 컷을 챙기는 방향도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1.4.4 메르세데스

 

 

 연계 스택으로 인한 최종 데미지는 무시한 채 되도록이면 리프토네이도를 이용한 단순 사냥을 지향했습니다다만 리프토네이도의 적절한 점프 높이에 익숙해지는 것이 힘들어 뇌빼기 사냥을 위해서는 적응 기간이 필요했습니다스높부가 뜨지 않으면서 원활한 사냥이 되는 적절한 점프 높이가 사냥터마다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기에 마냥 편하게 키우지는 못했습니다다만 이 부분은 최근 패치를 통해 점프 높이의 완화가 이루어져 이전보다는 수월하게 리프토네이도 사냥을 하실 수 있기에 접근선이 좋아졌습니다.

 

 

1.4.5 팬텀

 

 

 필자는 과거 동아깊2에서 떨어지면서 캐논바주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육성을 하였습니다마릿수는 다소 부족했지만 비교적 쉽게 육성을 하였습니다아마 필자가 캐논슈터를 키우게 된다면 어떤 느낌을 받을지는 모르겠으나 같은 사냥터를 이용하게 된다면비슷한 느낌을 받을 것 같습니다사냥터에 따라 보마의 언카운터블 에로우를 사용할 수도 있고 스펙이 되어 사출되는 느와르카르트가 1킬이 뜬다면 리마스터된 나이트로드의 쇼다운으로도 괜찮은 사냥능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패스파인더 2차 스킬을 훔쳐서 패파와 같이 사용하는 방법도 권장되고 있으나 필자는 패파 출시 전에 육성하였기에 이 부분이 설명이 미흡한 점은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1.4.6 은월

 

 

 폭류권 1타 킬이 전제가 되어야 수월해집니다이동속도가 140으로 의외로 낮은 편이라 ‘기동성이 너무 나쁜 것 아니냐’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만 폭류권을 사용하며 기동이 가능하기에 생각보다 사냥 피로도는 낮고 이에 불여우령 스킬까지 원킬이 난다면 훨씬 수월한 사냥과 마릿수 확보가 가능합니다최근 패치를 통해 폭류권의 원킬컷이 이전보다는 수월해졌으나 불여우령 스킬의 의존도가 낮은 것은 아니기에 유효킬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면 극한의 마릿수 까지는 힘들 수 있습니다또한 히어로데몬어벤져와 공통된 단점 부분으로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30%로 전직업 최하수준이기에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적으로 보완할 수단이 다른 캐릭보다 더 필요합니다.

 

 

 

1.5 노바

 

 

1.5.1 카이저

 

 

 주력기인 소드 스트라이크의 전방범위가 다소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으나 상단 범위와 후방 범위가 있기에 무난한 사냥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또한 5차 스킬 드래곤 블레이즈와 가디언즈 노바의 도움을 받아 비 변신 시에도 적당한 마릿수 확보가 가능합니다변신을 통한 극한의 마릿수와 비 변신을 통한 피로도 낮은 사냥을 취사선택 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작용합니다.

  

 

1.5.2 카인

 

 

 빌드를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한계치가 굉장히 높아질 수 있는 캐릭이나 필자는 피로도를 고려하여 타협하였기에 주력기와 샤프트 브레이크스케터링 샷 정도만을 사용하였습니다사출기라고 할 수 있는 드래곤팡의 원 킬 컷이 카인의 높은 기본스펙과 어우러져 다소 낮은 편이라 크지 않은 투자로도 쉬이 사냥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빌드를 빡빡하게 짜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마릿수를 기대 할 수 있는 편이라 육성하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1.5.3 카데나

 

 

 쿨짧은 여러 가지 스킬을 돌려 가며 사냥터에 맞게 빌드를 짜서 운용할 수 있습니다다만 여러 스킬을 돌려써야 하는 사냥 매커니즘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피로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스킬 버튼 할당문제로 키셋팅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사냥 스타일에 익숙해 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난 복잡하게 여러스킬을 누르기가 싫다단순히 스트로크 사냥만 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저열한 스트로크의 범위로 인해 만족스럽지 못한 마릿수를 확인 할 수 있을 것 입니다가급적 유튜브에 나와있는 사냥터별 카데나 사냥빌드를 참조하길 바라며 충분히 숙달되신다면 만족스러운 마릿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5.4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 전에 육성을 하였으나 사냥 측면만 살펴보면 큰 틀에서는 차이가 없다 생각합니다. 스펙이 부족하다면 프라이멀 로어의 넓은 범위를 이용하여 사냥을 권장하고, 2킬 스펙이상이 가능하다면 소울시커를 이용해서 편하게 마릿수를 챙길 수 있습니다.

