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방패, 보조무기, 엠블럼에 뜨는 보공, 공퍼, 총뎀에 대해 많은 유저분들이 구별을 잘 못 하시는 것 같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엠블럼에는 보공이 뜨지 않습니다.)


< 보스전 기준 공략  >

* TIP : 보스 공격 시 데미지와 총 데미지 증가는 합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스공이 10만인 유저가 데미지 30% 증가 스킬을 사용하여 스공이 13만이 되었다고 합시다. 이 때 보스 공격시 데미지 증가가 100%라면, 실제 보스에게 적용되는 스공은 26만이 아닌 23만이 됩니다. 여기서 '총 데미지'에는 자신의 스킬의 '데미지 증가'도 포함됩니다.


 1. 보공 vs 총뎀
 - 보스전에서 보공과 총뎀은 같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숫자가 높은 것이 더 좋습니다.
 - 잠재능력에서 보공은 20/30/35/40이 뜨지만 총데미지는 최대가 12%이므로 한 줄 기준으로는 당연히 보공이 더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뎀은 보스용이라면 잡옵에 불과합니다.

2. 공퍼 vs 보공
 - 계산을 위해 자신의 총 데미지+스킬 데미지증가+보공을 합한 수치(x)와 현재 공격력 퍼센트 수치(y)가 필요합니다.
 - 비교하고자 하는 공퍼를 a라고 하고 아래 공식에 대입합니다. 간단한 더하기와 곱하기, 나누기만 하시면 되니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결과값이 공퍼 a%와 동일한 효과를 내는 보공의 값입니다. 

예를 들어 보스 공격시 데미지 130%, 총 데미지 30%, 공퍼 0%인 캐릭터가 있다고 가정하고, 보공 40%와 공퍼 12%를 비교하면, 식에서 a = 12, x = 160, y = 0 을 대입하면 31.2가 나옵니다. 따라서, 공퍼 12%는 31.2%의 보공의 효과가 있으므로 보공 40%가 더 좋은 옵션입니다.

다음 예로, 보공 260%, 총데미지 60%, 공퍼 12%인 캐릭터가 있다고 가정하고, 보공 40%와 공퍼 12%를 비교하면 식에서 a = 12, x = 320, y = 12 이고 대입하면 45.0이 나옵니다. 따라서, 공퍼 12%는 45.0%의 보공의 효과가 있으므로 공퍼 12%가 이 경우는 더 좋은 옵션입니다.

3. 공퍼 vs 총뎀
 - 총뎀과 보공은 동일하게 연산되므로 2번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일반 몬스터 기준 공략 >

일반 몬스터에게는 총뎀 vs 공퍼만 따지면 됩니다. 자신의 총 데미지+스킬 데미지증가 수치를 합한 것을 x라고 하고, 자신의 총 공퍼를 합한 것을 y라고 하고, 비교하고자 하는 공퍼를 a라고 놓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해당 결과값이 공퍼 a%에 해당하는 총데미지의 값입니다.