사출기 스킬 특성상 원킬컷이 다소 높은 편이나 아케인 리버 지역 몬스터 체력이 세르니움 이상 지역에 비해 많이 낮기에 템셋팅에 어느 정도 신경만 써준다면 육성의 질이 달라 질 것입니다. 시커 특성상 지형에 구애 받지 않고 단순히 스킬 하나만으로 편하게 사냥 할 수 있기에 여유가 된다면 템에 힘을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1.6 레프

 

 

1.6.1 아델

 

 출시 직후 키운 캐릭이라 점프키를 누르며 디바이드와 오더를 같이 눌러주는 방법으로 사냥을 하였습니다오더 원 킬 기준으로 사냥이 굉장히 수월하고 피로도도 낮았기에 사냥터 제약이 없다시피 했습니다다만 오더의 인공지능이 일반적인 사출기 급으로 좋은 것은 아닌 점을 유의하고 사냥을 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현재는 에테르 수급이 과거와 같지 않아 본인의 경험과는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피로도와 한계치 면에서 여전히 좋은 성능을 내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1.6.2 칼리

 

 

 보이드 러쉬를 활용하여 비교적 넓은 맵도 높은 기동성을 이용하여 수월하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단순히 점프 플러리와 보이드 러쉬만 사용하는 식의 뇌빼기 사냥에도 충분한 마릿수가 확보 될 수 있을 정도로 절륜한 기동성을 보여줍니다다만 보이드 러쉬의 Y축 범위가 특출나게 넓은편은 아니기에 상황에 따라 정교한 컨트롤이 필요 합니다마릿수에 비해 낮은 피로도를 강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1.7 아니마

 

 

1.7.1 라라

 

 

 용맥 흡수 분출 등의 다소 뇌빼기가 힘들 것 같은 스킬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산꼬마 까지 원킬이 난다면 정기 뿌리기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마릿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다소 피로도를 포기하고 마릿수를 늘릴 수도 있지만 정뿌와 무지성 분출만으로도 나쁘지 않은 사냥 능력을 갖추었기에 ‘해볼만하다라고 생각합니다라라와 관련하여 과거 작성했던 글을 링크로 첨부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8630?name=nicname&keyword=%EC%96%91%EB%B0%95%EC%82%AC

 

 

1.7.2 호영

 

 

 게이지 직업이라 다소 게이지 관리에 불편함이 있을거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사냥에서는 게이지 관리보다 지속적으로 사용해야하는 버프들이 발목을 붙잡습니다펫버프에 들어가지 않는 버프들이 사냥능력과 직결되어 있어 마릿수에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사냥 능력 자체는 우월한 편이나 신경써야 할 버프스킬들과 사냥기들이 결국 뇌빼기 난이도를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1.8 제로

 

 

 태그 시스템이라는 다소 일반적이지 않은 구성에 100레벨부터의 육성이 특징입니다보통은 200까지만 육성하기에 대충 아무키나 누르면서 육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과거에는 다른 캐릭터들이 거울세계 밖에서 수월하게 육성하는 것에 비해 거울세계라는 던전이 강제화 되는 부분 때문에 200까지의 육성자체가 피로도가 높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다만 최근 패치를 통해 챕터 2 이후 바깥세계의 경험치 감소 패널티가 사라졌기에 링크스킬을 포기한다면 200까지 육성 자체에 거울세계가 강제되는 점은 줄어들었습니다.

 

 200이후 육성을 생각한다면 제로 스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동윗깊1과 같은 특정 사냥터 빌드의 이용 등 스펙이 충분하다면 우수한 기동성을 통해 사냥하기가 수월한 편입니다특정 사냥터에서는 피로도를 줄이면서 한계치를 높게 가져갈 수도 있지만 그 수월한 사냥을 위해서는 검기와 전깃줄의 유효킬을 위한 최소한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1.9 키네시스

 

 

 특출 나다 할 정도로 낮은 사냥기 원킬컷과 범위가 특징입니다. 5차 스킬인 불릿을 불릿+불릿 매크로와 다소 부족하지만 그래도 있어서 감사한 윗점(현재는 없는 캐릭이 없는)을 이용하여 사냥하기가 수월했습니다다만 PP관리라는 측면 때문에 PP에 하이퍼스텟이 강제되고 10레벨을 투자해 줬음에도 설치기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스킬을 이용해 PP를 수급해 줘야 했다는 부분이 정형화된 사냥터와 빌드에 익숙해지기 전까진 다소 불편한 점으로 작용합니다.

 

 높은 사냥 한계치에 비해 게이지 관리라는 측면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뇌빼기가 다소 수월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다만 이 부분을 극복하고 뇌빼기에 익숙해 진다면 생각보다는 피로도가 낮은 사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알량한 지식으로 여러 파트를 나누어 캐릭터 줄 세우기 식 평점은 하지 않겠습니다.

 

 

 회수를 신경쓰지 않았기에 아이템은 그대로 있으며전투력이 낮은 이유는 탕윤셋을 제외하고 다 벗겨 놓아 그렇습니다.

 

 

경험치 쿠폰은 유니온, mvp 레드로 수급하며 소진 시 캐쉬샵 2배쿠폰을 구매합니다.

 

 

 보스는 관심이 없어 250캐릭터들로 따로 보스를 돌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캐릭 별 육성 기간은 대부분 9~10(60~70시간 내외, 100만마리, 2023 여름패치 이후 최신 정보 반영정도입니다본인이 해냈다는 성취감에 육성을 하기에 따로 부주를 쓰지는 않습니다.

 

 

 저렙 구간의 육성 경험은 전문성이 떨어질 것이라 판단하여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몬스터파크는 레헬른 이상레벨부터 7판씩 돌아줍니다.(이하 구간은 경험치적으로 사냥에 비해 손해)

 

 

 드메 아이템, 자석펫 다 사용합니다.

 

 

 ‘손 피로도는 없느냐점프 키 뭐 사용하느냐?’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크게 피로도는 못 느낍니다저는 f점프를 사용하고 가능한 사냥 스킬들을 qwerasdf쪽으로 배치하는 편입니다.

 예시)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수정 사항이나 잘못된 것이 있으면 지적 겸허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